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의례佛家儀禮10-기도祈禱, 발원문發願文
https://blog.naver.com/om3000/222925557683 불가의례佛家儀禮10-기도祈禱, 발원문發願文 << 목차 >> 六. 기도祈禱 일상 기도 의식 육자대명왕기도 ◆ 발원문發願文 <발원문> <... blog.naver.com << 목차 >> 六. 기도祈禱 일상 기도 의식 육자대명왕기도 ◆ 발원문發願文 <발원문> <발원문> <공양게供養偈> <가정을 위한 발원문> <가내 길상 발원문> <생일 발원문1> <생일 발원문2> <회갑 발원문> <학업 성취 발원문> <대학 입시 합격 발원문 > <____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고득점 발원문> <____시험 합격 발원문 > <쾌유(快癒) 발원문> <문병(問病) 발원문> <이사 발원문> <사업번창 성취 발원문> <개업 발원문> <극락왕생 발원문> 이산혜연 선사 발원문 약사여래 12대원藥師如來十二大願 법장 비구 48대원(法藏比丘四十八大願) 六. 기도(祈禱)
“나의 기도는 분명히 성취된다.”
기도는 불교의 중요한 수행법이자 신행(信行)방법의 하나입니다. 기도는 매우 신비롭고 미묘하고 은혜로움을 지니고 있습니다. 기도라는 말은 말 그대로 빈다는 뜻입니다.
소원(所願)을 세우고 이루기 위해 어떻게 하겠다는 자기 스스로의 다짐을 불․보살님께 지극한 마음으로 발원(發願)하고 3일, 7일, 14일, 21일, 49일, 100일 등 날을 잡아 지성으로 기도하면, 집중 력과 간절한 정성으로 불․보살님의 지혜, 자비, 가피력을 입게 되는 것입니다.
기도하는 방법은 첫째는 불․보살님께 지극한 정성으로 귀의하고 공양하며 예경합니다. 둘째는 옛적부터 몸과 입과 뜻으로 지은 일체 죄업을 참회하고 이기적이고 아만심을 버려야 합니다. 셋째는 염불, 주력(呪力), 참선, 경전 독경 등 수행 정진합니다. 넷째는 기도를 하게 된 이유와 스스로의 다짐을 발원합니다. 다섯째는 이 기도의 공덕으로 소원이 이루어지고, 두루 일체 중생 에게도 돌아갈 수 있도록 회향(廻向)합니다.
이와 같이 기도함으로서 불․보살님의 가피력(加被力)을 입으며, 전생의 업(業)이 청산되며, 모든 장애와 마장 그리고 두려움이 없 어지고 지혜와 복덕(福德)을 얻어, 하는 일과 이루고자 하는 모든 일들이 성취되며, 깨달음을 이룰 수 있습니다.
기도는 관음, 지장, 신중, 산신 등 예배 대상에 따른 기도와 정월, 입춘, 칠석, 동지, 백중 등 세시에 따른 기도와 초하루 기도, 입시 기도 등 다양하게 기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도는 일상 생활 속에서나 어디에서건 불․보살님에 대 한 믿음과 정진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기도의 종류는 신앙의 대상에 따라 아미타기도, 약사기도, 관음기도, 지장기도, 미륵기도, 다라니기도, 화엄성중기도, 칠성기도, 참회기도 등 근기에따라 여러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도하는 방법과 형식별로 나누면 철야기도, 3일기도, 7일기도, 21일기도(3×7), 49일기도(7×7), 백일기도, 천일기도, 만일기도 등으로 구분합니다.
<< 일상 기도 의식 >>
불가의례에서는 일상기도의식에 육자대명왕진언의 일상기도를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생일, 결혼, 회갑, 문병, 조문, 학업, 시험합격, 취업, 승진, 이사, 개업, 가정화목기도 등 일상적인 생활 기도도 <일상 기도 의식> 에 따라 기도하며 기도 목적에 따라 발원문이나 기도문을 독송합니다.
육자대명왕진언(六字大明王眞言)-일상기도(日常祈禱) 여래십호(如來十號) 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如來 應供 正遍知 明行足 善逝 世間解 無上士 조어장부 천인사 불세존 調御丈夫 天人師 佛世尊
삼귀의(三歸依) 『나무불타야 나무달마야 나무승가야』 『南無佛陀耶 南無達磨耶 南無僧伽耶』 귀의삼보 발무상의 지혜여해 일체무애 歸依三寶 發無上意 智慧如海 一切無礙
참회게(懺悔偈) 아석소조제악업 개유무시탐진치 我昔所造諸惡業 皆由無始貪嗔痴 종신구의지소생 일체아금개참회 從身口意之所生 一切我今皆懺悔 참회진언(懺悔眞言) 『옴 살바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
십선계十善戒 불살생 불투도 불사음 불망어 불기어 不殺生 不偸盜 不邪婬 不妄語 不綺語 불악구 불양설 불간탐 불진에 불사견 不惡口 不兩舌 不慳貪 不嗔恚 不邪見
발보리심진언(發菩提心眞言) 『옴 모지짓다 못다바나야믹 』 삼매야계진언(三昧耶戒眞言) 『옴 삼마야 살다밤』
개경게(開經偈)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無上甚深微妙法 百千萬劫難遭遇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我今聞見得受持 願解如來眞實義 개법장진언(開法藏眞言) 『옴 아라남 아라다』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開摩訶般若波羅密多心經)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密多時 照見五蘊皆空 도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度一切苦厄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空卽是色 受相行識 亦復如是 舍利子 是諸法空相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是故 空中無色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乃至 無意識界 無無名 亦無無名盡 乃至 無老死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역무득 이무소득고 亦無老死盡 無苦集滅道 無智亦無得 以無所得故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 심무가애 무가애고 菩提薩埵 依般若波羅密多故 心無罣碍 無罣碍故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三世諸佛 의반야바라밀다고 득아뇩다라삼막삼보리 고지 依般若波羅密多故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故知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般若波羅密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無等等呪是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故說般若波羅密多呪 卽說呪曰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육자대명왕진언(六字大明王眞言) 『옴 마니 받메 훔』 唵 麽抳 鉢銘 吽 ★일심으로 육자대명왕진언을 독송한다.
오대서원五大誓願 중생무변서원도 복지무변서원집 衆生無邊誓願度 福智無邊誓願集 법문무변서원학 여래무변서원사 法門無邊誓願學 如來無邊誓願事 무상보리서원성 無上菩提 誓願成
발원문(發願文) 지심발원(至心發願)하옵니다. 시방삼세 상주하신 부처님께 귀의하옵니다. 저희들의 욕심과 성냄과 어리석음으로 몸과 말과 마음으로 지은 죄업 참회하옵니다. 거룩하신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수행하여 지혜와 자비로움 밝아지며, 무명으로 일어난 일체 번뇌에서 해탈하여, 위없는 깨달음을 서원하옵니다. 부처님의 가피력으로 저희들을(某甲) 구원하여 주옵소서. 밝게 빛난 대광명을 나투시어, 마장과 재난, 온갖 고통에서 벗어나고, 좋은 인연 만나 안락과 이익되게 하시며, 소원(所願) 성취바라옵고. 시방세계 일체중생이 평화롭기 바라옵니다. 삼악도의 중생을 구제하고, 인연(000)영가(某靈駕)와 일체 유주무주 영가가 서방 극락정토에 태어나기를 기원합니다. 현생에서 이 몸으로 곧 부처 이루기(卽身成佛)를 바라오며, 일체 중생을 제도하기를 발원하옵니다. 나무불타야 나무달마야 나무승가야
회향回向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개공성불도 願以此功德 普及於一切 我等與衆生 皆共成佛道
육자대명왕진언(六字大明王眞言)-일상기도(日常祈禱) - 한글
여래십호如來十號 『나무 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세존』
삼귀의三歸依 『나무불타야 나무달마야 나무승가야』
삼보에 귀의하오며 (歸依三寶) 위없는 마음을 일으켜서 (發無上意) 지혜가 바다와 같아지고 (智慧如海) 일체에 걸림없기 바라옵니다(一切無礙)
참회게懺悔偈 지난세월 제가지은 모든악업 지었음은 무시이래 탐진치로 인연하여 생기었고 몸과말과 뜻에따라 거침없이 지었기에 제가이제 남김없이 모두참회 하옵니다 참회진언(懺悔眞言) 『옴 살바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
십선계十善戒 생물들을 죽이지 않겠습니다. 남의것을 훔치지 않겠습니다. 삿된음행 범하지 않겠습니다. 거짓으로 말하지 않겠습니다. 꾸며대며 말하지 않겠습니다. 욕설하며 말하지 않겠습니다. 이간질로 말하지 않겠습니다. 욕심내며 행하지 않겠습니다. 성내면서 행하지 않겠습니다. 어리석게 행하지 않겠습니다.
