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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가철을 앞두고 예상되는 보이스피싱 사례 및 대처요령 |
카드사 콜센터 ARS를 가장한 피싱
◦사기범은 카드사 콜센터 ARS를 가장하여 본인인증 등 명목으로 카드 비밀번호 앞 두 자리 입력을 요구
-사기범은 탈취한 카드 비밀번호 등을 이용하여 핸드폰을 개통한 후 핸드폰 본인인증을 통한 계좌이체 등의 방법으로 자금을 편취
| 카드사 콜센터 ARS를 가장한 피싱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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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기범은 전화로 OO카드 콜센터 직원을 사칭하면서 본인인증을 위해 필요하다며 ARS 음성 안내멘트를 통해 비밀번호 앞 두 자리 입력을 요구하였고, 피해자가 이를 입력하자 얼마 후 피해자 명의로 핸드폰이 개통되었다는 SMS 문자메시지를 수신, 그 뒤 피해자 명의 은행계좌에서 피해금이 인출 |
☞휴대폰에 개인정보(신분증, 신용카드, 운전면허증, 기타 계약서 등)를 저장하지 마세요!
-사진첩, 파일폴더, SNS 전송 내역 등에 보관된 개인정보는 원격조정 악성앱을 통해 사기범에게 탈취될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본인이 요청하지 않은 본인인증에는 절대 응하지 마시고,
-카드 비밀번호 등 민감한 금융정보 요구에는 특별히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
해외결제 문자메시지를 빙자한 피싱
◦사기범은 해외결제 승인 문자메시지로 통화를 유도한 후 해외구매내역 확인을 위해 필요하다며 악성 앱 설치를 유도
-이후 핸드폰에 설치된 원격조정 앱을 통해 피해자의 개인정보를 탈취한 후 비대면 대출, 계좌이체 등으로 피해금을 편취
| 해외결제 문자메시지를 빙자한 피싱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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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소 해외직구를 사용하여 물품을 구매하던 피해자는 사기범이 전송한 해외구매 승인내역 문자메시지에 기재된 구매내역 확인 링크를 클릭하였고, 이에 피해자 핸드폰에 악성 앱이 설치, 핸드폰에 저장된 신분증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비대면 대출승인, 계좌이체 등을 통해 재산상 피해를 입음
◆ 사기범은 피해자에게 ‘해외결제 승인 완료’라는 문구가 기재된 문자메시지를 발송하여 전화 통화를 유도하였고 피해자와 통화 시 쇼핑몰 직원을 사칭하여 구매내역 확인 및 명의도용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어플리케이션 설치가 필요하다며 핸드폰 원격조정 악성 앱을 피해자 핸드폰에 설치하게 유도한 후 원격조정 앱을 통해 피해자의 계좌에서 자금을 이체 |
☞문자메시지에 기재된 콜센터 번호가 정상적인 금융회사 혹은 쇼핑몰 번호인지 인터넷 공식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하고,
-상담원이 출처가 불분명한 앱 설치 또는 URL 주소 클릭을 유도하는 경우 절대 응하지 마세요! |
가족 납치, 상해 등을 빙자한 금전 요구
◦사기범은 자녀 또는 부모를 납치했다며 가족의 안전을 빌미로 금전을 요구하고 당황한 피해자로부터 피해금을 편취
| 가족납치, 상해 등을 빙자한 금전 요구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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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기범은 피해자에게 전화하여 ‘아들이 지하철에서 칼을 맞고 지하실에 감금되어 있으니 시키는대로 하면 병원에 보내서 치료해주겠다’라며 피해자를 협박하였고, 사기범에게 기망당한 피해자로부터 기프트카드 핀번호 교부 및 계좌이체를 통해 자금을 편취 |
☞납치 전화를 받은 경우, 조용히 가족 본인 혹은 지인(친구, 학교, 학원, 경로당 등)에게 연락하여 안전을 확인하고
-자금을 송금한 경우, 금융회사 또는 금융감독원 콜센터로 즉시 전화하여 해당 계좌 지급정지를 요청하고 피해구제를 신청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