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석원이평(釋怨而平)
원망을 풀어 화평하게 지낸다는 뜻으로, 아버지를 죽인 원수와는 5대가 가도 갚아야 한다는 말을 해석한 말이다.
釋 : 풀 석(釆/13)
怨 : 원망할 원(心/5)
而 : 말 이을 이(而/0)
平 : 평평할 평(干/2)
동네 영감 둘이 심심풀이로 내기 장기를 두었다. 한 수를 물리자고 승강이를 하던 통에 뿔이 나 밀었는데 상대가 눈을 허옇게 뒤집더니 사지를 쭉 뻗고 말았다.
온 동네가 발칵 뒤집혔다. 졸지에 살인자가 된 영감은 기가 막혀 넋을 놓았다. 집에 있던 두 아들도 얼이 빠져 어찌할 바를 몰랐다.
밖에서 소식을 듣고 셋째가 달려왔다. "이 일을 어찌하면 좋으냐?"
셋째는 제 아버지를 나오래서 기둥에다 동여 묶더니 휑하니 나갔다.
잠시 후 죽은 이의 큰아들을 끌고 와 묶인 제 아버지 앞에 세웠다.
"자, 죽여라."
"?!"
"네 아버지를 죽인 원수가 아니냐? 어서 죽여라."
"그럼 어떻게 되는데?"
"어떻게 되긴. 우리 아버지가 네 아버질 죽였으니, 너는 우리 아버질 죽이고, 그러면 네가 우리 아버질 죽였으니까 너 세 발자국 떼기 전에 내가 너를 죽이고. 너는 장가들어 아들이 있지? 그놈이 자라면 나를 죽이고, 그러는 거지 뭐."
"아저씨 들어가세요. 우리 아버지가 돌아가실 분이어서 그랬지 아저씨가 뭘 어떻게 하셨다고요."
그래서 이 사건은 없던 일로 처리되었다. 이훈종 선생의 오사리잡놈들에 나오는 얘기다.
君父之讐, 不共戴天.
임금과 아버지의 원수는 함께 하늘을 이고 살 수가 없다는 말을 두고 풀이하는 자가 복수는 5대까지 다해야 한다고 하자 5대 아니라 백대까지도 원수는 갚아야 한다고 했다.
이익(李瀷)은 성호사설의 백세보구(百世報仇)조에서 이렇게 풀이했다.
비록 어버이와 자식 사이가 분명해도 그의 죄가 아니라면 군자가 혹 이것을 되갚지 아니하는 것인데, 하물며 백세의 뒤에 문득 그 선조의 선악이 어떠하였는지도 잘 알지 못하면서 졸지에 찾아가 죽이는 이 같은 이치는 없을 듯하다.
호씨(胡氏)는 앞서의 논의에 대해 '세대가 바뀐 뒤에는 원망을 풀어 화평함이 옳다(易世之後, 釋怨而平可也)'고 주를 달았다.
털고 보니 참 어처구니없는 세상을 살아왔다 싶다. 큰 잘못은 원래 자리로 돌려놓는 것이 백번 옳다. 시시콜콜한 지난 잘못까지 일일이 다 꺼내 바로 잡자면 문제가 더 꼬인다. 뒤만 돌아보느라 정작 발등에 떨어진 불을 못 보면 어쩌는가?
⏹ 다음은 이익(李瀷) 성호사설(星湖僿說) 제18권 / 경사문(經史門) 백세 보구(百世報仇)이 글이다.
주자가 무오당의서(戊午黨議序; 송 신종宋神宗 무오년에 있었던 당쟁을 기록한 책의 서문임)를 지어, “군부의 원수는 하늘을 같이 일 수 없는 것이다(君父之讐不與共戴天說).” 하였는데
논설하는 사람은, “복수란 5대까지는 끝까지 하여야 한다(復讐者可盡五世則).” 하였은즉, 또한 그 신자(臣子)의 몸에 해당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진실로 5대밖에 미쳐 가지 않았다면, 오히려 반드시 복수해야 할 지경에 있음을 뚜렷이 밝힌 것이다.
