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 시온아, 즐거워하여라. 내가 이제 가서 머무르리라.> ▥ 즈카르야 예언서의 말씀입니다. 2,14-17 14 “딸 시온아, 기뻐하며 즐거워하여라. 정녕 내가 이제 가서 네 한가운데에 머무르리라. 주님의 말씀이다. 15 그날에 많은 민족이 주님과 결합하여, 그들은 내 백성이 되고, 나는 그들 한가운데에 머무르리라.” 그때에 너는 만군의 주님께서 나를 너에게 보내셨음을 알게 되리라. 16 주님께서는 이 거룩한 땅에서 유다를 당신 몫으로 삼으시고, 예루살렘을 다시 선택하시리라. 17 모든 인간은 주님 앞에서 조용히 하여라. 그분께서 당신의 거룩한 처소에서 일어나셨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가리키시며 이르셨다. “이들이 내 어머니고 내 형제들이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2,46-50 그때에 46 예수님께서 군중에게 말씀하고 계시는데, 그분의 어머니와 형제들이 그분과 이야기하려고 밖에 서 있었다. 47 그래서 어떤 이가 예수님께, “보십시오, 스승님의 어머님과 형제들이 스승님과 이야기하려고 밖에 서 계십니다.” 하고 말하였다. 48 그러자 예수님께서 당신께 말한 사람에게, “누가 내 어머니고 누가 내 형제들이냐?” 하고 반문하셨다. 49 그리고 당신의 제자들을 가리키시며 이르셨다. “이들이 내 어머니고 내 형제들이다. 50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을 실행하는 사람이 내 형제요 누이요 어머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오늘은 특별한 기념일을 맞이해서 그동안 루카 복음의 말씀을 차곡차곡 들추어 만나던 흐름이 잠시 끊기었습니다. 어쩌면 끊기었다기보다 말씀께서 어머니의 기념일을 맞아 잠시 그분께 길을 내어드렸다고 보아도 좋을 듯합니다. 오늘은 마리아께서 어릴 때부터 하느님께 봉헌되셨음을 기억하는 날입니다.
오늘은 제1독서를 먼저 보겠습니다.
"딸 시온아, 기뻐하며 즐거워하여라. 정녕 내가 이제 가서 네 한가운데에 머무르리라"(즈카 2,14).
하느님께서 예언자의 입을 통해 유배에서 돌아온 이스라엘을 위로하십니다. 버려졌던 예루살렘을 다시 선택하시어 옛 영화를 되찾으리라고 말씀하십니다. 이 말씀을 우리는 개인 차원으로도, 공동체적 차원으로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곧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이 주님의 신부인 예루살렘일 수도 있고, 우리가 모여 이룬 교회 공동체가 예루살렘일 수도 있습니다.
"한가운데"!
중심을 말합니다. 사람은 무엇을(누구를) 중심으로 사느냐에 따라 삶의 방향과 방식이 크게 달라집니다. 자기 내면에 어떤 생각을 품고 어떤 가치를 지향하며 사는지도 이 중심이 좌우하지요. 하느님께서 그 한가운데에 들어와 머무르시겠답니다. 우리 존재를 관통해 들어오셔서 차지하시겠다는 뜻이지요.
"모든 인간은 주님 앞에서 조용히 하여라. 그분께서 당신의 거룩한 처소에서 일어나셨다"(즈카 2,17).
주님께서 오신다는 소식과 함께 "기뻐하고 즐거워하라"고 외치던 목소리는 이제 침묵을 명합니다. 오시는 그분을 맞는 영혼에게 지금 필요한 건 고요입니다. 개인이건 공동체건 주님께서 존재 가장 깊은 곳을 뚫고 들어오시는 것은 놀라운 사건입니다. 더 이상 구구절절 변명이나 설명이 필요없는 신비입니다. 이천 년 전 주님께서 나자렛의 마리아에게 하신 것처럼 말입니다.
마리아는 하느님께서 당신의 몸과 영혼을 관통해 들어와 한가운데에 자리하시도록 터를 내어드리셨지요. 자신을 하느님께 온전히 허용하신 분이란 뜻입니다. 이 신비로운 순간, 하느님의 뜻, 말씀께서 그분 안에 심겨지셨지요. 마리아는 이렇게 존재 안에 들어오신 하느님을 열 달은 몸으로, 나머지 시간은 마음으로 품으신 분입니다.
그런데 이 관통과 현존은 일방적이지 않습니다. 하느님께서 어떤 존재의 한가운데에 자리를 잡으신 순간, 그도 그분 심장에 자리를 잡게 됩니다.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은, 귀하디 귀한 신부가 되어 그분을 사로잡습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꽂혀 서로의 한가운데를, 중심을 차지합니다.
"보십시오. 스승님의 어머님과 형제들이 스승님과 이야기하려고 밖에 서 계십니다"(마태 12,47).
예수님께서 군중에게 말씀하고 계실 때 어머니와 형제들이 밖에서 기다립니다. 그들은 예수님과 이야기하고 싶어하지요.
"밖에"
분명 공간적으로는 예수님과 제자들 무리에서 소외된 자리입니다. 육으로 맺어진 가족이 그분을 둘러싸고 말씀을 듣는 이들 틈으로 들어가지 못한 채 그분을 만나고자 다른 기회를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을 실행하는 사람이 내 형제요 누이요 어머니다"(마태 12,49).
이는 물리적인 안과 밖을 초월하시는 말씀입니다. 지금 밖에 계시지만 하느님 한가운데에 자리하신 마리아는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예수님의 어머니, 인류의 어머니이십니다. 그분은 영과 육을 통째로 하느님과 그분 뜻에 바치신 분이니까요.
성모님의 봉헌일에 우리 각자의 봉헌을 떠올려 봅시다. 교회 제도 안의 공적 신분으로 자신을 봉헌한 이도 있고, 제도 밖에서 주님과 자기만 아는 봉헌으로 스스로를 묶은 이도 있을 겁니다. 제도적으로야 안과 밖이 분명하지만, 봉헌의 자취는 그 영혼 한가운데에 주님께서 거하심으로 새겨집니다. 기준은 오늘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아버지의 뜻을 실행함"입니다.
주님께서 존재 한가운데로 들어오시도록 허용하고, 자기 안에서 활동하시는 주님의 뜻을 행하며 그분의 거룩한 처소로 살아가는 여러분을 축복합니다. 여러분의 귀한 봉헌을 축하드립니다.
첫댓글 주님께서 존재 한가운데로
들어오시도록 허용하라고 하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