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재부 1차관, 유튜브 ‘라방’에 출연해 금년 주요 경제정책 설명 - 국가인재원 ‘온(On)세상 시즌2 : 온통 라이브 국정과제’ 공개방송 - 신성장 4.0, 3대 구조개혁 및 3대 경제혁신 등에 대해 실시간 소통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신영숙, 이하 '국가인재원')은 핵심 국정과제인 경제활성화에 대한 일반 국민과 공직자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실시간 공개방송을 4.4일(화) 09:30에 개최한다. ‘스마트한 국정과제 온라인 교육’을 목표로 시작된 ‘온(On)세상’ 프로그램의 ‘시즌2’로, 지난 2.22일 방송한 ‘물가&유가, 금리&자산시장, 가상경제를 중심으로 한 2023년도 경제전망’ 편에 뒤이은 것이다.
이번 공개방송은공무원과 공공기관직원뿐 아니라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유튜브 방송(인재키움tv 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으며, 특강 중심의 강연형을 탈피하여 유튜브 라이브 방송(이하 ‘라방’)을 통한 실시간 대화형으로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김광석 한국경제산업연구원 실장이 사회를 맡고, 경제분야 최고 전문가인 방기선기획재정부 1차관과 구자현 한국개발연구원(KDI) 부장이 출연하여 ①우리 경제가 처한 구조적 문제들을 짚어보고, ②3대 구조개혁(노동·교육·연금)과 3대 경제혁신(금융·공공·서비스), ③신성장 4.0 전략 등 ’23년 경제정책방향의 세부 대책들을 설명하는 순으로 진행된다. 또한 방송에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통해 현 정부의 주요 경제정책에 대한 청취자들의 궁금증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낼 예정이다.
방기선 1차관은 “이번 유튜브 공개방송 출연은 3월 초에 발표한 현장 중심의 국민소통 방식 다양화 방침(3.6일, ’23년 자체 규제개선ㆍ국민소통 강화 추진)의 일환으로, 종래 정부의 경제정책 내용이 너무 전문적이고 어렵다는 통념을 깨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신영숙 국가인재원장은 “공직자들이 급변하는 경제위기 상황에서 한국경제의 현실과 시의성 있는 정부의 핵심 경제정책을 적기에 배울 수 있도록 정부기관 최초로 라방 형태의 강좌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공직사회뿐 아니라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경제 총괄부처인 기재부 1차관의 공개방송 출연이 다른 부처도 다양한 국민소통 방식 활용을 넓히게 하는 신선한 자극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