발보리심진언發菩提心眞言 『옴 보디짓다 못다 바나야미』
삼매야계진언三昧耶戒眞言 『옴 삼매야 살다반』
개경게開經偈 위없이 깊고깊은 미묘하온 부처님법. 백천만겁 지나도록 만나기가 어렵도다. 제가이제 부처님법 듣고보고 지니오니. 부처님의 진실한뜻 알게되기 원합니다. 개법장진언(開法藏眞言) 『옴 아라남 아라다』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관자재보살이 깊이 반야바라밀다(般若波羅蜜多)를 수행할 때, 오온(五蘊)이 모두 공(空)함을 비추어 보시고, 일체의 고통과 불행에서 벗어났느니라. 사리자여! 색(色)은 공(空)과 다르지 않고, 공(空)도 색(色)과 다르지 않으니 색(色)이 바로 공(空)이며, 공(空)이 바로 색(色)이니, 수(受)‧상(想)‧행(行)‧식(識)도 역시 이와 같도다. 사리자여! 이러한 모든 법(法)의 공(空)한 모습은 생기지도 않고, 없어지지도 않으며, 더럽지도 않고, 깨끗하지도 않으며, 늘지도 않고, 줄지도 않느니라. 그러므로 공(空)에는 색(色)도 없고, 수(受)‧상(想)‧행(行)‧식(識)도 없으며, 안(眼)‧이(耳)‧비(鼻)‧설(舌)‧신(身‧의(意)도 없으며, 색(色)‧성(聲)‧향(香)‧미(味)‧촉(觸)‧법(法)도 없으며, 안계(眼界)부터 의식계(意識界)까지도 없느니라. 무명(無明)도 없고 역시 무명(無明)이 다하도록 없으며 이에 늙고 죽음도 없고 역시 늙고 죽음이 다하도록 없느니라. 고(苦)‧집(集)‧멸(滅)‧도(道)도 없으며, 지혜도 없어지고 역시 깨달아 얻음도 없느니라. 이같이 얻는 바가 없지만 보리살타(菩提薩埵)는 반야바라밀다(般若波羅蜜多)에 의지하기 때문에 마음에 걸림이 없어지고,걸림이 없어지므로 공포도 없어지고, 몽상(夢想)도 바뀌어(顚倒) 멀리 떠나보내 가장 높은 경지의 열반(涅槃)에 이르리라. 과거현재미래 삼세(三世)의 모든 부처님도 반야바라밀다(般若波羅蜜多)에 의지하기 때문에 아뇩다라삼먁삼보리(阿耨多羅三藐三菩提)를 얻느니라. 그러므로 반야바라밀다(般若波羅蜜多)는 가장 신묘한 진언(眞言)이며, 가장 밝은 진언(眞言)이며, 위 없이 높은 진언(眞言)이며, 비교할 수도 없는 진언(眞言)으로 능히 일체의 괴로움을 제거하고, 참되고 거짓이 없기 때문에 반야바라밀다(般若波羅蜜多) 진언(眞言)을 말하리라. 이제 진언眞言)을 말하노라.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육자대명진언(六字大明眞言) 『옴 마니 받메 훔』 唵 麽抳 鉢銘 吽 ★일심으로 육자대명왕진언을 독송한다.
기원문祈願文 지심발원至心發願하옵니다. 시방삼세 상주하신 부처님께 귀의하옵니다. 저희들의 욕심과 성냄과 어리석음으로 몸과 말과 마음으로 지은 죄업 참회하옵니다. 거룩하신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수행하여 지혜와 자비로움 밝 아지며, 무명으로 일어난 일체 번뇌에서 해탈하여, 위없는 깨달 음을 서원하옵니다. 부처님의 가피력으로 저희들을(某甲) 구원하여 주옵소서. 밝게 빛난 대광명을 나투시어, 마장과 재난, 온갖 고통에서 벗 어나고, 좋은 인연 만나 안락과 이익되게 하시며, 소원(所願) 성 취바라옵고. 시방세계 일체중생이 평화롭기 바라옵니다. 삼악도의 중생을 구제하고, 인연영가(某靈駕)와 일체 유주무주 영가가 서방 극락정토에 태어나기를 기원합니다. 현생에서 이 몸으로 곧 부처 이루기(卽身成佛)를 바라오며, 일 체 중생을 제도하기를 발원하옵니다. 나무불타야 나무달마야 나무승가야
오대서원五大誓願 끝없이 중생을 제도하기 서원합니다. 끝없이 복과지혜 갖추기 서원합니다. 끝없이 가르침을 배우기 서원합니다. 끝없이 부처님을 섬기기 서원합니다. 끝없이 바른깨침 이루기 서원합니다.
회향回向 원하오니 이와같은 공덕으로 온누리에 모두에게 널리퍼져 우리모두 차별없이 일체중생 모두함께 성불도를 원합니다.
◆ 발원문發願文 시방삼세 상주하신 부처님께 귀의하고 공경예배 하옵니다 저희들이 옛적부터 몸과입과 뜻에따라 탐욕심과 성을내며 어리석음 원망으로 지은죄업 진심으로 참회하고 비옵니다 항상함이 없는것을 둘이둘이 아닌것을 바로보아 깨치옵고 지혜로움 밝아지고 자비모습 보여지고 용서마음 바랍니다 일체업장 사백사병 마장재화 삼재팔난 일체고난 없어지고 몸과마음 튼튼하며 복덕구족 사업번창 소원성취 바랍니다 좋은인연 만나지며 걸림없고 용기있고 다툼없고 행복하고 평화로운 인생살이 바라옵고 정토세계 나투기를 비옵니다 인연있는 유주무주 영가들은 상품상생 극락왕생 바랍니다 부처님법 수지하고 믿음내어 불도이뤄 일체중생 건지리다 부처님의 위신력과 자비로서 저희들을 구원하여 주옵소서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발원문發願文 > 시방삼세 불보살님전에 예배하옵니다. 무한한 지혜와 대자대비 무애 위신력의 큰 빛으로 온 누리의 중생들을 돌보시는 부처님.
저희들이 지난날 무명의 구름에 가리워 욕심과 성냄과 어리석음으로 몸과 입과 마음으로 지은 죄업을 참회하옵니다.
