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궁금해서 그럽니다 ㅎㅎ ㅜㅜ제 종교는 불교 + 천주교에 가깝다고 할수있겠네요 ..
친가 쪽이 불교 이고 외가쪽이 천주교.. 어무니가 천주교에서 결혼하시고 개종을 하셨다고하네요.근데 천주교와 기독교의 차이가뭔가요 ?? 근본부터 다른가요 ? 주변에 교회는 많아도 성당은 동네에 하나 밖에 없네요 ..문득 생각나서 질문합니다 !
기독교는 예수, 천주교는 성모 마리아.. 인걸로 알고는 있는데 성모 마리아가 예수의 어머니... 맞나요 ?ㅜㅜ
그럼 같은 뿌리 인건가요 ?
p.s : 며칠전 친구랑 겜방을 갔습니다. 이 친구는 독실한 기독교인 인데.. 네이트온으로 다른 친구와 쪽지를 주고받는데 그 다른놈이 친구한테 보낸 쪽지내용이 " 야 그럼 성당을다녀. 그쪽은 술마시는거 되니까 총각딱지 떼기 쉬울듯" 이따위 말을 하네요 ㅡㅡ... 저거 신성모독 아닌가요 ??
1. 중보자의 차이. 이건 기독교에서는 기도에 대한 중보의 권한은 오직 예수님에게만 부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천주교에서는 여러 성인들이 중보의 권한을 가지고 있죠. 2. 성례법의 차이. 기독교에서는 일반 평신도들도 빵과 포도즙을 성찬식에서 다 먹을 수 있습니다. 지금은 모르겠으나 천주교에서는 포도주는 허용이 안되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3 연옥의 유무, 단테의 신곡을 읽어 보신분이라면 다들 아실 천주교에서는 연옥의 존재를 인정을 합니다 그러나 기독교에서는 연옥의 존재를 부정하죠.4. 외경, 기독교에서는 신구약 66권을 정경으로 인정하고 그것만 받아들이고 있으나 천주교에서는 외경도 인정하고 있죠.
5. 마리아의 무염시태교리.. 이건 천주교에서만 통용되는 교리입니다. 예수님이 죄가 없는 분이시기에 그분을 잉태한 성모 마리아도 어떠한 죄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라는 것이죠. 심지어 원죄까지 말입니다. 이부분에서 많이 대립되는 면이 있습니다. 6. 성직자의 결혼의 유무... 천주교에서는 성직자들은 금혼을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성경에서 사도바울이 하나님의 일을 함에 있어서 독신인 것을 권장을 하였습니다. 기독교에서는 결혼을 해도 됩니다.
20살까지 교회를 다니면서 천주교에 대해 들었던것은 천주교는 '성모 마리아'를 믿는다고 하는 것이었죠 타 종교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줄 의무가 교회에 있지는 않지만 반대로 잘못된 정보를 알려주는 것은 잘못이 될텐데 그런 교회가 꽤 되는 편인거 같습니다
카톨릭(천주교)나 개신교나 유대교나, 이슬람이나 믿는 신은 같죠, 뭐!!
전... 유일신이란 개념 자체가 싫지만요!
그렇죠. 개신교나 천주교 이슬람교가 뿌리는 다같은 유대교죠; 그런데 유일신의 개념이 싫을 이유가 있나요;
제가 보기에 가장 큰 차이는 목사의 경우 정규적인 과정 없이 신학대 안나와도 누구나 목사로의 길이 열려있고 설교만 잘한다면 자신의 생각을 널리 퍼트릴 수 있다는 점. 교회가 사유재산으로 인정되는점.
반면 신부의 경우 신학교를 나와야만 하며 신부로써의 활동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옮기며 다니고 평생 독신으로 사는 점. 성당은 로마 카톨릭 아래 모두 소속되어 있는 점이 다른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천주교보다 기독교가 더 청렴하고 도덕적인 종교라 생각됬지만, 현대에 접어들고 우리 나라로 들어오면서 기독교 정신이 변질된 사례가 너무 많은 것 같아 아쉽습니다.
목사님이 신학대학에 안나와도 라는 정보는 어느정도 잘못된 정보입니다. 학부는 상관 없지만 M.Div과정은 필수이기 때문이지요. 신학대학원은 필수로 나와야 목사안수의 기본 조건이 받쳐집니다. B.A과정보다 중요한 것이 M.Div 과정이기 때문이지요.
김신조, 이근안 같은 사람이 목사가 된 경우는요?
그런 분들은 인준을 받은 정식적인 신학교가 아닌 비인가 학교에서 받은 것이죠. 몇몇 군소교단인 경우에는 아직도 인준을 받지 못한 곳이 남아 있을지 모르지만 군소교단이라도 지금은 교육부 인증을 받은 곳이 많습니다.
그런데 천주교가 기독교에 포함되는것 아닌가요? 보통 기독교라고 생각하는건 개신교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