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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IZM 리뷰
2006년 7월, 인천 송도에서 열린 팬타포트 록 페스티벌 무대에 등장한 자우림이 한창 노래를 부르고 있을 때 낚시용 간이 의자에 앉은 30대 초반의 남자는 모든 것을 달관한 것처럼 팔짱을 낀 채 이렇게 말했다. “자우림 노래는 감흥이 없어. 감흥이...”
그 남자가 내뱉은 이 한 마디가 자우림을 평가하는 절대 값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 밴드를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는지 알 수 있는 근사 값이 될 순 있다. 자우림의 열혈 팬들을 제외한 대중들에게 이렇게 인식된 데에는 자우림의 노래 자체보다는 멤버들의 자의식 강한 이미지가 크게 작용한 것이 사실이다.
이번 음반도 자우림의 의도적이고 의식적인 번외게임이 진행 중이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의 예측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으로부터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듯 하다. 이들은 '봤지? 우리는 다른 팀들과는 확실히 달라'를 슬로건으로 내세운 것 같다. 김윤아가 지난 6월에 결혼한 것이 자우림의 음악에 밝은 기운을 불어 넣을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우울하고 비관적인 음악으로 2년의 공백을 채운 것도 같은 맥락이다.
옛 사랑에 대한 그리움을 담은 'Loving memory', 마초적인(?) 여성의 이미지를 구축한 김윤아가 사랑에 휘둘리는 연약한 여성의 심리를 들려주는 'You and me'와 'Beautiful girl' 등은 밴드의 지향 점을 교묘하게 가린 곡들이다. 그리고 '여기까지가 우리 둘의 인연이라 말하지만 그런 얘기 난 모르는 걸. 차가운 넌 정말 미운걸. 한번만, 한번만 더'라는 가사의 '6월 이야기'는 6월에 결혼한 김윤아에게 과연 무엇일까? 왜 솔직하게 음악을 하지 않는가?
과잉과 과용, 뻐김은 이번 음반에서 최고조를 이루고 있다. 김윤아의 보컬은 뮤지컬이 연상되고 음산한 분위기의 노래는 라디오헤드의 멤버들도 조차 너무 우울해서 신경안정제를 찾을 정도다. 언더그라운드에서 가장 성공적으로 메인스트림에 진입한 자우림의 억지 우울과 공허한 깊이 탐구는 두터운 쌍꺼풀처럼 거북하다. 차라리 치기어리고 유치한 '하하하쏭'이 덜 부담스럽다. 그러면서도 대중들을 의식한 멜로디를 소유한 'You and me'는 구색 맞추기에 불과해 음반 내에서 홀로 겉돌고 있다.
팬타포트 록 페스티벌 무대에 오후 5시 경에 출연한 자우림의 기타리스트 이선규는 “외국 팀에 밀려서 우리가 이 시간에 출연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 네 명은 자신들의 위치만 알고 주제는 모르는 것 같다. 이런 유아독존(唯我獨尊)이 안티 팬들이 끊이지 않는 이유라는 것을 자신들은 알까?
-수록곡-
1. Seoul blues (작사, 작곡/김윤아)
2. Loving memory (작사, 작곡/김윤아)
3. Jester song (작사, 작곡/김진만)
4. You and me (작사, 작곡/김윤아)
5. Summer slumber (작사, 작곡/이선규)
6. 죽은 자들의 무도회 (작사/김윤아, 작곡/김진만)
7. Beautiful girl (작사, 작곡/김윤아)
8. Over and over again I think of you (작사, 작곡/김윤아)
9. 6월 이야기 (작사, 작곡/김윤아)
10. 위로 (작사, 작곡/이선규)
11. Old man (작사/이선규, 김윤아, 작곡/이선규)
12. Blue devils (작사/김윤아, 작곡/김진만)
13. Good boy (작사, 작곡/이선규)
14. Oh. mama (작사, 작곡/김윤아)
15. 샤이닝 (작사, 작곡/김윤아)
2006/11 소승근 (gicsucks@hanmail.net)
2. WEIV 리뷰
최민우 eidos4@freechal.com | editor
재(災)의 성(城)
비평이 자신의 소임을 다하지 못하는 것은 슬픈 일이다. 그보다 더 슬픈 일은 비평이 자신의 소임을 다 하지 못하게 하는 음반을 들으며 그래도 소임 비슷한 걸 하려고 할 때 생긴다. 즉 자신이 '리뷰'를 쓰고 있다는 확신이 없는 것을 알면서도 그래도 뭔가 쓰지 않고서는 방법이 없을 것 같다는 것을 느낄 때, 자신을 '비평가'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상처를 받는다.