오랜 세월 동안 스스로 짓고 스스로 받은 인과의 도리를 알지 못하여 갈 길 몰라 헤매었나이다. 이에 바른 법을 만나 귀의하오니 그 공덕으로 업보의 무거운 짐을 벗고 해탈의 밝은 빛을 찾아 자비의 품에 들게 하소서.
세간의 등불이시며, 온갖 공덕으로 중생을 인도하시는 부처님 저희가 어둠 속에서 방황할 때 당신의 빛을 만나게 하시고, 시련으로 고통을 당할 때 당신의 손을 잡게 하시며, 불화로 인하여 반목할 때 당신의 미소를 보게 하시고, 나태와 좌절에 빠져 허덕일 때 당신의 고행을 배우게 하소서.
복덕과 지혜를 다 구족하신 부처님. 지금 저희들 가슴 속에 간절히 원하는 일들이 모두 다 이룩되게 하여 주옵소서. 발원하옵니다. 모든 생명과 모든 사람, 일체 중생이 행복하고 평화롭도록 가피내려 주옵소서.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시아본사석가모니불 < 공양게供養偈 > 한 방울의 물에도 천지의 은혜가 스며 있고 한 톨의 곡식에도 만인의 노고가 담겨 있습니다. 이 음식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상구보리 하화중생 이루고자 공양을 받습니다. 마하반야바라밀
<5관게五觀偈> <공양할 때는 이 다섯 가지를 끊임없이 살피라는 의미 >
계공다소 양피래처(計功多小 量彼來處) 이 음식이 온 곳과 그 공덕의 많고 적음을 헤아려보니 촌기덕행 전결응공(忖己德行 全缺應供) 내 덕행으로는 떳떳하게 공양 받기가 부끄러워라 방심이과 탐등위종(防心離過 貪等爲宗) 탐욕 등으로부터 마음을 다스려 허물을 벗어나고 정사양약 위료형고(正思良藥 爲療形枯) 몸이 아픈 것을 막기 위한 양약으로 알고 위성도업 응수차식(爲成道業 應受此食) 깨달음을 이루기 위하여 이 음식을 받습니다
< 가정을 위한 발원문 > 자애로우신 부처님. 여기 다생겁의 인연으로 맺어진 당신의 아들․딸들이 모여 있나이다. 저희들이 이렇게 모여 합장하고 기도할 수 있는 안식처를 베풀어주신 크나 큰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저희가 항상 바른 마음으로 삼보를 믿고 따르는 가정이 되게 하소서. 우리는 모두 불성을 갖춘 존엄한 생명이며, 진정한 법의 형제라는 법연에 눈을 뜨고, 가정이 서로의 심성을 닦아가는 수행의 도량 되게 하시고, 언제나 옳고 바른 일들이 여기에서 이루어지며, 모두가 보살의 길에 들어 서로 믿고 양보하고 참아내는 덕행을 배우게 하소서. 언제나 자애로운 미소를 띄우고 사랑과 사명으로 새 인연 맺어가는 복되고 평화로운 행복한 가정으로 인도하여 주옵소서 모두를 사랑하사 중생을 구원하고 가호하며 복을 주시고, 대자대비로 중생에게 지혜를 주시는 부처님. 항상 저희 가정 안에 머무시어 보호하고, 도모하는 일마다 정의롭도록 증명하시고, 저희들의 발원을 들어주옵소서. 이 공덕을 널리 회향하오니 일체 중생 성불하여지이다. 거룩하신 부처님과 보살님께 귀의하나이다. 나무 석가모니불
< 가내 길상 발원문 > 거룩하신 부처님. 우러러 살피옵건대 부처님께서는 무량한 대자비 광명으로 온 누리 중생들을 감싸시고 성숙시켜 주시나이다. 항상 ( )불자와 그 가족에게 부처님의 은덕 가득히 부어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오늘 ( )불자가 지난날 지은 일체 업장을 참회하옵고, 보리심의 큰 원력을 세워 보살도를 닦는 마음을 내었사오니 거두어 주옵소서. 바라옵건대, ( )불자가 보살도를 닦는 가운데 어느 때 어느 곳에서나 부처님의 자비 위신력이 함께 하여 주옵소서. ( )불자와 가족들 모두 몸과 마음이 강건하고 청정하며, 가정은 평안하고 화목하며, 자손은 창성하고, 학업은 계속 증장하며, 사업은 순창하며, 나라와 겨레 위해 뜻하는 일 크게 이루어지이다. 우리 모두에게 부처님의 대광명이 항상 빛나서 가는 곳마다 막힘이 없으며, 행하는 일마다 원만 성취되오며, 만나는 사람마다 착한 뜻 함께 하여 머물고 행하는 곳에 상서의 구름 이어지며, 장애없이 일체 성취 이뤄 주시옵소서. 온 누리 일체 중생들의 참 빛이 되어 인도하고, 광명정토 이룩하여 부처님의 크신 은혜 갚아지이다. ( )불자의 다생겁 이래 선망부모와 인연 영가 부처님의 크신 광명 입고서 모두 극락세계 왕생하옵고, 중생제도 하는 거룩한 빛이 되어지이다. 저희들이 행하는 일마다 천룡팔부 옹호성중 함께하시며, 일문권속 또한 일체 장애 소멸하여 큰 서원을 하루 속히 성취하여 부처님의 크신 은혜 갚아지이다.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시아본사석가모니불
< 생일 발원문 1 > 대자대비하신 불보살님이시여 우러러 생각하오니, 밝은 빛이 온 누리를 비추시고, 이 도량 모든 불자에게 크신 가호 속에 복된 삶을 누리게 함을 감사드립니다. 오늘 불자 ( )의 탄일을 맞이하여 지극한 정성을 기울여 삼보님께 기원드리옵니다. 자비하신 부처님이시여, 불자 ( )는 부처님의 크신 가호를 힘입어 지혜와 위덕 갖추고 보람된 삶을 살아가려는 갸륵한 성심을 굽어 살피시어 그의 앞길에 나타나는 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슬기와 용기, 그리고 이 땅, 이 시대에 수승한 보살의 길을 걷도록 덕성과 복록을 증진시켜 주시옵소서. 대자대비 세존이시여, 바라옵니다. 크신 위신력 베푸시어 ( )불자가 지닌 바 큰 서원 이루도록, 간곡하게 살펴주옵소서, 심신은 금강과 더불어 강건하고 수명은 천지와 더불어 무궁하며, 지혜는 해와 달과 더불어 빛나옵고, 복덕은 바다와 더불어 넓어지이다. 보살도를 닦는 가운데 나날이 경사있고 항상 행운 맞아 뜻하는 일마다 모두 다 성취하여 겨레와 중생에게 큰 빛이 되어지이다. 가족들의 마음속에 원하는 일들도 다 이루어지고 가족들의 몸과 마음은 건강하고 올바르며, 복연은 무진하고 덕화는 널리 떨치며 가정은 화목하고, 기쁜 일이 더욱 많아지기를 시방삼세의 모든 부처님과 여러 보살님께 간절히 기원합니다. 부처님 전에서 큰 서원 일으키고 보살도를 성취하여 부처님의 크신 은덕 갚아지이다. 아울러 불자의 선망조상 영가들과 인연있는 영가들이 부처님의 광명받아 극락국에 왕생하여 미묘 법문 깨달아서 모두 성불하여지이다.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시아본사석가모니불 < 생일 발원문 2 > 시방삼세에 충만하옵시며 대자대비하신 부처님 오늘 불자 ( )은 다겁생의 인연으로 부모님의 높으신 은혜를 입고 태어난 날입니다. 사람의 몸을 받고 만나기 어려운 불법을 만났으나 여러 생에 지은 업보 두터우니 부처님의 광명으로 소멸하여 주시옵소서 대자대비하신 부처님 고해(苦海)의 무서운 굴레를 벗어나고자 더욱 용맹스러운 정진과 수행을 하며, 저희 육신을 튼튼히 하고 지혜를 닦아 좋은 인연 만나며, 가정의 행복과 이웃의 발전, 나라의 발전, 인류 평화를 위하여 봉사하는 불자가 되겠습니다. 아울러 저의 선망 조상과 인연있는 일체 영가들이 부처님의 위신력을 힘입어 극락왕생하옵소서 일체 중생을 위하여 보살의 길을 갈 것이며 일체 중생 성불하여지기를 바라옵니다.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 회갑 발원문 > 영원한 생명이요, 광명이신 대자대비 부처님. 일심정성 기울여 발원히오니 이 기도에 감응하여 주옵소서 오늘 (주소)에 거주하는 ( )생 ( )불자가 회갑을 맞이하였습니다. 지난 세월 거칠고 험난한 어려운 인생행로를 밝고 꿋꿋하게 걸어오시며 가정과 사회와 국가를 위해 혼신의 힘을 다 하여 살아왔습니다. ( )불자는 부처님의 크신 자비를 힘입고, 모든 성현 신중님들의 가피력을 갑옷삼아 한평생을 한결같이 걸어왔습니다. 삼보님께서 밝은 지혜와 굳은 용기를 베푸셨으며 진실로 영원을 향한 기도 정진의 마음을 두터이 해왔습니다.
