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도르프 프로그램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배경 발도르프 교육 프로그램은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인간학에 기초하며 크게 유아교육, 학교교육, 치유?특수교육으로 나누어진다.
1)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역사
(1) 루돌프 슈타이너의 생애 발도르프 학교의 창시자인 루돌프 슈타이너는 1861년 지금의 오스트리아 근처 농촌에서 태어났다. 슈타이너는 그의 인지학을 통해 인간의 본질을 육체적, 정신적, 영적인 존재로 보고 교육은 인간의 내적 세계를 이해하며 궁극적으로 자아의식 형성을 도와줌으로써 인간의 본질을 자유롭게 해야 한다고 하였다. 특히 인간의 내적 세계를 사고?느낌?의지로 보고 이를 교육의 바탕으로 삼았다. 그는 소리의 질과 어조의 질이 몸짓을 통해 표현되는 새로운 움직임의 예술인 오이뤼트마를 만들어 교육 및 치료교육에 기여하였다. 슈타이너는 1919년에는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교육예술’로서의 학교운동을 시작하게 되었고, 이것이 최초의 자유발도로프 학교였다. 또한 정신과학 연구 결과를 현실에 적용하기 위해 제약회사, 병원, 요양원, 정신지체장애아동을 위한 치유교육시설 등을 세웠으며, 건강한 농사를 위하여 생명-역동농법을 개발하여 발전시켰다. 1925년 3월 30일에 삶을 마감하기까지 슈타이너는 매우 많은 저작물을 남겼다.
(2) 자유발도르프 학교의 탄생 루돌프 슈타이너가 독일의 남부 도시 슈투트가르트에서 최초의 자유발도르프 학교를 열었다. 제1차 세계대전 직후의 정치?경제?문화적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 속에서 발도로프-아스토리아 담배공장의 사장 에밀 몰트는 사회?정치?문화 전반에 걸친 문제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담배공장의 노동자 자녀를 위해 인지학의 정신적 토대로 교육현장을 만든 것이다.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배경
(1) 이론적 배경(슈타이너의 인지학) 발도프르 교육은 슈타이너의 인지학을 이해하지 않고는 접근할 수 없다. 인지학이란 사람의 지혜 또는 인간의 지식이란 의미이다. 인지학이란 인간의 본질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토대로 인간과 세계를 이해하는 하나의 방식이다.
(2) 사회문화적 배경 발도르프 학교가 세워진 1919년 무렵은 대안학교들은 지역학교의 독특성과 교사의 자유 및 학생들의 자율성이 신장된 학교를 추구하였다. 자유로운 교육과정을 실험하고 아동의 삶이 지닌 창조적 깊이가 정당하게 분출되도록 하였으며, 철학가 종교 그리고 예술의 세계가 좀 더 다른 내용과 방식에서 경험되도록 하였다.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종교적 세계, 영적 세계가 중요함을 강조하면서 모든 학생들이 여기서 등을 돌리지 않도록 이끌고자 하였으며, 아울러 예술이 모든 교육활동에서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도록 하였다.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1) 인간 본질의 네 가지 구조 슈타이너는 아동을 인간으로 되어 가는 존재라고 표현했다. 그는 인간의 본질이 물질체, 생명체, 감정체, 자아체의 네 가지 구조로 성립되었다고 보았다. 첫째, 인간은 자연세계에 존재하는 광물질과 같은 물질적 육체를 지니고 있다. 둘째, 인간은 생명체 또는 에테르체를 지니고 있는데, 이는 육체가 생명을 지닌 존재로 작 용하기 위해 내재하는 힘, 즉 생명력이다. 셋째, 다른 인간의 본질적인 존재는 감성체 또는 아스트랄체로 되어 잇다. 이는 고통, 욕 구, 충동, 열정과 같은 내적 감성을 소유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감성은 식물은 가지 고 있지 않고 인간을 포함한 동물에게만 있다. 넷째, 인간의 본질은 다른 어떤 존재와도 구별되는 인간 특유의 것으로서 자아체이다. 자아 체의 인간은 생명체와 감정체를 연결하고 통제하는 역할을 하며, ‘나’를 인식할 수 있는 영역을 의미한다. 자아는 충동적인 욕구인 에테르체를 섬세하게 변화시켜 습관, 성향, 기질, 기억을 관장하는 주체가 된다. 네 가지 인간 본질의 구조는 연령에 따라 다르게 발달하므로, 교육은 바로 이 네 가지 구성체의 발달을 근거로 해야 한다.
2) 인간 기질의 네 가지 유형 슈타이너는 인간의 삶이 과거와 미래라는 두 맥락이 하나로 겹쳐져서 진행된다고 본다. 기질이란 이 두 가지 맥락을 매개하는 것으로 유전적인 요소와 개인의 특성을 조화시킨다. 그러므로 인간의 기질은 인간 본질의 구조와 밀접한 관련을 지니며, 다음의 네 가지로 나누어진다.
