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명님 강의 2014년 2월 28일 비겁과 재성
예문 1 (삭제합니다)
여자사주가 식신제살을 멋지게 하고 있는 것이라 가정생활에 적합하게 태어난 것은 아니겠습니다.
남자운이 있어서 을미년에 결혼을 할 운세가 될 것입니다.
사업적 부분에서 만나는 사람이 있는데 이 사람은 결혼을 한 사람이고 이혼도 할 수 있는 사람이니 이성적으로 만나면 반대와 구설이 나게 되니 마음을 주면 안 된다고 하였습니다.
식신제살과 상관견관의 인생목표는 돈 벌기 아니면 공부하기라서 이것들에 끝까지 매달리며 산다.
식신제살 제살태과 상관견관은 간이커서 힘든 것을 포기 하지 않고 극복을 하려는 노력파입니다.
식신이나 상관이 관(정관.편관)이라는 것을 자꾸 두둘겨 패면 간덩이가 커지게 되어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무관이 되면 간이 작은데 이유는 식상이 관을 패지 않기 때문입니다.
상관견관이 식신제살이 안되려면 식상이 없거나 관이 없으면 되는 것인데 이런 사람은 겁이 많아서 눈앞에서만 소리를 치지 실제적으로는 간덩이가 작습니다.
비겁중중하면 잘 난 사람 쫓아 다녀야지 못 난놈 옆에 있으면 같이 당한다.
이 사람은 비견없으니 지보다 잘 난놈이 없기에 약자와만 다니는 것이다.
이 사람은 巳午未申달 까지 기획한 제품을 출시해서 팔려고 한다.
일간은 신약하지만 여러 가지의 용신을 써야 하는 팔자입니다.
일간 억부용신도 써야 하고, 병약용신도 써야 하고, 통관용신도 써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주가 간간히 있으므로 잘 파악을 해서 적절하게 사용을 해야 합니다.
암장에 있는 戊土와 天干 戊土 地支 戌土는 모두 편관이기에 明暗夫集이 많은 것이며 이 사주는 이러한 관이 있기 때문에 이 사람이 살아가는 것이므로 딱히 이것이 기신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이 사람처럼4-5개의 용신법을 적용하여야 하는 사람이 간혹 있습니다.
이 사람은 식신제살에 대한 통변이 주가 되고 무재한 사람이라서 직업변화가 어렵고 낯가림이 심한 편이라서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쉽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다변하는 환경에 적응을 하고 산다는 것은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보아야 합니다.
무재한 사주는 직업을 바꾸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재다한 사주의 삶은 여러 가지의 삶을 원하는 것입니다. (여자들이 원하는 것입니다.)
☞오행의 위치에 따라 강약이 있습니다.
- 년주에 있는 것이 약합니다.
- 월주에 있는 것이 강합니다.
- 일간에서 먼 것이 약합니다.
8글자에서 강약을 구별을 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통근 투간을 하면 강하고 못하면 약하다.
개수 세기를 하여 많으면 강하고 적으면 약하다.
없는 글자는 약한 것으로 본다.
궁으로 따질 때에는 강자만 찾고 약자는 찾지 않습니다.
궁이라는 것은 자리를 의미하고 이것은 일간과 관계된 거리를 보는데 일간과 가장 먼 자리는 년주이다.
일간 건너서 있는 것은 약한 것입니다.
- 년주에 간여지동으로 서있으면 강자냐 하는데 이것은 개수와 궁의 차이고 학술의 충돌이 됩니다.
- 용신이 년주에 있으면 약한 것입니다. (재성이 년주에 있으면 이것도 약한 것입니다.)
- 재성이 약하거나 무재인 사람은 환경적응이 약한 것입니다.
재라는 것은 운동하는 사람과, 사업하는 사람, 연예인들에게 필요한 것이라 할 수 있는데 환경적응력이 좋아야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寅月은 濕달이 아니고 燥한 것입니다.
