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의례佛家儀禮17 -점안,7. 하단시식(下壇施食) -전시식(奠施食), 8. 봉송(奉送) ‧ 소대의식(燒臺儀式)
https://blog.naver.com/om3000/222958364322 불가의례佛家儀禮17-점안,7. 하단시식(下壇施食)-전시식(奠施食), 8. 봉송(奉送) ‧ 소대의식(燒臺 << 목차 >> 九. 점안편點眼篇 1. 복장(服藏) 1) 복장물(腹藏物) 2) 복장의식(腹藏儀式) 3) 점... blog.naver.com << 목차 >> 九. 점안편點眼篇 1. 복장(服藏) 1) 복장물(腹藏物) 2) 복장의식(腹藏儀式) 3) 점안식(點眼式) 준비 2. 신중작법(神衆作法) 1) 104위 신중(一百四位 神衆) 2) 39위 신중(三十九位 神衆) 3) 소창불(小唱佛(약식)) 3. 점안작법(點眼作法) 4. 관욕(灌浴) 5. 상단권공(上壇勸供) 6. 중단권공(中壇勸供) 7. 하단시식(下壇施食)-전시식(奠施食) 8. 봉송(奉送) ‧ 소대의식(燒臺儀式) 7. 하단시식(下壇施食)-전시식(奠施食) 점안의식 권공이 마치면 야외에다 일체 유주무주 영혼을 위해 시식단(施食壇)을 꾸미고 모든 영혼들에게 공양을 베푸는 절차이다.
거불(擧佛) 나무극락도사아미타불 南無極樂導師阿彌陀佛 나무관음세지양대보살마하살 南無觀音勢至兩大菩薩摩訶薩 나무명양구고지장왕보살 南無冥陽救苦地藏王菩薩
다게(茶偈) 금장감로다 봉헌증명전 今將甘露茶 奉獻證明前 감찰건감심 원수애납수 鑑察虔懇心 願垂哀納受
보공양진언普供養眞言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입영(入靈) 시일금시 사문대중등 운 자비심 행 평등행 이 본원력 是日今時 沙門大衆等 運 慈悲心 行 平等行 以 本願力 대방광불화엄경력 제불보살가피지력 이차청정법신 大方廣佛華嚴經力 諸佛菩薩加被之力 以此淸淨法身 보시일체법계 면연귀왕 소통령자 삼십육부 무량무변 普施一切法界 面燃鬼王 所統領者 三十六部 無量無邊 항하사수 제아귀중 계 아리재모 일체권속 바라문선중 恒河沙數 諸餓鬼衆 洎 訶利宰母 一切眷屬 婆羅門仙衆 (축원) 병 차방타계 도병운명 수화분표 질역유리 기한동뇌 (祝願) 倂 此方他界 刀兵殞命 水火焚漂 疾疫流離 飢寒凍餒 승목자진 형헌이종 산난이사 일체채백고혼 의초부목 縄木自盡 刑憲而終 産難而死 一切滯魄孤魂 依草附木 일체귀신 지부풍도 대소철위산 오무간옥 팔한팔열 一切鬼神 地府酆都 大小鐵圍山 五無間獄 八寒八熱 경중제지옥 악사성황등처 일체수고중생 육도방래 輕重諸地獄 嶽司城隍等處 一切受苦衆生 六途傍來 일체중음중생 함부아청 무일유자 원여일일 一切中陰衆生 咸赴我請 無一遺者 願汝一一 각득 마갈타국 수용지곡 칠칠곡식 제제기갈 各得 摩竭他國 所用之斛 七七斛食 除諸飢渴 제공범성난통 당구삼보가피지력 第恐凡聖難通 當求三寶加被之力
수위안좌편(受位安座篇) 수위안좌소(受位安座疏) 금일 소천 00영가등 제불자 今日 所薦 00靈駕等 諸佛子 상래 승불섭수 장법가지 기무수계이임연 上來 承佛攝受 仗法加持 旣無囚繫以臨筵 원획소요이취좌 하유안좌지게 대중수언후화 願獲逍遙而就座 下有安座之偈 大衆隨言後和
안좌게(安座偈) 아금의교설화연 종종진수열좌전 我今依敎說華筵 種種珍羞列座前 대소의위차제좌 전심제청연금언 大小依位次第坐 專心諸聽演金言