비록 이것은 다만 서민의 일이요 천하를 소유한 자는 만세의 끝없는 왕통을 이어받는 것인즉 또한 만세에 반드시 갚아야 할 원수가 있어, 서민의 친분이 다하고 복이 다하면 마침내 그만두는 것과는 같지 않다.”라고 하였다.
내가 살펴보건대 “제 양공(齊襄公)이 9대의 원수를 갚았다.”는 것은 뒤 유생들의 그릇된 말이요, 성인의 뜻은 아니다. 일찍이 어류(語類) 속에서 이것을 그르다고 한 말을 보았는데, 아마도 이것과 같지 않은 듯하다.
가령 순(舜)이 필부(匹夫)가 되었는데 아비 고수(瞽瞍)가 살인을 하였다면 그 사람의 아들은 차마 순을 죽여 원수를 갚을 것인가?
비록 어버이와 자식이 분명하다 하더라도 그 죄가 아니라면 군자가 혹 이것을 갚지 아니하는 것인데, 더구나 백세의 뒤에서 문득 그 선조의 선과 악이 어떠하였는가도 알지 못하면서 졸지에 찾아가 죽이는 이러한 이치는 없는 듯하니, 이것은 일률적으로 논하여서는 안된다.
그러나 호로(胡虜) 같은 자들이 앞서 이미 원수가 되었는데, 후세에도 종락(種落)이 한결같이 침략하고 업신여기어 변하고 고치려는 자취가 없다면 원수 됨이 그 전일(前日)과 같은 것이니, 충신과 효자가 이때에 원수를 갚아 한을 없애는 것이 가할 것이다.
후인들이 자세하게 살피지 않고 부질없이 일체를 다 갚아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절절연(切切然)히 칼날이 오가고 마음을 방자하게 한다면 어찌 옳은 일이겠는가?
춘추 장공 13년에 장공이 제후와 가(柯) 땅에서 회합했는데, 호씨(胡氏)는 적의 은혜와 적의 원망은 후손에게 있지 않다는 말을 인용하여, “세대가 바뀐 뒤에는 원망을 풀어 화평함이 옳다(胡氏引敵恵敵㤪不在後嗣之說以為易世之後釋㤪而平可也).”고 하였다.
가(柯) 땅의 동맹에서 그 말이 폄(貶)함이 없었은즉 9세까지 복수한다는 말은 망령이다.
왕씨(汪氏)는, “환공(桓公)으로부터 정공(定公)에 이르기까지 겨우 8대가 되었는데 공자께서 협곡(夾谷)의 회맹을 하였은즉 알 만하다.” 하였으니, 이 말이 더욱 분명하다.
▶️ 釋(풀 석, 기뻐할 역)은 ❶형성문자로 釈(석)의 본자(本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분별할변(釆; 분별하다)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글자 睪(역, 석)이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睪(역, 석)은 짐작으로 범인을 잡다, 물건을 분류하는 일을, 采(채)는 자잘한 것을 나타낸다. ❷회의문자로 釋자는 ‘풀다’나 ‘설명하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釋자는 釆(분별할 변)자와 睪(엿볼 역)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睪자는 노예를 감시하는 모습을 그린 것으로 ‘엿보다’라는 뜻을 갖고 있다. 釋자는 이렇게 감시하거나 선별하는 것을 뜻하는 睪자에 동물의 발자국을 그린 釆자를 결합한 것으로 동물의 발자국을 보고식별이 가능함을 뜻하고 있다. 