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제가 소규모 파킨슨 질환 임상 시험에서 인지 및 운동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식약청에서 승인된 백혈병 약물이 소규모 임상 1상에서 파킨슨 질환과 루이소체 치매를 가진 환자의 인지, 운동 기능과 비운동 기능을 향상시켰다는 연구 결과를 워싱턴 조지타운 대학 의학 센터(Georgetown University Medical Center, GUMC) 연구진이 보고하였다. 또한 이 약물 nilotinib (노바티스 사의 Tasigna?)이 질환 진행과 연관된 바이오마커인 독성 단백질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데이터는 10월 17일 시카고에서 열린 신경 과학 연례회의 신경과학 2015에서 발표되었다.
조지타운 대학 치매와 파킨슨 연구실을 이끌고 있는 Charbel Moussa 박사는 전임상 연구를 수행하여 nilotinib이 신경 퇴행성 질환을 치료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임상 시험을 수행하기 위해 조지타운 대학 병원 운동 장애 프로그램을 주도하고 있는 GUMC 신경학과 부교수 Fernando Pagan 박사와 공동 연구를 하였다.
"이번 연구는 신경 퇴행성 질환을 가진 환자의 인지 및 운동 기능 감퇴를 역전시키거나 지연시킬 수 있는 최초의 치료 결과로 보인다. 그러나 약물의 진정한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좀 더 포괄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Pagan이 말한다.
연구진은 6개월 동안 용량별로 nilotinib(매일 150 to 300 mg)을 처방하자 임상 시험을 받은 환자(12명 중 11명)가 시험을 완료하였고 이 중 10명이 임상적인 향상을 보였다고 보고하였다. 환자의 뇌척수액에서 또한 파킨슨 질환의 바이오 마커인 알파 시누클레인(α-synuclein), 아밀로이드 베타(Abeta-40/42)와 도파민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주었고 타우(Tau)와 인산화 타우에 통계적인 유의성이 나타났다. 이전의 연구에서 알파 시누클레인과 아밀로이드 베타는 파킨슨 질환이 악화될수록 감소하는 반면에 타우와 인산화 타우는 치매가 발병되면서 증가한다는 것을 보여준 바 있다. "뇌척수액에서 타우와 인산화 타우, 알파시누클레인과 아밀로이드 베타의 변화는 뇌의 독성 단백질 제거를 시사한다"고 Pagan이 설명한다.
이 결과는 신중하게 해석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 연구에는 비교할 만한 대조군이 없었다는 점이다. 또한 nilotinib은 파킨슨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위약 또는 다른 약물과 함께 비교 수행하지 않았다. 그러나 연구진은 nilotinib이 여러 환자에게서 도파민의 생산 증가를 나타냈다고 보고하였다. nilotinib 치료를 멈춘다면 인지 및 운동 기능의 감퇴에 이르는 것으로 보인다.
연구의 주요 목적은 안전성을 검사하는 것이었다. 연구진은 nilotinib을 용량별(암의 경우 하루 800mg까지 사용하는 용량보다 더 적게 사용)로 사용하였을 때 심각한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았다고 말한다. 게다가 연구진은 약물이 도파민 약물보다 더 많이 혈액-뇌 장벽(blood-brain barrier)을 침투한다는 것을 관찰하였다.
그러나, 여러 환자의 인지, 운동 기능 및 비-운동 기능의 향상에서의 관찰된 효과는 가장 분명한 결과였다고 Pagan이 말한다. 연구진은 휠체어를 사용하였던 한 명의 환자는 다시 보행이 가능하였으며 말을 할 수 없었던 3명의 환자는 대화를 할 수 있었다고 보고하였다. "좀 더 이른 단계의 질환을 가진 환자-루이 소체 치매로 진단-의 경우 그 효과가 좋았다"고 Pagan이 말한다.
Alan Hoffman 박사는 은퇴한 조지아 주립 대학 사회과학 교수로 1997년에 파킨슨 질환으로 진단받은 후 여러 임상 시험에 참여했지만 큰 혜택을 받지 못하다 Pagan 연구에 참여하게 되었다. "nilotinib 치료를 받기 전에 나는 거의 집 안을 돌아다닐 수 없었다. 지금 나는 쓰레기를 비우고 식기 세척기를 다루고 세탁기와 건조기를 다루며 식탁도 차리고 심지어 음식을 굽는 일도 수행할 수 있다"고 그는 말한다.
연구에 참여하기 3주 전에 Hoffman은 8번 넘어졌지만 연구에 참여한 6개월 동안 단 한번 넘어졌다. 그는 생각에 맞춰 말하는 것이 향상되었다. "내 부인은 이로 인해 그녀와 우리 자식과 손자의 삶이 변했다고 말한다. nilotinib은 우리 삶의 큰 변화를 가져왔다"고 그는 말한다.
이번 임상 시험에 참여한 Hoffman과 다른 환자들은 확장된 연구로 nilotinib을 계속해서 복용할 수 있다. Moussa와 다른 조지타운 연구진은 현재 파킨슨 질환 및 알츠하이머를 포함한 유사 질환자를 대상으로 nilotinib에 대한 대규모 임상 시험을 계획하고 있다.
Moussa의 전임상 연구를 통해 일찍부터 nilotinib을 연구하게 되었다. 그는 혈관-뇌 장벽을 침투하여 신경 세포 내에 존재하며 독성 단백질을 제거하는 일종의 "쓰레기 처리 기계"를 가동시킬 수 있는 FDA 허가된 항암제를 찾고자 하였다. 그는 신경 퇴행성 질환 치료를 위한 nilotinib과 다른 티로신 키나제 저해제에 대한 조지타운 대학 특허 출원의 발명자이기도 하다.
"만성 골수성 백혈병(chronic myelogenous leukemia, CML)에 고용량으로 사용될 때 nilotinib은 암 세포의 자식작용(autophagy)을 유도하여 사멸하도록 한다. 이러한 용량은 이번 파킨슨 질환 연구에서 사용한 용량보다 매우 높았다. 매일 소량으로 사용할 경우 nilotinib이 약 4시간에서 8시간 동안 자식작용을 가동시켜 세포 사멸을 유도하지 않고 세포를 청소하기에 충분히 긴 시간이다. 따라서 다시 축적된 단백질은 다음 날 약물을 복용할 경우 다시 제거될 것"이라고 Moussa가 말한다.
노바티스에 의하면 CML 치료에 사용되는 nilotinib의 비용은 매일 800mg씩 한 달 동안 복용하기 위해 약 10,360달러이다. 이번 연구에 사용된 용량은 매일 150~300mg이었다.
사진. NILOTINIB (TASIGNA)
|
첫댓글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02.06 09:4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02.06 14: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