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 내용 중
“부모와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아동은 친구와의 관계도 원만하지 않을수있는데 이는 중간체계가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쳤기때문이다”
에서 부모와 아동의 관계는 미시체계라고 생각하였는데, 큐엔에이 글을 찾아보다보니
아동 (미시) 부모 (미시) 이므로 상호작용하는 관계가 중간체계라고 답변해주신 것을 보았습니다.
1. 그렇다면 미시 체계 자체는 부모, 가정, 학교, 교사 등 대상을 말하는 것이고, 아동과 상호작용 하는 관계는 중간체계에 해당하는 것인가요? 그러면 아동과 친구의 관계 이런 것은 모두 중간체계에 해당하나요?
2. 아니면 부모 - 아동의 미시체계가 친구 - 아동의 미시체계에 영향을 주었기 때문에 중간체계 때문인건가요?
3. 부부 싸움은 부모를 하나의 미시체계로 보아서 미시체계인건가요? 부부 싸움이 아동에게 영향을 준다면 위에 의해 중간체계가 되는건가요..??
4. 전체적으로 미시체계, 중간 체계, 외체계가 헷갈리는데 ,,, 예시를 들어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ㅜㅠ
첫댓글 윗 답변은 제가 한 게 아니네요.
1. 아동과 부모, 아동과 가정, 아동과 교사, 아동과 친구 등 모두 아동과 직접 접촉하며 양방향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미시체계임.
2. 부부 싸움은 부와 아동, 모와 아동이라는 미시체계의 관계에 영향을 주는 중간체계임. 부부와 아동이 싸우는 게 아님(그러면 미시체계인데). 미시체계들 간의 관계인 중간체계임
3. “부모와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아동은 친구와의 관계도 원만하지 않을수있는데 이는 중간체계가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쳤기때문이다” -> 부모와 아동(미시체계), 친구와 아동(미시체계). 중간체계는 이러한 미시체계 간의 연결 또는 관계임. 전가(부모와 아동)가 후자(친구와 아동)에 영향을 준다는 것은 부모와 아동이라는 미시체계와 친구와 아동이라는 미시체계 간의 연결관계를 의미하므로 중간체계임.
최선을 다하시고 좋은 결실 맺길 기원합니다~!!!
앗 제가 쓴 댓글이네요...
교수님 말씀처럼 아동과 부모 사이에 영향을 주는 것이 더 깔끔하게 이해되네요. 그 당시에 제가 답변할 때 미숙했던 것 같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