(1) 다혈질: 다혈질 성인은 대체로 얌전하고 낙천적이다. 주변 환경과 주변 인물들의 세심한 변화도 눈치를 채며 반응을 보인다. 다혈질 성인은 어울리기 쉬운 성질을 가지고 있고 품위를 지키려고 노력하며 쾌활하다. 반면에 한 가지 느낌이나 경험으로 오래 만족할 수 없어 주의가 산만하고 침착하지 못하며 변덕스럽다. 다혈질 아동은 어떤 것에도 쉽게 흥미를 갖기 어려운데, 다혈질 아동은 특정한 사람과의 따뜻한 관계, 칭찬이나 사랑으로 맺어져야 서서히 무엇이든 관심을 갖는다. (2) 담즙질: 담즙질 성인은 활기차고 독단적이다. 선천적으로 리더의 소질을 지녀 결단력과 용기가 있다. 한편, 고집이 세고 제멋대로인 면이 있으며 성미가 급하여 인내심이 부족하다. 담즙질 아동은 강함, 능력, 권위를 숭상하며 어떤 경우라도 정확한 판단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를 아는 인물과 관계를 갖고 싶어 한다. 이들에게는 육체적 에너지를 소모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신체뿐 아니라, 내적으로도 강해지고 충동적인 성질과 성급함을 완화시킬 수 있다. (3) 우울질: 우울질 성인은 내성적이고 생각이 깊으며 통찰력이 있다. 어떤 면에서는 의지가 강하여 진실을 위해서라면 철저하게 진상을 파헤치려 한다. 다른 사람의 아픔이나 고통에 상당히 민감하고 동정심이 많다. (4) 점액질: 점액질 성인은 꾸준하고 움직임이 적으며 침착한 편이다. 대체로 다른 사람이나 주변에 별 관심이 없으나, 한번 관계를 맺으면 끝까지 지속하고 충성스럽다. 신녕미 확고부동하며 신뢰할 만한 사람이 많다. 점액질 아동은 다른 사람과 친숙한 관계 성립이 쉽지 않으나, 다양한 관심거리를 갖고 많은 일을 추진하는 사람에게 이끌린다. 이들의 냉담이나 무관심에 적절한 반응을 보여 자신의 관심이 내부에만 갇혀 있지 않도록 도와야 한다.
3) 영유아 발달 단계
(1) 7년 주기 발달론 슈타이너의 발달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7년 주기로 새롭게 출생한다. 앞에서 살펴본 네 가지 인간 본질이 차례차례 탄생한다. 모체로부터 출생하는 것은 아기의 물리적 육체의 탄생으로 첫 번째 출생이다. 영구치로 치아가 교체될 즈음인 7~9세기 두 번째 출생이 이루어져 생명체로 변화?발달한다. 사춘기가 시작되는 14세경 세 번째 출생으로 감성체가 발달한다. 점차 ‘내가 누구인가’와 같은 문제에 관심을 가져서 21세 정도가 되면 마지막으로 자아체가 ‘출생’하게 된다.
(2) 영유아기의 발달특징 영유아기는 물리적 육체가 충분히 완성될 때까지, 즉 두 번째 출생기인 생명체 이전까지이다. 이 시기 유아는 물리적 육체 형성에 몰두하여 주변의 물리적인 세계와 직접적인 관계를 가지고, 감각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세계를 모방하면서 자신의 신체를 형성해 나간다. 육아는 가르침을 통해서 배우지 않고 모방을 통해서 배운다. ① 0~3세- 머리 부분 발달, 기는 연령에서 자아의식이 깨이는 반항기로서의 발달 태어나서 2.5세 정도까지는 머리 부분의 발달, 즉 감각-신경 부분의 유기체 형성에 전 념한다. 이 시기에는 중력에 대항하여 직립하기, 걷기, 말하기를 배운다. 이 세 가지 모두 모방에 의해서 배운다. ② 3~5세- 몸통 부분 발달, 상상과 즉흥적인 놀이 조형 지금껏 머리 부분에서 이루어진 삶의 힘과 조형능력이 이제는 리듬적인 유기체(심장과 허파)가 자리 잡고 있는 몸의 중심 부분에서 강하게 이루어진다. 이 시기에 유아는 어 린이다운 상상과 기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③ 5~7세- 사지 부분 발달, 생각한 그림과 계획된 놀이 사지 부분이 발달하여 유아들은 점차 손끝까지 숙련되어 놀리게 된다. 풍부하고 창조 적으로 놀 수 있는 유아가 처음으로 아주 심심함을 느끼게 되는 시기이다. 이때 놀이 를 하도록 일부러 시킬 필요는 없다. 유아에게는 창조적인 놀이를 보장하는 공간을 마 련해 주어야 한다. 특히 자유롭게 모방할 수 있는 주변 세계, 즉 자기 일을 기꺼이 하 며 유아의 놀이에는 한 걸음 물러나 동반하는, 의미 있는 행위를 하는 어른이 필요하 다.