사냥하는 사람들은 땅 위에 찍힌 동물의 발자국을 보고 어떤 동물인지를 알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釋자는 어떠한 사물을 보면 능히 알아낼 수 있다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그래서 釋(석, 역)은 뒤섞인 사물을 풀어내는 일의 뜻으로 (1)아침 저녁으로 부처 앞에 예불(禮佛)하는 일 (2)새벽에 목탁과 종을 쳐서 여러 사람을 깨우는 일 (3)성(姓)의 하나, 등의 뜻으로 ①풀다 ②설명(說明)하다 ③풀리다, 깨닫다 ④(의심이나 오해가)사라지다, 벗다 ⑤용서(容恕)하다 ⑥놓아주다, 석방(釋放)하다 ⑦내놓다, 내버리다 ⑧쫓기다, 추방(追放)하다 ⑨(쌀을)씻다 ⑩깔다, 펴다 ⑪따르다, 쫓다 ⑫적시다 ⑬(활을)쏘다 ⑭석가(釋迦), 불교(佛敎) ⑮풀이, 해석(解釋), 주해(註解) 그리고 ⓐ기뻐하다(역) ⓑ즐거워하다(역)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흩어질 만(漫), 놓을 방(放), 느릴 완(緩), 풀 역(繹), 풀 해(解)이다. 용례로는 법에 의하여 구속된 사람을 풀어 자유롭게 함을 석방(釋放), 마음이 환하게 풀림 또는 미심쩍었던 것이나 원한 등이 풀림을 석연(釋然), 사실을 설명하여 내용을 밝힘을 석명(釋明), 염려하던 마음을 놓음을 석려(釋慮), 짚신을 벗는다는 뜻으로 처음으로 벼슬길에 오름을 이르는 말을 석갹(釋蹻), 맡아 보던 정무나 직무를 내어 놓음을 석무(釋務), 중들이 사는 곳 곧 절을 이르는 말을 석원(釋苑), 부끄러운 마음을 풀어 없앰을 석참(釋慙), 어떤 일이나 현상 등을 자기 나름으로 어떤 의미나 의도를 가진 것으로 이해하거나 판단하는 것을 해석(解釋), 몹시 묽게 섞어 타거나 풂을 희석(稀釋), 낱말이나 문장의 뜻을 자세하게 풀이함을 주석(註釋), 강의하여 해석함을 강석(講釋), 일정한 보증금을 받고 미결 구류 중의 피고인을 석방하는 일을 보석(保釋), 의심 등이 얼음 녹듯이 풀림을 빙석(氷釋), 이름난 승려를 명석(名釋), 한문에서 글의 뜻을 새김을 훈석(訓釋), 옳고 그름을 따지어 가며 해석함을 변석(辨釋), 용서하여 석방함을 원석(原釋), 글자 뜻의 해석을 자석(字釋), 글 가운데서 필요한 부분을 뽑아 적고 알기 쉽게 풀이함을 기석(記釋), 글의 내용이나 뜻을 알기 쉽게 설명하여 풀이함을 설석(說釋), 한자로 표기한 글을 우리 나라 글이나 말로 해석함을 언석(諺釋), 문장이나 시가를 비평하고 주석하는 일을 평석(評釋), 죄인을 용서하여 놓아 줌을 유석(宥釋), 죄인의 무고함을 밝혀서 석방함을 소석(昭釋), 의심이 얼음 녹듯이 풀림을 환석(渙釋), 가까운 곳을 버리고 멀리 간다는 뜻으로 쉬운 방법을 버리고 어려운 방법을 택하여 일을 그르침을 이르는 말을 석근지원(釋近之遠), 손에서 책을 놓지 않는다는 뜻으로 늘 책을 가까이하여 학문을 열심히 함을 이르는 말을 수불석권(手不釋卷), 얼음이 녹듯이 마음에 한 점의 의심도 남기지 않고 의혹이나 미혹이 풀림을 이르는 말을 환연빙석(渙然氷釋) 등에 쓰인다.
