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율포만 - 가배만 해안둘레길
일시 : 2022년 6월3일 금요일
가는길 : 네비게이션에 경남 거제시 동부면 율포리, 율포항을 쳐서 "율포 솔곶이 버스정류장"을 찾아감.
산행코스 : 율포 솔곶이 버스정류장 - 율포마을 - 율포항 - 덕원해수욕장 - 가배량진성 - 안산(203.9m)반도 둘레길 - 두 철탑 - 임도 - 가배리마을 - 가배항(장사도 가배유람선) - 함박금 버스정류장 삼거리 - 함박금반도 삼거리 - 함박항 - 함박금반도 끝점 - 함박수산 - 쪽박항 - 시인의마음 카페 - 함박금반도 삼거리 - 함박금 버스정류장 삼거리.
교통 : 경남 거제시 동부면 율포리, 율포 솔곶이 버스정류장 주변에 차량주차. 산행후 거제 조은섬콜(055-632-0000)을 콜해 차량회수(택시비20,000원)
경남 거제시 동부면 율포리, 1018지방도가 지나는 율포 솔곶이 버스정류장에서 거제 율포만 - 가배만 해안둘레길을 시작합니다.
율포 솔곶이 버스정류장 남파랑길 25코스 이정표 : 탑포마을1.05km - 부춘리6.63km
율포 솔곶이 버스정류장에서 시원한 바다바람을 맞으며 해안도로를 따라 율포마을로 내려갑니다.
율포마을 내림길 왼쪽으로는 푸르른 율포만 너머 율포항과 거제 안산(203.9m) - 동망산(291.3m)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거제 율포만 왼쪽으로는 통영 추봉도 예곡망산(216m) - 안산반도의 135.4m 봉과 안산(203.9m) - 율포항이 펼쳐집니다.
해안도로 내림길은 이내 율포마을 해변에 닿고 해안선을 따라 시원한 걸음을 합니다.
율포마을 해변에 서면 좁은 율포만 뒤로 저 멀리 통영 추봉도가 방파제 역활을 하는것 같습니다.
율포마을 해변 가운데는 작은 천주교 "거제성당 율포공소"가 있습니다.
이어, 율포마을 표지석 정자쉼터를 지나면, 아름드리 해송들이 둘러싼 거제 동부초교 율포분교가 있습니다.
울포마을 뒤로는 요즘 핫한 거제 파노라마 케이블카가 설치된 거제 노자산(565m)이 우뚝 솟아 있습니다.
작은 규모의 율포항 뒤로는 거제 왕조산(412.6m)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율포항을 지나는 걸음은 산뜻한 해안도로 고개를 넘어 덕원해수욕장으로 향합니다.
도로고개를 넘으면 율포만은 탑포만과 만나고 넓어진 탑포만 뒤로는 거제 쌍근항과 통영 추봉도 예곡망산(216m)이 펼쳐집니다.
해안도로 고개에 이르면 "풀빌라 바움펜션" 뒤로 통영 추봉도와 가야할 안산반도의 135.4m 봉의 두 철탑과 거제 안산(203.9m)이 시원스레 펼쳐집니다.
도로고개를 지나 KT수련관 버스정류장 삼거리에서는 앞에 하얀 담장같은 거제 가배량진성을 바라보며 덕원해수욕장으로 내려갑니다.
잠시 내림길은 거제 안산(203.9m) 아래 자리한 작고 아담한 규모의 덕원해수욕장을 둘러봅니다.
거제 덕원해수욕장에서는 맑고 깨끗한 탑포만 뒤로는 아름다운 해상공원인 통영시 한산면 장사도가 길게 누워 있습니다.
또한, 거제 덕원해수욕장 뒤로 거제 가라산(585m) - 왕조산(413.6m) 아래 자리한 탑포항과 쌍근항을 역광으로 봅니다.
덕원해수욕장을 둘러본 걸음은 거제 가배량진성으로 올라가며 거제 동망산(291.3m) 아래 자리한 KT수련관을 봅니다.
덕원해수욕장에서 도로를 따라 올라온 걸음은 갈림길에서 거제 가배량진성 150m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거제 가배량진성은 성종21년(1490)에 쌓은 성으로 조선시대 전기 경상우수영 성으로 거제7진 중의 하나랍니다.
통영 한산도를 중앙에 두고 통영과 거제로 갈라지는 두 갈래 바닷길 중 거제로 향하는 길목에 위치하여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곳이랍니다.
거제 가배량진성(해발50m)에 올라 오른쪽을 바라보면 가야할 가배만 뒤로 함박금반도의 174m 봉이 보입니다.
또한, 경남 거제시 동부면 가배리 가배마을과 장사도 가배유람선 선착장이 있는 가배항이 바로 아래로 보입니다.
작은 규모의 거제 가배량진성을 둘러본 걸음은 가배량진성 아래의 시멘트포장 임도를 따라 안산반도를 휘돌아 갑니다.
거제 가배량진성은 세종 7년부터 선조 34년까지 경상우수영 및 삼도수군 통제영이 있었던 곳입니다.