따라서 이것은 즐거운 기분으로 쓰는 글이 아니다. 따라서 쓰지 않고 그냥 넘어가도 별 상관은 없지만 그럼에도 넘어가기 싫은 까닭은, 자우림의 여섯 번째 음반 [Ashes To Ashes]에 달라붙은 '고급스런 대중음악'의 악령들에 대해 누군가는 이야기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 때문이다. 일관성, 우울함, 고급스러움, 자연스러움, 소통 불가능성, 등등의 이름으로 음반 주위에 붙은 악령들에 대해 말이다. 그리고 이 글을 끝으로, 개인적으로는 앞으로 이 밴드에 대해 [weiv]에서는 이야기하지 않을 생각이다.
결론부터 말하자. 사과와 딸기와 석류를 줄세운 뒤 그것들에 시커먼 타르를 덮어씌우고 나서 '나는 이 과일들에 일관성과 우울함을 부여했다'고 외치는 것과 비슷한 수준의 결과물이 [Ashes To Ashes]다. 과일들이 고급스러운 것은 그것들이 모두 까맣기 때문이고, 자연스러운 것도 그것들이 모두 까맣기 때문이며, 소통 불가능성에 대해 다루고 있는 것도 그것들이 모두 까맣기 때문이다. '비평적 용어'를 사용하자면 일관성과 밋밋함을 혼동한 음반이며, 비대중성과 예술성이 똑같다고 착각하는 음반이다. 그러고 나서 자신들의 [Sgt. Pepper's Lonely Hearts Club Band]를 만들었다고 (적어도 마케팅 팀은) 주장하고, 멤버들은 라디오헤드(Radiohead)와 말러(Gustav Mahler)의 음악과 자신들의 음악을 비교한다([경향신문] 2006.10.19). 이 글의 필자도 워렌 버핏(Warren Buffett)도 화장실에 가니 우리는 피를 나눈 형제이고 따라서 버핏의 돈은 모두 내 것이라는 주장과 비슷한 이야기처럼 들린다.
벌써 여섯 번째 음반을 냈고, 그 음반들 거의 모두에 대해, 그리고 김윤아의 솔로 음반에 대해서까지 모두 다루었으면서도 이들에 대해 뭔가 말할 것이 남아 있다고 이 글의 필자가 느끼는 것은 그것들이 여전히 '고급스럽고 뭔가 있는' 무언가로 취급받고 있다는 까닭밖에는 없다. 그렇게 된 데에 뭔가 이유는 있겠지만 이 글의 필자가 생각하는 이유들은 입 밖에 내기에는 너무 진부한 것들이다. 그러니 그 점에 대해서는 각자의 상상에 맡기는 것으로 족하려 한다.
그러나 음반에 대한 평가는 상상에만 맡길 수 없다. 김윤아의 귀곡성 같은 스캣과 단조로운 베이스 라인, 학교 운동장에서 길을 잃고 교실로 못 들어가는 것처럼 헤매는 블루스 기타 솔로로 핑크 플로이드(Pink Floyd)의 "Shine On You Crazy Diamond"라도 되는 듯이 7분 30초를 채우는 "Beautiful Girl" 같은 곡을 들으면서 몰입과 지루함을 구분하긴 어렵다. 하지만 어처구니없을 정도로 '밝고 어두운' 거라지 로큰롤인 "Good Boy" 같은 곡들을 들으면서까지 판단을 유보할 수는 없다. 음반의 타이틀이자 빈티지 전자음을 정말로 '싼티나게' 사용한 "You And Me"를 비롯하여 악몽 속에서 발이 땅에 빠졌을 때 느끼는 것 같은 질척거림으로 시종하는 "Seoul Blues"와 "Jester Song"을 포함한 음반의 다른 곡에 대한 의견도 크게 다르지 않다. 김윤아의 창법은 매너리즘에 빠지기 시작한 것처럼 들리며(특히 "Loving Memory", "죽은 자들의 무도회"), (트립합이 아니라) 포티스헤드(Portishead)의 텍스처를 도입한 것 같은 "Over And Over Again I Think Of You"의 팔세토와 영어발음은 부담스럽다.
