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레인지 200% 활용하는 방법
그냥 입자니 2% 부족한 고급 속옷 삶기
고급 속옷은 푹푹 삶으면 안 된다. 그렇다고 그냥 빨아 입자니 어딘가 찜찜하게 느껴진다. 이럴 때 세탁한 고급 속옷을 물에 담가 전자레인지에 5분만 가열하면 덜 빠진 얼룩까지 깨끗이 제거된다. 속옷의 모양도 변하지 않는다. 리넨 소재가 들어 있는 속옷은 더 탁월하게 효과를 볼 수 있다.
감자, 고구마 삶기
감자처럼 둥근 야채는 비닐 봉지에 넣고 가열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봉지 입구는 묶지 말고, 아래쪽으로 접어 넣으세요. 먼저 감자, 고구마의 흙을 씻어낸 후 물기가 있는 채로 봉지에 넣고 가열합니다. 손으로 눌러 보아 안까지 부드러우면 다 익은 것으로, 뜨거울 때 껍질을 벗기는 것이 더 쉽답니다. 삶는 시간은 100g당 2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실패 없이 딸기 잼 만들기
잼 만들 때 전자레인지를 이용하면 거의 실패하지 않습니다. 속이 깊은 내열용기에 꼭지를 뗀 딸기 100g을 넣고 설탕 50g과 레몬즙을 넣어 5~6분 정도 가열한 후 꺼내서 잘 혼합하면 맛있는 잼이 완성됩니다.
찬밥을 금방 지은 밥처럼 만들기
찬밥에 물이나 술을 조금 뿌린 후 랩이나 뚜껑을 덮어 가열하면 금세 지은 밥처럼 따뜻하고 윤기 있는 밥이 됩니다. 한 공기당 약 50초 정도가 정당하구요. 고슬고슬한 밥을 원하신다면 뚜껑을 덮지 말고 데우세요.
바삭한 튀김 맛 되살리기
전자레인지를 잘만 이용하면 바삭바삭한 튀김 맛을 살려낼 수 있답니다. 바삭거리지 않고 물기가 있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것은 식품에서 나온 기름과 수분 때문이죠. 접시에 키친타월을 깔고 그 위에 튀김을 놓아 가열 중에 생기는 기름과 수분을 빨아들이게 하면 바삭거리는 튀김이 재연된답니다.
오렌지즙, 레몬즙 내기
오렌지즙이나 레몬즙을 내려면 먼저 과일을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기지 말고 통째로 전자레인지에 넣고 1분 정도 가열합니다. 살짝 익어서 과일 조직이 연해지면 꼭 짜서 즙을 내세요. 껍질째 익혀 짜야 즙이 많이 나온답니다.
굳은 꿀, 버터 녹이기
벌꿀이나 물엿이 딱딱하게 굳었을 때도 전자레인지가 해결사죠. 병에 든 것은 뚜껑을 벗기고 20초 정도 가열하면, 처음처럼 끈끈한 액체가 되고 그릇째 찐 것 같은 효과도 있답니다. 버터도 마찬가지죠. 이 때 버터가 끓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가운데 부분이 녹지 않은 것처럼 보여도 전체적인 열로 곧 녹게 된답니다.
빵가루 만들기
식빵이나 카스텔라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종이 타월 위에 놓습니다. 이것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1분 30초에서 2분 30초 정도 가열한 후 손으로 비벼 부숩니다. 또는 빵을 미리 믹서에 갈아서 가루를 낸 후에 전자레인지에 가열해도 됩니다.
과실주 빠른 시간 안에 숙성시키기
2~3개월 정도 밀폐해서 냉암소에 보관해야 제 맛이 나는 과실주. 하지만 전자레인지를 이용하면 금방 입맛 도는 술을 만들 수 있답니다. 과실주 재료를 유리병에 담아서 랩에 씌운 후 강한 온도에서 5분 정도 가열하면 됩니다.
채소 데치기
채소는 깨끗이 씻어서 물기가 남아있는 상태로 접시에 담은 후, 랩을 씌워서 가열합니다. 이때 잎과 줄기가 교차하게 하세요. 시금치는 깨끗이 씻어서 물기가 남아있는 채로 잎과 줄기 부분을 번갈아가며 적당량씩 랩에 싸서 가열한 후 물에서 재빨리 식힙니다. 콩나물은 소금을 뿌린 후 랩을 씌우지 않고 가열합니다. 식힐 때는 물에 담가두지 말고 소쿠리 등에 펴놓아야 맛있답니다. 100g당 1분 정도면 적당합니다.