3. 발도로프 유아교육과정 1) 교육목표 및 원리 (1) 모방과 본보기 교육: 발도르프 유아교육과정에서 7세 이전의 아동은 모방을 통해 배 우므로 교사나 어른의 본보기가 매우 중요하다. 언어 습득이나 신체발달과정을 보면 모방의 중요함을 알 수 있다. 그래도 발도르프 유아교육기관에서는 교사가 가르치지 않고 진지한 자세로 삶에 필요한 작업을 하고, 유아가 모방을 통해 계절과 일상생활 을 체험하면서 자신의 신체 형성에 충분히 몰두할 수 있게 하고 있다. (2) 감각 중시 교육: 슈타이너는 인간의 감각을 12가지로 보고 그 중 네 가지 신체감각인 생명감각, 균형 및 방향감각, 촉각, 고유운동감각이 영유아기에 발달한다고 했다. 그 러나 현대의 문명 발달로 인해 이 감각들이 많이 손상되어 행동불안, 행동과다증, 공 격행동, 소심함, 표현부족 등의 문제를 보이는 유아가 증가한다고 본다. 그래서 발도 르프 유치원에서는 자연물로 이루어진 놀잇감을 제공하고, 유아에게 적합한 색깔로 된 환경을 구성하며, 유아의 신체동작감각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는 라이겐을 하고 있다. (3) 리듬과 반복을 중시하는 생활교육: 교육자는 리듬 있고 생활을 구성하기 위해 우선 스스로가 리듬 있는 생활이 주는 힘을 느끼고, 아동을 의해 라이겐과 같은 리듬적 놀 이를 하고 것도 중요하나, 무엇보다도 리듬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생활습관을 형성 해야 한다. 아동에게 안정감을 주기 위해 3~4주 동안 한 가지 일을 계속해서 반복하 는 발도르프 유치원 생활은 어린이의 내적인 호흡작용을 고려한 반복적인 리듬이 담 긴 하루 일과로 진행된다. (4) 상상력 발달을 중시하는 창의성과 감성교육: 아동의 상상력을 제한하지 않기 위해 모 형자동차나 눈, 코, 입이 있는 인형 등 완벽하게 만들어진 놀잇감을 주지 않는다. 대 신에 나뭇가지나 나무토막 또는 단순하게 만들어진 눈, 코, 입이 없거나 점만 찍힌 인형을 제공한다. 단순한 모형일 수 록 상상력을 최대한 자극하기 때문이다.
2) 교육내용 및 활동 (1) 놀이와 놀잇감: 놀잇감은 대부분 교사에 의해 만들어지는데 바느질, 조각, 매듭, 등 나무, 바구니 짜기 등으로 이루어진다. 나무로 만든 블록, 나무그릇, 나무로 만든 탈것들, 조개껍질이나 돌, 나뭇가지를 이용하여 만든 장난감, 찰흙으로 빚은 그릇, 천연염료로 염색한 천들이 놀잇감이다. (2) 예술작업: 예술작업은 주로 교사에 의해 이루어짐 인형 만들기, 절기음식 만들기, 수 놓기, 조각, 바느질, 놀잇감 만들기, 명절 등 특별한 날 준비하기 등을 한다. 예술작 업 중 수작업에 대해 살펴보자. 발도르프 프로그램은 손과 손가락을 민첩하게 하는 놀이나 작업 활동을 많이 한다. 바느질과 수예 등 손으로 하는 작업은 우선 아동이 즐거움을 느끼고 모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수예의 경우 교사가 정해진 시간에 수놓는 것을 유아가 쭉 보는 경험을 한 후 자유롭게 수놓기를 모방한다. 바느질과 수예는 짜기 같은 작업보다 훨씬 더 많은 조형의 자유가 주어진다. (3) 동화 및 이야기 들려주기와 인형극: 아동에게 상상력의 발달과 안정감을 느끼고 반복 의 즐거움을 주기 위해 2~4주 동안 같은 시간에 같은 동화를 들려준다. 그림 없이 이 야기로만 들려주어서 주어진 그림에 의해 상상력이 제한되지 않도록 한다. (4) 라이겐: 리듬활동의 하나인 라이겐은 시나 동화, 노래를 가지고 신체적인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현대 문명인 TV나 컴퓨터로 인해 신체활동이 많이 줄어든 아동들에 게 의미 있게 신체를 움직이도록 함으로써 치료적인 효과가 있으며, 이후 쓰거나 수 학이나 기하학 교육에 필요한 기초 능력도 발달시킬 수 있다. (5) 그리기: 그림은 주로 밀랍으로 만들어진 크레용과 물감을 이용한다. 선을 사용하기보 다 면으로 형태가 드러나는 그림을 그려서 아동들로 하여금 생동감 있는 그림을 경험 하도록 한다. 색깔은 파랑, 빨강, 노랑을 주어 서로 섞여 새로운 색이 만들어지는 경 험을 해 보게 한다. 색깔에 대한 본원적인 느낌을 갖도록 해 주려면 먼저 성인이 잃 어버린 색에 대한 느낌을 찾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본다. (6) 노래: 슈타이너는 6~8세경까지는 5도의 음정이 좋다고 보았다. 레,미,솔,라,시의 5음 을 사용하고 반음이 없어야 아동의 감성과 맞는다고 한다. 그러한 적당한 악기로 라 이어를 개발하였다.