이 사람의 소속사장들은 子月 未月 습달 생인데 이것은 이 사람에게 매달리고 기대고 있는 것입니다.
燥와 濕은 요철관계가 되어서 서로가 득과 실이 공존하는 것으로 일방적 손해나 득은 없습니다.
조한 사람끼리 만나서 부웅 떠서 다니게 되면 한쪽은 올라가고 반대는 그만큼의 그늘이 생기기에 그것이 옳다고 할 수만은 없습니다. (백야가 반드시 좋은 현상은 아닌 것처럼 말입니다.)
☞편인도식은 편인격에서 시작이 됩니다.
엄한여자 데리고 와서 속썩이는게 도식된 사람이다.
편인격은 아니고 도식된 놈이 속을 썩인다.
편인격이 대체로 로맨티스트 이다.
불쌍한 사람을 떼어내지 못하고 같이 살기는 하지만 그냥 떠나갔으면 하는 것을 바라고 있습니다.
이 사주에서 인신충으로 木이 죽어서 식신제살이 안된다고 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고 도식도 하고 제살도 다 하는 것입니다. (생극제 가능)
그러나 寅+亥 합이되면 생,극,제를 못 하게 방해하는 것이지 충이 생,극,제를 방해하는 것이 아닙니다.
합이라는 것은 오행이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을 못하게 하는 원흉입니다.
그래서 충돌하는 전쟁에서는 이겨도 합이라는 사랑에서 이기는 사람은 없습니다.
상관운에 하는 결혼이라면 댓가를 말해줍니다.
결혼의 말로는 깨지게 되는 것이라고 말해주었는데도 결혼을 하는 것은 감안을 하고 진행한 것이니 누구에게 원망할 것도 없다고 할 것입니다. 결혼하기 위해서 상담을 하러 온 사람은 작정하고 온 것이므로 역학인이 하는 말도 부모의 말도 듣지 않습니다.
재가 없어서 편관이 약한 것이니 인생을 열심히 노력하며 사는 것에 소모시키다가 끝날 수 있습니다.
정관이든 편관이든 관이 약하다는 의미는 자기가 이루어 놓은 결과물이 내손에 유지가 안 되거나 관리가 안 되는 것을 의미하고 그것을 남에게 주었다는 말과 같습니다.
이 사람은 돈을 벌어도 자기가 관리를 못하기에 이집 엄마가 모두 관리하고 있는 것입니다.
재성이라는 것은 내 손아귀를 의미하며 사주에 재성이 없으면 내 손에서 관리가 안 되는 것입니다.
地支 寅申沖은 도식이 된 것입니다.
이 말은 겉은 단단한데 속은 무르기에 사람이 착하다고 합니다.
만나는 남자가 갈 데 없어서 매달리면 떼어내질 못 하는 게 도식의 특징입니다.
편인도식 된 남자들도 불쌍한 여자를 떼어내질 못 해서 데리고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인이 도식이 되려면 격에서부터 시작이 되어야 합니다.
그냥 편인격은 안 그런데 편인격에 도식된 사람이 사연이 많고 집안에서 반대하는 불쌍한 배우자를 맞이 하기도 합니다.
마음이 약하고, 어려운 사람 잘 보살펴주고, 주제를 모르고 남의 처지를 먼저 생각하는 게 편인격에 도식된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문 2
○辛己庚 男
○卯卯申
신왕재왕이라고는 못해도 재다하기에 지배자이며 팔자가 재다하면 성질이 사납습니다.
격이라는 것은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서 가지고 있는 성정이 나올 수도 있고 안 나올 수 도 있습니다.
내가 상대하는 사람이 크고 훌륭한 팔자를 가지고 있고, 나는 찌그러진 팔자를 갖고 있으면 내 팔자가 활개를 치지 않습니다.
즉 나 보다 못한 사람에게는 당당하게 성질부리며 살지만 나보다 나은 사람에게는 성질부리지 않고 사는게 팔자입니다.
