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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새로운 스텔라리스 개발 다이어리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오늘의 개발다이어리는 다가오는 업뎃에 관한건데, 미국의 SF 소설가인 C.J. 체리의 이름을 따서 '체리' 업데이트가 될 예정입니다. 체리 업데이트는 몇몇 중요한 게임플레이 시스템의 재작업이 포함되어 있으며, 또한 우리가 프로토타입기간과 테스팅을 거친 것에 대한것의 개정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은 체리 업데이트가 어찌 될것이라던가, 언제 릴리즈 될지 모릅니다. 네, 먼 미래지요. 일반적으로, 우린 이 단계의 개발 다이어리를 작성하지 않으나, 그러나 일찍이 시작하는것에서부터 말할거리가 많습니다. 체리는 우리가 이걸 마치게 된다면 거대한 업데이트가 될것이고, 그리고 향수 수주 혹은 달동안 새로운 것들과 변경점에 대해서 다룰것입니다.
스크린샷은 초기 개발빌드를 포함하고 있기에 이해를 부탁드리며, 여기엔 작업중인 아트, 인터페이스, 확정적이지 않은 숫자, 핫코드등등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국경 수정
일단 우리는 스텔라리스의 국경시스템에 만족하지 못했습니다. 일반적인 게임플레이로 볼땐 잘 작동하는것처럼 보이지만, 여러가지 괴상한 요소들, 예를들어서 방문한적도 없는 성계의 소유권을 주장하거나, 행성 양도나 아웃포스트를 건설시 확실한 국경조절을 하기가 힘들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우리는 태양계 주권을 기반으로 스텔라리스 국경 시스템을 뒤엎었습니다. 각각의 시스템은 이제 성계를 완벽하게 제어하는 한 제국만 먹을수 있으며, 이제 국경은 간단하게 이제 변경이 아닌 그냥 성계 소유권을 반영하게 되었습니다. 체리 업데이트에서, 성계를 가진 이는 거의 항상 말한 성계의 성계기지(Starbase)를 기반으로 합니다.
성계기지(Starbase)
성계기지는 성계를 도는 우주 정거장입니다 각각의 성계는 하나의 성계기지를 가지게 되나, 여기엔 원격 아웃포스트부터 궤도 방어 시스템 함대 시스템을 가진 거대 요새일수 있지요. 성계기지는 업그레이드 가능하며, 그리고 다양한 방식으로 특성화 할수 있습니다 (자세한건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이 것의 중요 의미는 성계의 주인을 확정짓는 겁니다. 이 말은 전쟁이 더이상 원하지 않은 성계를 포함하고 있는 흐릿한 국경을 감독하고 있는 콜로니를 가지기 위해 싸우는것이 아니란 것이지요. 그리고 전쟁은 이제 여러분이 원하는 성계와 성계기지를 위한 전쟁으로 바뀔겁니다. 이런 시스템은 현재 워골 시스템을 유지한다면 불가능할겁니다 (워골 리스트 길이를 생각해보시면...) 그러나, 몇주동안 시간을 들인다면 가능할지도 모르지요.
성계기지가 이제 성계의 주인을 나타내기에, 이제 제국 국경 밖 원시 문명을 침공하거나 식민화 시킬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만, 시스템이 콜로니를 포함하고 있고, 성계기지가 없다면 이는 여전히 콜로니의 주인의 국경안에 있는걸로 체크됩니다. 이런 제한은 모드질 가능합니다. 이런 성계기지를 짓는데는 영향력이 필요하므로(아래를 보세요), 그래서 원시 문명을 침공하거나 공격시 영향력을 삭제해버렸습니다.
