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5.0 전용 AI라고 자칭 해봤습니다.
(참고로 Grand Duke Vytautas라는 사람이 추천한 AI와 제가 베타 테스터가 되어 4-5일간 여러가지 AI를 실험했습니다. 그 결과 SS5.0 전용이라고 말할 수 있을 만큼의 조합 AI를 여러분들께 소개하고자 합니다.)
(Grand Duke Vytautas라는 제작자는 타 제작자 처럼 공식 릴리스를 하는게 아니라 혼자 AI를 손대서
혼자 즐기기 위해 만든거 같습니다. 가끔 누군가 AI추천 좀 해달라고 하면 조심스레 자기 AI도 함 써보
라고 하는 수준에 그치죠. 그래서 따로 AI이름이 없습니다. 굳이 칭하자면 이니셜을 따서 GDV AI 정도가 좋겠네요. 하지만 완성도는 지금까지의 SS 5.0용 인공지능 중 가히 최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usted experimental AI 및 Grand Duke Vytautas (이 후 GDV라 칭하겠음) AI 조합 버전 - GDV AI
***** 외교 및 캠페인 AI *****
- 반란군들의 공격적 AI
- CPU팩션간의 활발한 동맹 및 전쟁 ( 다른 AI의 경우 CPU간에 전쟁 및 휴전만 하고 동맹을 맺
지 않는 경우가 많음. )
- 플레이어의 영토가 얼마 남지 않은 경우 타팩션의 침략과 함께 속국 제안 외교관의 방문
(매우 친절하게도 플레이어의 게임 오버를 막아주고자 CPU가 성의 포위와 함께 외교관을
대동하여 굴욕적인 속국 제안을 해줌)
- 가끔 공격 받는 동맹국에 병력 지원
- 군단의 병과 조합 및 풀군단 운용의 우수성
- 팩션들간의 공격시 꾸준하게 참견하는 교황사마의 파문 마법 효과 감소
(팩션들간의 공격적 성향의 땅따먹기를 볼 수 있음)
- CPU vs CPU의 공격과 CPU vs player 공격의 균형에 따른
플레이어만 CPU들에게 왕따 받고 Player만 다구리받는 느낌 감소
하지만 30턴 전 후반부터 살벌한 생존게임이 시작됨.
- 병신처럼 싸돌아 다니는 외교관 및 기타 유닛의 인공지능 증가에 따른 절제된 행동 효과
- CPU팩션들의 백스탭(동맹철회 및 공격) 감소. 따라서 동맹국과 인접한 성 및 시에 주둔
병력을 적게 둘 수 있음. 즉 플레이어에게 'CPU믿음'의 효과 생성
- 그리고 기타 등등
***** 전투 AI ******
- 공성전시 CPU의 포메이션 및 행동 양식의 영리함 (우수하다는 타 전투AI도 공성전만 되면
맥을 못춤, 하지만 이 AI의 경우 안정적인 행동 양식을 제공)
- 필드 전
1. 한참 멀리서부터 달리기 시작하여 전투 시작 전부터 warm up이 되버리는 타 AI와 다르게
일정 거리까지 행진과 포메이션을 유지하며 그 후 다이나믹한 공격 선사
2. 기병들의 공격적인 그리고 합리적 AI
CPU의 기병들은 플레이어 기병을 저지하고 또한 기회가 생기면 레인지 유닛들을 뒷치기
시도함. 또한 플레이어의 망치와 모루 전략을 캣취하여 한참 전투를 벌이고 있는 플레이어의
밀리샤 유닛들을 뒷치기하고 싸먹음.
3. 가끔 기병들은 차징 후 유닛을 빼서 재차징을 시도
4. CPU는 플레이어의 기병 뒷치기를 염려하여 여유 유닛을 운용하여 레인지 유닛을 보호.
이정도로 제가 올린 AI의 특징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머 다른 AI도 이런 특징 가지고 있는데라고
하시면 할말이 없습니다. 또한 이렇게 특징을 설명해놓고 사실 플레이 해보면 하나도 그렇지 못하고 멍청한 AI팩들이 많이 나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위에 열거한 특징들은 플에이 해보고 난 후 사실에 의거 해서 나열했고 또한 저에 의해 베타테스트도 마쳤습니다. 일단 제게는 너무나 잘맞고 훌륭한 AI를
보여주었기에 저만 쓰고 있기에는 아까워 이렇게 올려봅니다.
