제자사역교안 2024.11.8(금)
제 목 : 일상에서 기적을 체험하는 믿음
본 문 : 롬10:1~12
*****************************************************************************************************
Ⅰ. 들어가는 말
이 세상에서 가장 큰 행복은 하나님 자신이 내 삶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나의 기쁨의 원천이 오직 예수인가? 자신에게 질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습니다. 하늘로부터 오는 힘입니다. 주님 안에 있으면 다 채워짐으로 세상에 더는 바라는 것이 없습니다. “기쁨은 오직 주님에게서 찾아라. 주님께서 네 마음의 소원을 들어주신다”(시37:4). 주님 안에 있을 때 내 마음의 소원과 하나님의 뜻이 같아집니다. 기적이 현실로 나타나는 믿음의 원리에 대해 함께 은혜를 나누겠습니다.
Ⅱ. 내 용
1. 기적을 체험하는 믿음의 역사
1) 하나님 자신을 믿어야 합니다.(1)롬10:9~10 “입으로 예수는 주님이라고 고백하고,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마음으로 믿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서 의에 이르고, 입으로 고백해서 구원에 이릅니다.”
(2) 히11:6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게 해드릴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 나아가는 사람은,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과 하나님은 자기를 찾는 사람들에게 상을 주시는 분이시라는 것을 믿어야 합니다.”
(3) 막11:22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하나님을 믿어라”
❶하나님 자신을 믿을 때 약속이 이루어집니다. 하나님 자신을 믿는 것은 말씀을 말씀 그대로 믿는 것입니다. 말씀이 ‘레마타’, 즉 ‘영(프뉴마)과 생명’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자신을 찾는 자에게 상 주십니다.
❷거짓 자아에서 끌어당긴 말씀에 대한 믿음을 갖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자신을 믿는 것입니다. 주님 안에서 하나님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피스티스 투 데우’ 하나님의 믿음을 가지라는 것입니다.
❸하나님이 계신 것과 하나님을 찾는 자에게 상 주시는 분이심을 믿는 것입니다. 하나님 자신을 믿는 다는 것은,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교제를 말합니다. 이것을 하나님을 기쁘게 해드리는 믿음입니다.
2) ‘믿으면 된다’가 아니라 ‘믿은 대로 된다’입니다.
(1)마8:13 “그리고 예수께서 백부장에게 ‘가거라, 네가 믿은 대로 될 것이다.’하고 말씀하셨다. 바로 그 시각에 그 종이 나았다”
❶믿으면 된다는 것은 아직 안 믿고 있는 것입니다. 믿은 대로 된다는 것은 지금 믿고 있는 것입니다. ‘네 믿은 대로’의 헬라어 ‘에피스테우사스’는 ‘you have believed'로 하나님의 믿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❷‘예수님은 백부장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가라, 네가 소유하고 있는 믿음대로 된다.’ 예수님이 말씀하시자 그 시간에 백부장의 하인(파이스)이 즉시 낳았다는 것입니다.
❸백부장의 ‘종’, 여기서 종을 헬라어 ‘파이스’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동안 우리가 알았던, 전통대로라면 ‘둘로스’란 단어를 사용해야 하는데, ‘파이스’를 사용했습니다.
❹“과연 헤롯과 본디오 빌라도는 이방인과 이스라엘 백성과 합세하여 하나님께서 기름 부으신 거룩한 종(파이스) 예수를 거슬러”(행4:27) 예수님을 종으로 지칭할 때, 파이스를 사용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❺현재 믿은 대로 이루어집니다. ‘심으면 된다’가 아니라 심은 대로 됩니다. 현재의 믿음이 중요합니다.
3) 말씀대로 말해야 합니다.
(1)롬10: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생기고, 들음은 그리스도를 전하는 말씀에서 비롯됩니다.”
(2)창2:7 “주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그의 코에 생명의 기운을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명체가 되었다”
(3)요3:8 “바람은 불고 싶은 대로 분다. 너는 그 소리는 듣지만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는 모른다. 성령으로 태어난 사람은 다 이와 같다”
❶말씀에는 창조의 능력이 있습니다. 말씀을 마음대로 해석하지 말고, 말씀 자체를 믿어야 합니다. 창조는 하나님의 창조와 인간의 창조가 있습니다.
❷하나님의 창조는 무에서 유의 창조입니다. 인간의 창조는 유에서 유의 창조입니다. 말씀은 보이지 않는 무에서 보이는 유의 창조입니다.
❸흙으로 사람을 만들고 생기를 불어넣으니 생령이 되었습니다. 생기는 호흡(르아흐)으로 성령의 바람과 같은 뜻이 있습니다.
❹생령(네페쉬)은 살아있는 존재로 말씀을 말할 때 호흡(성령)으로 이루어집니다. 말씀을 말할 때 창조가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믿음의 말이 중요합니다.
❺바람과 성령은 병행 구절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부정적 소리는 마귀의 호흡입니다. 사가랴는 요한을 낳을 때 부정적인 말을 해서 벙어리가 되었습니다.
❻우리의 말이 창조의 능력이 없는 것은 영의 말씀을 듣지 못해 말씀을 말씀대로 말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믿음은 들음에서 나고,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이루어집니다.
❼“하나님의 영이 나를 만드시고, 전능하신 분의 입김이 내게 생명을 주셨습니다”(욥33:4). 내가 말하는 것을 내가 듣고, 들은 말씀이 나를 살립니다. 말씀을 영으로 들을 때 믿음이 생깁니다.
❽“그래서 내가 명을 받은 대로 대언하였더니 생기가 그들 속으로 들어갔고, 그래서 그들이 곧 살아나 제 발로 일어나서 서는데 엄청나게 큰 군대였다”(겔37:10).
❾하나님 말씀을 대신 말했더니 마른 뼈들에게 생기가 들어가 큰 군대가 되었습니다.
Ⅲ. 적 용
1. 삶에 기적을 체험하는 믿음
1) 네 믿은 대로 될지어다.
☞이 세상을 회복할 수 있는 길은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말씀대로 말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눈에 보이지 않는 영적 세계에 영원히 존재하고 있습니다. 지금 하나님은 성령을 통해 주어지는 영이요, 생명이신 주의 말씀을 말씀대로 말하는 자를 찾고 계십니다. 주의 말씀을 말씀대로 말하는 것이 “네 믿은 대로 될지어다”입니다.
☞우리는 그동안 하나님의 말씀을 상황에 따라 자기 생각대로 말했고, 주의 말씀에 대한 자신의 믿음을 말했기에 기적을 체험하지 못한 것입니다. 주님의 기적은 상황에 관계없이 그리스도 안에서 주의 말씀을 말씀대로 말할 때, 그리고 상황이나 처지보다 말씀을 믿을 때 일어납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믿음으로 예수께서 말씀하시는 것처럼 말해야 합니다.
☞말씀이 내 마음에 있고, 내 입술에 있어야 합니다. 우리의 말과 마음이 일치되기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거짓 자아인 내가 말씀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진리 안에서 새 부대가 된, 내 마음에 부어져야 합니다. 그때 말씀이 마음으로 믿어져 의에 이르고 그 말씀 그대로 입으로 고백할 때, 기적이 일어납니다.
Ⅳ. 결 론
심령에 새겨진 주의 말씀을 말씀대로 말함으로 날마다 삶에서 기적을 체험하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