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5세 이상 노인 이른바 실버의 숫자가 교회안에서 급증 하고 있다.
2]한국 교회 전체 성도중 실버가 차지 하는 비중 20%선, 5명에 1명 꼴이다.
3]노인성도들에 대한 목회적 배려가 부족한 실정이다.
4]믿음 안에서 교제하고 양육하는 실버 목회가 되어야 한다.
5]65세이상 실버 세대들을 "샬롬"이라는 이름의 공동체 분리하는것도 한 방안이다.
6]실버 대상자들을 위한 별도 예배를 마련 하는것도 좋다.
7]노인들을 위한 맞춤 강의와 제자훈련, 영성훈련이 중요하다.
8]노인을 수혜의 대상이 아닌 교회 인적 자원으로 청년, 장년층과 동일 하게 보는것이 타당 하다.
9]영혼 구원이라는 목표를 생각 하면 의외로 문제가 쉽게 플리게 된다.
10]영혼 구원에 중점을 두면 강요하지 않아도 그분들 스스로 변화되고 작정 하게 됨을 알아야 한다.
11]영적 지도와 코칭으로 종국에는 천국의 소망을 품고 거룩하게 생을 마감 할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12]평균 수명 높아짐에 따라 노인 인구 갈수록 늘어나 전문적인 노인 목회가 중요하다.
13]성취감,정체성 확인위한 다양한 취미, 봉사 활동등 "활기찬 노년" 이끌어야 한다.
14]노인은 대접해 드린다는 하나의 차원으로 바라보기 보다 문화적, 신체적, 영성적,부분등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해야 한다.
15]현재 노인으로 분류되는 나이는 65세이다.국내 65세이상 인구는 전체 11%로 550만명...
2050년이 되면 전체 인구의 38.5%(1900만명)에 달할것이라 한다.
16]노인은 돌봄의 대상 아닌 능동적 사회구성원이다.
17]평균 수명이 길어지면서 앞으로 우리 모두 30여년은 노인으로 살아야 한다.
따라서 노인시기를 준비하는 영시니어(55~65세)의 단계도 중요하다.
18]고령화 시대, 노인 깍듯이 섬기는 교회가 행복하다.
19]잃어 버린 경로 사상, 기독교 신앙으로 노인 공경의 정신을 다시 일으켜 세울 때이다.
20]노인들만을 위한 별도 예배가 좋은 대안이다. 경로대학,은파대학 설립이 그 예이다.
21]노인 대학을 운영하면 얻는 유익이 적지 않다.
ㅡ 노인들에게 성경을 가르치면서 부모와 자녀간의 부조화 고부간 불화를 해소시키는등 노소 화합을
도모 할수 있다.
ㅡ 노년부 안에서 친교는 물론 힘을 합해 교회봉사에도 협력 할수있다.
ㅡ 노인 입장에서 영의 양식을 공급 받음으로써 소망 가운데 여생을 살게돼 젊은이 들에게
훌륭한 신앙의 유산을 돌려 줄수 있다.
22]노인 자살, 빈곤율 오이시디 회원국중 1위로 "위기의 노인들" 영적 안정망구축 해야 한다.
23]한국인들 고령화의 무서움 너무 모른다.
세계 최강 일본 경제가 20년째 제자리 걸음 하고 있다.이는 저출산,고령화의 재앙으로 진단하고
한국도 일본의 닮은 꼴로 가는 조짐 이 뚜렷 하다.
24]한국은 일본보다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 되는데 한국 사람들은 아직 그 무서움 을 모르고 있다.
25]불황의 악순환 시작되는 생산 년령 인구 감소 임박, 출산율 일본보다 더 낮아 10년내' 인구 재앙 '우려 된다.
26]이의 결과로 부동산 버블 붕게 ,재정 악화,청년 실업 심화등의 재앙을 피할수 없다.
27]한국 신생아 10년간 30% 감소 예상 된다.이대로 가면 2030년엔 산업 성장율 마이너스로
일본보다 큰 재앙 우려 된다.
28]늙어버린 일본,....더 빨리 늙어가는 한국, 이미 재앙은 시작 되었다.
이상 과같이 우리 사회는 급격하게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의 7%인 이상인 고령 사회로 들어섰고
이제 곧 14%인 고령 사회가 될것으로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 됐고 앞으로도 상당히 빠른 속도로 진행 될것으로 보도 되고 있다.
문제는 사회든 교회든 아직 고령 사회에 충분히 대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서 새희망 교회가 새소망 실버 목회를 기대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생각 한다.
ㅡ예배시간 조정으로 실버들 을 위한 배려가 아쉽다
제1부(8시~)..제2부(9시30분~}..제3부(11시~)로 1부 예배는 가능한 실버 중심 예배도 검토 해볼만 하다.
ㅡ 은파, 경로 대학을 준비 해야 한다.
ㅡ 교회내에서 하나님 일꾼으로 세워주어야 한다.
( 주차장 관리,식당 봉사, 청소,집기 관리,심방등)
ㅡ 이들만을 위한 제자 훈련,영성 훈련 프로 그램을 기대한다.
ㅡ 전담 사역자가 있어 향후 예상 되는 고령화 시대에 준비 해야 한다.
ㅡ 각종 집회및 모임시 어른 참여 프로 그램 개발에 관심 있어야 한다.
ㅡ 잃어버린 조직을 재정비 해주어야 한다......청록회 회원들........ 예산지원??......
ㅡ 2011년 7.23(토) 오후7시.. 상반기 총 결산 어른들 모임이 예정 되어 있다.관심과 기도가 필요하다.
이글을 마치면서 염려 되는것은 이 사회가 아직 고령 사회에 충분히 대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노인 인구는 급격하게 늘어 가고 기대수명과 현실적인 수명도 늘어나고 있는데 사회가 이들에 대한 복지를
제대로 제공 하지 못하고 있는것이다.
자녀가 그 역할을 할것이라고 생각 하지만 이미 우리 사회는 그러한 가족 중심의 사회 안정망이
끊어진지 오래다.
대안은 실버 목회다. 교회만이 이를 해결 할수있고 해야만 한다.
"은퇴 없는 신앙"실버 목회로 어른들을 위해 , 기도하고 이제라도 관심을 갖자.!!!
노인은 우리 미래의 거울이다.......아맨!!!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