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대 화폐들은 모두 최초의화폐 일컬어진다.
소스: 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중국의 화폐는 역사가 길고 종류가 다양해 독특한 화폐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선진 시대에 각 제후국은 서로 다른 지역에서 각기 다른 형태의 도화, 천화, 환전을 사용하였다.진(秦)이 중국을 통일한 후, 중국 화폐는 주로 환전을 주요 형제로 삼았다.북송에는 세계 최초의 지폐인 교자가 등장했다.명대에 이르러 은보 가장 주요한 유통 화폐가 되었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먼저 화폐를 사용하는 나라인데, 화폐 1위가 누구인지 아십니까?
1. 세계 최초의 화폐: 조개 화폐
먼 옛날에는 물질이 매우 부족했기 때문에 우연한 교환 활동도 물물교환에 불과했습니다.생산성의 발전과 사회의 진보로 물질적 삶에 대한 수요가 계속 확대되고 있으며 물물교환 방식으로는 더 이상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으며 사람들은 교환의 중개자를 찾는 것이 시급합니다.
일찍이 석기시대부터 조개는 원시인들이 좋아하는 장식품이 되었으며 적당한 크기, 휴대성, 편리한 계수 등의 특성으로 인해 교환의 매개체가 되었습니다.천연 조개는 점차 상품 교환의 일반적인 등가물 역할을 합니다.
패화
원시 조개 동전은 3,000년 전 상나라에서 유래한 것으로 동전의 시조이며 천연 조개류를 가공하여 만든 조개 동전의 일종이다.허난성 은허의 부호묘에서만 6800개 이상의 해조개가 출토되었습니다.
'패'는 역사적 화폐로서 중국의 고대 경제에 큰 공을 세웠을 뿐만 아니라 중국 문화와 풍습에도 깊은 영향을 미쳤다.
중국 문자에서 우리는 화폐와 관련된 대부분의 사물이나 행동이 상품, 공물, 자, 뇌물, 재산, 탐욕 등과 같은 '패' 옆에 있음을 알 수 있으며 '패'는 작지만 경제, 역사, 문화 및 기타 의미를 통합합니다.
2. 중국 최초의 금속 주화: 동패
상나라 말기에는 기원전 14세기부터 기원전 11세기까지 해패의 형태를 모방한 구리 화폐가 등장했습니다.동패는 우리나라 최초의 금속화폐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중 표면에 금을 입힌 동화가 있는데, 이는 고액화폐로 사용된다.
구리 조개류의 측정 단위는 '펑'이며, '펑'의 옛 글자는 원래 한 줄 또는 두 줄로 연결된 '조개'를 의미하다가 점차 측정 단위로 진화했습니다.일반적으로 5개의 조개 꼬치 2개 또는 10개의 조개 꼬치 2개를 '1개의 붕대'로 간주합니다.
개미코돈
개미코돈은 중국 전국시대 초나라에서 유통되던 동패로, 얼굴에 글자가 있고 해패처럼 생긴 화폐다.초나라 동패는 귀신 얼굴 돈, 개미 코 돈, 껍데기, 해골 패, 해바라기씨 금, 라자 등 많은 다른 이름으로 불리며 모두 작은 돈을 의미합니다.일반 조개, 금조개, 빈 껍데기 조개, 합배조개 등 10가지 면문이 있습니다.추베는 가장 가벼운 0.37g, 무거운 6.20g, 대부분 2.5~3.5g입니다.
초나라 동패 외에도 춘추전국시대 북방지방의 금속조개로는 '금조개', '은조개', '금동조개' 등이 있다.
모조 구리 조개'의 출현은 중국 화폐 발전사에서 중대한 일로, 중국 화폐 발전 과정을 크게 진전시켰고, 그 크기, 무게, 가치를 비교적 통일하고, 대량의 현지 주조 등을 가능하게 하는 등, 다른 '품조개'와 '모조조개'는 비교할 수 없는 우세로 유통 분야에 진출했다.
