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란이 피기까지는
모란이 피기까지는, 나는 아직 나의 봄을 기다리고 있을 테요.
모란이 뚝뚝 떨어져 버린 날, 나는 비로소 봄을 여읜 설움에 잠길 테요.
오월 어느 날, 그 하루 무덥던 날, 떨어져 누운 꽃잎마저 시들어 버리고는 천지에 모란은 자취도 없어지고, 뻗쳐 오르던 내 보람 서운케 무너졌느니
모란이 지고 말면 그뿐, 내 한 해는 다 가고 말아, 삼백 예순 날 하냥 섭섭해 우옵내다
모란이 피기까지는, 나는 아직 기다리고 있을 테요, 찬란한 슬픔의 봄을
봄의 절정이 지나는 오월에 피는 이꽃을 보면 위의 시가 떠 오르는 것이 저 뿐만이 아닐 것입니다.
우리나라 순수시 교과서에 실렸기 때문이겠지요 그시대에는 "북도에 소월(평북출신)운동의 주역이었던
영랑님의 시이고, 남도에 영랑(전남출신)"이란 말까지 있었답니다
영랑님의 순수시란, 시에서 일체의 이념적, 사회적 관심을 배제하고 오직 섬세한 언어의 아름다움과 서정성을 추구하는 시란 뜻이랍니다.
현대시의 언어와 형식에서 좀더 세련된 차원으로 나아가게 한 詩史에 빛나는 업적을 남겼습니다
봄'은 대지에 새로운 생명의 기운을 북돋우고, 생명을 싹트게 합니다.
그 봄의 막바지인 5월에 모란은 봄의 절정을 장식하지요. 따라서 '모란'이 지면 '봄'도 잃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 때 '봄'(모란)은 시인의 희망과 소망을 상징한 말입니다
그러나 '모란'이 단지 소망만은 아니랍니다. 겨울의 시련을 이겨내야 봄에 꽃을 피우듯이, 꽃이 아무리 희망의 상징이라 해도 이면에는 고통과 좌절과 어둠이 있습니다.
이것은 인생과 같습니다. 결국 '모란'을 통해 인간의 절망과 시련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발견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봄의 막바지에 모란이 피어나기 때문에, 그 절정의 순간이 지나고 모란이 지는 날이면 봄도 잃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 시에서 절정의 순간은 결국 봄과 모란을 함께 상실하는 순간이라고 하겠는데,
소멸의 미학이라고 할 수 있는 이러한 정서의 극치를 시인은 찬란한 슬픔의 봄'이라고 표현하고 있네요.
찬란한 슬픔의 봄'이라는 말이 참 좋은데.... 이러한 모순 형용은 모란의 아름다움에 대한 기쁨과 그 소멸로 인한 슬픔이 한데 섞인 시인의 심경을 표현한 것이지요. 그리고 그것은 시인이 느꼈던 인생의 모습이기도 하구요.
이렇게 화려하고 아름다운 꽃도 며칠 안가 뚝뚝 지고 맙니다,
제가 찍은 이꽃들도 아마 지금쯤은 자취도 없이 봄과 함께 사라졌겠지요? 생명의 모순과 숙명을 시인은 탄식합니다
그러함에도 시인은 다시 또 모란이 피기를 기다립니다. 슬픔과 희망이 교차하는 순간이지만, 모란이 지는 슬픔은 "절망적 슬픔"이 아니라 미래의 꿈을 잉태한 슬픔이기 때문입니다
=옮긴글=<받은 메일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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