거제 가배량진성 왼쪽으로는 덕원해수욕장 뒤로 거제 가라산(585m) - 왕조산(412.6m)이 펼쳐집니다.
시멘트포장 거제 안산반도 둘레길이 벤치쉼터(해발65m)를 지나면 작은 내림길로 이어집니다.
굽이굽이 돌아가는 안산반도 둘레길이 두 철탑을 지나면 안산반도 둘레길은 반도 끝점을 지나 방향을 바꿉니다.
거제 안산반도에서 끝난 고압철탑은 가까운 거리의 통영시 한산면 추봉도 곡룡포 쪽으로 바다를 건넙니다.
다시 방향을 바꾼 안산반도 둘레길은 비포장길로 이어져 굽이굽이 돌아갑니다.
안산반도 둘레길이 가배만 해안에 이르면 가배리 어선작업장들이 있는 가배마을에 이릅니다. 가배마을 뒤로는 낮은 안산(203.9m)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배항쪽을 바라보면 장사도 가배유람선 선착장이 저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푸르른 바닷물이 아름다운 가배만 뒤로는 거제 산방산(507.3m)이 저 멀리 조망됩니다.
거제시 동부면 가배리 가배만 너머 하얀 건물은 거제 요트면허시험장과 함박행복펜션입니다.
가배리 해안선을 따라 가배항으로 향하며 휘돌아 가야할 거제 함박금반도를 봅니다.
푸르른 가배만 너머 왼쪽에서 함박항 - 송신탑 - 함박금반도의 최고봉인 174m 봉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가배마을 해안선을 따른 걸음은 요즘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는 가배항 장사도 유람선 선착장에 이릅니다.
일정한 배 시간표가 없는 장사도 유람선 선착장은 "유람선 승선료16,000원 + 장사도 입장료10,500원 = 26,500원" 입니다.
선상관광 코스는 가배선착장 - 추봉교 - 한산도 - 미인도 - 장사도 해상일주(유람선 왕복50분, 장사도 탐방2시간) 입니다.
가배항 장사도 유람선 선착장을 둘러본 걸음은 가배마을 해안선을 따라 함박금반도로 향합니다.
가배교회를 지나 지나온 가배항 장사도 유람선 선착장과 안산반도를 봅니다.
가배항을 지나 해안도로를 따른 걸음은 함박금 버스정류장 삼거리에서 함박금반도를 한바퀴 돌아보고 오기로 합니다.
함박금 버스정류장 삼거리(해발25m) : 시인의 마음600m, 빌리지엠 함박행복마을100m
함박금 버스정류장 삼거리에서 함박금반도로 들어서면 힐링리조트 가족호텔인 함박행복펜션 뒤로 가배만과 함박금반도의 174m 봉이 우뚝합니다.
이어, 좁은 도로능선을 지난 걸음은 함박금반도 삼거리에서 함박금반도를 왼쪽으로 돌아 오른쪽으로 되돌아 나오기로 합니다.
함박금반도 삼거리(해발40m) : 함박레저1.6km, 산들바람 국제치유 명상센터 - 일성레저 낚시500m, 시인의 마음 카페700m
요즘 문을 닫은 거제 요트면허시험장을 지나 푸르른 가배만 너머 휘돌아온 안산반도를 봅니다.
거제시 동부면 가배리 가배마을 뒤로 거제 안산(203.9m) - 135.4m 봉이 작은 반도로 다가옵니다.
또한, 가배만 깊숙히 자리잡은 가배항 뒤로는 거제 동망산(291.3m) 자락에 자리한 KT수련원이 보이고 거제 노자산(565m)은 구름에 덮혀 있습니다.
굽이굽이 돌아가는 함박금반도 포장길에 송신탑이 보이면 태평양수산과 산들바람 국제치유 명상센터 앞을 지납니다.
이어진 걸음이 함박항 위를 지나면 거제 안산반도의 끝점과 통영 추봉도 끝점 뒤로 거제시 남부면 저구리 망산(375m)까지 조망됩니다.
함박항 왼쪽으로는 지나온 가배만의 가배항이 제법 멀어져 보입니다.
함박금반도는 어느새 끝점에 이르고 통영 바다를 바라보며 방향을 바꿉니다.
거제 함박금반도의 끝점(해발30m)에 이르면 통영 추봉도와 한산도를 이어주는 추봉교가 조망됩니다.
방향을 바꾼 함박금반도 둘레길이 함박수산 위를 지나면 작은 섬 구도 뒤로 저 멀리 통영 미륵산(458m)까지 조망됩니다.
함박금반도 둘레길은 어느새 작은 항아리 모양의 쪽박항을 지납니다.
쪽박항을 지난 함박금반도 둘레길은 시인의 마음 카페에서 푸르른 거제만 뒤로 거제 산달도와 거제 산방산(507.3m)을 봅니다.
함박금반도 둘레길은 다시 함박금반도 삼거리로 되돌아 나와 해안 갈림길에서 거제만 너머 산달도와 거제 산방산(507.3m)을 봅니다.
거제시 동부면 가배리 함박금반도를 한바퀴 돌아온 걸음은 다시 함박금 버스정류장 삼거리로 되돌아 나와 약5시간의 걸음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