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합니다.... 잘 읽었어요. 유미리는 피해의식이 강한
사람이라 글에서두 자기 피해만 늘어놨다는 의견을 들어서
좀 답답했는데 조금 이해가 되네요.
자기 피해를 이용해서.........아~~
감사하구요. 책 많이 읽어서 또 물어볼께요~^^
: 이민주님.
: 저도 유미리씨 작품 조금 읽었는데...
: 이런 말이 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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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가 어떤 사람을 한번 만나보고 그 사람을 제대로 알 수 없듯 작품도
: 한번 읽어서는 올바로 그 진가를 알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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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족한 제 의견보다는
: 한겨레 신문 문화부 기자이신
: 최재봉님의 서평이 있어서
: 그것을 그대로 옮겨드립니다.
: 이민주님 책읽기에 도움이 되셨으면 해요.
: 작품을 읽기 전에 그녀가 살아온 환경이나 가족사를
: 먼저 알게 되면 작품 이해에 많이 도움이 되실꺼예요.
: 가족시네마는 유미리 자신의 자전적 체험에서 비롯된
: 작품이니까요.
: 올 여름 좋은 책 많이 만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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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족 시네마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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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 재 봉(한겨레신문 문화부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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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미리(柳美里)는 90년대 후반 일본 문단의
: 새로운 유망주다.
: 본래 희곡으로 출발한 그는
: 94년부터 소설을 쓰기 시작해
: 95, 96년 거푸 아꾸따가와(芥川)상 후보에 오르는 등
: 역량을 인정받다가 마침내 제116회(97년 상반기)
: 아꾸따가와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 수상작은 「가족 시네마」이며,
: 이에 앞서 중편 「풀하우스」로
: 이즈미 쿄오까(泉鏡花)상과
: 노마(野間) 문예 신인상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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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미리의 소설들은 와해 상태의 가족을 등장시켜
: 현대사회의 위기상을 그리고 있다.
: 특히 그의 소설들에는 재일동포인
: 작가 자신의 가족사가 짙게 반영되어 있는데,
: 이 점에서는 「가족 시네마」와 「풀하우스」도
: 마찬가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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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풀하우스」에서는 붕괴된 가족의 가장인 아버지가
: 가족들의 재결합을 꿈꾸며 새집을 지어 들어간다.
: 집(house)이라는 형식에 가정(home)이라는 내용물을
: 채워넣는다는 것인데,
: 가족 구성원 전원의 이름이 들어 있는
: 문패로써 상징되는 아버지의 그 꿈은
: 그러나 이루어지지 않는다.
: 아버지의 초청에 응했던 두 딸 중
: 포르노 영화배우인 작은딸은 일찌감치 도망쳐버리고,
: 초점화자인 큰딸만이 남아
: 그들의 집에 다른 가족이 들어와 사는 모습을
: 지켜보는 것이 소설의 결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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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족 시네마」는 가족의 붕괴를 다룬 유미리 소설의
: 결정판이라 할 만하다.
: 뿔뿔이 흩어진 가족들이 이 소설에서
: 비로소 한자리에 모인다는 점에서도 그러하며,
: 가족의 붕괴라는 주제를 가장 완성도 높게
: 그렸다는 점에서도 그러하다.
: 소설의 제목은 흩어졌던 가족들이 20년 만에
: 다시 만나 다큐멘터리 성격의 영화를 찍는다는 설정에서
: 연유한다.
: 빠찡꼬 지배인인 아버지와 술집 호스티스인 어머니,
: 포르노 배우인 여동생, 스물여덟 나이에도
: 어린아이 같은 남동생, 그리고 화자로 이루어진
: 가족의 면면은 유미리 자신의 가족 구성과 흡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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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작품에서도 아버지의 역할은
: 가족의 재결합을 꿈꾸며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 부단히 노력하는 것이다.
: 그 노력은 흐린 날의 가족야유회에서
: 몸을 담그고 있지 못할 정도로 미지근한
: 노천 온천에 들어가서는
: “가즈키, 물이 아주 좋아”라고 말하거나,
: 비바람이 몰아치는 가운데 무너지려는 텐트를 붙잡고
: 안간힘을 쓰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 그렇지만 그의 노력과 안간힘은
: 그에 합당한 호응을 낳지 못한다.
: 왜냐하면 그 아버지야말로 폭력과 도박으로
: 가족 붕괴에 일차 원인을 제공한 장본인이기 때문이다.
: 호스티스로서 다른 남자와 살림을 차린 어머니에게도
: 책임의 일단은 있을 것이다.
: 그러나 소설 속 화자와 작가는
: 아버지나 어머니를 특별히 비난하고자 하지 않는다.
: 소설은 가족 붕괴의 원인을 추궁하기보다는
: 구성원들 사이의 쌍방향 내지는 다방향적인
: 반감과 증오를 현상대로 그리는 데 주력한다.
: 20년 만에 다시 모인 가족들을 둘러보며
: 화자는 생각한다.
:
: “지금 이렇게 얼굴을 마주하고 보니
: 다섯 명 모두 서로에게 증오심을 품고 있었음을
: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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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증오로 연결된 가족이라는 점에서 이 일가는
: 유진 오닐(Eugene O'Neill)의 희곡
: 밤으로의 긴 여로」의 가족을 닮았다.