수위안좌진언(受位安座眞言) 『옴 마니 군다니 훔훔 사바하』
다게(茶偈) 백초임중일미신 조주상권기천인 팽장석정강심수 百草林中一味新 趙州常勸幾千人 烹將石鼎江心水 원사망령헐고륜 원사고혼헐고륜 원사제령헐고륜 願使亡靈歇苦輪 願使孤魂歇苦輪 願使諸靈歇苦輪
풍송가지(諷誦加持) 선밀가지 신전윤택 업화청량 각구해탈 宣密加持 身田潤澤 業火淸凉 各求解脫
변식진언(變食眞言) 『나막 살바다타 아다 바로기재 옴 삼바라 삼바라 홈』
시 감로수진언(施 甘露水眞言) 『나무 소로바야 다타아다야 다나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
일자수륜관진언(一字水輪觀眞言) 『옴 밤 밤 밤밤』
유해진언(乳海眞言)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밤』
칭양성호(稱揚聖號) (법주, 바라지 대중 동음) 나무 다보여래 원제고혼 파제간탐 법재구족 南無 多寶如來 願諸孤魂 破除慳貪 法財具足 나무 묘색신여래 원제고혼 이추루형 상호원만 南無 妙色身如來 願諸孤魂 離醜陋形 相好圓滿 나무 광박신여래 원제고혼 사육범신 오허공신 南無 廣博身如來 願諸孤魂 捨六凡身 悟虛空身 나무 이포외여래 원제고혼 이제포외 득열반락 南無 離怖畏如來 願諸孤魂 離諸怖畏 得涅槃樂 나무 감로왕여래 원아각각 열명영가 인후개통 南無 甘露王如來 願我各各 列名靈駕 咽喉開通 획감로미 獲甘露味
諸佛子 旣受虔請 已降香壇 今爲汝等 生死二衆 首設三寶加被之力 제불자 기수건청 이강향단 금위여등 생사이중 수설삼보가피지력
及 七佛如來聖 號秘密神呪 諸行法門 次第宣揚 汝等諦聽 盖聞 급 칠불여래성 호비밀신주 제행법문 차제선양 여등제청 개문
諸佛如來 三身果滿 障德因圓 障垢盡祛 生死永寂故 使 稱念者 제불여래 삼신과만 장덕인원 장구진거 생사영적고 사 칭염사
增福益慧 聽聞者 滅罪觧寃 利濟極多 功德無盡 伏請現前大衆 증복익혜 청문자 멸죄해원 이제극다 공덕무진 복청현전대중
各運慈悲 同音唱和 각운자비 동음창화
※대중과 법주가 동음으로 신묘장구대다라니부터 나무대방광불화엄경까지 염한다. 천수1편 위고혼 지심제청 지심제수 干手一片 爲孤魂 至心諦聽 至心諦受 신묘장구대다라니 神妙章句大陀羅尼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 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가리다바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바바마라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 싯다야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타야 사바하 상카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보소청진언(普召請眞言) 『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
나무상주시방불 나무상주시방법 나무상주시방승 南無常住十方佛 南無常住十方法 南無常住十方僧 나무본사석가모니불 南無本師釋迦牟尼佛 나무 대자대비 구고구난 관세음보살 南無 大慈大悲 救苦救難 觀世音菩薩 나무명양구고지장왕보살 나무기교아난타존자 南無冥陽救苦地藏王菩薩 南無起敎阿難陀尊者 나무 대방광불화엄경 南無 大方廣佛華嚴經