자비하신 부처님전에 지심으로 바라옵니다. 마음과 몸은 앞으로도 무궁히 강건하고 지혜와 복덕이 구족한 가운데 수명은 장수하고 자손들은 모두 창성하옵고 가정은 화평하고 번창하옵기를 가피하여 주옵소서. 대자대비하신 부처님께 일심 정성으로 몸과 마음을 다 바쳐 귀의하오며, 이 인연공덕을 법계에 회향하오니 인연 있는 유주 무주 영가 극락정토 왕생하옵고 일체 중생이 다 함께 성불하기를 바라옵니다. 나무관세음보살
< 학업 성취 발원문 > 시방삼세에 항상 충만하옵신 대자대비 부처님. 불보살님의 위신력에 힘입어 일심으로 정진하오며 불제자 의 학업성취 발원하옵니다. 오늘에 이르기까지 저희들에게 베풀어주신 불보살님의 지극하신 은덕에 감사드리오며, 저희들이 옛적부터 몸과 말과 뜻으로 지은 모든 업장을 소멸케 하여 청정한 삶 살게 하옵소서. 어떠한 장애와 고난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용맹 정진하는 보살님의 마음 본받아 온 정성 다하여 학업에 열중하도록 보살펴 주시옵소서. 일념으로 노력하는 에게 문수보살의 밝은 지혜와 보현보살의 큰 행원력, 지장보살의 대원력과 관세음보살의 대자대비심으로
자만심과 나태함에 빠져 흔들릴 때 불보살님의 너그러움과 끊임없는 정진력을 갖게 하시며,
무기력한 마음과 혼란스러움으로 힘들어 할 때, 불보살님의 광대한 원력의 힘을 지니게 하시고, 불보살님의 광대한 원력의 힘을 지니게 하시고,
갈등과 초조, 성난 마음으로 불안해 할 때 불보살님의 인욕과 깊은 선정력을 갖게 하시며,
좌절과 실의에 빠져 방황할 때 부처님의 물러섬이 없는 불퇴전의 용기를 갖게 하옵소서.
어떠한 장애와 고난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용맹 정진하는 불보살님의 마음 본받아 온 정성 다하여 공부에 열중하도록 보살펴 주시옵소서.
가슴속에 부처님의 생명력이 늘 밝게 빛나서 향하는 길마다 막힘이 없게 하시고, 행하는 일마다 순조롭게 하시며, 널리 모든 사람들의 참 빛이 되어 부처님의 크신 은혜 갚게 하시옵고, 부처님의 크나큰 일을 할 수 있는 일꾼이 되도록 늘 가호하옵소서!
저희 학업성취발원이 반드시 성취된다는 믿음으로 일심으로 합장하고 기도합니다. 마하반야바라밀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 대학 입시 합격 발원문 > 시방삼세에 항상 하옵신 대자대비하신 부처님. 부처님의 위신력에 힘입어 일심으로 정진하오며 학업성취 발원하옵니다. 불제자 는 ( )학년도 대학입학 시험에 임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에 이르기까지 저희들에게 베풀어주신 불보살님의 지극하신 은덕에 감사드리오며, 저희들이 옛적부터 몸과 말과 뜻으로 지은 모든 업장을 소멸케 하여 청정한 삶 살게 하옵소서. 오늘도 일념으로 대학입학시험에 합격을 위하여 노력하는 이들에게 문수보살의 크신 지혜와 보현보살의 넓은 실천력, 관세음보살의 대자대비심과 지장보살의 대원력, 제대 신중님의 가호력으로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도록 불가사의한 가피를 내려주옵소서. 중생의 소망 따라 다함없이 거두어 주시는 부처님! 불제자 에게 어떠한 고난과 장애에도 좌절하지 않는 큰 용기를 주시옵고, 밝고 지혜가 총명한 눈을 뜨게 하시어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고 부처님의 크나큰 일을 할 수 있는 일꾼이 되도록 늘 가호하옵소서! 가슴속에 지닌 원력 크게 빛나 향하는 길마다 막힘이 없게 하시고 행하는 일마다 순조롭게 하시며 널리 모든 사람들의 참 빛이 되어 부처님의 크신 은혜 갚게 하소서. 저희의 발원이 반드시 성취된다는 믿음으로 일심으로 합장하고 기도합니다. 마하반야바라밀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시아본사석가모니불
< _____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고득점 발원문 > 시방삼세에 항상하옵신 대자대비하신 부처님. 부처님의 지극하신 가호력에 힘입어 일심으로 정진하오며 발원하옵니다. 불제자 생 는 오늘 _____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임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그 동안 부처님의 지혜와 자비의 품에 안겨 실력을 연마해 온 저희들에게 마지막 한순간까지 최선을 다하는 크나크신 가피로 보살펴주옵소서. 부처님의 걸림없는 위신력의 가호를 주사와 최상의 인내력과 집중력으로 최선을 다하도록 힘을 주시고, 혼란과 갈등 초조로운 장애없이 실수하는 일 없도록 도와주시고, 밝은 지혜와 용기로 불안한 마음을 안정시키고, 밝고 총명한 눈을 뜨게 하시며, 지혜가 샘물처럼 솟아나게 하시어, 오늘 치르는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최고의 능력을 발휘하여 고득점을 취득하게 하시어 지망하는 대학과 학과에 무난히 합격하여 입학하기를 간절한 마음으로 기원하옵니다. 저희들의 발원이 반드시 성취된다는 믿음으로 일심으로 두 손 모아 합장하고 정성의 기도를 하옵니다. 시방삼세 부처님과 보살님, 제대신중님이시여 저희들의 발원을 증명하시고 감응하소서. 마하반야바라밀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시아본사석가모니불.
< ___________ 시험 합격 발원문 > 시방삼세에 항상하시며 만류에 평등하사 두루 살펴 주시는 제불보살님!