다시 한 번 비평가처럼 말하면, 음악적인 측면에서 자우림은 '실재'라기보다는 '시뮬라크르'다. 순정만화 스타일의 비극적 세계관, 홍대 앞 인디의 냉소적 참신함, 크랜베리스(The Cranberries)가 일본 대중문화의 향취를 촉매로 하여 적절한 비중으로 혼합된 결과물이 밴드의 첫 번째와 두 번째 음반이다. 이것들은 밴드의 성공을 시기할 이유가 없음을 증명하는 음반들이며, 따라서 우리는 이것을 좋은 음반으로 기억해야 한다. 그러나 세 번째 음반부터 자우림은 자신들이 차용한 것을 뛰어넘기 위해 노력하는 것처럼 보였고, 결과는 다른 것을 (좋은 말로 해서) 차용한 꼴라주 아니면 김윤아의 대중적 인지도에 기댄 심심한 결과물들이었다(여기에는 '원고지 500장 독점 수기' 같은 김윤아의 솔로 음반 두 장과 초코크림롤스의 실패한 데뷔 음반도 포함된다). 그 중에 좋은 곡들이 없었다고 말할 수는 없다. 하지만 첫 번째와 두 번째 음반 이후 모두 합쳐 음반 일곱 장을 낸 밴드에게 '지금은 잘 기억나지 않지만 그래도 그때 들었을 때는 좋았던 곡이 몇 곡 있다'고 말하는 것이 칭찬일까.
이번 경우 특히, 밴드는 음악보다 말이 앞서는 것 같다. 밴드는 자신들의 창작의도를 밝히는 데 거리낌이 없지만 밴드의 결과물은 그 의도를 뛰어넘지 못하고 있고, 그럼으로써 자신들의 의도에 미치지 못한다. 그래서 현재 인터넷과 신문에 퍼져 있는 자우림의 음악에 대한 주류 언론의 호의적인 평가는 자우림의 음악에 대해서가 아니라 자우림의 음악에 대한 자우림 멤버들의 호의적인 평가에 대한 호의적인 평가다. 그리고 믿지 않을지 모르겠지만, 그것은 주류 언론의 잘못이 아니다. 이런 상황을 시뮬라크르라 부르지 못할 이유는 없다. "본질을 잃어버리고 표피적으로 흘러가는 세상을 음악으로 만들었다"는 밴드의 의도([조선일보], 2006.11.8)는 시뮬라크르가 되어 버린 자신들의 음악에 대한 평가처럼 들린다.
밴드의 실질적 리더가 가장 행복한 시기를 보내고 있을 때 이처럼 우울한 음반을 낸 것이 '예술의 세계는 현실과 반대로 움직인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어서인지는 모르겠다. 중학교 문예반에도 그런 생각을 가진 사람이 많을 거라는 사실은 밴드에겐 별 문제가 되지 않긴 하겠지만, 어쨌든 중학교 문예반 학생이나 자우림이나 결과로서 이야기해야 할 것이다. 밴드는 현실의 조건을 맞추는 것이 '세속적이고 대중에 영합하는 짓'이며 '따라서 그런 짓에는 관심없다'고 생각했을지 모르겠다. 음반을 들어보면 그랬을 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혼자 재로 돌아가 봤자(ashes to ashes), 누군가 후 하고 한 번 불면 끝이다. 그게 잿더미고, 그게 [Ashes To Ashes]다.