김 맛있게 굽기
가스불에서 김을 굽는 것은 의외로 시간이 많이 걸리죠. 이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전자레인지랍니다. 김을 접시 위에 4장 정도 올려 놓고 랩을 싸지 않은 채로 1분간 가열하면 바삭바삭한 김이 완성됩니다.
후추, 소금 건조시키기
습기로 눅눅해진 소금이나 후추를 접시에 담아서 랩을 씌우지 말고 15초 정도 가열하세요. 이때 소금 용기도 함께 가열하세요. 병이 완전히 비어 있으면 위험하므로 바닥에 소금을 1cm 정도 남겨놓고 가열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에 깨를 1 작은술 정도 섞어서 가열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남은 통조림은 전자레인지에 가열한 후 보관하세요
통조림을 먹고 남은 내용물은 전자레인지에 가열해두면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습니다. 내용물을 내열 용기에 옮겨 담고 랩으로 꼭 맞게 싸서 가열하는데, 랩에 증기가 하얗게 서리면 다된 것이죠. 완전히 식혀서 랩을 벗기지 않은 채 그대로 냉장고에 넣어둡니다. 랩을 벗기면 살균 효과가 반감되므로 주의하세요!!
콩 불리기
밥에 콩을 넣어 하고 싶은데 콩을 불리지 못했을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대접에 적당량의 콩과 물을 붓고 6~7분간 가열하면 오랫동안 물에 불린 것과 똑같이 되므로 쉽게 콩밥을 먹을 수 있다.
먹다 남은 눅눅한 과자, 다시 바삭하게 구워먹기
내열 접시에 키친 타월을 깔고 먹다 남은 과자를 담아 강한 온도에 1분만 가열하면 다시 바삭바삭한 과자가 된다.
▶새우소금구이 만들기
재료: 대하 10마리, 올리브유 1큰술, 후추 약간, 소금 넉넉히
만드는법:
1) 내열 접시에 소금을 깔고 새우를 올려놓는다.
2) 새우에 후추와 올리브유를 뿌린다.
3) 전자레인지에서 5분정도 가열한다.
▶ 감자칩 만들기
만드는법: 깨끗이 씻어서 얇게 저민 감자를 뚜껑없이 전자레인지에서 강하게 5분정도 가열한다.
▶계란찜
재료: 계란2개, 우유 150ml, 소금 1/2작은술
만드는법:
1) 계란에 우유, 소금을 넣고 잘 저어준다.
2) 뚜껑을 덮고 전자레인지에서 4분정도 가열한다.
☞POINT: 뚜껑을 덮고 돌려야 촉촉한 계란찜을 만들 수 있다.
물대신 우유를 넣으면 더 부드러운 계란찜을 만들 수 있다.
전자레인지로 닭 바비큐 만들기
재료: 닭1마리, 식용유1큰술, 간장 1큰술
양념: 소금, 후추, 양파즙, 생강즙
만드는법:
1) 닭은 깨끗이 씻어서 소금,후추로 밑간을 해서 20분정도 둔다.
2) 내열접시에 닭을 담고, 식용유와 간장을 바른다.
3) 뚜껑을 닫은 후, 레인지에서 22분정도 가열한다.
첫댓글 유용한 정보네요
도움이 되셨음 해요~^^
오호~~~~~~~~~~이렇게 활용이 많을때가~~~ ^^
저도 이렇게 한가지씩 더 배운답니다~~ㅎㅎ
김 구울 때 활용해야겠어요...행주수세미...도 살균하공...우하하..
행주 수세미를 살균해 보려구요~~~^^
전이때까지 전자렌지를 안써봤어요..ㅋ 결혼할때 가스오브렌지를 사와서요~~~~~~~
오~~~그래요? 전 오븐이 있어도 전자렌지 쓸때도 많던데~~~ㅎㅎㅎ
저도 전자랜지 사용 많이 하는데 이렇게 활용도가 많은지 몰랐어요 좋은정보 감사감사~
네~~~도움이 되셨다니 뿌듯함이~~~^^
유용한 정보 감사해요~~마른 표고버섯 불리때도 유용해용~~^^
맞아요~~~ㅎㅎ
저두 잘 보구 많이 사용해야 겠어여^^* 감사감사
네~~~~~^^
유용하겠어요..^^ 스크랩 해갈께요..^^ 감솨~~
네 가람빛님~~~^^
알찬정보 담아갑니다.
어?? 전 스크랩이 안되던데.. 어떻게 해야하죠? 화이트 퍼플님??
스크랩 되는데요~~~안되시나요???
ㅎㅎㅎ 정말 유용하게 쓰이겠어요 감사~
좋은정보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