불보살님의 위신력에 힘입어 일심으로 공부 정진하는 불제자 의 시험에 합격성취 발원하옵니다. 오늘에 이르기까지 저희들에게 베풀어주신 불보살님의 지극하신 은덕에 감사드리오며, 저희들이 옛적부터 몸과 말과 뜻으로 지은 모든 업장을 소멸케 하여 청정한 삶 살게 하옵소서. 일념으로 시험 합격성취를 위하여 노력하는 에게 문수보살의 밝은 지혜와 보현보살의 큰 행원력, 지장보살의 대원력과 관세음보살의 대자대비심으로
자만심과 나태함에 빠져 흔들릴 때 불보살님의 너그러움과 끊임없는 정진력을 갖게 하시며,
무기력한 마음과 혼란스러움으로 힘들어 할 때, 불보살님의 광대한 원력의 힘을 지니게 하시고, 갈등과 초조, 성난 마음으로 불안해 할 때 불보살님의 인욕과 깊은 선정력을 갖게 하시며,
좌절과 실의에 빠져 방황할 때 부처님의 물러섬이 없는 불퇴전의 용기를 갖게 하옵소서.
어떠한 장애와 고난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용맹 정진하는 불보살님의 마음 본받아 온 정성 다하여 공부에 열중하도록 보살펴 주시옵고 시험에 합격성취 바라옵니다.
가슴속에 부처님의 생명력이 늘 밝게 빛나서 향하는 길마다 막힘이 없게 하시고 행하는 일마다 순조롭게 하시며, 널리 모든 사람들의 참 빛이 되어 부처님의 크신 은혜 갚게 하시옵고 부처님의 크나큰 일을 할 수 있는 일꾼이 되도록 늘 가호하옵소서!
저는 시험 합격 발원이 반드시 성취된다는 믿음으로 일심으로 합장하고 기도합니다. 마하반야바라밀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시아본사석가모니불
< 쾌유(快癒) 발원문 > ( )생 ( )은 지성으로 기원합니다. 만덕이 구족하시고 자비가 충만하신 부처님. 항상 일체 중생을 구원하고 가호하시며, 가지 가지의 소원을 성취시키며, 반야의 지혜를 드리워 주십니다. 저는 다생의 습기로 인해 삼독의 바다에서 헤어나지 못하옵고, 생사의 고통을 벗어나지 못해 윤회 속에 출몰하고 있는 미련한 중생이오며, 지․수․화․풍 사대의 어긋남에서 생겨나는 병고에 시달려 비탄과 괴로움 속에 살고 있습니다. 건강이 회복되어야 신심과 정진으로 반야의 문을 열 것이오며, 가정과 권속들에게 걱정을 끼치지 않을 것이오나 신병이 쾌차하지 못해 위로는 부처님의 자비를 받아들이기에 어려움이 있으며 아래로는 곤궁과 걱정이 떠나지를 않습니다.
우러러 바라옵나니, 이 중생을 어여삐 여기사 대자대비의 손길을 뻗쳐 주시고 감로의 약을 드리우사 곧 회복을 얻게하시고 부처님 은혜에 보답하는 행복한 한평생이 이루어지도록 위신력과 신통력을 내려 주시기 바라옵니다. 다시 엎드려 바라옵건대, 오늘 불자의 선망조상영가와 인연있는 제영가에게 대자비 위신력을 베풀어 극락왕생하여 주옵소서. 반야광명 드러나 지난 동안의 죄업이 소멸쾌 하여 주시오며, 본성광명이 명랑하게 드러나 미묘법문 깨달아서 무상도를 이루게 하여 주소서. 자비하신 부처님, 이 사바세계에 머무는 동안 항상 즐거움이 솟아나고 지헤와 복덕 구족하신 선지식을 만나 부처님의 깊은 법문을 들으며 민족과 국가에 봉사하고 나아가 일체 중생을 제도토록 법력을 드리워 주시기를 삼가 발원하나이다. 나무관세음보살 < 문병(問病) 발원문 > 대자대비 부처님. 중생들의 병고를 치유키 위해 어진 의사의 몸을 나투시는 대의왕이신 부처님. 온 누리에 자비 광명을 비추시고 저희에게 가피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지금 ( )불자가 병들어 자리에 누워 있습니다. 아픔에 시달리는 동안 자신을 반성하고 부처님을 공경하는 마음 더욱 간절하옵니다. 다만 깊이 병든 몸이라 하늘을 훨훨 날고 싶은 뜻이 몸과 마음에 사무쳐 있으나 병마의 업연이 ( )불자를 묶고 있사오니 대의왕의 본원력으로 가피를 내리시어 속히 쾌차하게 하옵소서. 「병은 번뇌 망념이 천연 본심을 흔들 때 일어나나니 신심을 결정하여 안정하면 병은 저절로 사라져 버린다」하였습니다. 대의왕이신 부처님, ( )불자를 어여삐 여기사 미혹으로 인한 병의 뿌리를 제하시고, 생각 생각 간절히 부처님이 떠오르는 가운데 밝은 의사의 신묘한 처방을 만나 본래의 건강을 되찾아 보람있는 삶을 잇게 하여 주소서. 병든 모든 이에게 훌륭한 의사가 되어 주시는 부처님.
( )불자로 하여금 아픔을 떨치고 일어나 기쁨이 넘쳐흐르는 건강을 회복하고, 명랑한 생활인으로 나아가 가족과 사회의 목탁이 되게 하옵소서. 이렇게 발원한 공덕으로 ( )불자의 가족과 법계의 모든 중생들에게도 다 부처님의 대자대비 광명 속에서 생명의 실상이 증득하여지이다. 나무관세음보살 < 이사 발원문 > 모든 중생의 간절한 기도에 언제 어디에서나 응답해 주시는 부처님이시여! 오늘 ( 주소 )이 자리에 새로운 삶의 터전을 마련하고 염불하오니 ( )불자의 앞날에 부처님의 가피가 항상하오며 부처님의 품안에서 화목하고 번영의 길이 열리게 하옵소서. 저희들이 오늘에 이르기까지 불보살님의 지극한 은덕에 감사드리옵니다. 이곳에서 부처님의 보호로 삼재팔난과 병고 그리고 온갖 장애와 마장은 사라지고 몸과 마음은 더욱 강건해지며, 수명은 늘어나며, 하는 일마다 모두 다 성취되고 생업이 안정되고 자녀들의 교육이 원만히 이루어지고 집안이 화평하고 복덕과 지혜 구족하며 가운이 날로 번창하며, 자손이 창성하도록 가피를 내려주옵소서. 팔만사천 조왕대신님 하늘과 땅과 허공에 항상 계시는 천룡 팔부 신중님 다 함께 이 터를 보호하시고 안팎의 선신 모두가 이 가정을 보살펴 주옵소서. 아울러 이 터와 이 터전에 사는 가족과 인연있는 유주무주 모든 영가와 선망 부모님 선망 친족들은 모두 다 상품상생하여 구품연대에 태어나 왕생극락하옵소서. 또한 일체 중생에게 부처님의 자비와 지혜와 행복이 충만하여지이다. 이 공덕을 널리 회향하오니 법계의 모든 중생이 다 함께 성불하여지이다. 마하반야바라밀 나무관세음보살
< 사업번창 성취 발원문 > 시방삼세에 항상하시며 모든 중생의 간절한 기도에 언제 어디서나 응답해 주시는 부처님.
지난 날 몸과 말과 뜻으로 지은 모든 업장을 참회하옵고 오늘에 이르기까지 불보살님의 지극한 가호에 감사드립니다. 불자는 ( 주 소 ) 에서 (사업체명) 이름으로 사업장을 마련하옵고 불보살님전에 기도 발원 올리옵니다.
