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육청 학생비만, 마약류 예방 등 안전한 환경 조성
제주교육청(교육감 김광수)은 체육교육 활성화, 비만 예방, 마약류 중독 예방 및 안전한 급식 환경 조성 등을 종합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모두가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 환경 만들기’ 정책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도교육청은 이를 위해 △체육교육 활성화 △비만 예방·치료지원 △마약류 예방 △질 높고 안전한 행복급식 등을 운영한다.
도교육청은 코로나19 이후 학생들의 건강증진 및 체력향상 요구가 제기되면서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신체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일과 중 틈새시간을 활용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학생들이 틈새 시간을 이용해 소규모·수준별로 참여할 수 있는 신체활동 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1교 1스포츠 활성화를 통하여 모든 학생의 1종목 신체활동 생활화를 지원한다.
또한 학생 체육활동 일상화를 위한 제주아침체육활동이 시행된다. 제주아침체육활동은 전학교를 대상으로 등굣길 아침체육 활동을 자율적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검찰청이 발표한 2023년도 국내 마약류사범 중 18세 이하 청소년은 1,104명으로 전년도(332명) 대비 232.5%로 크게 증가함에 따라 올해는 더욱 강화된 예방 정책을 마련해 추진한다.
올해 마약류 예방 정책은 수준별 맞춤형 교육·홍보, 교원 전문성 증진, 유관기관 공조 강화로, 교육과정을 통해 마약류 예방 수업을 강화한다.
또한 또래문화를 중요시하는 청소년기 특성을 활용해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창작 뮤지컬을 제작, 학생과 교직원 대상 공연을 추진한다.
질 높은 행복 급식 안전하고 쾌적한 급식환경 조성을 위해서 친환경급식비 8.7%를 인상 제주산 식재료를 활용한다.
또한 학교급식 안전성 확보를 위해 급식점검단과 식중독예방진단 컨설팅단 운영하며, 학교급식 식재료 및 급식기구 안전성 검사를 실시한다. 콩가공품에 대한 GMO검사를 실시하고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연 9회로 확대해 급식기구에 대한 미생물 검사 연 2회 실시로 미생물학적 안전성을 확보한다.
이외에도 급식실 작업환경 중점관리로 더 안전한 학교 급식실을 구축한다. 급식시설 표준안을 담은 ‘학교급식 환경개선 매뉴얼’을 제작·보급했으며, 조리실 환기설비를 개선하고 전기식 급식 기구지원을 확대한다.
환기설비 개선의 안정적 추진을 위해 체육건강과장을 단장으로 기계설비, 전기, 급식, 보건 안전 등 영역별 전문가로 구성된 ‘학교급식 환기설비 개선사업 현장지원단’을 운영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생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체육교육 활성화·비만 예방·마약류 예방·안전한 급식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기사더보기: 제주교육청 학생비만, 마약류 예방 등 안전한 환경 조성 (miraenews.co.kr)
#제주도 #제주교육청 #학생비만 #마약류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