그러니까 오래된 프론티어 아웃포스트 시스템을 완벽하게 갈아버린 것이지요
성계기지 건설
식민지로 인한 국경이 사라지게 되고, 이제 제국은 이미 모 항성에 성계기지가 건설된 모 성계를 가지고 시작합니다. 다른 성계로 확장할때 제국은 발견한 성계에 에웃포스트를 박아야 합니다. 이 아웃포스트는 '0' 레벨 성계기지로, 아주 간단한 방어만 하지 건물이나 모듈을 달수 없습니다. 그러나 최대 성계기지 제한엔 포함되지 않습니다 (아래를 보세요). 아웃포스트를 짓는데는 영향력이 소요되며, 성계가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으며, 또한 제국과 얼마나 밀착하고 있는가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뱀과 같은 모양이라던가 혹은 원과 비슷하게 성계기지를 짓는건 일반적으로 짓는것보다 영향력이 더 소요됩니다. 또한 성계기지는 지을때만 영향력을 요구합니다. 이런 변화로 인해 초기 게임에서 영향력이 중요하게 변하게 되어, 체리 업데이트에는 제국의 영향력 생성에 대한 중요한 밸런스 수정이 있을 예정입니다.
여기서 따로 주를 달자면, 작업하다가 생각난건 완벽하게 성계기지가 지어졌지만, 탐사되지 않은 행성이 존재하는 시작 성계가 걸렸습니다. 이제 시작시 모두 조사된걸로 나오며, 약간의 자원이 랜덤 추가되며, 또한 몇몇 자원엔 탐사/채광 스테이션이 건설된 상태로 시작할겁니다. 이는 또한 완벽하게 성계에 자원이 없이 시작하지 않기 때문에 랜덤으로 시작시 약간의 도움을 줄거라 판단됩니다.
우리가 이 작업을 할때 또 생각한건, 각각의 성계에 아웃포스트를 박을때 지루함만 주지 않는지에 대해서 걱정했습니다. 지금 당장은 여러분이 제한된 영향력을 사용하는 시스템이 매우 중요한 선택이라 보고 있으며, 또한 여러가지 트윅과 인터페이스 보충등으로 여러분들이 행성을 개발하는데 편하게 하기 위해 작업하고 있어서 이런것에 대해서 별로 염려를 하지 않습니다. 또한 내부 플레이테스트에서 완벽하게 쓸모없는 성계를 주장하는데 영향력을 쓴다는 것이 나와서 절대로 '텅빈' 성계가 없도록 하였습니다 (그러니까 자원이 없는 성계 말이죠)
업그레이드 및 수용력
각각의 제국마다 업그레이드된 성계기지를 수용할수 있는 성계기지 수용량이 추가됩니다. 5가지의 성계기지가 있지요:
아웃포스트: 성계를 그냥 주장하는 시스템입니다. 에너지를 요구하지도 않고, 성계기지 수용량에도 포함되지 않으나, 모듈이나 빌딩을 올릴수는 없습니다. 아웃포스트는 아웃라이너나 은하지도에 표시되지 않을겁니다. 왜냐면 성계기지를 업글해서 우주항으로 만들지 않는한 상호작용하는게 없거든요.
우주항: 첫번째 성계기지 업글 레벨이고, 시작시 이걸로 시작합니다. 2모듈과 1개의 건물을 지원합니다.
스타홀드: 두번째 성계기지 업이고, 테크로 해금할수 있습니다. 4개의 모듈과 2개의 건물을 지원합니다.
스타 포트리스: 세번째 성계기지 업글로 풀수 있습니다. 6개의 모듈과 3개의 건물을 지원합니다.
요새: 만렙입니다, 6개의 모듈과 4개의 건물을 지원합니다.
성계기지의 렙은 수용량에 치지 않고, 그리고 아웃포스트도 치지 않습니다. 무조건 성계 하나에 성계기지 수용량 1입니다. 그리고 이는 맵과 아웃라이너에 표시됩니다. 전반적인 디자인 목표는 대다수의 성계기지가 업그레이드를 필요로 하지 않는 아웃포스트가 되도록 하고, 업그레이드된 성계기지는 제국의 강력하고 중요한 자산이 되도록 짜고 있습니다. 만약 성계기지 수용량이 넘치게 되면, 성계기지의 에너지 소모량이 팍 늘어나게 됩니다. 성계기지 수용량은 기술이나 전통등을 통해 늘릴수 있습니다. 또한 팝이 얼마나 사느냐에 따라서 성계기지 수가 약간 늘어나게 됩니다. 만약 이 성계끼지 수용량이 차게 된다면, 다시 아웃포스트로 돌릴수 있습니다. 또한 성계에 식민화된 행성이 없는 곳에서는 완벽하게 해체해 버려 포기할수 있습니다.