불보살님의 지혜광명과 대자비심, 무애 대위신력의 가피력으로 삼재팔난, 관재구설, 사고와 재해는 없어지고, 자만심과 태만, 좌절과 실의, 혼란과 갈등, 무기력과 불안 등 어떠한 장애와 마장과 고난에도 불구하고 흔들림없이 끊임없는 인욕과 심신강건, 용맹정진하고 안정과 지혜로운 선견지명으로 하는 일마다 막힘없이 순조롭게 성공하여 사업번창 성취하도록 보살펴 주시옵소서.
항상 좋은 인연 만나 복덕구족하옵고 경사로와 많은 고객들이 왕림하여 재수대통 사업번창을 바라옵니다.
이 사업장에서 일하는 모든 이들과 출입하는 모든 이들에게 심신강건과 갈등과 분쟁의 걸림없이 화목하여지고 하는 일마다 원만 성취되어 더불어 상생의 이익으로 서로 번창하도록 바라옵니다.
천룡팔부 제대 신중님과 선신님의 가호력으로 이 사업장( 또는 상호 )을 보살펴 주옵소서.
일체 인연 영가 유주무주 일체 애․고혼영가 인연공덕으로 상품상생 왕생극락하옵소서.
널리 모든 사람들의 참 빛이 되어 부처님의 크신 은혜 갚게 하시옵고, 부처님의 크나큰 일을 할 수 있는 일꾼이 되도록 늘 가호하옵고 대 원력을 이루도록 보살펴 주시옵소서! 마하반야바라밀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시아본사석가모니불
< 개업 발원문 > 모든 중생의 간절한 기도에 언제 어디에서나 응답해 주시는 부처님이시여! 오늘 ( )불자는 ( 주소 ) 이 자리 에서 새로운 사업의 터전을 마련하고 염불하오니( )불자의 앞날에 부처님의 가피로서 화목하고 사업 번영의 길이 열리게 하옵소서. 저희들이 오늘에 이르기까지 불보살님의 지극한 은덕에 감사드리옵니다. 이곳에서 부처님의 보호로 삼재팔난, 관재구설과 온갖 장애와 마장은 사라지고 몸과 마음은 더욱 강건해지며 좋은 인연 만나지고, 하는 일마다 모두 다 성취되고 이곳에서 일하는 모든 이들 또한 건강하고 화목하여지고 온갖 사고와 재해는 소멸되며 항상 많은 고객들이 왕림하여 이 터전이 넘쳐나도록 바라오며 사업이 날로 번창하도록 가피를 내려주옵소서. 하늘과 땅과 허공에 항상 계시는 천룡팔부 신중님 다 함께 이 터와 모든 이들을 보호하시고 안팎의 선신 모두가 이 사업장( 사업명 )을 보살펴 주옵소서. 아울러 이 터와 이 터전에서 일하는 불자와 인연있는 유주무주 모든 영가와 선망 부모님 선망 친족들은 모두 다 상품상생하여 구품연대에 태어나 왕생 극락하옵소서. 또한 일체 중생에게 부처님의 자비와 지혜와 행복이 충만하여지이다. 법계의 일체 중생들이 다함께 성불하여지이다. 마하반야바라밀 나무관세음보살
< 극락왕생 발원문 > 극락세계에 계시면서 중생을 이끌어 주시는 아미타부처님께 귀의하옵고, 극락 세계에 가서 나기를 발원 하옵나니 자비하신 원력으로 굽어 살펴 주시옵소서. ( ) 불자는 다겁생 이래로 인연이 두터워 한 가족으로 만났으나 또 다른 인연의 흐름을 막지 못해 이렇게 아쉬움만 남기고 우리의 곁을 떠났습니다.
아미타부처님이시여. 이제, 이 땅 인연 다한 ( )영가가 극락세계 왕생하기를 기원드리옵니다. 바라옵건대, 대자비의 원력으로 영가를 섭수하여 주옵소서. 영가가 끝없는 옛적부터 오늘에 이르도록 몸과 입과 마음으로 한량없이 지은 죄와 맺은 원결 소멸되고, 번뇌와 무명은 없어지고, 이 세상에 와서 못다한 일에 대한 끊임없는 집착 모두 풀어 버리옵고, 보살도 항상 닦아 정각을 이루어 아미타 부처님의 극락세계에 태어나 무생법인의 법락을 누리게 하소서
아미타부처님이시여! 남아있는 가족과 권속친지들 그리고 친우들을 돌보시어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화목하며 수명장수하고 복과 지혜 구족하며, 재난은 없어지며, 뜻하는 일 모두 성취되옵고, 부처님 법의 문에 나아가 돈독한 신심을 가꿔 위없는 깨침의 언덕에 이르도록 음덕을 베풀어주옵소서. 저희들이 예배하고 발원하온 공덕으로 영가의 왕생극락바라오며, 삼계 유정을 모두 제도하여 다 함께 일체종지를 이루게 하소서 『나무아미타불』 < 이산혜연 선사 발원문 >
시방삼세 부처님과 팔만사천 큰법보와 보살성문 스님네께 지성귀의 하옵나니 자비하신 원력으로 굽어살펴 주옵소서 저희들이 참된성품 등지옵고 무명속에 뛰어들어 나고죽는 물결따라 빛과소리 물이들고 심술궂고 욕심내어 온갖번뇌 쌓았으며 보고듣고 맛봄으로 한량없는 죄를지어 잘못된길 갈팡질팡 생사고해 헤매면서 나와남을 집착하고 그른길만 찾아다녀 여러생에 지은업장 크고작은 많은허물 삼보전에 원력빌어 일심참회 하옵나니 바라옵건대 부처님이 이끄시고 보살님네 살피시어 고통바다 헤어나서 열반언덕 가사이다. 이세상에 명과복은 길이길이 창성하고 오는세상 불법지혜 무럭무럭 자라나서 날적마다 좋은국토 밝은스승 만나오며 바른신심 굳게세워 아이로서 출가하여 귀와눈이 총명하고 말과뜻이 진실하며 세상일에 물안들고 청정범행 닦고닦아 서리같이 엄한계율 털끝인들 범하리까 점 잖은 거동으로 모든생명 사랑하여 이내목숨 버리어도 지성으로 보호하리 삼재팔난 만나잖고 불법인연 구족하며 반야지혜 드러나고 보살마음 견고하여 제불정법 잘배워서 대승진리 깨달은뒤 육바라밀 행을닦아 아승지겁 뛰어넘고 곳곳마다 설법으로 천겁만겁 의심끊고 마군중을 항복받고 삼보를 뵙사올제 시방제불 섬기는일 잠깐인들 쉬오리까. 온갖법문 다배워서 모두통달 하옵거든 복과지혜 함께늘어 무량중생 제도하며 여섯가지 신통얻고 무생법인 이룬뒤에 관음보살 대자비로 시방법계 다니면서 보현보살 행원으로 많은중생 건지올제 여러가지 몸을나퉈 미묘법문 연설하고 지옥아귀 나쁜곳엔 광명놓고 신통보여 내모양을 보는이나 내이름을 듣는이는 보리마음 모두내어 윤회고를 벗어나되 화탕지옥 끓는물은 감로수로 변해지고 검수도산 날선칼날 연꽃으로 화하여서 고통받던 저중생들 극락세계 왕생하며 나는새와 기는짐승 원수맺고 빚진이들 갖은고통 벗어나서 좋은복락 누려지다. 