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여성시대 사랑스러운지은
http://www.melon.com/musicstory/inform.htm?mstorySeq=2072
작년 말에 아이유가 멜론에다가
자신의 플레이 리스트중 추천곡 10곡을 선정해서 올려줬어~
혼자서 들어봤는데 너무 좋아서 여시들한테 추천해야지 해야지 하다가
이제서라도 올려봐!
노래 자체가 좋은 노래도 많지만
평소 아이유가 추구하는 음악 스타일도 느껴져서 신기했음ㅋㅋ
난 거의 다 진짜 좋았긴한데...
여시들 마음에 드는 노래가 하나라도 있으면 좋겠다 ♥
(컴권장!!)

아이유의 Choice 1정재원의 'The Door'
윤하 선배님 소극장 콘서트에 갔을 때 처음으로 노래를 들었다. 기타리스트 겸 그 날 공연의 게스트였는데 게스트 타임이라 살짝 집중력이 흐려질 만한 찰나에 'View' 라는 곡이 시작 되었고 도입부 목소리부터 확 압도되었다. 나긋나긋하면서도 터프한 목소리가 집에 오는 길에도 계속 생각났다.
얼마 전 직접 전곡 작곡, 작사를 한 새 앨범이 나와서 반가운 마음에 전곡을 다 들었는데 'The Door', 그리고 '한마디 (Feat. 조원선)'가 특히 좋았다. 'The Door'는 1절은 사랑노래인가 싶다가 후반부에 가서 아픈 이야기구나 알게 된다. 사실 나는 노래를 들을 때 가사를 먼저 듣게 되는데 이 곡은 목소리가 너무 좋아서 들을 때마다 가사보다 목소리에 더 집중된다.
잔잔해서 비오는 날 듣기도 좋은 것 같아... 존좋
아이유의 Choice 2정재원의 '한마디 (Feat. 조원선)'
이 곡은 'The Door'와 함께 내 플레이리스트에서 절대 빠지지 않는 곡이다. 이 곡은 진짜 너무 좋다. 진짜 좋다. 왜 내가 먼저 이 곡을 쓰지 못 했을까 짜증이 날 정도이다. 멜로디도 좋고 악기 편성도 좋고 가사도 좋고 보컬도 정말 정말 좋다.
곡이 너무 짧은 게 유일하게 아쉬운 점이다. 그래서 끝나면 "어 벌써 끝났어?" 하고 다시 듣고 또 듣다가 막 슬퍼질 만하면 또 끝나고 그럼 또 다시 듣고 그러다가 계속 같은 것만 들어서 질릴 것 같으면 'The Door'부터 다시 듣는다. 목소리만 빼고 다 울고 있는 것 같다. 악기도 울고 있고 가사도 원망에 찼는데 목소리는 담담해서 완벽하게 슬프다. 나도 이런 목소리가 갖고 싶다.
이건 유튜브에 아무리 찾아도 노래가 없어서 티저라도 가져왔어 ㅠㅠ
멜론 벅스 이런데 다 있으니까 한번 들어봐!! 쬲
위에 the door랑 같은 앨범 수록곡인데 이 앨범 수록곡 진심 다 좋음!! 다시 라는 노래도 좋아 진짜 좋음
아이유의 Choice 3D.ear의 '12월 24일'
곧 크리스마스도 다가오고 해서 추천하고 싶다. 최근에 알게 된 아티스트 중 가장 로맨틱한 음악을 잘 하는 분 같다. 혹시 이 추천곡이 마음에 든다면 꼭 '너를 그리다' 도 들어보시길 권하고 싶다. 앞서 소개한 정재원 씨가 나긋나긋한 터프함이라면 D.ear 씨는 정말 달콤하고 단 달콤함이다.
다른 것보다도 코러스 라인을 만드는 능력이 굉장히 부럽다. 라인 하나하나가 뻔하지 않고 달아서 달고 달고 달고 단 것들이 모여 극강의 달콤함을 만든다. 음악도 팝스럽고 가사에 영어가 많아서 혹시 외국에서 오셨는지 개인적으로 물었었는데 전혀 아니라고 한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너를 그리다' 도 꼭 들어보세요 여러분.
이거 진짜 핵좋음 핵달달 아이유 말대로 극강의 달콤함...
크리스마스는 한참 지나서 요즘은 안듣지만 진짜 겨울에 엄청 들었던 노래 ㅋㅋㅋ
이거 아이유가 커버한 버전도 있는데
진짜 엄청 달달해 그거도 꼭 들어봐!! (내가 브금방에 올려놨어..ㅎㅎ흐핳)
사실 이게 진짜 클래식한 노랜데 ㅋㅋㅋ
옛날 노래지만 계속 듣게 되는 게 있는 것 같아..!!!
