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 문화가 하나 된 건축 그리고 예술의 향연
Islands x Lifestyles x Art
Setouchi International Art Festival 2010
배를 통한 해로가 주요 운송수단이던 시절, 일본의 한적한 섬 지역인 세토내해는 교역의 중심지로서 기능했다. 많은 배가 주요 항구로 드나들었고 새로운 문화와 생활양식의 교류가 이루어진 이 지역은 그만의 독특한 문화를 만들어왔다. 그러나 이 같은 풍요로운 문화 발상의 역사적 배경을 뒤로 한 채, 글로벌화 시대가 도래하며 세토내해는 그 역할이 퇴화되고 낮아지는 인구와 낙후된 경제환경 등의 환경 변화로 인해 점점 그 빛을 잃어가고 있었다.
바로 이러한 아쉬움을 달래고자 정부와 민간 차원의 협력을 통해 ‘Setouchi International Art Festival 2010(세토우치 국제예술축제)’가 기획되기에 이르렀다. 국경과 나이, 문화의 차이를 뛰어넘어 많은 이들이 천혜의 자연환경 속에서 건축과 예술의 퍼포먼스를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지역문화와 관광산업의 발전을 도모한다는 의미가 담긴 것이다.
이에 올해 7월 19일부터 10월 31일까지 처음으로 열리고 있는 세토우치 국제예술축제는 나오시마, 테시마, 매기지마, 오기지마, 쇼도시마, 오시마, 이누지마, 타카마츠 항구 지역 등 세토내해 인근의 자연과 어우러진 아름다운 섬들을 예술 축제의 장으로 변모시켰다. 세토우치 국제예술축제 집행위원회가 주최하는 이 행사의 회장은 가가와현의 지역행정 담당인 Takeki Manabe가 맡고 있으며, 총감독은 이 지역의 문화적 발전을 위해 20년 넘게 힘써온 Naoshima Fukutake Art Museum Foundation의 회장인 Soichiro Fukutake가 맡았다. 또한 전체적 아트 디렉팅은 Fram Kitagawa가 일임하며, 이외에도 해당 지역과 관련된 다양한 자치단체 및 협회, 대학, 숙박업 단체 등의 지원 및 일본관광청의 참여로 인해 그야말로 지역 문화를 발전시키기 위해 관련된 이들의 협력이 이루어졌다.
이렇듯 ‘세토내해 문화지역’을 완성하기 위해 주최측은 지역민들의 자연스러운 참여를 구하기 위한 지속적인 설득 작업을 통해 결코 쉽지 않았지만 지역민 대부분의 양해와 지원을 바탕으로, 건축과 예술 뿐 아니라 음식, 환경을 종합적으로 포함하여 나오시마를 비롯한 인근 섬 지역에 펼쳐지는 장기간의 예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근 몇 년간 이어지고 있는 일본의 경기침체로 인해 노령화, 낙후되고 있는 지역의 경제를 자연과 문화적 이점을 살려 많은 이들이 찾을 수 있는 아름다운 문화의 섬으로 개발하겠다는 취지이다. 축제에는 각 지역에서 75명의 예술가와 프로젝트, 16개 이벤트가 진행되는데 이는 일본 뿐 아니라 18개 국가 및 지역으로부터 참여한 예술가들로 인해 구성된다.
행사의 실질적 주관사인 Naoshima Fukutake Art Museum Foundation은 세토내해와 연관된 7개의 지역에 새로운 건축물과 예술작품을 다채롭게 소개하며, 이 행사의 대표적 섬인 나오시마의 자연과 역사, 문화와 더불어 섬의 주거를 비롯한 아름다운 풍경을 예술적으로 승화시키는 예술제를 선보인다. 총감독인 Soichiro Fukutake가 이끄는 Benesse Corporation이 20년간 진행해온 나오시마 지역의 갤러리, 건축물 등의 배경에, 2008년에 제작된 이누지마의 예술프로젝트인 ‘Seirensho’, 2009년에 완성된 ‘Naoshima Bath’ 등 지역 예술문화 발전을 위해 진행되어온 최근까지의 움직임에 더해 올해는 5개의 새로운 박물관과 설치물들이 나오시마, 이누지마, 테시마 지역에 새롭고 문을 열어 세계 각국으로부터 찾은 관람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땅 밑 하늘을 바라보는 감성의 공간
지중(地中) 미술관
디자인 / Tadao Ando
위 치 / 일본 가가와현 나오시마섬
면 적 / 34.98㎡
연면적 / 2,573.48㎡
규 모 / 지하 3층
구 조 / 강화 콘크리트
마 감 / 콘크리트, 스틸, 글라스, 원목
‘지중(地中)’은 말 그대로 ‘땅 속’, 즉 지하공간이라는 의미를 가지는 이름이다. 독특하게도, 건축가는 건축물을 오로지 지하공간에만 한정하고 일체의 외관디자인이 지상으로 표출되는 것을 원치 않았다. 이 같은 모습을 통해 미술관은 건축적인 입지, 그리고 기념비로서의 형태를 지양하는 상반된 두 가지 주요한 관념 사이에서 묘한 균형을 이루어내고 있다.