모진질병 돌적에는 약풀되어 치료하고 흉년드는 세상에는 쌀이되어 구제하되 여러중생 이익한일 한가진들 빼오리까 천겁만겁 내려오던 원수거나 친한이나 이세상 친속들도 누구누구 할것없이 얽히었던 애정끊고 삼계고해 벗어나서 시방세계 중생들이 모두성불 하사이다. 허공끝이 있사온들 이내소원 다하리까 유정들도 무정들도 일체종지 이뤄지이다.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시아본사석가모니불 < 怡山慧然禪師 發願文 > 歸命十方調御師, 演揚淸淨微妙法, 三乘四果解脫僧, 願賜慈悲哀攝受. 但某甲, 自違眞性, 枉入迷流, 隨生死以飄沉, 逐色聲而貪染, 十纏十使, 積成有漏之因, 六根六塵, 妄作無邊之罪, 迷淪苦海, 深溺邪途, 着我耽人, 擧枉措直, 累生業障, 一切愆尤, 仰三寶以慈悲, 瀝一心而懺悔. 所願, 能仁拯拔, 善友提携, 出煩惱之深源, 到菩提之彼岸. 此世福基命位, 各願昌隆, 來生智種靈苗, 同希增秀, 生逢中國, 長遇明師, 正信出家, 童眞入道, 六根通利, 三業純和, 不染世緣, 常修梵行, 執持禁戒, 塵葉不侵, 嚴護威儀, 蜎飛無損, 不逢八難, 不缺四緣, 般若智以現前, 菩提心而不退, 修習正法, 了悟大乘, 開六度之行門, 越三祇之劫海, 建法幢於處處, 破疑網於重重, 降伏衆魔, 紹隆三寶, 承事十方諸佛, 無有疲勞, 修學一切法門, 悉皆通達, 廣作福慧, 普利塵沙, 得六種之神通, 圓一生之佛果. 然後, 不捨法界, 徧入塵勞, 等觀音之慈心, 行普賢之願海, 他方此界, 逐類隨形, 應現色身, 演揚妙法, 泥犁苦趣, 餓鬼道中, 或放大光明, 或現諸神變, 其有見我相, 乃至聞我名, 皆發菩提心, 永出輪廻苦, 火鑊氷河之地, 變作香林, 飮銅食鐵之徒, 化生淨土, 披毛戴角, 負債含怨, 盡罷辛酸, 咸霑利樂, 疾疫世而現爲藥草, 救遼沉痾, 飢饉時而化作稻粱, 濟諸貧餒, 但有利益, 無不興崇. 次期, 累世寃親, 現存眷屬, 出四生之汨沒, 捨萬劫之愛纏, 等與含生, 齊成佛道. 虛空有盡, 我願無窮, 情與無情, 同圓種智. < 약사여래 12대원藥師如來十二大願-효천역> 약사유리광여래는 본래 보살도를 수행할 때, 열두 가지 대원(大願)을 일으켜 모든 유정(有情)들이 구하는 바를 모두 얻게 하였느니라.
제일대원 내가 내세(來世)에 아뇩다라삼먁삼보리(阿耨多羅三藐三菩提)를 얻었을 때, 내 몸에서 광명이 크게 빛나 한량없고 셀 수 없고 끝없는 세계를 남김없이 비추고, 32대장부의 상(相)과 80상호(相好)로써 몸을 장엄하되 일체의 유정들이 나와 같이 다름이 없기를 원합니다.
제이대원 내가 내세에 보리(菩提)를 얻었을 때, 몸은 유리와 같이 안팎이 환히 밝고 청정하여 티와 더러움도 없으며, 광명은 넓고 크며 공덕은 높고 높아 몸은 안주(安住)하고, 빛나는 제망(帝網)이 장엄하기가 해와 달보다 더 밝아, 유명(幽冥)세계 중생들도 모두 밝게 비추어 깨닫게 하고 중생들의 뜻대로 모든 사업이 이루어지기를 원합니다.
제삼대원 내가 내세에 보리를 얻었을 때, 한량없고 끝없는 지혜의 방편으로써 모든 유정들에게 모두 다함없이 필요한 물건을 얻게 하되 중생들에게 모자라고 적음이 없기를 원합니다.
제사대원 내가 내세에 보리를 얻었을 때, 만약 모든 유정들이 사도(邪道)를 행하는 사람이라도 모두 보리도(菩提道)로 안주(安住)하며 만약 성문과 독각승을 행하는 사람이라도 모두 대승으로 안락(安樂)하게 지내기를 원합니다.
제오대원 내가 내세에 보리를 얻었을 때, 만약 한량없고 끝없는 유정들이 나의 법(法)으로 범행(梵行)을 수행하면 일체 모두 결함 없는 계(不缺戒)를 얻어 삼취정계(三聚淨戒)를 갖추게 하며, 비록 계를 훼손하고 범하여도 내 이름을 들으면 도로 청정함을 얻어 악취(惡趣)에 떨어지지 않기를 원합니다.
제육대원 내가 내세에 보리를 얻었을 때, 만약 모든 유정들의 몸이 하열(下劣)하고 모든 신체기관이 불구(不具)이거나 추하고 천하고 둔하고 어리석고, 눈멀고 귀먹고 말 못하고 손발이 비틀리고, 앉은뱅이, 곱사등, 나병, 정신병 등 여러 가지 병으로 고통 받더라도 내 이름을 들으면 일체 모두 단정하고 영리하며 지혜롭고, 모든 신체기관이 완전히 구비되고 모든 질병과 고통이 없기를 원합니다.
제칠대원 내가 내세에 보리를 얻었을 때, 만약 모든 유정들이 온갖 병으로 절박해도, 구할 길도 없고 의지할 데도 없으며, 의원(醫員)도 없고 약도 없으며, 친지도 없고 가족도 없으며 가난하고 어렵고 괴로움이 많더라도 내 명호(名號)를 한번만이라도 들으면 온갖 병이 다 낫고 몸과 마음이 안락하고 가족과 권속들의 재물은 구족하여 모두 다 풍족하며 또한 위없는 보리를 증득(證得)하기를 원합니다.
제팔대원 내가 내세에 보리를 얻었을 때, 만약 어떤 여인이 여자로서 백가지의 나쁜 것 때문에 쫓기고 괴로워하며 극히 살기를 싫어하고 죽고 싶도록 여자의 몸을 버리고자 원하면 내 이름을 들으면 일체 모든 여자를 변하여 남자가 되게 하고 장부의 상을 갖추고 또한 위없는 보리를 증득하기를 원합니다.
제구대원 내가 내세에 보리를 얻었을 때, 모든 유정들을 마군(魔軍)의 그물에서 벗어나고 일체 외도(外道)의 결박(結縛)에서 해탈시키고, 만약 여러 가지 나쁜 소견에 둘러 싸였더라도 모두 이끌고 거두어서 바른 소견으로 점차 모든 보살행을 닦고 익혀 빨리 위없는 정등보리(正等菩提)를 증득하기를 원합니다.
제십대원 내가 내세에 보리를 얻었을 때, 만약 모든 유정들이 국법을 어겨 포박(捕縛)되고 매 맞고 매달리고 뇌옥(牢獄)에 갇히거나 혹은 사형을 당하거나 한량없는 재난(災難)과 능욕(凌辱)을 받아 슬픔과 근심으로 애타게 하여 몸과 마음에 괴로움을 받더라도 만약 내 이름을 들으면 나의 복덕(福德)과 위신력(威神力)으로 모두 일체 근심과 괴로움에서 해탈(解脫)하기를 원합니다.
제십일대원 내가 내세에 보리를 얻었을 때, 만약 모든 유정들이 굶주림과 목마름의 괴로움으로 먹을 것을 구하고자, 모든 악업(惡業)을 짓더라도 내 이름을 듣고 전념(專念)하고 수지(受持)하면 내 마땅히 먼저 좋은 음식으로 그 몸을 배부르게 하고, 다음에는 법미(法味)로써 마침내 안락(安樂)함이 이루어지기를 원합니다.