제불자 기승삼보 가피지력 실부아청 당생희유 諸佛子 己承三寶 加被之力 悉赴我請 當生希有 심 사리전도상 귀의삼보 참제죄장 인후개통 운심평등 心 捨離顚倒想 歸依三寶 懺除罪障 咽喉開通 運心平等 수아소시 무차무애 청정법식 제제기갈 귀의삼보 受我所施 無遮無碍 淸淨法食 除諸飢渴 歸依三寶
귀의불 귀의법 귀의승 歸依佛 歸依法 歸依僧 귀의불양족존 귀의법이욕존 귀의승중중존 歸依佛兩足尊 歸依法離欲尊 歸依僧衆中尊 귀의불경 귀의법경 귀의승경 歸依佛竟 歸依法竟 歸依僧竟
지장보살 멸정업진언地藏菩薩 滅定業眞言 『옴 바라 마니다니 사바하』
관세음보살 멸업장진언觀世音菩薩 滅業障眞言 『옴 아로늑게 사바하』 보소청진언普召請眞言 『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
삼매야계진언(三昧耶戒眞言) 『옴 삼마야 살다밤』
신주가지정음식 보시하사중귀신 神呪加持淨飮食 普施河沙衆鬼神 원개포만사간탐 속달유명생정토 願皆飽滿捨慳貪 速達幽冥生淨土 귀의삼보발보리 구경득성무상도 歸依三寶發菩提 究竟得成無上道 공덕무변진미래 일체중생동법식 功德無邊盡未來 一切衆生同法食 여등귀신중 아금시여공 汝等鬼神衆 我今施汝供 차식변시방 일체귀신공 此食遍十方 一切鬼神供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願以此功德 普及於一切 我等與衆生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當生極樂國 同見無量壽 皆共成佛
시귀식진언(施鬼食眞言) 『옴 미기미기 야야미기 사바하』
시무차법식진언(施無遮法食眞言) 『옴 목역능 사바하』
보공양진언(普供養眞言)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보회향진언(普回向眞言)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바 훔』
※법주와 대중 모두 아래 글을 동음으로 한다. 나무아미타여래 원제고혼 수념초생 극락세계 南無阿彌他如來 願諸孤魂 隨念超生 極樂世界 신주가지정음식 보시하사중귀신 神呪加持淨飮食 普施河沙衆鬼神 원개포만사간탐 속탈유명생정토 願皆飽滿捨慳貪 速脫幽冥生淨土 달 귀의삼보발보리 구경득성무상도 歸依三寶發菩提 究竟得成無上道 공덕무변진미래 일체중생동법식 功德無邊盡未來 一切衆生同法食 여등귀신중 아금시여공 汝等鬼神衆 我今施汝供 차식변시방 일체귀신공 此食遍十方 一切鬼神供
제불자 수 법식이 기갈기제 금당제위 諸佛子 受 法食已 飢渴旣除 今當再爲 여등참회 무시이래 지어금일 장신구의 汝等懺悔 無始已來 至於今日 將身口意 작제악업 각각지성 수아금성 발로참회 作諸惡業 各各至誠 隨我音聲 發露懺悔
참회게(懺悔偈) 아석소조제악업 개유무시탐진치 我昔所造諸惡業 皆由無始貪嗔痴 종신구의지소생 일체아금개참회 從身口意之所生 一切我今皆懺悔
참회진언(懺悔眞言) 『옴 살바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
제불자 참회제업이 금당지성 발사홍서원 諸佛子 懺悔諸業已 今當至誠 發四弘誓願 연후 제청묘법 然後 諦聽妙法