Naoshima Fukutake Art Museum Foundation이 기획하여 2004년에 설립된 지중 미술관은 일본을 대표하는 건축가로, 세토내해와 깊은 인연으로 작업 활동을 지속하고 있는 Tadao Ando가 디자인했다. 미술관은 바다를 내다보는 둥근 언덕의 땅 밑에 삽입된 형태인데, 이러한 유일하고도 확고한 디자인 개념은 자연 경관과 기본적 디자인 요소로 완성된다. 즉, 콘크리트의 기본 골조에 스틸, 글라스, 원목 등이 주재료로 사용되어 미니멀한 개념으로 완성되었다.
사람과 자연 사이의 관계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하는 이 미술관은 이번 축제 기간에 영구 전시된 Claude Monet, Walter De Maria, James Turrell 등 유명 예술가들의 작품을 선보이며 대표적 방문지로 손꼽히고 있다.
동양 예술가의 깊이를 담은 또 하나의 공간
이우환 미술관
디자인 / Tadao Ando Architect & Associates
예술가 / 이우환
위 치 / 일본 가가와현 나오시마섬
면 적 / 443㎡
규 모 / 지하 1층
이우환은 1970년대 미니멀리즘 예술 운동인 ‘Mono-ha’를 이끈 주요인물로, 일본 안팎에서 예술활동을 활발하게 이어가고 있다. 이 미술관은 국제적 입지의 예술가로서 한국과 일본을 오가는 작가 이우환만을 조명하기 위해 올해 6월에 개관한 첫 번째 전시공간으로서 서양 예술을 주로 다루는 지중 미술관과 균형을 이뤄 나오시마섬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반지하의 건축물로 디자인된 미술관은 건축가 Tadao Ando가 디자인했는데, 지상에는 조각 작품의 장이 펼쳐져 바다를 향해 바라보는 열린 모습을 띤다. 영구 전시되는 컬렉션은 주로 1970년대 작가의 조각 및 회화작품으로 이루어졌다. 미술관의 주요 공간인 ‘The Room of Silence'는 돌 바닥재와 철판으로 제작된 벽면의 전시로 구성되며, ’The Empty Space'는 관람객에게 영감을 주는 세 개의 벽과 독특한 화법이 텅 빈 공간을 완성하고 있다. 이 두 공간 모두 깊은 명상, 우주와 소통하는 호흡을 경험하는 특별한 공간으로 마련되었다.
근대화의 유산과 마주하는 친환경 예술공간
이누지마 예술 프로젝트, Seirensho
디자인 / Hiroshi Sambuichi(Sambuichi Architects)
위 치 / 일본 오카야마시 이누지마섬
면 적 / 1997㎡
연면적 / 790㎡
마 감 / 스틸, 원목
20세기 초 세토내해에는 공해를 방지하고 원자재 교통의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철 정제소가 빈번하게 지어지곤 했다. 그러나 1909년에 지역예산으로 건설된 이누지마 정제소는 건설 10년 후 철 가격의 큰 변화로 인해 그 역할을 지속되지 못했고, 최근까지 이곳은 당시 사용된 Karami 벽돌과 정제과정에서 발생된 부산물, 굴뚝 등 근대화의 자취를 그대로 담고 있어 2007년, 일본 정부로부터 자국 근대화 산업발전의 근거가 된 주요 유산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러한 의미 있는 산업적 유산을 재디자인해 2008년 새롭게 완성한 것이 이누지마의 예술 프로젝트인 ‘Seirensho’이다. 건축물에는 기존 정제소가 가지고 있던 굴뚝과 벽돌 등이 재사용되었으며, 일본의 근대화 시대 작가인 Yukinori Yanagi의 작품을 담아 그 공간의 의미를 더했다.
건축물은 자연생태계 순환상의 일부를 지향하는 친환경 건축물을 표방하고 있다. 태양열, 지열 그리고 기후에 기반을 둔 천연에너지는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것이 기획의 근본이 되었는데, 구리의 정제과정 상의 부산물인 Karami 벽돌과 이누지마 석재, 철 그리고 이 지역에서 생산된 기타 자재들은 최적의 기온을 갖추기 위해 외부의 변화로부터 받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구조로 제작되었다. 따라서 건축물은 기온, 습도, 채광의 정도가 내외부에 설치된 기후설비로 인해 기록되어 그 과정을 미세하게 조정하는 시스템을 갖췄다. 즉, 이누지마섬의 자연환경의 한 내부 요소로서 변화하거나 성장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고자 한 것이 그 디자인된 의도이다
출처: 인테르니앤데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