우주항 및 함정 건설
이 성계기지는 이제 우주항이 맡고 있던 성계/행성 방어 및 함대 생산 기능, 그리고 수리및 랠리, 업그레이드를 완벽하게 떠맡습니다. 우주항은 없어지지 않았지만, 더이상 독립된 스테이션이 아닌 행성의 일부로, 그리고 오직 민간 함선만 건조가능하고 행성에서 수리합니다 (네, 과학선이나 이민선, 건설선이요). 함대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최소 하나의 조선소 모듈을 우주항에 갖다 붙어야 합니다 (아래를 참고하세요).
모듈과 건물
아웃포스트가 아닌 성계기지는 모듈과 건물을 지원합니다. 몇몇은 게임 시작시 사용할수 있지만, 몇몇은 기술해금을 통해 풀어야 합니다. 몇몇 모듈과 건물은 어떤 성계에만 지을수 있는데, 예를들어 무역 허브는 식민화된 성계에만 박을수 있지요
모듈은 성계기지의 기본적이면서 외부 구성요소이며, 또한 모듈마다 역할이 있습니다. 예를들어서 모듈중에는 무역 허브 (식민화된 성계의 경제를 향상시킵니다), 계류지 (함선 수용량에 영향을 미치는), 조선소 (더이상 할말은 생략한다), 그리고 여러 종류의 방어 모듈, 예를들어 건 터렛과 더불어 전투기 격납 베이 같은 것들이 있어 성계기지의 전투 능력을 높여줍니다. 모듈슬롯 자체 제한 말고 모듈의 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이 말은, 예를들어서 조선소에 몰빵해서 6척의 함선을 동시에 뽑는다던가 말이죠. 모듈은 또한 성계기지의 그래픽도 바꿔버리기에 방어에 올인하여 건 터렛만 비치한 성계기지와 조선소만 몰빵한 성계기지의 모습은 서로 달라질 겁니다.
건물은 적합한 성계기지 안의 구조물이며, 일반적으로 모듈을 향샹시키거나 전체 성계기지 혹은 성계전체에 광역 버프를 제공합니다. 외우주 무역 회사(Offworld Trading Company)을 포함한 건물을 선택할시 전 무역허브 모듈의 효율이 올라가게 되며, 청음 포스트(Listening Post) 같은 경우 성계기지의 센서 범위를 늘려줍니다. 아, 건물은 한 성계기지에 하나하나씩만 됩니다.
방어
현재 라이브 버전의 군사 스테이션의 근본적인 문제중 하나는 간단하게 충분한 화력이 없다는 거죠. 심지어 인상적인 보호막과 히트 포인트가 있어도, 12개 정도의 스테이션은 전체 함대의 화력에 쨉도 안되지요. 다른 문제는 같은 성계안에 여러개의 방어 스테이션을 건설할수 있는데, 이말인즉, 한개의 스테이션은 함대 하나와 비교할때 쨉이 안된다는것이고, 여러 방어 시스템이 있어야 행성이 효과적으로 방어가 된다는 점이 있었지요. 이런 이유로 우리는 전 성계 방어 시스템을 성계기지에 박아넣었습니다만, 한개의 스테이션만 있는게 아닙니다. 일단, 성계기지는 일단 성계기지의 렙에 따라 기본적인 무장과 유틸리티를 가지고 있습니다(건이나 미사일 터렛, 보호막이나 장갑등등...) 당연 기술이 해금되면 자동 업이되고, 이제 망할 적색 레이저와 기본 방어장 교란기가 아니라 죽~창(타키온랜스)와 맞서야 한다는거죠
덤으로, 성계기지(아웃포스트 제외)는 성계기지를 보호할 방어 플랫폼을 건설할수 있습니다. 건설된 방어 플랫폼은 성계기지 주변에서 '함대' 같은 모양이 될것이고, 전체 함대와 붙을때 가지고 있는 무기를 이용해 성계기지를 도울것입니다. 이런 방어플랫폼 갯수 팩터는 성계기지 크기와 더불어 모듈.빌딩, 정책등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정확한 디테일은 작업중이지만, 여러분이 여기에 투자하는 만큼, 성계기지의 방어는 함대의 스케일에 따라 변할것이며, 현재 버전에서의 후기 게임에서의 군사 스테이션이 오히려 밀리는 디자인 목표를 세워놓고 있습니다.