발사홍서원發四弘誓願 중생무변서원도 번뇌무진서원단 衆生無邊誓願度 煩惱無盡誓願斷 법문무량서원학 불도무상서원성 法門無量誓願學 佛道無上誓願成 자성중생서원도 자성번뇌서원단 自性衆生誓願度 自性煩惱誓願斷 자성법문서원학 자성불도서원성 自性法門誓願學 自性佛道誓願成
제불자 발사홍서원이 각의세심 제청묘법 諸佛子 發四弘誓願已 各宜洗心 諦聽妙法 아불여래 연민여등 자무시이래 지어금일 미진축망 我佛如來 憐愍汝等 自無始已來 至於今日 迷眞逐忘 수업표류 출몰사생 왕래육도 수 무량고 특위여등 隨業漂流 出沒四生 往來六道 受 無量苦 特爲汝等 개 해탈문 연설십이인연법 각영어언하 돈명자성 開 解脫門 演說十二因緣法 各令於言下 頓明自性 열절윤회 십이인연법자 역인역인인 역과역과과 永絶輪廻 十二因緣法者 亦因亦因因 亦果亦果果 미지직 생사업해 오지직 적멸성공 迷之則 生死業 悟之則 寂滅性空
무명연행 행연식 식연명색 명색연육입 육입연촉 촉연수 無明緣行 行緣識 識緣名色 名色緣六入 六入緣觸 觸緣受 수연애 애연취 취연유 유연생 생연노사우비고뇌 受緣愛 愛緣取 取緣有 有緣生 生緣老死憂悲苦惱 무명멸즉행멸 행멸즉식멸 식멸즉명색멸 명색멸즉육입멸 無明滅則行滅 行滅則識滅 識滅則名色滅 名色滅則六入滅 육입멸즉촉멸 촉멸즉수멸 수멸즉애멸 애멸즉취멸 六入滅卽觸滅 觸滅則受滅 受滅則愛滅 愛滅則取滅 취멸즉유멸 유멸즉생멸 생멸즉노사우비고뇌멸 取滅則有滅 有滅則生滅 生滅則老死憂悲苦惱滅 제법종본래 諸法從本來 상자적멸상 불자행도이 내세득작불 제행무상 시생멸법 常自寂滅相 佛子行道已 來世得作佛 諸行無常 是生滅法 생멸멸이 적멸위락 生滅滅已 寂滅爲樂
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 一切有爲法 如夢幻泡影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 약이색견아 이음성구아 시인행사도 불능견여래 若以色見我 以音聲求我 是人行邪道 不能見如來
일념보관무량겁 무법무래역무주 一念普觀無量劫 無法無來亦無主 여시요지삼세사 초제방편성십력 如是了知三世事 超題方便成十力
반야사구계(般若四句偈)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반야심경(般若心經)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고 득아뇩다라삼막삼보리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불설왕생정토주佛說往生淨土呪 『나무 아미다바야 다타아다야 다디야타 아미리 도바비 아미리다 싯담바비 아미리다 비가란제 아미리다 비가란다 가미니 가가나 깃다가례 사바하』
장엄염불(莊嚴念佛) 원아진생무별념 아미타불독상수 심심상계옥호광 願我盡生無別念 阿彌陀佛獨相隨 心心常係玉毫光 염염불리금색상 아집염주법계관 허공위승무불관 念念不離金色相 我執念珠法界觀 虛空爲繩無不貫 평등사나무하처 관구서방아미타 平等舍那無何處 觀求西方阿彌陀 나무서방대교주 무량수여래불 나무아미타불 南無西方大敎主 無量壽如來佛 南無阿彌陀佛
십념왕생원 왕생극락원 十念往生願 往生極樂願 상품상생원 광도중생원 上品上生願 廣度衆生願 원공법계제중생 동입미타대원해 願共法界諸衆生 同入彌陀大願海 진미래제도중생 자타일시성불도 盡未來際度衆生 自他一時成佛道
※ 이상으로 영단의 의식은 모두 마치고, 다음 의식은 법석에 청해 모신 모든 불보살을 봉송해 모시는 의식이다. ※ 시간에 따라 아래의 장엄염불을 계속할 수 있다.