제십이대원 내가 내세에 보리를 얻었을 때, 만약 모든 유정들이 가난해서 의복이 없고, 모기 갈따귀와 춥고 더움이 밤낮으로 괴롭히더라도 만약 내 이름을 듣고 전념(專念)하고 수지(受持)하면 그가 좋아하는 대로 즉시 여러 가지 좋은 의복을 얻을 것이며 또 일체 보배로 장엄을 갖추고 화만(華鬘)과 향을 바르고 음악과 온갖 기예로 기뻐하는 마음으로 모두 만족하기를 원합니다.
약사여래관정진언藥師如來灌頂眞言 나모 바가바테 바이사지아-구루 바이듀리아 프라바-라자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삼먁삼붓다야 타드야타 옴 바이사지에 바이사지에 바이사지아 삼우드가테 스바하 藥師琉璃光如來 本行菩薩道時 發十二大願 令諸有情所求皆得 第一大願 願我來世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時, 自身光明, 熾然照耀 無量無數 無邊世界, 以三十二大丈夫相, 八十隨好, 莊嚴其身, 令一切有情, 如我無異. 第二大願 願我來世 得菩提時, 身如琉璃, 內外明徹, 淨無瑕穢, 光明廣大, 功德巍巍, 身善安住, 燄網莊嚴, 過於日月. 幽冥衆生, 悉蒙開曉, 隨意所趣, 作諸事業. 第三大願 願我來世 得菩提時, 以無量無邊 智慧方便, 令諸有情 皆得無盡 所受用物, 莫令衆生 有所乏少. 第四大願 願我來世 得菩提時, 若諸有情 行邪道者, 悉令安住 菩提道中, 若行聲聞獨覺乘者, 皆以大乘而安立之. 第五大願 願我來世 得菩提時, 若有無量無邊有情, 於我法中 修行梵行, 一切皆令得不缺戒, 具三聚戒, 設有毀犯, 聞我名已, 還得清淨, 不墮惡趣. 第六大願 願我來世 得菩提時, 若諸有情, 其身下劣, 諸根不具, 醜陋頑愚, 盲聾瘖啞, 攣躄背僂, 白癩癲狂, 種種病苦, 聞我名已, 一切皆得端正黠慧, 諸根完具, 無諸疾苦. 第七大願 願我來世 得菩提時, 若諸有情, 衆病逼切, 無救無歸, 無醫無藥, 無親無家, 貧窮多苦, 我之名號, 一經其耳, 衆病悉得除, 身心安樂, 家屬資具, 悉皆豐 足, 乃至證得無上菩提. 第八大願 願我來世 得菩提時, 若有女人, 爲女百惡之所逼惱, 極生厭離, 願捨女身, 聞我名已, 一切皆得轉女成男, 具丈夫相, 乃至證得無上菩提. 第九大願 願我來世 得菩提時, 令諸有情, 出魔羂(罥)網, 解脫一切外道纏縛, 若墮種種惡見稠林, 皆當引攝, 置於正見, 漸令修習諸菩薩行, 速證無上正等菩提. 第十大願 願我來世 得菩提時, 若諸有情, 王法所錄, 縲(繩)縛鞭撻, 繫閉牢獄, 或當刑戮, 及餘無量 災難凌辱, 悲愁煎迫(逼), 身心受苦. 若聞我名, 以我福德 威神力故, 皆得解脫一切憂苦. 第十一大願 願我來世 得菩提時, 若諸有情, 饑渴所惱, 爲求食故, 造諸惡業. 得聞我名, 專念受持, 我當先以上妙飲食, 飽足其身, 後以法味, 畢竟安樂 而建 立之. 第十二大願 願我來世 得菩提時, 若諸有情, 貧無衣服, 蚊虻寒熱, 晝夜逼惱, 若聞我名, 專念受持, 如其所好, 即得種種上妙衣服, 亦得一切寶莊嚴具, 華鬘塗香, 鼓樂衆伎, 隨心所翫, 皆令滿足.
藥師如來灌頂眞言 나모 바가바테 바이사지아-구루 바이듀리아 프라바-라자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삼먁삼붓다야 타드야타 옴 바이사지에 바이사지에 바이사지아 삼우드가테 스바하
< 법장비구(法藏比丘)의 48대원(四十八大願)> 우리모두 사십팔원 원력으로 정각이뤄 극락정토 원하오니 <나무아미타불>
1. 삼악도는 없어지고(無三惡趣願) 2. 삼악도에 아니나고(不更惡趣願) 3. 모두함께 금색광명(悉皆金色願) 4. 좋다밉다 차별없고(無有好醜願). 5. 숙명퉁을 원하오며(宿命通願) 6. 천안통을 원하오며(天眼通願) 7. 천이통을 원하오며(天耳通願) 8. 타심통을 원하오며(他心通願) 9. 신족통을 원하오며(神足通願) 10. 누진통을 원하오며(漏盡通願) 11. 멸도이뤄 성불하며(必至滅度願) 12. 무량광명 모두비춰(光明無量願) 13. 무량수명 모두얻고(壽命無量願) 14. 성문연각 끝이없고(聲聞無數願) 15. 수명장수 자유자재(眷屬長壽願) 16. 악한일은 없어지고(無諸不善願) 17. 모든부처 찬탄하며(諸佛稱揚願) 18. 일심염불 극락왕생(念佛往生願) 19. 임종시에 미타친견(臨終現前願) 20. 공덕지어 극락왕생(稙諸德本願) 21. 삼십이상 원하오며(三十二相願) 22. 보살수행 일생보처(必至補處願) 23. 모든부처 공양하며(供養諸佛願) 24. 공양구는 이뤄지며(供具如薏願) 25. 일체지혜 설하오며(說一切智願) 26. 금강처럼 굳센몸을(那羅延身願) 27. 일체만물 장엄하며(所須嚴淨願) 28. 보리도량 빛나오며(見道場樹願) 29. 변재지혜 원하오니(得弁才智願) 30. 지혜변재 무궁하며(智弁無窮願) 31. 국토마다 청정하며(國土淸淨願) 32. 일체만물 보배롭고(寶香合成願) 33. 광명으로 심신청정(觸光柔軟願) 34. 이름듣고 무생법인(聞名得忍願) 35. 여인발심 내세변화(女人成佛願) 36. 모든중생 청정수행(常修梵行願) 37. 천인들은 공경하며(人天致敬願) 38. 원함대로 의복되며(衣服隨念願) 39. 기쁨받고 번뇌소멸(受樂無染願) 41. 육근모두 청정하며(諸根具足願) 42. 해탈삼매 잃지않고(住定供佛願) 43. 귀한집에 태어나며(生尊貴家願) 44. 선근공덕 수행하고(具足德本願) 45. 삼매얻어 여래친견(住定見佛願) 46. 원함대로 법문듣고(髓意聞法願) 47. 보살수행 퇴보않고(得不退轉願) 48. 삼법인을 얻어지며(得三法忍願)
나무서방대교주 무량수여래불 나무아미타불 ----- (南無西方大敎主 無量壽如來佛 南無阿彌陀佛 ---- )
아미타불본심미묘진언(阿彌陀佛本心微妙眞言) 『다냐타 옴 아리다리 사바하』 계수서방안락찰(稽首西方安樂刹) 접인중생대도사(接引衆生大導師) 아금발원원왕생(我今發願願往生) 유원자비애섭수(唯願慈悲哀攝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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