: 그렇다는 것은 증오로써 표출되는 가족관계의 기저에
: 미미하나마 가족애가 자리잡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 말하자면 애정과 증오가 착잡하게 얽혀 있는 관계라고
: 할 터인데, 이 붕괴된 일가를
: 연민어린 눈으로 바라보고 있는 작가의 시선에서
: 그것을 짐작할 수 있다.
: 소설 화자이자 주인공인 가즈키는
: 아버지·어머니에 대한 증오를 줄곧 강조하지만,
: 그 부모를 포함한 모두는 오히려 스스로도
: 어찌할 수 없는 상황의 피해자인 것처럼 느껴진다.
:
:
: 가해와 피해의 구분이 불분명하며 상통한다는 테마는
: 번역 작품집 『가족 시네마』에 함께 실린
: 그림자 없는 풍경」에 잘 그려져 있다.
: 사회문제화한 학교 이지메(집단 따돌리기 및 폭력)를
: 다룬 이 소설에서 특징적인 것은
: 가해자와 피해자가 실은 동일인이라는 인식이다.
: 이지메의 대상이 될 신참이 들어오면
: 그동안 피해자였던 성원은 곧바로
: 가해자의 무리에 합류한다.
: 그리고 분풀이라도 하듯 그 누구보다도 적극적으로
: 폭력을 행사한다.
: 한편, 가해집단의 핵심을 이루는 마유미나
: 그의 하수인 격인 가오리도
: 처음부터 신참인 리나를 괴롭혀야겠다고
: 작정한 것은 아니었다.
: 어쩌다 보니 상황이 그렇게 흘러가버린 것이다.
: 어떤 의미에서는 그들 역시 리나 못지않은
: 상처와 고통에 시달린다.
: 「가족 시네마」의 아버지와 어머니,
: 그리고 「그림자 없는 풍경」의 이 악동들은
: 그들 나름대로 상처 입은 짐승인 셈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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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미리는 『가족 시네마』의 출간에 맞춰
: 지난 3월 한국을 방문했다.
: 우연히도 그의 방한 기간중
: 풀하우스』와 『가족 시네마』의 출판사인 고려원이
: 부도사태에 휘말리기는 했지만,
: 그를 맞는 한국 쪽의 접대는 ‘융숭’한 편이었다.
: 맛난 음식을 대접하고 아름다운 풍광을 구경시켰다는
: 의미에서가 아니다.
: 그를 대하는 한국 언론과 독자들의 반응이
: 열광적이었다는 말이다.
: 방한 다음날 열린 합동 기자회견장에는
: 여성 월간지를 포함해 1백여 명의 기자가 몰렸으며,
: 독자 상대 싸인회와 강연회도 대성황을 이루었다.
: 그러나 그같은 반응의 일부는
: 유미리와 그의 문학에 대한 오해에 근거를 두고 있다는
: 사실을 지적해야겠다.
: 첫번째 오해는 아꾸따가와상의 성격에 관한 것이다.
: 이 상이 일본을 대표하는 문학상인 것만큼은 틀림이 없다.
: 하지만 이 상은 문학적 성취의 절정에 있는 작가가 아니라 유망한 신인에게 주어지는 것이다.
: 게다가 1년에 두 차례, 상·하반기로 나뉘어 시상되며
: 공동수상자가 나오는 경우도 있다.
: 그 결과 1935년 제정된 이후 지금까지
: 물경 115명의 수상자를 배출했다.
: 재일동포 작가 중에는
: 이회성(李恢成, 1951)과 이양지(李良枝, 1988)가
: 유미리에 앞서 이 상의 주인이 되었다.
: 아꾸따가와상과 그 수상자들을 폄하하고자 하는 말은
: 아니다.
: 작가로서 유미리는 아직 형성중인 상태라는 사실을
: 강조하려는 것이다.
:
:
: 두번째의 좀더 심각한 오해는
: 유미리 문학을 민족주의적 프리즘을 통해 보려는 데서
: 비롯한다.
: 기자회견에서나 독자와의 만남에서나
: 사람들의 관심은 토오꾜오에서 예정되었던
: 유미리의 싸인회가 극우파를 자처하는
: 한 사내의 협박으로 취소된 사건에 집중되었다.
: 그러나 단지 재일동포 가족이 등장한다는 이유만으로
: 유미리 문학에 민족주의라는 꼬리표를 달려는 것은
: 극우파 사내와 마찬가지의 실수를 저지르는 일이 된다.
: 유미리 문학의 주제는
: 현대사회에서의 가족의 해체라는 보편적인 주제인 것이며 단지 서술의 편의를 위해
: 재일동포가 동원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 그렇다고 해서 유미리의 민족의식 결여를 탓하는 것 역시 온당하지 못하다.
: 한사람의 작가로서 유미리는
: 자신의 체험적 진실에 충실한 것이며,
: 그것은 그 자체로 존중받아 마땅한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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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좀 늦은 감이 없진 않지만, 요즘 일본 문학이 재밌어서
: : 빌려다 읽었거든요. 근데.... 이해가 안되네요.
: : 무슨말인지. 원래 책을 읽으면, 내맘대로 해석하고 갖다붙이길 잘하는데 이번은 전체적으로 이해가 안됩니다.
: : 이 책이 나타내고자 하는게 뭔지, 그리고 왜 이 책이 상까지 받게 되었는지..... 아마 이 책의 의미를 알게 되면 상받은 이유도 알게 되겠지요?
: : 가족시네마를 읽은 분들, 좀 알려 주실래요? 유미리를 좋아하시는 분이나...... 이해 하고파요.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