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 발가벗기기 - 교육전문가 10인이 말하는 학원시대 생존전략
Chapter1 대한민국 학원교육의 현주소 대입제도와 사교육의 상관관계- 이범 학원 스트레스에 시름하는 아이들- 황치혁 사교육비 부담에서 벗어나는 길- 이광구
Chapter2 자기주도학습이 필요한 이유 Self-Study는 더 이상 '좋은 말'이 아니다- 조남호 자기주도학습 VS 학원주도학습- 이병훈 천성을 바꾸려니 돈이 많이 든다- 조진표
Chapter3 공부의 기술 노트의 기술-스스로 하는 공부의 시작이자 끝- 이지은 학원, 이렇게 다니면 된다- 고신 독서와 논술공부의 허와 실- 김창환 실패하지 않는 영어 교육의 원칙- 김충환
고신 - 경기과학고 영재교육부장 역임. 경기도 수학과학 경시대회 출제위원으로 활동했다. 현재 특목고 전문학원인 G1230 분당캠퍼스 원장으로 재직 중이다.
김창환 - 입시학원, 외국어학원, 논술학원 등 20년 가까이 사교육에 몸담아왔다. 지은 책으로 <독서 잘하는 아이가 무조건 대성한다>, <학습능력개발 기본훈련서>, <망각의 역현상을 이용한 한자책>, <영역별 독서능력 및 학습능력평가 시스템> 등이 있다.
김충환 - The University of Texsas at Austin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은 후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아내와 함께 두 자녀의 영어교육경험담을 담은 <영어 짱! 동석이의 조기유학을 능가하는 영어공부법>이 있다.
이광구 - 1982년 서울법대에 입학한 그가 학교를 그만둔 것은 민주화운동 탓도 있지만, 돈이 없어서이기도 했다. 1995년 노동자협동기업을 만들겠노라고 큰소리치다 망해 진 빚 1억 원을 갚느라 6~7년을 고생했다. 지금도 돈의 양으로만 친다면 그는 결코 모범이 아니다. 그런 그가 이제 돈과 관련한 인생상담을 하는 재무상담사로 변신했다. 현재 포도재무설계 이사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 <내 인생 첫번째 재무설계>(더난), <학원 발가벗기기>(와이즈멘토, 공저)가 있다.
이범 - 경기과학고와 서울대 분자생물학과를 졸업했으며, 서울대 대학원에서 과학사 및 과학철학 협동과정 석사과정을 졸업했고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메가스터디 창립멤버이자 기획이사 겸 강사로 활동했다. 2003년 10월 일체의 학원강의와 유료 인터넷강의 중단을 선포하면서 학원가를 은퇴한 뒤, 2004년 2월 무료강의를 선언하면서 학원계와 교육계에 신선한 충격을 던졌다. 그 후 EBS 및 강남구청 강사로 초빙받았으며, 현재 강남구청 인터넷강의 과학탐구 대표강사(edu.ingang.go.kr)이자 와이즈멘토(www.wisementor.net)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화학 1》 《생물 1》 《물리 1》 《지구과학 1》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포스트모던 과학논쟁》(문화관광부 추천도서 선정),《이범, 공부에 反하다》, 《민음 과학논술》, 《학원 발가벗기기》(공저) 등이 있다.
이병훈 - (주)에듀플렉스에듀케이션을 공동 창업했으며 대치 에듀플렉스 학습매니저와 부원장을 거쳐 교육개발연구소/감사를 맡고 있다. 에듀플렉스는 최초로 가르치지 않는 교육인 ‘학습 매니지먼트’를 시작하여 학생들을 스스로 공부하도록 이끌었고 이는 강남 엄마들 사이에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그는 현재 각종 일간지와 잡지, 인터넷 사이트 등의 칼럼을 통해 스스로 공부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으며, 전국을 순회하며 300회가 넘는 강연을 통해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자기주도학습과 학습매니지먼트의 중요성을 전파하고 있다. 저서로는 『공부 잘하고 싶으면 학원부터 그만둬라』가 있다.