<십념왕생원 왕생극락원 十念往生願 往生極樂願 상품상생원 광도중생원 上品上生願 廣度衆生願 원각산중생일수 개화천지미분전 圓覺山中生一樹 開花天地未分前 비청비백역비흑 부재춘풍부재천 非靑非白亦非黑 不在春風不在天 천천사륜직하수 일파자동만파수 千尺絲綸直下垂 一波自動萬波隨 야정수한어불식 만선공재월명귀 夜靜水寒魚不食 滿船空載月明歸 세존당입운산중 일좌부지경육년 世尊當入雲山中 一坐不知經六年 인견명성운오도 언전소식변삼천> 因見明星云悟道 言詮消息遍三千
산당정야좌무언 적적요요본자연 山堂靜夜坐無言 寂寂寥寥本自然 하사서풍동림야 일성한안려장천 何事西風動林野 一聲寒雁唳長天
사대각리여몽중 육진심식본래공 四大各離如夢中 六塵心識本來空 욕식불조회광처 일락서산월출동 欲識佛祖回光處 日落西山月出東
외외낙낙정과과 독보건곤수반아 巍巍落落淨稞稞 獨步乾坤誰伴我 약야산중봉자기 기장황엽불산불 若也山中蓬子期 豈將黃葉不山不 극락세계십종장엄極樂世界十種莊嚴 법장서원수인장엄 사십팔원원력장엄 法藏誓願修因莊嚴 四十八願願力莊嚴 미타명호수광장엄 삼대사관보상장엄 彌陀名號壽光莊嚴 三大士觀寶像莊嚴 미타국토안락장엄 보하청정덕수장엄 彌陀國土安樂莊嚴 寶河淸淨德水莊嚴 보전여의누각장엄 주야장원시분장엄 寶殿如意樓閣莊嚴 晝夜長遠時分莊嚴 이십사락정토장엄 삼십종익공덕장엄 二十四樂淨土莊嚴 三十種益功德莊嚴
미타인행사십팔원彌陀因行四十八願 악취무명원 무수악도원 동진금색원 형모무차원 惡趣無名願 無隨惡道願 同眞金色願 形貌無差願 성취숙명원 생획천안원 생획천이원 보지심행원 成就宿命願 生獲天眼願 生獲天耳願 普知深行願 신족초월원 정무아상원 결정정각원 광명보조원 神足超越願 正無我想願 決定正覺願 光明普照願 수량무궁원 성문무수원 중생장수원 개획선명원 壽量無窮願 聲聞無數願 衆生長壽願 皆獲善名願 제불칭찬원 십념왕생원 임종현전원 회향개생원 諸佛稱讃願 十念往生願 臨終現前願 回向皆生願 구족묘상원 성계보처원 신공타방원 소수만족원 具足妙相願 成階補處願 晨供他方願 所須滿足願 선입본지원 나라연력원 장엄무량원 보수실지원 善入本智願 那羅延力願 莊嚴無量願 寶樹悉知願 획승변재원 대변무변원 국정보조원 무량승음원 獲勝辯才願 大辯無邊願 國淨普照願 無量勝音願 호광안락원 성취은지원 영리여신원 문명지과원 豪光安樂願 成就摁持願 永離女身願 聞名至果願 천인경예원 수의수념원 재생심정원 수현불찰원 天人敬禮願 須依隨念願 纔生心淨願 樹現佛刹願 무제근결원 현증등지원 문생호귀원 구족선근원 無諸根缺願 現證等持願 聞生豪貴願 具足善根願 공불견고원 욕문자문원 보리무퇴원 현획인지원 供佛堅固願 欲聞自聞願 菩提無退願 現獲忍地願
제불보살십종대은諸佛菩薩十種大恩 발심보피은 난행고행은 일향위타은 수형육도은 수축중생은 發心普被恩 難行苦行恩 一向爲他恩 隨形六途恩 隨逐衆生恩 대비심중은 은승창렬은 위실시권은 시멸생선은 비념무진은 大悲深重恩 隱勝彰劣恩 爲實示權恩 示滅生善恩 悲念無盡恩
보현보살십종대원普賢菩薩十種大願 예경제불원 칭찬여래원 광수공양원 참제업장원 수희공덕원 禮敬諸佛願 稱讚如來願 廣修供養願 懺除業障願 隨喜功德願 청전법륜원 청불왕세원 상수불학원 항순중생원 보개회향원 請轉法輪願 請佛往世願 常隨佛學願 恒順衆生願 普皆回向願