고약한 성질을 갖고 있는 내 팔자를 누르고 싶으면 성공한 사람을 만나면 가능합니다.
나보다 더 잘난 사람이 있으면 지배를 못하고 관리만 해주게 됩니다.
팔자가 너무 심하게 차이가 나면 그 사람이 가진 성정이 나오지 않으며 많은 사람들이 결혼전과 결혼후가 다르다고 하는데 이러한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재다인 사람이 여자를 잡았다고 생각이 되면 지배자로 돌변하게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편재격이지만 편살이 더 어울리고 역마가 되기에 해외에 거주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재다하여 강성한 남자이기 때문에 여자가 도망가게 생겼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卯 + 戌合이 들었고, 寅격 + 卯격 = 식신격과 편재격이 합이들어서 헤어지기 어려운 것입니다.
두 사람은 기질이 강해서 서로 맞지 않습니다.
재다한 남자는 강성한 기질이 있는 것이고, 식신제살한 간덩이가 큰 여자와 만난 것이기 때문입니다.
신왕재왕하면 의심이 많아서 마누라 자식도 안 믿고 자기 혼자 대장을 합니다.
卯+卯는 재가되고 왕한 것입니다.
이 사람은 비겁이 있고 재왕한 남자라서 내 여자가 다른 남자 만나서 바람을 필까 의심하는 것입니다.
신왕재왕된 남자의 마누라는 실제로는 나가서 돈 벌고, 신랑은 나가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예문 3
○己壬壬 女
○亥寅辰
정관+정재=돈 욕심이 많은 사람입니다.
딸이 돈을 번 것으로 부동산에 투자를 하였으나 자금회전이 안 되고 있는 부분 때문에 전전긍긍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사람은 재성이 많아서 탐욕이 많은 사람이고 내 손으로 관리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무재 딸과 재다 엄마의 궁합은 퍼펙트 한데 팔자로는 둘다 큰 소리가나기 때문에 자식과 같이 살지는 못 합니다.
정재와 정관이 함께 있는 것은 탐욕을 의미하며 즉 재물에 대한 욕심이 지나치게 많은 것이 흠입니다.
재성이 없는 사람이 사업체 운영을 한다면 자기 손으로 관리가 안 되니 매니저를 잘 두라고 합니다.
팔자에서 재성이 없거나 약하면 내손에서 돈이 투자가 안 됩니다.
직장을 구해도 자기가 못 구하고 다른 사람이 구해주거나 하는 경우가 많아서 동업을 잘 합니다.
재다나 재왕하면 자기 직업을 자기가 투자를 해서 개업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재다한 사람은 선택권과 결정권이 뚜렷하기 때문에 동업을 하지 않습니다.
寅月己土 정관인 길신격이라서 혼자 안 사는데 이분도 남편 사별 후에 재혼 하였습니다.
상관견관 이나 식신제살이 안되면 단체생활 시키고 식신제살 상관견관 되면 혼자 독립시킨다.
격이란 것은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 적성이 나올 수도 있고 안 나올 수도 있다.
내 팔자보다 좋거나 강한 사람 앞에서는 활개를 안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로 상대하는 사람의 팔자에 따라서 차이가 나면 상대의 성질이 안 나옵니다.
과거에는 한난으로 궁합을 보았는데 잘 맞을 수도 있고 안 맞을 수도 있습니다.
- 子月생과 午月생의 궁합은 한난을 해결하였지만 습충을 맞은 것이다.
현재는 조습의 궁합을 먼저 봅니다.
- 子月생과 巳月생의 궁합은 한난도 해결하고 습충도 맞지 않은 것입니다.
丑月과 午月생의 궁합은 돈만 갖고 살아야지 성질은 맞지 않기에 편하게 살지 못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한난에 대한 불평은 많지 않고, 대체로 조습 때문에 불평이 많은 것입니다.
그리고 濕맞은 사람들이 착하고 마음이 따뜻합니다.
재격과 편재격은 사업가이다.
