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KTX 고정식 역방향 좌석은 실패작인가요...?
이카루스의꿈 추천 0 조회 1,397 05.07.27 09:01 댓글 15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첫댓글 참고로 현재의 고정식 좌석에서 회전식 좌석으로 바뀔 경우, 빼야하는 좌석 줄 수가 2줄에서 3줄 사이(차량마다 빼는 줄수가 틀리나 대부분 2줄이라고 합니다)라고 용역결과가 나왔습니다. 2줄만 빼도 전체 좌석의 12%정도 줄어드는 셈인데... 이렇게 되면 현재의 역뱡향 할인과 비교할때 운임단가를 올리지 않는이상

  • 훨씬 손해라고 합니다. 의외로 좌석을 회전시키려면 회전반경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좌석 간격을 넓혀야 하는데, 이러한 점때문에 줄어드는 좌석수가 현쟁 고정식좌석보다 크게 줄어들어들죠... 또 그렇게 되면 운임인상 요인이 생겨버리고... 참 고정식좌석문제는 문제이긴 하나.. 그래도 불만여론은 처음에 비해서는

  • 덜해졌다고 합니다.

  • 좌석을 회전식으로 바꿀경우, 운임인상요인이 생기는 것에 대해서도 진지한 생각이 필요할 것입니다. 좌석이 회전식으로 바뀌어진다고 해서 여론이 조금 좋아진다고 해서 승객이 늘어나거나 더 자주타는 것으로도 이어지지 않으니 말입니다.

  • 용역보고서에 따르면 좌석을 회전식으로 교체할 경우 현 935석에서 808석으로 줄어 든다고 합니다.(127석 감소) 특실은 변동이 없으니 일반실(14량)만 감안해 나눠도 평균 9석정도는 줄어들어야 하니 2줄정도는 줄어들어야 하죠.

  • 127석이면 기존 935석의 13.6%를 차지합니다. 역방향 5%할인이나 테이블석 할인으로 인한 손해와 비교할 때 좌석이 줄어드는 비율이 너무나 크다는데 그 딜레마가 있습니다.(좌석을 바꾸자니 비용도 들고, 운임인상 요인이 생겨버리고, 좌석을 바꾸지 않자니 여론이 별로 안좋고... 참 이도저도 못하고 있습니다.)

  • 작성자 05.07.27 00:52

    아 그렇군요. 전 그냥 한 줄 정도 제거하면 되지 않을까 막연한 생각으로 계산해 본 것인데, 잘못된 것이었군요. 그러면 원가는 좀더 올라갈텐데... 저도 개념없는 소위 키보드워리어는 매우 경멸합니다만, 잘못된 부분 지적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작성자 05.07.27 00:55

    일단 개조비용은 논외로 하구요, 처음부터 1량당 52인승의 회전식으로 설계했더라면... 현재의 수익성을 유지하기 위해선 서울에서 부산까지 한 48,000~49,000원 정도는 받아야 되겠죠... 분명히 운임 차이도 적지 않네요.

  • 댓글의 깔끔함을 위해서 일부러 이렇게 옮겨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역방향좌석이 우리나라 현실에서는 문제가 있는건 사실입니다. 이런 논의가 차후에 역방향문제같은 풀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좋은 밑거름이 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 작성자 05.07.27 00:56

    한동안 회전식으로 개조하라는 여론이 높았지만, 팔당역님 말씀대로 이젠 좀 잠잠해진 것도 같습니다. 가끔 회전식인 신칸센과 비교하는 분들도 계신데, 뭐 저도 신칸센이 매우 훌륭한 건 인정합니다만... 그만큼 고비용을 요하는 시스템이 아닌가 생각도 드네요. 물가 차이를 감안한다 하더라두요...

  • 05.07.27 08:32

    두분의 대화....... 참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역시 정보가 많은 카페입니다...^^

  • 05.07.27 09:56

    개인적으로는 3개 등급으로 세분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기존 특실은 1등실, 개조된 일반실은 2등실, 기존 일반실은 그대로 일반실 형식으로 하는 것도 좋다고 보죠. 단, 2등실은 1등실과 일반실의 중간운임요금을 받으면 된다고 봅니다. 1호차와 18호차를 개조하면 되겠네요.

  • 05.07.27 17:43

    TGV(KTX 용)는 이왕 배치된거 개조까지 할 필요는 없고.... HSR은 회전좌석으로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솔직히 지금 KTX용 TGV 타면 좌석 간격이 너무 좁아서 부천버스 88번 낡아빠진 좌석버스 타는 듯한 느낌이....(무릎이 앞 좌석에 닿는.... 매우 뷁스러운 느낌....ㅡ.ㅡ;;)

  • 05.07.27 18:57

    뭐 역방향도 5% 빠지고 탈만 하지 않나요.. 전부 회전식으로 바꾸면 수익성이 영;;뭐 실상 어차피 평일엔 비어 가는게 허다 하지만..

  • 05.07.27 20:12

    위 ICN-님 말씀이 맞고요. 맞습니다. 우리 국민들 체형도 점점 커져가고있고 , 승용차, 주택, 가전제품...등... 다 커지고 이용하기 편하고 뭐든지 편하게 살려고 하는데 진짜 바꿨음 합니다. 돈점 들더라도 좋은것 편한것 탈려는 것이 울 국민들 심리도 있잖아요. ^______________^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