석가여래팔상성도釋迦如來八相成道 도솔래의상 비람항생상 사문유관상 유성출가상 兜率來儀相 毘籃降生相 四門遊觀相 踰城出家相 설산수도상 수하항마상 녹원전법상 쌍림열반상 雪山修道相 樹下降魔相 鹿苑轉法相 雙林涅槃相
다생부모십종대은多生父母十種大恩 회탐수호은 임산수고은 생자망우은 연고토감은 懷耽守護恩 臨産受苦恩 生子忘憂恩 咽苦吐甘恩 회간취습은 유포양육은 세탁부정은 원행억념은 廻乾就濕恩 乳哺養育恩 洗濯不淨恩 遠行憶念恩 위조악업은 구경연민은 僞造惡業恩 究竟憐愍恩
오종대은명심불망五種大恩銘心不忘 각안기소국왕지은 생양구로부모지은 各安其所國王之恩 生養劬勞父母之恩 유통정법사장지은 사사공양단월지은 流通正法師長之恩 四事供養檀越之恩 탁마상성붕우지은 당가위보유차염불 琢磨相成朋友之恩 當可爲報唯此念佛 고성염불십종공덕高聲念佛十 種功德 일자공덕능배수면 이자공덕천마경포 一者功德能排睡眠 二者功德天魔驚怖 삼자공덕성변시방 사자공덕천도식약 三者功德聲遍十方 四者功德天途息若 오자공덕외성불입 육자공덕념심불산 五者功德外聲不入 六者功德念心不散 칠자공덕용맹정진 팔자공덕제불환희 七者功德勇猛精進 八者功德諸佛歡喜 구자공덕삼매현전 십자공덕왕생정토 九者功德三昧現前 十者功德往生淨土
청산첩첩미타굴 창해망망적멸궁 靑山疊疊彌陀窟 滄海茫茫寂滅宮 물물염래무가애 기간송정학두홍 物物拈來無罣碍 幾看松亭鶴頭紅
극락당전만월용 옥호금색조허공 極樂堂前滿月容 玉毫金色照虛空 약인일념칭명호 경각원성무량공 若人一念稱名號 頃刻圓成無量功
삼계유여급정륜 백천만겁역미진 三界猶如汲井輪 百千萬劫歷微塵 차신불향금생도 갱대하생도차신 此身不向今生度 更待何生度此身
천상천하무여불 시방세계역무비 天上天下無如佛 十方世界亦無比 세간소유아진견 일체무유여불자 世間所有我盡見 一切無有如佛者
찰진심념가수지 대해중수가음진 刹塵心念可數知 大海中水可飮盡 허공가량풍가계 무능진설불공덕 虛空可量風可繫 無能盡說佛功德
가사정대경진겁 신위상좌변삼천 假使頂戴經塵劫 身爲牀座徧三千 약불전법도중생 필경무능보은자 若不傳法度衆生 畢竟無能報恩者
아차보현수승행 무변승복개회향 我此普賢殊勝行 無邊勝福皆回向 보원침익제중생 속왕무량광불찰 普願沈溺諸衆生 速往無量光佛刹
아미타불재하방 착득심두절막망 阿彌陀佛在何方 着得心頭切莫忘 염도염궁무염처 육문상방자금광 念到念窮無念處 六門常放紫金光
보화비진요망연 법신청정광무변 報化非眞了妄緣 法身淸淨廣無邊 천강유수천강월 만리무운만리천 千江有水千江月 萬里無雲萬里天
산당정야좌무언 적적요요본자연 山堂靜夜坐無言 寂寂寥寥本自然 하사서풍동림야 일성한안려장천 何事西風動林野 一聲寒雁唳長天
사대각리여몽중 육진심식본래공 四大各離如夢中 六塵心識本來空 욕식불조회광처 일락서산월출동 欲識佛祖回光處 日落西山月出東
십념왕생원 왕생극락원 十念往生願 往生極樂願 상품상생원 광도중생원 上品上生願 廣度衆生願 원공법계제중생 동입미타대원해 願共法界諸衆生 同入彌陀大願海 진미래제도중생 자타일시성불도 盡未來際度衆生 自他一時成佛道