3. 중국 최초의 원시 황금주화: 초나라 영(ynng) 원(yuán)
영(ynng) 원(yuán)은 인자금(印子金) 또는 금판(金板)·거북화(币郢)라고도 한다.'유안(yuán)'은 초나라의 무게 단위로, 한 근(,) 즉 초(制)가 한 근, 약 250g을 만든다는 견해도 있다.출토된 실물을 보면 전체 판의 '영(y)ng) 원(yuán)'은 한 벌에 약 250~260g의 무게로 앞면에 '영(ygng)' 자국이 가지런히 새겨져 있다.
당시 금의 유통은 상층부에 국한되어 있었고, 국제 예우, 제후 로비, 국왕 상여, 대량 거래 등 특정 장소에서만 사용되었습니다.영(ynng) 원(yuán)은 우리나라 최초의 황금주화로 약 25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금 함량은 90% 이상이며 품질이 좋은 것은 99%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초나라 영(ynng) 원(yuán)
1974년 중국 허난성 푸거우구 구청촌에서 총 무게 8183.3g의 392개의 금화가 출토되었습니다.1979년 안후이성 서우현 화원촌에서 출토된 Yuán의 18판 전체와 5187.25g의 작은 조각이 나왔다.1971년에도 후베이(湖北) 강릉(江陵) 영(y,ng)성에서 17.5g의 영(ynng)이 출토됐다.
영(ynng) 원(yán)은 재는 화폐로, 필요에 따라 금판이나 금떡을 조각으로 자른 뒤 특정 등완저울로 재어 교환한다.이 때문에 출토된 영(ygng) 원(yuán)은 대부분 산산조각으로 크기나 경중의 차이가 크고 절단 흔적이 뚜렷하다.
4. 중국 최초의 통일 통화: 진반량
전국시대에는 각 제후국이 제각기 정치를 하면서 스스로 화폐를 주조하였는데, 모두 법화도, 초유영(y郢ng) 원(yuán)과 개미코전, 연유명도, 한유방족포, 조유첨족포, 위유교족포, 진유환전 등이 있었다.화폐의 모양이 다르고 무게가 다르기 때문에 당시 상품 유통에 큰 어려움을 겪었다.
진시황 37년(기원전 210년), 원나라의 옛 화폐를 폐지하고 진화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화폐제도를 도입하라고 명령했다.
이 새로운 화폐는 바로 반냥돈으로 옥벽방선을 본뜬 환전형제인 방공원형(方圆形圓形)에 면문(面文) '반냥(半")'이라는 두 글자를 가진 우리나라 최초의 통일화폐이다.진반량은 점차 중국의 돈 제조 규정 모델이 되어 중국 봉건 사회를 관통하여 2천 년 이상 지속되었다.
진시황은 화폐의 질, 양, 형태, 용도를 명확히 규정했을 뿐만 아니라 화폐의 주조권을 집중하여 사적으로 돈을 주조하는 것을 엄격히 금지하였다.실제로 진반량은 주조 기술 면에서 선진 각국의 동주화를 능가하지 못했으며, 그것의 유통 명성은 국가의 법률로 유지되었습니다.
진나라 반량
'반냥' 돈의 조형물은 정치색이 짙어 진나라 '천명황권'의 상징이다.진나라의 통치자들은 외원은 천명을 상징하고 내방은 황권을 상징하며 돈을 외원과 내방의 모양으로 만들어 천하를 통치하고 황권이 최고임을 상징하며 '진반량'이 유통되는 곳이면 황권위의가 어디에 뿌려질 것이라고 생각했다.
반냥이라는 돈의 숫자는 음양오행학설의 사상을 보여준다.진나라의 '반량'의 무게는 12바트, 진나라의 24바트는 1~2바트, 직경은 12분(2.4cm), 천공된 가장자리의 길이는 각각 6분(1.2cm)입니다.이 숫자는 모두 6 또는 6의 배수이며 '6'은 음양의 5줄에 있는 물의 숫자이며 이렇게 많은 '6'이 동전에 나타나는 것은 일종의 사상적 의미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재료 활용과 제작 공정으로 볼 때 '반냥'돈의 조형물은 다른 어떤 형태보다 주재를 절약할 수 있어 최적화된 선택이며, 가운데 네모난 구멍은 고정 줄로 손질하기에 편리합니다.