재성이 없는 사람은 누구랑 같이 일을 나누어야 하니 남의 사업하는 곳에서 일 하라고 시킨다.
무재나 재가약한 사람이 개업을 언제 하냐고 묻는 다면 독자적으로 사업하기 힘들다고 해줍니다.
집안의 부모형제나 배우자 중에 재가 뚜렷하지 않고 주위에서도 만나지 못한 사람이 돈을 벌게 되면 재산이 뭉치기만 하지 투자나 융통이 안 됩니다.
무재는 관리자가 있는 장기 펀드로 가지 단기나 개인 투자가 안 되고, 사업을 해도 체인점을 합니다.
재격이나 재다한 사람은 체인점은 잘 안하고 단독 사업을 합니다.
암장에 비겁이 있어서 면전에서는 정인군자인척 하지만 등 뒤에서는 의심이 많습니다.
장점은 일간이 튼튼하다.
단점은 의심이 많은 것이다.
지장간에 비겁이 많으면 일간이 튼튼하다고 고래로부터 전해왔습니다.
역학에서는 관하고 일간이 튼튼해지는 구조만 될 수 있으면 모두 좋게 해석을 하고 있습니다.
역학에서는 일간이 튼튼해지는 암장의 비겁은 재관을 용신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으로 봅니다.
한편으로는 암장의 비겁은 일간이 튼튼한 것이 장점이고, 단점은 뒤돌아서서 의심하는 것입니다.
겉에는 비겁이 없는데 속에 비겁이 많으면 전형적인 일본인으로 겉과 속이 다른 것을 의미합니다.
(笑裏藏刀를 조심해야 합니다.)
예문 4
○丁丙甲 男
○亥子寅
재약한 무재입니다.
이 사람은 대형기획사와 계약을 해서 묻어가는 브로커 같은 사람이지 이 사람이 앞장서서 운영을 하거나 독자적 사업을 하는 사장타입은 아닙니다.
사주에서 재성이 약하거나 무재는 옆에 같이 있는 귀인이 잘 나가냐 아니냐로 내 인생이 널 뛰기를 한다.
재가 강한 사람은 옆 사람이 잘 나간다 해서 따라가지 않기에 고난이 많으며 남에게 이득을 보기가 어려우며 재다. 재격. 재용신은 성공을 위해서 편승을 하는 것을 원하지 않기에 성공하기가 대단히 어려운 사람입니다.
나보다 더 좋은 팔자에 편승해서 성공하고 싶다면 재성이 약하면 가능합니다.
1.건록격 양인격 월겁격이 되면 재성을 쳐낸 것이니 재성이 약하게 됩니다.
비겁월령이라서 누구와 붙어 있는 것이 아니라 재가 약해서 붙어 있는 것입니다.
이 사람들은 돈 벌어서 투자를 못하고 꼭꼭 숨겨 놓습니다.
2.편인격이면 재가 약합니다. (뜻을 이해 하세요)
재격은 놀고 먹는 것을 잘 하여서 단체로 움직이고 이때 활동력이 좋습니다.
편재격이 제일 많이 활동을 = 하는 곳은 사회입니다.
안 하는 곳은 가정에 있을 때입니다.
정관격이 제일 많이 활동을 = 하는 곳은 직장입니다. (먹고, 마시기도 잘 합니다.)
안 하는 곳은 유흥 또는 노는 장소입니다.
편인격이 제일 많이 활동을 = 하는 곳은 집안에만 있으면 똘방 똘방 합니다.
안 하는 곳은 집밖만 나서면 피곤해서 파김치가 됩니다.
이상에서 말한 것은 옆에 있는 상대가 누구 냐와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나올 수도 있고 안 나올 수도 있는데 이것은 세상의 기준은 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양인 월겁 건록은 재라는 적응력이 약해서 무능한 사람 옆에 있으면 상당히 불안 해 합니다.