나무 서방정토 극락세계 삼십육만억 일십일만구천오백 南無 西方淨土 極樂世界 三十六萬億 一十一萬九千五百 동명동호 대자대비 아미타불 同名同號 大慈大悲 阿彌陀佛 나무 서방정토 극락세계 불신장광 상호무변 금색광명 南無 西方淨土 極樂世界 佛身長廣 相好無變 金色光明 변조법계 사십팔원 도탈중생 불가설 불가설 전불가설 邊照法界 四十八願 度脫衆生 不可設 不可設 轉不可設 항하사 불찰미진수 도마죽위 무한극수 삼백육십만억 恒河沙 佛刹微塵數 稻麻竹葦 無限極數 三百六十萬億 일십일만 구천오백 동명동호 대자대비 아등도사 一十一萬 九千五百 同名同號 大慈大悲 我等導師 금색여래 아미타불 金色如來 阿彌陀佛
나무문수보살 나무보현보살 나무관세음보살 南無文殊菩薩 南無普賢菩薩 南無觀世音菩薩 나무대세지보살 나무금강장보살 나무제장애보살 南無大勢至菩薩 南無金剛藏菩薩 南無除障碍菩薩 나무미륵보살 나무지장보살 나무일체청정대해중보살 南無彌勒菩薩 南無地藏菩薩 南無一切淸淨大海衆菩薩 마하살 摩訶薩
원공법계제중생 동입미타대원해 시방삼세불 아미타제일 願共法界諸衆生 同入彌陀大願海 十方三世佛 阿彌陀第一 구품도중생 위덕무궁극 아금대귀의 참회삼업죄 범유제복선 九品度衆生 威德無窮極 我今大歸依 懺悔三業罪 凡有諸福善 지심용회향 원동염불인 진생극락국 견불요생사 여불도일체 至心用廻向 願同念佛人 盡生極樂國 見佛了生死 如佛度一切 원아임욕명종시 진제일체제장애 면견피불아미타 願我臨欲命終時 盡際一切諸障碍 面見彼佛阿彌陀 즉득왕생안락찰 卽得往生安樂刹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願以此功德 普及於一切 我等如衆生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當生極樂國 同見無量數 皆共成佛道
8. 봉송(奉送) ‧ 소대의식(燒臺儀式) 점안 도량(道場)에 봉청(奉請)해 모신 불보살(佛菩薩), 신중(神衆), 고혼(孤魂) 등을 대성인로왕보살(大成引露王菩薩)의 인도(引導)아래 삼보전(三寶殿)에 예(禮)를 올린 후 회향(回向)과 더불어 봉송하는 의식이다. * 전송하는 의식으로 각종 장엄과 위패를 모시고 상단을 향해 서서 합장을 한다. 그리고 대중은 아래 글을 동음으로 한다.
<봉송(奉送)> 봉송게(奉送偈) 봉송고혼계유정 지옥아귀급방생 奉送孤魂洎有情 地獄餓鬼及傍生 아어타일건도량 불위본서환래부 我於他日建道場 不違本誓還來赴
*법주가 아래 글을 독송한다. 제불자 각열위열명영가 諸佛子 各列位列名靈駕 기수향공 이청법음 금당봉송 갱의건성 봉사삼보 旣受香供 已聽法音 今當奉送 更宜虔誠 奉謝三寶
보례삼보(普禮三寶) 보례시방상주불 普禮十方常住佛(반절) 보례시방상주법 普禮十方常住法(반절) 보례시방상주승 普禮十方常住僧(반절)
행보게(行步偈) 이행천리만허공 귀도정망도정방(반배) 移行千里滿虛空 歸途情忘到淨邦 삼업투성삼보례 성범동회법왕궁(반배) 三業投誠三寶禮 聖凡同會法王宮
『산화락(散花落)』
나무대성인로왕보살(南無大聖引路王菩薩) 나무대성인로왕보살(南無大聖引路王菩薩) 나무대성인로왕보살마하살(南無大聖引路王菩薩摩訶薩)
*각종 장엄과 위패를 모시고 의상조사(義相祖師)의 법성게(法性偈)를 독송하며 소대로 나아간다.