3) 일과구성 일과가 진행되는 동안 성인이 할 일에는 아동을 위한 아침식사 준비와 교실 미화 작업, 축제준비가 포함된다. 놀잇감은 주로 교사가 만들어준다. 각기 조심스럽게 작업할 곳을 마련하여 물건을 가지러 이리저리 자주 자리를 옮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4) 환경구성 정상적인 말과 노래에 아동이 조용히 둘러싸여 있어야 하며, 소음과 싸움에 놓여서는 안 된다. 부드러우며 한 가지 색으로 된 천장과 벽지가 더 좋다. 아동의 감각을 자극하는 것들이 너무 많지 않도록, 혼잡함에 놓이지 않도록 신경써야 한다. (1) 실외환경: 자연스럽게 거닐 수 있는 자연적인 공간이 필수적이다. 모든 발도르프 유 아시설은 시냇물이 흐르거나 뒷동산, 커다란 공원을 낀 곳에 자리 잡고 있다. (2) 실내환경: 밝고 넓게 트여 있고 자연적인 색감들로 채워져 있어서 영유아들의 감각과 감성이 풍부해지도록 보조하는 환경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3) 계절탁자: 계절에 따라 자연의 변화와 인간의 삶에 모습이 담긴 각종 자연물과 교사 가 직접 만든 인행 등으로 꾸며진 탁자를 의미한다.
5) 교사의 역할 발도로프 교육에서 필요한 교사상은 두 가지로 요약된다. 한 가지는 자기수양 혹은 자기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교사이고, 또 다른 한 가지는 영혼과 정신과 신체를 통합하는 교육을 실시하는 교사이다. 영유아들이 자신의 주변 인물들과 환경에 대해 끊임없이 모방과 본보기를 통하여 학습한다고 보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전문가인 교사보다 자기수양이나 자기교육을 실천하는 교사를 더 중요하다고 본다.
6)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일반적으로 발도르프 유아교육기관에서는 발도르프 학교와 마찬가지로 ‘동료협의체’로 운영되어 원장, 원감, 교사가 따로 없고 평등한 관계에서 모든 일을 의논하고 결정하고 있으며, 행정적인 일을 맡아 교육업무를 지원하는 사무직이 있다.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1) 종교적인 문제 발도르프 학교는 종교적 색채가 강하다고 느껴진다. 실제로 정신적인 면을 강조하고 일반적으로 범기독교적 관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기독교적 절기 행사뿐 아니라 타종교의 절기들도 학교에서 즐긴다고 한다.
2) 슈타이너의 정신과학적 인지학 이해의 어려움 우리 사회와는 사회문화적 배경이 다르고 그 사회문화의 토양 속에서 나온 정신과학적 인지학의 이해 없이 발도르프 교육은 제대로 실현하고 어렵다.
3) 한국적 토착화의 문제 아직 한국에서는 교육과정, 학교, 교사 모든 것이 갖춰지지 않았다. 우리 실정에 맞게 내용을 재구성해서 이 교육을 할 수 있을 때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다. 우리 현실에 맞게 재구성하거나 아니면 우리 것에서 이와 비슷한 것을 찾으려는 노력이 폭넓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4) 기타 문제 발도르프의 정신에 맞게 모범과 모방, 협력하는 생활을 교육과정으로 실현하려면 혼합연령 구성이 바람직하다. 현재 단일연령 편성의 고정화된 상황을 바꾸어야 발도르프 교육의 정신을 살릴 수 있을 것이다. 발도르프 교육이 하나의 유행처럼 지나가게 하기보다는 현재 지식중심으로 과도하게 편중된 유아교육계의 풍토를 개선하는 계기가 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
출처: jxlove 원문보기 글쓴이: 미션
첫댓글 이글을 읽게 한 이유가 뭘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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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이 제게는 유용했거든요,,, 관심있는 사람도 있지 않을까요? 저는 매우 좋은 <교육도구>라고 생각합니다만,,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