20061111
22222222222222222 처음엔 신선해서 좋았는데 점점 더 자의식이 과해져서 듣고 보기가 부담스럽고 민망해졌어요-_- 자신만이 제대로 생각할 줄 알고, 자신만이 의식있는 가수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 듯-_- 김윤아 솔로 앨범 낸 것은 좋은데, 책(에세이던가, 하여튼 뭐 그런 책-_-)냈을 땐 식겁-_-
6집 노래 하나하나 다 좋다규. 자우림 인터뷰하는거보면 절대 겉멋에 음악한다는 소리는 안나오는데..
인터뷰로 모르던 겉멋까지 절실하게 느꼈는데.
어느 정도 동감하는 부분은 있지만.. 글쎄요. 제 생각에도 너무 악의에 차서 쓴 비평 같아요. 개인적 일과 노래 가사와는 당연히 차별성을 둘 수 있는거 아닌가? 김윤아의 2집 앨범이 '유리가면'인 이유도 본인이 설명하기론 완전히 자신을 보여주는건 아니지만 그 가면이 자신을 투영하고 있기때문에 유리가면이라고 했었죠. 그들이 인지도를 얻을수록 교만해지고 매너리즘에 빠지는건 사실이지만 그들의 음악 자체에 대해 '깊이 없다'라는 평가라면 이 비평가 또한 비판에 대한 매너리즘에 빠진듯.
22222
전 이번앨범 개인적으로 너무좋아해요.
마야앨범이 더조음 .ㅋㅋㅋㅋㅋㅋㅋㅋ창법도 바뀐것같고
그나저나 이즘은 갈수록 까칠해져 가네...흠....
웨이브는 그렇다 치고 이즘까지 저럴줄이야 ㅋㅋㅋ
나 이번앨범 진짜 좋은데...ㅠㅠㅠㅠ 특히 샤이닝!!정말 완소곡이에요.. 좋으면 좋은거고.....각자취향차이 아닌가.....
22222222 샤이닝 진챠진챠 좋아요~!!!!
333 샤이닝 후,,, 들을때마다 울컥. 진짜 좋아요.
개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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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나도 동감 !!!
저도 동감.!!
저도 동감 100% 음악이 넘 자위적이라구..
어느샌가부터 김윤아가 말하던 대중과의 소통이 김윤아 특유의 비뚤어진 페미니즘과 함께 뭔가..옛날 자우림과는 많이 다른느낌, 예전엔 실력으로 움직였다면 이제 단순히 " 특이한 음악을 하는 자우림 " 이라는 이미지 하나로 질질 끌고가는 느낌.......왜 그렇게돼버렸을까ㅠ
자신의 말과 위선으로 포장하고 설명해야만 하는 음반을 만들지 말고 음악 자체로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그룹이 되길.. 아직까지도 자우림 뭐라도 되는 줄 아는 일부 사람들 보면 위에 등장하는 다른 밴드들 노래 좀 들어보라고 하고 싶음.
3집까지가 좋은 음반인거였냐규 ........ㅠㅠ 난 4집부터 샀는데...어쩐지 자주 안듣기더라..ㅠㅠ
너무 까칠한 리뷰ㅡㅡ.. 완전 글이 김윤아 넌 결혼해서 행복한데 우울한 노래를 하는건 아니꼽다.. 이런식으로밖에 안들리네요
저 글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의 요지는 그게 아니라, 예전의 앨범들에서 보여줬던 우울하고 음산한 멜로디에 냉소적인 가사가 이번에도 계속해서 반복되고 있다. 변화가 없다는걸 비판하고 있는것 같은데요?
저는 미스티 블루님 평대로 이해했삼.
근데 이 리뷰 2갠 좀 까칠한 상태에서 쓰셧나봐요. 비판할려고 작정하면서 들으신것 같아요 두분이.
와.... 임진모한테도 까이다니..... 근데 딱 내가 하고 싶은 말이었네 과잉과 과용, 뻐김...
김윤아 자체가 그런거같삼 자의식 과잉...