법성게(義相祖師 法性偈) 법성원융무이상 제법부동본래적 무명무상절일체 法性圓融無二相 諸法不動本來寂 無名無相絶一切 증지소지비여경 진성심심극미묘 불수자성수연성 證智所知非餘境 眞性甚深極微妙 不守自性隨緣成 일중일체다중일 일즉일체다즉일 일미진중함시방 一中一切多中一 一卽一切多卽一 一微塵中含十方 일체진중역여시 무량원겁즉일념 일념즉시무량겁 一切塵中亦如是 無量遠劫卽一念 一念卽是無量劫 구세십세호상즉 잉불잡란격별성 초발심시변정각 九世十世互相卽 仍不雜亂隔別成 初發心時便正覺 생사열반상공화 이사명연무분별 십불보현대인경 生死涅槃常共和 理事冥然無分別 十佛普賢大人境 능인해인삼매중 번출여의부사의 우보익생만허공 能仁海印三昧中 繁出如意不思議 雨寶益生滿虛空 중생수기득이익 시고행자환본제 파식망상필부득 衆生隨器得利益 是故行者還本際 巴息妄想必不得 무연선교착여의 귀가수분득자량 이다라니무진보 無緣善巧捉如意 歸家隨分得資糧 以陀羅尼無盡寶 장엄법계실보전 궁좌실제중도상 구래부동명위불 莊嚴法界實寶殿 窮坐實際中道床 舊來不動名爲佛
*소대에 도착하여 법주는 아래 글을 염한다.
소대의식(燒臺儀式) 금차 문외 봉송재자 (주소) 행효자 000복위 今此 門外 奉送齋者 (住所) 行孝子 000伏爲 소천 망(엄부, 자모) 000영가 所薦 亡(嚴父, 慈母) 000靈駕 영가위주 상세선망부모 다생사장 누대종친 제형숙백 靈駕爲主 上世先亡父母 多生師長 累代宗親 弟兄叔伯 자매질손 원근친척등 각열위열명영가 차도량내외 姉妹姪孫 遠近親戚等 各列位列名靈駕 此道場內外 동상동하 유주무주 일체애고혼제불자등 각열위열명 洞上洞下 有主無主 一切哀孤魂諸佛子等 各列位列名 영가 상래 시식풍경 염불공덕 이망연야 불리망연야 靈駕 上來 施食諷經 念佛功德 離妄緣耶 不離妄緣耶 이망연즉 천당불찰 임성소요 불리망연즉 차청산승 離妄緣則 天堂佛刹 任性逍遙 不離妄緣則 且聽山僧 말후일게 末後一偈 사대각리여몽중 육진심식본래공 四大各離如夢中 六塵心識本來空 욕식불조회광처 일락서원월출동 欲識佛祖回光處 日落西山月出東
풍송가지(諷誦加持) 염 시방삼세 일체제불 제존보살 마하살 念 十方三世 一切諸佛 諸尊菩薩 摩訶薩 마하반야바라밀 摩訶般若波羅蜜
원왕생 원왕생 왕생극락견미타 획몽마정수기별 願往生 願往生 往生極樂見彌陀 獲蒙摩頂授記別 원왕생 원왕새 원재미타회중좌 수집향화상공양 願往生 願往生 願在彌陀會中坐 手執香華常供養 원왕생 원왕생 왕생화장연화게 자타일시성불도 願往生 願往生 往生華藏蓮華界 自他一時成佛道
*각종 장엄물과 위패 등을 태운다. 소전진언(燒錢眞言) 『옴 비로기제 사바하』
봉송진언(奉送眞言) 『옴 바아라 사다 목차목』
상품상생진언(上品上生眞言) 『옴 마니다니 훔훔 바탁 사바하』
처세간여허공 여련화불착수 심청정초어피 계수례무상존 處世間如虛空 蓮華不著水 淸淸超於彼 稽首禮無上尊 귀의불 귀의법 귀의승 歸依佛 歸依法 歸依僧 귀의불 양족존 귀의법 이욕존 귀의승 중중존 歸依佛 兩足尊 歸依法 離欲尊 歸依僧 衆中尊 귀의불경 귀의법경 귀의승경 선보운정 복유진중 歸依佛竟 歸依法竟 歸依僧竟 善步雲程 伏惟珍重
보회향진언(普廻向眞言)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거라바 훔』
파산게(破散偈) 화탕풍요천지괴 요요장재백운간 一聲揮破金城壁 但向佛前七寶山
회향게(回向偈) 나무환희장마니보적불(1배) 南無歡喜藏摩尼寶積佛 나무원만장보살마하살(1배) 南無圓滿藏菩薩摩訶薩 나무회향장보살마하살(1배) 南無廻向藏菩薩摩訶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