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링크: [카톨릭 뉴스, 8월 18일] 교황님과 함께 평화의 춤을 추는 꿈을 꿉니다(전송:조약골 )
“강정의 거리 미사에 교황님을 초대해 함께 미사를 드리고 평화의 춤을 추는 꿈을 꾸고 있다고 전하고 싶었습니다.”
강정마을 주민 김미량(미카엘라) 씨는 교황 집전 미사에 초대된 것이 큰 은총이고, 강론에서 마치 강정의 대변인처럼 말하는 것 같아 눈물을 흘리기도 했지만, 다른 측면에서 무척 불편했다고 말했다.
김미량 씨는 강정마을 주민들이 공식적으로 초대받은 이들임에도 미사 내내 경호원들의 감시를 받는 것 같았고 이는 혼자만의 느낌이 아니었다고 지적하면서, “오늘은 교황의 마지막 미사이기도 하고 평화와 화해를 지향한 미사였다. 그러나 미사의 분위기나, 추기경님의 메시지에는 그것이 없었다”며 당혹스러운 미사였다고 일침했다.
또 김 씨는 “일어나라, 일어나지 않으면 춤출 수 없다”는 교황의 메시지를 기억한다면서 “교황님을 강정의 거리 미사에 초대하고 싶었다. 미사 후에 교황님과 함께 평화의 춤을 추는 꿈을 꾼다는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었다”고 전했다.
(전송: 김성환 신부님)
오늘 명동성당미사에는 초대되지 않했지만, 성당 근처에서 강정을 알리기 위해 활동가들과 함께 현수막을 들고 계셨던 문정현 신부님이 다음과 같은 트윗을 띄웠네요. "교황님 명동미사, 예정에 없던 박근혜가 참석하는 바람에 쌍용 밀양 강정 용산 모두 도둑맞았습니다. 카메라가 근혜만 비추더이다! 몹쓸 근혜 도둑."
(아래 그림: 고권일 부회장/ 사진: 송동효)
전재숙(용산참사유가족)ㆍ김정우(쌍차전지부장)ㆍ한옥순(밀양주민)ㆍ프란치스코교황님ㆍ김미량(강정마을주민)ㆍ문정현신부님ㆍ김영오(세월호유가족)
고권일 만평 8편, 8월 19일
쌍차,강정,용산,밀양의 교황 만남을 방해한 한국의 대통령...
(덕진 사진,글)
: 쌍용 강정 용산 밀양 SKYM식구들이 지금 막, 교종 프란치스코 집전 평화와 화해를 위한 미사에 함께 하시기 위해 명동성당으로 들어가셨습니다.
(덕진 글--> 혜영 전송) 쌍용 강정 용산 밀양 SKYM식구들이 교종 프란치스코 집전 평화와 화해를 위한 미사에 함께 하시기 위해 명동성당으로 들어가셨습니다. 교종 프란치스코, 그가 우리에게 남긴 메세지를 잊지 말고, 그가 다시 열어준 우리들의 길을 이제 뚜벅뚜벅 지치지 않고 걸어가야 합니다. 세월호 특별법, 쌍용자동차 정리해고 철회, 제주 강정 해군기지 반대, 용산참사 진상규명, 밀양송전탑과 핵발전 중단. 우리가 우리 힘으로 해내야 하는 일들입니다. 다시, 함께 합시다!
(아래: 철순)
경찰+청와대로 보이는 경호인력들까지 배치~~~
프란치스코 교황님의 방한 마지막날..
명동성당 미사에 초대받은 강정,쌍차,밀양,위안부할머니들이 들어가시고 교황님을 기다리는 강정의 지킴이들이 플랜카드를 펴놓았습니다.
근데,
이 플랜카드가 무슨 무기라도 되는지 경찰,경호요원들이 몇번씩이나 와서 '안전'을 논하며 펼치지 못하게 하네요.. (자기들이 먼저 지키지 못한 안전을 꼭 여기와서 말해야하는지...
-.-;;)
교황님께서 우리 현수막 보시고 반대쪽으로 고개를 돌리셨습니다. 우리꺼 보셨으리라 믿어의심치 않습니다!
(아래 전송: 달메)
(아래 전송: 은주)
교황님께 보내는 평화의 메시지
(아래: 조약골/ 관련 링크 )
김성환 신부님, 김정욱 신부님, 정만영 신부님, 오늘 명동성당에서 강정 사람들이 모여 교황님께 평화의 메시지를 보내드리고자 동영상을 제작했습니다. 이 동영상 메지시를 정제천 신부님께 보내주셔서 프란치스코 교황님이 보실 수 있도록 해주세요.
Message from Gangjeong, Jeju Island to Pope
Francis
Thank you very much, Papa for giving us strength and hope!
YES Peace!
NO Naval Base!
강정마을 사람들이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보내는 메시지입니다.
우리들에게 힘과 용기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정에 평화! 구럼비야 사랑해! 해군기지 결사반대!
2014년 8월 18일 명동성당에서 제작함.
http://www.youtube.com/watch?v=3sESXozzrpI&feature=youtu.be&list=UU_hfTMMA8Ur884Yx2U0ZEzw
(아래: 방**/ 관련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