가사 듣다보면 그 마치 풍경이 상상이 되는 것 같음 ㅎㅎ
아이유의 Choice 6Smashing Pumpkins의 'Tonight, Tonight'
곡도 좋지만 뮤직비디오와 함께 들으면 더 좋다. 이 곡뿐 아니라 Smashing Pumpkins의 대부분의 곡들이 뮤비가 다 좋다. 이 곡의 뮤직비디오는 남녀가 우주에 가서 외계인을 만나고 오는 SF인데 설정부터 영상 한 포인트 한 포인트가 전부 사랑스럽다.
이건 특별히 뮤비를 갖고 왔어!!
뭔가 옛~날에 만든 sf 영화같은 느낌임ㅋㅋ
아이유의 Choice 7이예린의 '그대의 우주'
윤현상이 추천해준 곡이다. 현상이가 추천해 주는 곡들은 하나 같이 내 취향과는 거리가 먼데 이 곡은 웬일로 좋았다. 들으면서 역시 "아 나도 이런 생각을 하고 사는데 왜 내가 먼저 가사로 쓰지 못 했을까" 하며 안타까웠다...기 보다는 목소리가 깨끗하고 맑아서 계속 인터넷에 검색해 봐도 유재하 경연대회 출신이라는 것 이외의 가수의 정보를 찾을 수 없어 그게 안타까웠다. 분명히 외모도 목소리만큼 여리고 예쁜 가수일 것 같다.
드디어 나왔다!!!!!!!!!!!!!!
여기 있는 노래 중에 제일 추천하는 노래!!!!!!!!!!!!!진짜 짱좋음 진심 핵추천!!!!!!!!!
이 노래가 얼마나 좋냐면 난 이 노래 처음 들은 날 노래 한곡 듣다가 꼬박 밤샜어...
진짜 좋아 ㅠㅠ 완전 잔잔하고 아련해 ㅠㅠ 듣고 있다 보면 눈물 날 것 같음..
아이유의 Choice 8장필순의 '제비꽃'
정말 긴 시간 동안 한 번도 내 플레이리스트에서 빠진 적이 없는 곡이다. 사실 정말 아끼는 곡은 잘 추천하지 않게 되는데 고민하다 이 곡을 쓴다. 올 해 정말 많은 가수 분들과 콜라보를 했다. 데뷔 전에 옆에서 지켜본 친구들부터 동경해 온 선배님들까지.. 한 곡도 빼지 않고 전부 감사하고 행복한 작업이었다.
그래서 요즘 종종 "올 해 같이 작업한 뮤지션들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분이 누구냐"는 질문을 받는데 굳이 한 분만 꼽아야 한다면 나는 어렵게 장필순 선배님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선배님과는 음원 작업을 한 것도 아니고 스케치북 특집에서 '나의 외로움이 널 부를 때' 를 같이 부른 게 전부였지만 그 때 단 하루의 기억이 아직까지도 정말 감동적인 기억으로 남아있다.
어릴 적부터 좋아하던 가수선배님과 같이 노래를 부른다는 건 정말 설명할 수 없이 떨리는 일이라 그 날도 어김없이 긴장하고 있는 내게 선배님께서 먼저 다가오셔서 긴장을 풀어주셨다. 그래도 긴장이 되어 본 녹화를 할 때도 잔뜩 얼어있었는데 그걸 눈치채시고 예정에 없던 부분의 화음을 넣어 내 떨리는 목소리를 가려주시고 노래가 끝날 때까지 계속해서 눈을 맞춰주시면서 내 긴장을 풀어주셨다. 그 날 정말 큰 감동을 받았고 선배님 덕분에 녹화는 잘 되었는데 방송 송출 과정에서 약간의 문제가 생겨 선배님과 내 목소리가 따로 나가게 되었다. 나도 조금 속상해 하고 있는데 방송 관계자 분께 선배님께서 방송 사고로 아이유가 속상해할까 걱정이라고 먼저 문자를 보내셨다는 연락을 받았다.
데뷔하고 나서 그렇게 감동 받기는 처음인 것 같다. 방송 사고 때문에 속상하기는커녕 그런 걱정을 받을 수 있어서 방송 사고에 고마웠다. 기회가 된다면 꼭 선배님께 선배님 이야기를 많이 듣고 싶다. 많이 배우고 닮고 시간이 많이 흘러 누군가에게 그런 선배가 되고 싶다. '제비꽃'은 내가 선배님 곡 중에 가장 좋아하는 곡이다. 다른 버전보다도 유독 장필순 선배님의 '제비꽃'이 좋다.
코멘트 길이가...ㅎㄷㄷ 엄청 존경하는 선배인가봐 ㅋㅋㅋ
유튜브에 음원버전이 없어서 라이브 들고 왔는데... 멜론 치면 나와!
이 노래 최근에 드라마 킬미 힐미에서 지성이 ost로 불렀던 바로 그 노래야!!
지성 버전도 좋지만 장필순 버전도 존좋..