▶️ 怨(원망할 원, 쌓을 온)은 ❶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마음심(心=忄; 마음, 심장)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글자 夗(원)으로 이루어졌다. ❷회의문자로 怨자는 ‘원망하다’나 ‘미워하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怨자는 夗(누워 뒹굴 원)자와 心(마음 심)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夗자는 달이 뜬 어두운 밤에 뒹구는 모습을 표현한 것으로 ‘누워 뒹굴다’라는 뜻을 갖고 있다. 怨자는 이렇게 누워 뒹군다는 뜻을 가진 夗자에 心자를 결합해 너무도 분하고 원통하여 바닥을 뒹굴 정도(夗)의 심정(心)이라 뜻을 표현하고 있다. 그래서 怨(원, 온)은 (1)원한(怨恨) (2)원망(怨望) 등의 뜻으로 ①원망(怨望)하다 ②고깝게 여기다 ③책망(責望)하다 ④나무라다 ⑤미워하다 ⑥슬퍼하다 ⑦위배(違背)되다 ⑧어긋나다 ⑨헤어지다 ⑩풍자(諷刺)하다 ⑪원수(怨讐) ⑫원한(怨恨) ⑬원망(怨望) 그리고 ⓐ쌓다(온) ⓑ축적(蓄積)하다(온)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원망할 앙(怏), 한 한(恨), 근심할 담(憾),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은혜 은(恩), 은혜 혜(惠)이다. 용례로는 원통하고 한되는 생각을 원한(怨恨), 남이 한 일을 억울하게 또는 못마땅하게 여겨 탓함을 원망(怨望), 자기 또는 자기 나라에 해를 끼친 사람을 원수(怨讐), 원망하는 소리를 원성(怨聲), 자기에게 원한을 갖고 있는 사람을 원가(怨家), 남편이 없음을 원망하는 여자를 원녀(怨女), 원한을 품은 여자를 원부(怨婦), 원망하고 꾸짖음을 원구(怨咎), 무정한 것을 원망하면서도 오히려 사모함을 원모(怨慕), 원한으로 말미암아 만들어진 불화를 원구(怨溝), 원한을 품고 악한 짓을 저지름을 원특(怨慝), 원한을 품음을 구원(構怨), 남이 저에게 해를 주었을 때에 저도 그에게 해를 주는 일로 앙갚음을 보원(報怨), 노여움과 원한으로 노하여 원망함을 노원(怒怨), 원수를 맺거나 원한을 품음을 결원(結怨), 어떤 일로 말미암아 남의 원한을 삼을 매원(買怨), 털끝만큼 하찮은 원망이나 원한을 발원(髮怨), 깊이 원망함 또는 깊은 원망을 심원(深怨), 오랫동안 쌓이고 쌓인 원망을 적원(積怨), 몹시 분하여 생기는 원망을 분원(忿怨), 자기에게 해를 끼치는 자나 자기에게 사랑을 베푸는 자를 평등하게 대한다는 말을 원친평등(怨親平等), 원한이 골수에 사무친다는 뜻으로 원한이 깊어 잊을 수 없음을 이르는 말을 원철골수(怨徹骨髓), 하늘을 원망하고 사람을 탓한다는 말을 원천우인(怨天尤人), 원한 있는 자에게 은덕으로써 갚는다는 뜻으로 앙갚음하지 않는다는 말을 보원이덕(報怨以德), 사람에게 은혜를 베푸는 것이 도에 지나치면 도리어 원망을 사게 됨을 이르는 말을 은심원생(恩甚怨生), 잘못을 뉘우쳐 다시는 그런 잘못이 없도록 함을 이르는 말을 자원자애(自怨自艾), 누구를 원망하고 탓할 수가 없다는 말을 수원숙우(誰怨孰尤), 원망이 쌓이고 쌓여 노염이 깊어짐을 이르는 말을 적원심노(積怨深怒), 원망을 사면서도 꿋꿋하게 일을 진행함을 이르는 말을 임원감위(任怨敢爲), 서로 술잔을 나누고 있는 사이에 묵은 원한을 잊어 버린다는 말을 배주해원(杯酒解怨), 원망하는 것 같기도 하고 사모하는 것 같기도 하다는 말을 여원여모(如怨如慕) 등에 쓰인다.
▶️ 而(말 이을 이, 능히 능)는 ❶상형문자로 턱 수염의 모양으로, 구레나룻 즉, 귀밑에서 턱까지 잇따라 난 수염을 말한다. 음(音)을 빌어 어조사로도 쓰인다. ❷상형문자로 而자는 ‘말을 잇다’나 ‘자네’, ‘~로서’와 같은 뜻으로 쓰이는 글자이다. 而자의 갑골문을 보면 턱 아래에 길게 드리워진 수염이 그려져 있었다. 그래서 而자는 본래 ‘턱수염’이라는 뜻으로 쓰였었다. 그러나 지금의 而자는 ‘자네’나 ‘그대’처럼 인칭대명사로 쓰이거나 ‘~로써’나 ‘~하면서’와 같은 접속사로 가차(假借)되어 있다. 하지만 而자가 부수 역할을 할 때는 여전히 ‘턱수염’과 관련된 의미를 전달한다. 그래서 而(이, 능)는 ①말을 잇다 ②같다 ③너, 자네, 그대 ④구레나룻(귀밑에서 턱까지 잇따라 난 수염) ⑤만약(萬若), 만일 ⑥뿐, 따름 ⑦그리고 ⑧~로서, ~에 ⑨~하면서 ⑩그러나, 그런데도, 그리고 ⓐ능(能)히(능) ⓑ재능(才能), 능력(能力)(능)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30세를 일컬는 이립(而立), 이제 와서를 이금(而今), 지금부터를 이후(而後), 그러나 또는 그러고 나서를 연이(然而), 이로부터 앞으로 차후라는 이금이후(而今以後), 온화한 낯빛을 이강지색(而康之色) 등에 쓰인다.