5. 중국에서 가장 오래 사용하는 통화:오수전 5바트짜리 돈
오수전은 중국 고대의 일종의 구리제 통화로, 돈에는 '오수'라는 두 개의 전서가 있다.원정 4년(기원전 113년), 한나라 무제는 군국(郡國)에서 돈을 주조하는 것을 금지하고, 각지에서 사적으로 주조한 동전을 경사로 운반하여 소각하고, 주화의 대권을 중앙으로 환수하도록 명령하였다.중앙 정부는 전문 화폐 주조 기구를 설립하여 돈을 주조하는 것을 책임진다.면문 '오수'라는 두 글자의 동전은 처음에는 한나라 무제 원수 5년(기원전 118년)에 주조되었는데, 그 글과 같이 오수전(五钱铢)이라 불렸다.
오수전
그렇다면 왜 오바트돈을 가장 오래 사용한 화폐라고 말합니까?
5바트짜리 지폐가 나오기 전, 중국이 사용한 화물은 반냥이었다.오수전은 서한 시대에 처음 나타났고, 이후 동한, 촉한, 위, 진, 남제, 양, 진, 북위, 수 등 모두 오수전을 주조하였다.그러나 이 기간 동안 5바트의 무게는 반드시 5바트일 필요는 없으며 무게와 모양이 변경됩니다.
당 고조 무덕 4년(서기 621년), 오수전을 폐하고 개원통보전을 주조하기 시작했다.하지만 오수전은 폐지 후에도 유통이 멈추지 않아 민간에서 여전히 사용하고 있다.그래서 5바트짜리는 통바오전보다 더 오래 유통되는 화폐가 됩니다.
오바트전은 역사적으로 매우 높은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가장 오래 유통된 화폐이자 가장 많은 수량을 가진 화폐입니다.
6. 세계 최초의 지폐: 교자
송나라 때 청두에는 현금 보관 업무를 하는 '교자(交子) 점포'가 생겨 거금을 들고 다니기 불편한 상인들을 위해 봉사했다.예금자가 점포에 현금을 맡기고 점포가 닥종이로 만든 종이롤에 예금액을 기입한 뒤 이를 돌려주고 일정 보관료를 받는 임시로 예금금액을 기입한 닥종이가 바로 교자(交子)
교자는 세계 최초의 지폐로 쓰촨 지역에서 처음 등장했으며 1023년 청두에서 발행되었으며 최초의 교자는 예금 증빙서류일 뿐입니다.
교자
시장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교자의 사용이 점점 더 광범위해짐에 따라 많은 상인들이 연합하여 교자의 발행과 교환을 전문으로 하는 교자점을 설립하고 각지에 분점을 설립하였다.상인 간의 거액 거래도 주화 운반의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 직접 교자로 대금을 지불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나중에 교자포는 운영 과정에서 일부 예금만 사용하는 것이 교자의 신용을 위협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하고 인쇄를 시작하여 액면과 형식을 통일하는 교자를 새로운 유통 수단으로 시장에 발행했습니다.이런 발전으로 '교자'는 점차 신용화폐의 특성을 갖게 됐고, 진짜 지폐가 됐다.
상업신용증빙서류에서 법정화폐로 교자는 불과 수십 년 만에 환골탈태해 현대 지폐의 다양한 기본 요소를 갖춰 아직 암울한 중세 유럽을 훨씬 뒤처지게 됐다.
지폐의 생산은 경제발전의 상징으로 남송의 152년 역사에서 지폐를 사용한 기간이 100여 년에 달해 14억 관에 가까운 교자를 발행했다.남송 당시 금 1냥을 35관 동전으로 환산하면 1600여t이 발행된 셈이어서 지폐의 중요한 용도를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