건록격 양인격 월겁격이 되면 유능한 사람 옆에 있어야 하고, 누가 폭탄이고 못난 사람인지 가려서 피해 있어야지 안 그러면 못난 놈 당할 때 덩달아 당하기 때문입니다.
비겁이 중중하거나 월겁 양인 건록이 내 운명 내 成果 등을 도둑맞는 것 때문에 의심을 많이 하고 사람을 믿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 濕沖을 맞으면 무능한 사람이 옆에 있을 까 봐 의심하고 조심스러워야 하고 재가 약하니 같이 있어야 하기는 하겠고 참 살기 갑갑하고 피곤한 인생이 되어서 세상에 믿을 사람이 없으니 항상 의심하고 숨어 다니게 됩니다.
☞신왕재왕한 사람은 본인 이외에는 잘 믿지 않아서 독선적입니다.
- 사람을 믿지 않는 다는 것은 비겁에서 나옵니다.
- 혼자서 해보겠다는 것은 재성에서 나옵니다.
비견없고 재다한 사람은 의심 할 줄 모르고 투자해서 사업을 망해먹습니다.
재다하니 독선적이며 자기가 최고라고 생각하고 자기 판단만 믿기에 사기 당하기가 쉽습니다.
비겁이 한 개 있으면 한번 의심 두 개 있으면 두 번 의심 하고 여러개 있으면 아무도 안 믿습니다.
양인 비겁 건록이 많거나 비겁이 중중한 사람이 조심스럽고 의심이 많아서 용기가 없어 보입니다.
비겁중중하면 의심은 많고 고집이 세며 재성이 없으면 혼자 독립도 못하고 직장에 기대어 사는 것입니다.
비겁이 많은 사람들이 세상에 잘 난 사람이나 유명한 사람을 쫓아다닙니다.
그래서 비겁이 많은 사람들은 절대 자기보다 못난 사람이 주변에 없습니다.
비겁이 없는 사람은 자기보다 못 난 사람이 주변에 많은 것입니다. 이런 사람은 약자를 돕는 사람입니다
즉 강자를 상대하지 않고 약자를 상대하고 포용하겠다는 것입니다.
.
비겁이 많은 사람은 약자를 상대하지 않고 강자만 상대하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은 성질대로 사는 것이고, 그 팔자에는 성질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프린터 택일
1.경조사 (경사는 길신날을 쓰고 흉조사는 살신아닌 날을 씁니다.)
경사날에는 4길신을 사용하면 됩니다.
구치소 면회나 수술 문병 문상하는 날은 살신이 아닌 날을 씁니다.
식신제살은 해결을 의미한다.
2.사람을 만나는 것도 택일을 하는데 주체자가 누구인가를 구별하여야 한다. (주객이 누군지를 가린다.)
택일은 사람을 만나러 가는 것에 쓰이는 것이다.
내가 면접을 보러가는 것의 주체자는 면접관이나 고용주가 아니라 내가 주체자가 됩니다.
- 결혼식장에 갔을 때 신랑 신부 내가 있으면 주체자는 신랑 신부가 아니고 내가 됩니다.
모든 택일의 주체는 나입니다.
택일에는 항상 나의 택일이 있는 것이지 상대방의 택일을 하지 않습니다.
천간과 지지에 있는 사길신을 사용 할 때는 천간에 것을 쓰는 것입니다.
천간은 정관이고 지지는 편관이 되면 천간의 것이 내가 쓰는 것이 됩니다.
팔자의 주체는 일간이 되고 천간은 천간만 보며 지지를 보지 않습니다. 그래서 통근 또는 투간을 했다고
하는 것입니다.
택일을 할 때는 주체자가 바라보는 천간을 쳐다보고 정해주면 됩니다.
3.물질성이 있는가 (길신날을 씁니다. 사람을 구하는 것도 물질성에 해당이 됩니다.)
사람을 채용하거나 동물을 사오는 것도 물질택일로 응용할 수 있습니다.
4.대운 세운의 택일은 없고, 월일 택일만 있습니다. (택일과 운보는 것은 다른 것입니다.)
