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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05.9월 |
10월 |
11월 |
12월 |
’06.1월 |
2월 |
월보급량 |
6,626 |
6,861 |
18,159 |
18,151 |
10,884 |
10,768 |
누계(대) |
57,103 |
63,964 |
82,123 |
100,274 |
111,158 |
121,926 |
* 하이패스 교통량 처리능력 (1차로 기준) | |||||||||||||||||||||||
1,50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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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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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6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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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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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6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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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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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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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대 (시간당) |
4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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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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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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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소 |
청계 |
판교 |
성남 |
구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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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수동차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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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패스 차로 |
□ 또한 혼잡시간대 하이패스 1개 차로가 기존 일반차로에 비해 최대 377%의 교통량 처리 능력을 보이고 있는 등 고속도로 지?정체 해소에 하이패스가 크게 기여하고 있다.
- 출퇴근시 차량증가로 인해영업소 통과시 마다 3~4분 정도 지체되는 불편이 있었으나,
달리는 상태에서 통행료가 자동 징수되는 하이패스 차로의 경우 대기하는 불편이 완전 해소되어 이용객들로 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 이에 따라 건설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하이패스 이용차량의 지속적 증가에 대비하여
- ‘06년 수도권 톨게이트에 15개의 하이패스 차로를 추가 설치(편도기준 1차로→ 2차로)하고, 차량단말기(OBU) 확대 보급에도 노력하는 한편,
- ’07년말까지 전국 고속도로 영업소에 1개 차로 이상의 하이패스 차로를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하이패스는 영업소 통과차량의 처리능력을 높이고 운행시간 단축 등 고속도로 효율 극대화 뿐 만 아니라,
- 하이패스가 전국으로 구축될 경우 연료비 절감에 따른 물류비 절감, 매연 감소 등에 의한 환경피해 최소화 등 사회 경제적인 효과가 향후 10년간 1조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출처 : 건설교통부 건교뉴스>
첫댓글 오늘 신공항고속도로 다녀오는길에 보니 거기는 하이패스 설치했다가 다 가려놓았더군요.. 도로에 도색도 다 지우고...
하이패스 쓰면 빨리 통과할 수 있는 것 외에 운전자에게 혜택이 있는지요? 요금 할인이라든가.. 아니면 차량단말기 구입시에 도로공사에서 보조금을 주나요? 소위 '이로운 외부효과'가 발생하는 케이스라 볼 수 있겠네요. 설치 안 한 차량도 하이패스차량만큼 차량수가 줄어서 톨게이트를 빨리 통과하게 되니..
출퇴근시 20%던가;; 요금할인이 있다고 합니다~ 하이패스 있으니 편하긴 하더군요 ^^
저도 9401번 진입때 처음으로 하이패스 작동을 보았는데... 정말 편리할 것 같습니다. 특히 노선버스는...
수도권 영업소에 한해서 출퇴근시 하이패스 뿐만 아니라 전자카드 결제도 20%할인이 되구요. 하이패스는 항상5% 할인됩니다.(판교 요금소 : 1종 900원→860원, 3종:1000원→950원) 또한, 하이패스로 다니면 일반차로에 비해 감속했다가 다시 가속하지 않아도 되서 그만큼의 연료 소모가 덜합니다.
저는 청계요금소 하이패스 110km/h로 통과합니다..(여기 현직 교통경찰 안계시죠...??)
요금소를 110km/h로 통과해도 찍히는군요..
그야말로 "하이패스"
ㅎㅎㅎ 광명역갈때 외곽순환에서 속도도 안줄이고 가도만... 대략 우리끼리는 안녕통과...ㅋㅋ
가감속에 드는 연료만 해도 하루 1왕복이라손쳐도 그새 대당 500원이 하늘로 날아갑니다. 차들 죄다 모아보면 엄청난 비용이 되죠. 하이패스의 경우 180km/h로 통과시 99% 이상 인식을 해야 합격품으로 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폐고속도로에서 실험을 하는데, 경쟁사의 훼방꾼이 훼방을 놓다가 구속된 적도 있죠.
덩달아 무단통과(하이패스 미장착차의 통과)도 이슈로 뜰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