*** 아래리스트에 있는 SS5.0 비공식 확장팩 REVISION4에 있는 AI를 제가 베타 테스트 해본 결과
아직은 많은 수정과 AI변수 밸런스 수정을 해야 할꺼 같더군요. 특히나 CPU들간에 동맹을 안맺는 점은
치명적이더군요. 또한 후반에 가면 시즈유닛만 가득채우고 돌아다니는 스택들도 보이고 이점은 토탈워센터 커뮤니티에서도 지적을 받고 있더군요.
*** 한가지 유의할 점은 절대로 제가 올린 파일 중 일부를 다른파일로 대체 하시면 밸런스와 AI가 붕괴됩니다. 다른 글에서도 보면 'descr_campaign_ai_db' 파일이나 'config_ai_battle' 파일만 따로 올리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달랑 하나만 받아서 적용하면 다른 파일들에 있는 변수들의 수치가 잘못 적용되어 병신 AI가 되버리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예를 들면 "descr_faction_standing'라는 파일이 AI의 행동패턴에 영향을 주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config_ai_battle'라는 파일 하나만 받았기에
'descr_campaign_ai_db' 에 있는 함수에서 계산되거나 'descr_campaign_ai_db'에서 계산된 변수가 서로 잘못 적용되어 AI가 잘못된 결과를 내게 됩니다. 즉 남들은 훌륭한 AI라고 칭하고 재밌게 플레이 하는데 AI파일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것도 모르고 독립된 파일 하나만 받아서 하는 바람에 병신 AI를 보게되는 경우가 생긴다는 거죠.
$$$$ 따라서 제가 올린 파일들은 모두 AI에 영향을 주는 파일임으로 절대로 따로 떼어 하다가 낭패를 보기 쉽습니다. $$$$
$$$ 또한 SS5.0 비공식 확장팩 REVISION4와는 호환되지 않습니다. 플레이는 될지 모르나 AI가 잘못된 결과를 도출하게 되니 혹시 SS5.0 비공식 확장팩 REVISION4를 까신 분들은 하나의 파일도 남김없이 원래 백업된 데이터로 복구 후 까시기 바랍니다. $$$$$$
$$$ 또한 개인 취향에 따라 재미 없다고 느낄 수 있는 점은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
ETC. 그리고 제가 전에 댓글에 올렸던건데 성과 도시의 성문 내구가 미칠듯이 높은거 같다는 분은
외국의 Grand Duke Vytautas가 수정한 descr_wall.txt를 덧붙이니 받아서 data폴더에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사다리 버그도 픽스되어 있습니다. 백업 잊지 마시길.
$$$ 그냥 사다리 버그만 고치고 싶은 분은 오리지날 파일에서 아래의 사항을 에디트 해 주시기 바랍니다.
-descr_wall.txt 를 열도록 합니다.
-아래 부분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 SMALL STONE/TOWN WALLS
wall
{
level 2
siege_tower_size medium
- medium을 small로 고쳐주시면 사다리버그 수정완료. 저장.
AI 치트가 강력해서... 돈줄을 끊어서 싸우지 않고 자멸 시킨 다음에 유유히 지역을 차지해 버리는 경제 압박을 못하고 돈을 궁하게 만들어 우리측 요구를 무조건 들어줄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지 못한다는 것은 아쉽군요.
.... 풀군단 운용을 안하는것같습니다 ㅠ_ㅠ 시시껄렁한 것들만 와서 너무 포위해대는데 스트레스 ㅠㅠ
카보트 // 아직도 병사들 성벽에서 내려올 때 3명씩 내려오나요? 패스파인딩 패치까지 하셨으면 안그래야 하는데... 다른분도 그런현상이 지속되면 리플 좀 달아주세요. 제가 직접 수정 코딩하고 있는 AI는 제대로 고쳐져서 잘 내려옵니다. 조만간 올리도록 할께요. 피전트// Artificial Intelligence 의 한계죠 ㅎㅎ. 패황// 성, 타운 등에 병력을 작게 배치하셨다면 그와 비슷하거나 대등하게 컴퓨터가 병력을 보내죠 ㅎㅎ.
이거하려면 뭐뭐 있어야 하나요??끌리지만 어떻게 해야할지 막연하네요...;;
이거 하려면 SS5.0이 인스톨되어 있고 SS5.0폴더 data폴더에 복사하시면 끝입니다.
ㅠㅠ SS5.0 없이 그냥 모드 없는 상태에서 AI만 좀 고쳐주는 프로그램 없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