세운은 일년 운을 볼 때 사용하는 것이지 택일할 때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다수 많은 사람들이 어느세운에 결혼하면 잘 산다고 하는 것은 택일이 아니고 그 해운을 본 것입니다.
시간 택일은 신생아에게 적용하고 나머지에는 잘 하지 않습니다.
대 세운은 결혼운이나 죽을운이냐 아니냐 라는 운을 볼 때 쓰는 것입니다.
월일운은 할 것이냐 말 것이냐를 선택을 하는데 사용합니다.
인간이 할 수 있는 것은 날과 시간을 정해줄 수 있는 것이지 년이나 월을 정해주는 것은 힘든 것입니다.
택일의 진정한 의미는 인간의 결정으로 날을 정해줄 수 있기에 운명만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택일을 할 때는 오행을 쓸 때와 육친을 쓸 때를 가려야 합니다.
오행은 물질 문제를 볼 때 사용합니다.
육친은 인간 문제를 볼 때 사용합니다.
그러나 택일은 인간문제가 기본적으로 깔려있으므로 사람을 뺀 모든 것은 물질화로 보아야 합니다.
택일은 육친상으로 택일을 하는 것이지 오행상 택일은 잘 하지 않지만 할 때가 있습니다.
☞시합이나 포상이 걸린 대회를 나가는 경우에 육친적으로는 칠살이 맞고 오행적으로 용신날이면 나쁘지 않다고 보는데 시합나가서 본 상대와 나는 인간적으로 만남이 아니고 이겨야 하는 상대일 뿐입니다.
☞사업문제로 만나는 비즈니스도 육친인 정관등의 길신날로 안잡고 오행인 용신날로 잡는 것입니다.
육친과 오행이 상반되게 대립이 되는 경우가 되면 가급적 피하게 해주어야 하는데 이유는 택일의 대원칙이 인간을 만난다는 것을 저변에 깔고 있어야 하고 우선순위가 육친이기 때문입니다.
사업하는 사람이 오행적으로 오늘이 용신날이고 육친적으로는 칠살맞은 날에 사람을 만나서 기분상해서 계약이 파기되고 돌아오는 길에 교통사고 나서 보험금을 받게 되는 것이 되면 육친적으로는 싸우고 오행적으로는 돈을 번 것이 됩니다.
이처럼 육친과 오행이 대립되면 돈을 벌 수 있지만 재수가 없는 것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길신 흉신 살신별 택일적 의미
길신 : 좋은 것이 들어오는 것으로 물질성을 갖고 있기에 복(돈)을 받는 것입니다.
길신날은 이득을 받아야 하는 날입니다. (경조사에 쓰입니다.)
길신날에 나누어 먹는 다는 것은 적합하지 않은 이유는 덜 주고 아끼게 되기 때문입니다.
봉사하는 것도 길신이 하면 어울리지 않지만 하게 되면 대우받거나 이쁨을 받습니다.
흉신 : 힘든일을 극복해야 한다. 책임성이 있다. 복(돈)을 나누다.
음식이나 내가 가진 것을 나누어 먹는 날입니다.
한턱내는 날은 흉신날을 택일하는 것은 아낌없이 나누기 때문입니다.
살신 : 귀신(병)이 들어옵니다. 복(돈)을 주는 것입니다.
길신은 시간을 할애를 하고 노임을 받습니다. (임금)
흉신은 일을 하고 돈을 받는다. (수당)
살신은 복을 주고 돈을 받는다. (그래서 복채를 받는다고 한다.)
길신이 음식을 사면 딱 맞게 사고, 흉신이 음식을 사면 남게 사고, 살신이 음식을 사면 버릴 정도로 산다.
完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술내님께서 글정리 잘해주셔서 짬짬이 공부 잘 하고 잇습니다.고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세월이 빨라서 뭘해도 아깝지가 않은 시간이 되어갑니다
술래님 감사합니다. 공부하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