이지은 - 연세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교육 공학을 공부하고 있다. 학습, 진로, 시간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이론을 두루 갖춘 학습법 전문가로, 케이스 스터디 플래너, 공부 X-file, 과목별 학습법, 시기별 공부법, 스터디 노트 등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다양한 학습법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지은 책으로는 <노트 한 권으로 대학 가기>, <공부를 통째로 꿰뚫는 통 공부법>이 있으며, <학원 발가벗기기>, <아이가 초등 5학년이면 부모는 중학 생활을 준비하라>를 공동 집필했다. 이밖에도 SYOP교육연구소를 운영하며 다양한 미디어에 학습법 칼럼을 기고하는 등 교육 전문 저자 겸 인기 강사로도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조남호 -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고등학교 시절부터 공부방법과 원리가 궁금해 혼자 묵묵히 연구를 시작하였고, 스스로 터득한 방법으로 서울대 진학에 성공하는 쾌거를 이루게 된다. 그 후 생각하게 만드는 교수법, 일명 ‘팔짱 선생님’이라는 닉네임으로 사교육 1번지 강남에서 과외 교사로 활약하였다. 인터넷 학습사이트 이투스(ETOOS)로 건너간 그는 수학강사 및 공부법 전문가로서 수만 명의 수험생 고정 팬을 확보하는 등 도약을 거듭했다. 또한 자신의 전공분야를 살려 (주)NHN에서 ‘국내 및 글로벌 IT 전략실장’으로 일하며 ‘네이버’ 의 탄생을 도모한 바 있다. 7년 전, 저자의 공부비결을 임상실험 해보겠다는 취지 하에 그를 찾아온 일반 고등학생 6명을 선발, 전원 서울대에 합격시킨 후, 그 경험을 토대로 현재 공부법 컨설팅 및 코칭 사이트 ‘스터디코드 네트웍스 STUDY CODE NETWORKS’ 대표이자 연구소 소장으로 활동 중이다.
서울대생 3000명 심층인터뷰, 인터넷 온라인 상담데이터 4만 건을 기본 자료로 하여 수년간 다각적인 연구 활동 끝에 6개의 코드로 이루어진 공부 네비게이션 ‘스터디 코드’를 완성하게 된 것이다. 서울대학교 교수님 다섯 분과 함께 국내외 명문대 재학생 109명을 서포터즈 자문단으로 두고 있는 ‘스터디코드 네트웍스’는 중앙일보, 국민일보, 문화일보 AM7, 스포츠조선, 데일리서프라이즈 등에 기사화되었다.
또한 SBS TV ‘김승현 정은아의 좋은아침’, EBS플러스 ‘2006 입시전략 가이드’‘2007 입시전략 가이드’ 등에 특별강사로 다수 출연해오고 있다. 또한 대치동, 목동 등지에서 학부모 대상으로 열리고 있는 입시설명회는 매번 개최 때마다 커다란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조진표 - KAIST에서 산업공학을 전공했다. 대학 때 강남 학원가에서 구술면접 강의 등을 하다가 교육 컨텐츠 제공 전문회사를 창업했다. 외국계 컨설팅 회사를 다녔고, 기업이 자문받는 경영 컨설팅 기법을 아이들의 진로 설계에 도입한 '와이즈멘토'를 설립하였다.
황치혁 - 경기 오산에서 태어나 서울대 외교학과를 졸업한 후 한국일보에 입사했다. 경제부와 체육부에서 기자생활을 했고, 인체의 자가 면역 기능에 관심을 가지고 한의학 서적을 탐독하다가 97년 경희대 한의대에 입학했다. 생계 때문에 시작한 과탐, 사탐, 논술 등의 과외교습을 통해 '탁월한 입시 매니저'로 대접 받았다. 2005년 현재 대치동 황앤리 한의원 운영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대한민국 0.1%>, <수험생 어머니들이여 프로 매니저가 되라>, <수능 막판 뒤집기>, <레인메이커-수능을 뒤집은 7인> 등이 있다.
학원교육벗기기1.hw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