난 이번앨범 너무 좋던데요ㅠ
내말이.. 제발 가오 좀 그만 잡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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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222222222
음악 좀 들어온 사람들은 다들 얘기 함.. 여기서 쬐끔 저기서 찔끔...개인적으론 김윤아는 여러 음악팬들처럼 여러 감수성을 캐치 할수는 있어도 그걸 자신의 걸로 표현해낼 능력은 부족한것 같음.여기저기서 보고 들은것보단 그걸 재료로 자기 자신의 소리를 내주길..이책에서 쬐끔 저 음악에서 쬐끔..심지어 커트의 노래 가사까지 가져다가 자기 아이디어인듯 할때는 정말 어이 상실햇음. 역시 그사람 자체가 음악으로 표현되는듯
자우림리뷰는 일단 까고 보자인거같애.;;
이번껀 정말별로
으아 ,, 말들이 어려워서 무슨소린지 잘 모르겠지만 적어도 제가 느낀건 초반엔 앨범에 들은 곡 하나하나가 다 좋았는데 이번앨범은 예전의 그 느낌? 뭐라할까 잘 표현은 못하겠지만 들을만한건 몇개 없는거 같애요 ㅠ 그래도 자우림 좋아하는 밴드.
자우림의 앨범으로서는 별로라도 김윤아씨의 솔로 앨범으로 나왔다면 좋았을것을... 저는 왠지 그녀의 솔로앨범과 느낌이 같더군요. 그래서 그녀를 좋아하는 저로서는 대만족인 앨범입니다
동감하는 부분도 있으나 이 리뷰 약간 안티적인듯 작정하고 쓴거같아 개인적으로 이번앨범조타규~~
나 오늘 자우림 앨범 받았는데 뭐냐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밴드는 음악보다 말이 앞서는 것 같다 밴드는 음악보다 말이 앞서는 것 같다 밴드는 음악보다 말이 앞서는 것 같다 밴드는 음악보다 말이 앞서는 것 같다 밴드는 음악보다 말이 앞서는 것 같다 밴드는 음악보다 말이 앞서는 것 같다 진짜 말이 앞섬ㅡㅡ
그리고 배끼는거 너무 심해요.. 여기저기서 조금씩 차용한거.. 다 자기가 쓴것처럼.. 노래 들어보면 다 어디서 한번씩 들어본것들.. 심지어 shena ringo의 콘서트 아이디어까지 배끼드라구요..ㅡㅡ 확성기로 노래하는거..
음 확성기는 밴드들이 많이 쓰니 이정도는 뭐라할건 아닌것같아요.다들 알고보면 영향받아쓰고 서로 주고 받고 그러는거죠뭐~이미 나올만큼 나온 음률들이니...
확성기는 롤코도 쓰고 언더밴드도 많이쓰는데...베끼는건 뭐 가비지의 셜리맨슨 자체를 김윤아가 차용해온 느낌 대단히 심하죠.....
새앨범이 나왔다는 반가움에 자우림1집부터 솔로앨범,,~6집까지 다시 듣고선 이건,,,아닌데...아??? 했던, 제가 느꼈던 부분을 말씀 해주신듯,,,.시원하네요..그리고,하지만, 7집을 기대해 봅니다!
정말 까일만해...5집부터 음악이 안좋아지더니 이번앨범에서 유앤미는 진짜 다른가수 노래 하나 끼워넣은것 같은 느낌에...1~4집때와는 전혀 다른 밴드를 만나는 느낌..
김윤아 이중적인거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데 모ㅎㅎ
이번 앨범 괜찮던데...ㅜㅜ
전...다빈치나 모차르트같은 불세출의 천재가 아닌 한 자기 예술적 재능을 너무 과시하면 결과물의 질과는 관계없이 그 아티스트를 곱게 볼 수가 없삼. 게다가 김윤아씨는 허세도 모자라서 자신의 표절은 표절이 아니라고 우기기까지..-_- 매양 내세우는 염세, 몽환, 우울 등으로의 '표현'과 '소통'은 이미 1집부터 4집까지로 벌써 실컷 행했지 않삼? 같은 말을 계속 하고 싶다면 말투라도 좀 바꿔서 하든가. 그리고 냉소와 공허함을 대단히 예술적이고 고상한 감성으로 여기시는 것 같던데, 잿빛이 원색보다 우월하다는 논리는 좀 집어치워줬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