마지막 성계기지에 대한 노트: 여러가지 이유(전쟁이 끝날때 발생하는 지루한 재건설)로 인해 성계기지는 일반적인 방법으론 부서지지 않을것입니다. 그러나, 노획과 더불어 이걸 못쓰게 만들어버릴수 있습니다. 이는 다음 몇주간의 개발일지에 나올겁니다.
... 아이고, 정말 오늘 길군요! 다음주에 다시 체리 업데이트의 FTL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덤 : C. J. 체리'는 필명이고 본명은 캐털린 재니스 체리입니다. 휴고상을 수상한바 있는 Downbelow Station, Cyteen 등이 있으며, 이 두 작품을 포함한 Alliance-Union Universe 가 유명하다고 합니다. 으음... 연맹이 엄청 버프받겠군요....
첫댓글 아 갑자기 겜하기 싫어지네. 이거 완전 미완성 게임이잖아요! 어서 완성품 내줘요!
원래 역설사 게임 자체가 미완으로 출시합니다.
@심심타파이야 그 대신 거의 대부분의 개발사에서 찾아볼 수 없는 분량의 업데이트와 DLC 출시를 계속 해주죠.
이런 개발사가 또 있을까 싶음.. 얼리 엑세스도 아닌데.
제일 마음에 안드는 국경시스템이 확 바뀌는군요.
이것저것 많이 바뀌는데 전부 괜찮아보이네요
점점더 갓텔라리스를 향해 가고있는건가
글만봐서는 잘모르겠네.. 어서나와야
얼른 내 돈을 가져가!!
미쳨ㅋㅋㅋㅋ
쩐다....ㅅㅂ 와...
그럼 지금의 국경시스템은 확장에 불리함 제한이 있엇는데 바뀌는 시스템은 내가 마음만 먹으면 1자형 7자형 이런식으로 땅모양을 만들수 있다는거죠 ?
영향력만 있다면요
포럼에선 스텔라리스판 아트 오브 워란 의견이 있던데 진짜 그럴 듯 하네요. 갓겜이 되는 건 좋은데 못해도 내년 4월에 나오지 않을까하는 좋지않은 예감이...
와.....스텔라리스는 진짜 열일하네 호이제작진 니들은 뭐하냐....
제발 호이좀 살려줘 !@%!#들아!!!
와 정치 외교도 손 봐주라
일한다 스텔라리스팀
지난 사진에 나온 초대형 전함도 설명 나왔으면..
일 잘하는 별겜 개발자팀
이거 지금까지 중 제일 큰 업데이트가 될 거라는데 기대되네요
멋지다.
갓.......갓갓!
이야 성계기지가 거의 몰락네국 요새하고 같은 급이네요
이제 드레드노트급 함선만 나오면 완벽하다
드레드노트보단 유저가 설계할 수 있는 함선이면 어떨까요? 광물을 더 많이 투자할수록 더 강력하고 생산기간이 오래걸리는 함선이요~
@캣츠비 그거 좋네요 이동요새같은
갓겜
우리 갓겜미쳐~
아 또 안하고 기다려야 하나...;;
와... 정말 마음에 드네... 내 돈을 가져가거라!!!
12월 25일에 패치하면 아주좋겠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