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노동조합 3월 하반기 활동보고 드립니다. 3월 하반기역시 각 지역별 실천활동이 봇물처럼 터져나왔습니다. 또한 서대문형무소 역사기행, 古 권미순 조합원 1주기 추모, 제주 4.3 역사기행등의 행사 들도 진행되었습니다.
최근 정부와 국회에서는 노동악법을 밀어붙이려 하고 있습니다. 국제사회에서 요구하고 있는 ILO(국제노동기구)의 핵심협약 비준은 차일피일 미루면서 최저임금 결정구조를 개편하고, 노동조합의 쟁의행위를 봉쇄하려는 노동악법을 밀어붙이려 하고 있습니다. 이마트노동조합 역시 마트노조, 민주노총과 함께 노동자의 기본권을 확보받고, 노동악법을 철회하기 위한 투쟁에 함께 했습니다.
1. 경기본부, 서울본부 서대문형무소 역사기행
3월 20일 봄비가 내리는 쌀쌀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서울본부와 경기본부 조합원들이 11시 서대문 마트노조 사무실에 모였습니다. 역사기행 전 행사로 회의실에서 영화 '말모이'를 감상하였고, 구로지회장님이 노력해서 만들어오신 점심식사를 마치고 서대문형무소 역사기행을 진행했습니다. 수준높은 해설사님의 이야기를 들으며 우리의 아픈 역사를 다시한번 되새길 수 있었던 기행이었습니다.
2. 고 권미순 조합원 1주기 추모
3월 24일 의무휴업일을 맞아 고 권미순 조합원님의 1주기 추모식을 조촐히 진행하였습니다. 고 권미순 조합원 님은 작년 3월31일 구로점 24번 계산대에서 근무중 쓰러지셨지만 제대로 된 응급조치를 받지 못하여 안타까운 죽음을 맞이하셨습니다.
마트노조와 구로지회는 고 권미순 조합원님을 기억하고 더 열심히 싸워나갈 것을 다짐하며 고인의 1주기 추모식을 가졌습니다.
더이상 우리 회사에서 이런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이마트노동조합은 더욱 열심히 싸워 나갈 것입니다.
3. 제주 4.3 역사기행
3월28~30일 2박3일에 걸쳐 제주 4.3 역사기행이 진행되었습니다. 1948년 제주도에서 벌어진 끔찍한 민간인 학살 사건을 현장에서 보고듣고 마음속에 새기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30일 제주에서 진행된 4.3항쟁 기념 전국노동자대회에 참석해 현시기 노동자들의 싸움에 대해서도 되새기게 되었습니다.
4. 3.19 서비스연맹 총력투쟁 대회 참가
재벌개혁! 노동개악저지! 사회대개혁쟁취! 서비스연맹 총력투쟁 대회에 전국의 많은 조합원님들이 참석해 주셨습니다. 마트노조는 전국의 150명의 간부 조합원들이 모여서, 각종 노동악법들을 청부하고, 노동자들의 피와 땀을 착취하려는 재벌의 하수인 경총을 규탄하는 투쟁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탄력근로제기간연장, 최저임금제개정, 파업파괴법 등 각종 노동개악법안이 국회입법논의를 앞둔 상황에서 벌어지는 이 번 투쟁은 민주노총 죽이기에 나선 정부와 재벌에 맞서 서비스연맹의 총력투쟁을 선포하는 의미있는 자리였습니다.
5. 3.27 전국 노동자대회 참가
노동법개악 저지!! 노동기본권 쟁취!! 3.27 전국노동자 대회
탄력근로제기간연장, 최저임금제 개편, 노동3권을 무너뜨리는 파업파괴법 등 각종 노동악법 개정안이 현재 국회에 상정된 상황입니다. 이를 막기 위한 민주노총의 총력투쟁이 3/27 15시 서울 여의도 국회앞에서 진행됐습니다. 마트노조는 대회에 앞서 국회 앞 기자회견을 진행하였고, 노동악법을 막기위한 투쟁을 힘차게 진행하였습니다.
6. 지역본부별 실천활동
서울지역본부
서울지역본부에서는 자양, 구로, 목동, 여의도, 은평, 용산점 선전활동이 있었습니다. 특히 자양지회와 구로지회는 3월 하반기 동안 2번의 선전전을 진행하며 왕성한 활동력을 보여주셨습니다. 또한 용산지회는 지회설립 1주년을 맞아 선전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인부천지역본부
인부천지역본부에서는 인부천1호지회 답게 연수지회에서 힘차게 선전활동을 진행했습니다. 2018년 모범지회 답게 언제나 최선을 다하는 연수지회의 모습에 언제나 힘을 얻게됩니다.
경기지역본부
경기지역에서는 수원, 서수원, 평택, 양주점에서 선전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수원지회에서는 옆지기 서수원점을 방문하여 많은 조합원들을 힘차게 만나고 오셨다고 합니다.
광주전라지역본부
광주전라지역본부에서는 봉선, 광주, 목포, 익산점 선전활동을 진행했습니다. 광주점의 경우 2019년부터 새롭게 이마트로 들어온 점포인만큼 지역 간부님들이 열심히 조합원을 늘리기 위한 활동들을 펼치고 있습니다. 광주전라의 막내지회인 군산지회에서는 인근점포인 익산점 조합원을 만나기 위해서 힘찬 걸음 보여주셨습니다.
대구경북지역본부
대구경북지역본부에서는 포항이동과 안동점 선전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포항이동 선전전에는 멀리 김천과 대구반야월 지회장님이 함께해주셔서 힘을 쏟아주셨고, 멀리 안동점까지 선전활동을 진행하는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
부산경남지역본부
부산경남지역에서는 해운대, 통영선전전을 진행하였습니다. 해운대점은 쉬는 시간을 활용하여 간부님들이 자발적으로 선전활동을 진행하여주셨고, 통영선전전의 경우는 대구경북지역본부장님까지 함께 하여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
대전충청세종지역본부
대전충청세종지역본부에서는 대전터미널, 천안, 청주, 둔산지회에서 선전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언제나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시는 대전충청세종지역 간부님들의 열정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강원, 제주 지역
신제주지회에서는 3월 하반기 2회의 선전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신제주 지회는 시간이 될때마다 사원들을 만나는 선전활동을 하며 멋진 모범을 보여주고 계십니다. 특히 신제주지회에서는 캐셔사원들이 앉아서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계산대 하부장 문개방을 끊임없이 요구하였고, 결국 하부장 문을 개방하게되었다는 훈훈한 소식까지 들을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