▶️ 平(평평할 평, 다스릴 편)은 ❶상형문자로 물 위에 뜬 물풀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수면이 고르고 평평(平平)하다는 뜻이다. ❷지사문자로 平자는 ‘평평하다’나 ‘고르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平자는 干(방패 간)자와 八(여덟 팔)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그러나 平자는 ‘방패’와는 아무 관계가 없고 또 사물의 모습을 본뜬 것도 아니다. 왜냐하면, 平자는 악기 소리의 울림이 고르게 퍼져나간다는 뜻을 형상화한 것이기 때문이다. 平자는 소리가 고르게 퍼져나간다는 의미에서 고르거나 평평하다는 뜻을 가지게 되었고 후에 ‘안정되다’나 ‘화목하다’라는 뜻도 파생되었다. 그래서 平(평, 편)은 (1)일정한 명사(名詞) 앞에 붙이어 평범(平凡)한, 평평(平平)한의 뜻을 나타냄 (2)성(姓)의 하나 등의 뜻으로 ①평평하다, 바닥이 고르고 판판하다 ②고르다, 고르게 하다 ③정리되다, 가지런하게 되다 ④편안하다, 무사하다 ⑤평정하다 ⑥정하다, 제정하다 ⑦이루어지다 ⑧바르다 ⑨갖추어지다 ⑩사사로움이 없다 ⑪화목하다, 화친하다 ⑫쉽다, 손쉽다 ⑬표준(標準) ⑭들판, 평원(平原) ⑮산제(山祭: 산에 지내는 제사) ⑯보통(普通) 때, 평상시(平常時) ⑰보통, 보통의 수준 ⑱평성(平聲), 사성(四聲)의 하나 그리고 ⓐ다스리다, 관리하다(편) ⓑ나누다, 골고루 다스려지다(편)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평탄할 탄(坦), 편안할 녕(寧), 편안 강(康), 클 태(泰)이다. 용례로는 어떤 가정 밑에서 많은 수나 같은 종류의 양의 중간의 값을 갖는 수를 평균(平均), 평온하고 화목함을 평화(平和), 평상시를 평소(平素), 뛰어난 점이 없이 보통임을 평범(平凡), 평상시의 소식을 평신(平信), 차별이 없이 동등한 등급을 평등(平等), 바닥이 평평한 땅을 평지(平地), 사람이 삶을 사는 내내의 동안을 평생(平生), 지표면이 평평한 넓은 들을 평야(平野), 무사히 잘 있음을 평안(平安), 벼슬이 없는 일반민을 평민(平民), 평평한 표면을 평면(平面), 평탄한 들판 평야를 평원(平原), 난리를 평온하게 진정시킴을 평정(平定), 까다롭지 않고 쉬움을 평이(平易), 어느 한 쪽에 기울이지 않고 공정함을 공평(公平), 마음에 들거나 차지 않아 못마땅히 여김을 불평(不平), 균형이 잡혀 있는 일을 형평(衡平), 대지의 평면을 지평(地平), 마음이 기쁘고 평안함을 화평(和平), 넓고 평평함을 편평(扁平), 인간의 욕심은 한이 없음을 평롱망촉(平隴望蜀), 깨끗하며 욕심이 없는 마음을 평이담백(平易淡白), 엎드려 땅에 머리를 댄다는 뜻으로 공경하여 두려워하는 모습을 평신저두(平身低頭), 고요한 땅에 바람과 물결을 일으킨다는 평지풍파(平地風波), 마음을 평온하고 순화롭게 함을 평심서기(平心舒氣)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