아이유의 Choice 9장기하와 얼굴들의 '사람의 마음'
처음에 듣고 누구나 다 공감할 수 있는 곡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야자를 끝내고 집으로 돌아가는 내 동생 어깨도, 알 수 없게 구는 애인 때문에 속 끓이는 우리 언니 어깨도, 일 끝나고 퇴근길 정체에 차 안에서 짜증나는 우리 부모님 어깨도.. 어리고 나이 들고를 떠나서 집으로 돌아가는 모든 사람들의 어깨를 다독여 줄 수 있는 노래인 것 같다.
못된 생각일지 몰라도 가끔은 나 혼자만 힘든 게 아니라는 생각이 적지 않게 위로가 될 때가 있는데 이 노래를 들었을 때 그런 위로를 받았다. 윤상 선배님의 '한 걸음 더'를 좋아하는 것과 같은 이유로 "그러니까 힘내자!!" 가 아니라 "그래도 힘내자~~" 같은 느낌이라서 그 위로가 너무 허황되지 않은 좀 더 현실적인 위로로 느껴지는 것 같다.
진짜 장기하스러운 노래같아 ㅋㅋㅋ
아이유 말 완전 공감.. 그래도 힘내자~~ 같은 느낌이라는거 완전..ㅠ
노래가 다들 그렇게 사는거지 뭐~ 이러는 거 같아ㅎㅎ
아이유의 Choice 10Erykah Badu의 'Appletree'
해외 아티스트 음악 중 특정 곡 말고 가수의 목소리 자체에 빠져서 좋아하게 된 건 오랜만인 것 같다. 나도 좀 더 나이가 들고 목소리에 무게가 생기면 네오 소울도 해 보고 싶다. 예전부터 나는 무언가에 심취해 있는 사람들을 보면 약간 무섭다고 생각했었다. 그게 사상이든 어떠한 장르든 어느 한 세계에 꽂혀 깊이 빠져있는 이른바 "아티스트" 들은 어딘가 모르게 너무 순수해 보이기도, 가끔은 기괴해 보이기도 하고 무엇보다 한 곳에 오래 집중하지 못하는 나와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했었다.
지금도 그 생각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지만 그때나 지금이나 마음 한 구석에는 그런 한 우물만 파는 아티스트들을 동경하는 마음도 늘 자리잡고 있는 것 같다. Erykha Badu의 라이브 영상을 보면서 오랜만에 그런 동경을 느꼈다. 내가 꼭 될 수 없어도 그냥 이렇게 유투브에서만 가끔 찾아보는 것만으로도 다행스러운 아티스트이다.
(외국노래라 막아뒀나봐 ㅠㅠ 라이브 버전으로 짧은거라도 가져왔어)
이 노래도 존좋!
카페에서 나올 것만 같은 노래야
이 사람 노래 다 좋음 그루브 쩔어
내가 직접 추천한 노래보다야 훨씬 신뢰도가 갈 것 같아서 가져왔는데
맘에 들었을지 모르겠다...!!!
여기 있는 노래 듣다보면 좋은 노래 한곡이
하루를 얼마나 즐겁게 만들어 주는지 알 것 같아 ㅎㅎ
문제시 빠른 수정!!♥
다들을꼬야아아 ㅎㅎㅎㅎㅎ 예힝
와 나도 다 들어봐야징 ~~~~
오오 들어봐야징!!고마워욧
취향저격이야 나도들어바야징
아이유 추천곡이라니! 여시 고마워! 이따 잘때 들을게요.
내가조아하는곡들도있다!나머지도들어봐야징!
d.ear노래 좋아ㅠㅠㅠㅠ
노래취향 아이유스럽다~ ㅎㅎㅎ
[아이유추천곡] 괜히 좋을거같아 스펙트럼이 넓구나 기대돼!!!
[아이유추천곡] 괜히 좋을거같아 스펙트럼이 넓구나 기대돼!!!
노래 진짜 내취행이다ㅠㅠㅠ
(지은이추천곡) 우리가튼노래듣는거니지으나..♡ 꼭들어볼게용
아이유추천곡!!! 아이유너무좋앙>.<
나도 들어봐야겠다! 으아아 ㅠ
코멘트도 하나하나 읽었는데 되게 정성어리다ㅠㅠ
ㅜ우오오오 ㅠㅠ아이유 ㅠㅠ지으니 ㅠㅠㅠ ㅁ여시야 올려줘서 고마워 쨩죻당
(iu 플레이리스트) 오오오 노래찾다가 발견!!! 여시고마워 ㅠㅠㅠ
오 존좋ㅜㅜ고마워 여시얌
음악추천! 고마워여시ㅜㅜ
이예린 그대의 우주 완전 좋아ㅜㅜㅜ반복재생으로 계속 듣고싶은데ㅜㅜ
헐 나도 장필순의 제비꽃 완전 좋아해..우리엄마 애창곡이라 헐 아이유
[아이유 추천노래] 집가서 들어볼겡 잠깐들어봣는데존좋..
아이유 플레이리스트// 연어왔어용 고마워여시얌^.^
아이유 플레이리스트)) 고마워여시ㅎㅎ
아이유 플레이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