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라 관점으로 본 주와 무역회사.
주는 노드에서 무역회사가 차지하는 무역력 비중에 시대 계산을 곱한 만큼 "생산품 증가"를 받고 낮은 자치도를 통해 % 건물에 효과를 더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번영하면 25%의 생산품 증가를 추가로 받으며 칙령을 쓸 수 있고 계층 효율이 좋습니다.
무역회사는 기본 건물+ 무역회사 건물을 지을 수 있어 "최소 자치도 감소" 모디파이어로 극대화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러시아가 기본(10), (전용개혁5+10), 혁명의 시대(전-10), 확장(-10), 총독관저(5), 경제패권(20), 주의회 의사당(5~10)
자치도 100%에서 80%를 감소시켜 20%의 준주 최소 자치도를 가진 상태로 무역회사를 지었다고 합시다.
기본(+100%), 군사 행정기관(+100%), 훈련소(+100%)로 80%의 인력이 3번 곱해져 240%의 인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주 라면 훈련소 까지가 끝이므로 200% 인력이 최대 모스크바의 경우는 300%와 320% 비교이므로 큰 차이는 없네요.
무역회사는 건물을 통해 +100%를 추가로 주 400%이 최대 효율입니다.
주 4번 : 100, 200, 300, 400
준주 5번 : 80, 160, 240, 320, 400
400 이후 주 효율이 건물 효과를 더 받겠지만 이후 지을 건물이 없네요.
준주 자치도가 20%이라면 내 모든 인력 모디파이어의 총합이 400%가 넘어갈 때부터 손해입니다. 때문에 자치도 계산 후 분배에 생각을 주의하고 지금 내가 가진 인력 모디파이어 확보로 최소 자치도 확보가 우선인가 주가 우선인가를 한 번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준주 최소 자치도 -50%라면 인력 모디파이어들을 합쳐서 200%을 넘지 않으면 되고 유목민에 경우 인력 건물을 살 여력이 많이 없으니 아마 기본 인력 100%를 제외하고 추가 모디파이어들이 전부 200%을 넘지 않으면 준주를 살리는게 좋습니다.
준주가 초반후기~중후반에서 가치가 크지만 고점은 주가 따라 잡아 역전을 합니다. 때문에 굳이 주를 포기하지 않아도 되지만 지금 당장 통치역량이 부족하면 풀어서 더 많은 영토를 지배하는 것도 방법이죠.
먼저 인프라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공략이 될 것이니 내정에 관련된 2가지 속성을 배우겠습니다.
개발.
어느 한 프로빈스의 개발도를 높이고 개발을 함에 따라 고정으로 증가하는 직할지를 높이는 방법.
개발은 개발도를 증가시키는 행위입니다. 개발을 통해 나의 직할지 비율을 성장시키고 시대관 수용도를 증가시키며 프로빈스에 있는 개발도 밀집도가 큰 만큼 %건물에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개발 비용은 개발도 할인 모디파이어들을 모아서 해주시면 됩니다.
"개발도 집중"은 우리 수도로 다른 국가에 개발도를 가져오는 행위입니다. 개발 비용 증가와 하락에 영향을 받아 추가적인 포인트 투자 없이 수도를 고개발도로 개발할 수 있습니다. 수도 개발과 그 인근 도시의 개발을 같이 해주면 강력한 내정 프로빈스가 됩니다.
고 개발도 프로빈스는 %건물에 영향을 받아 돈이 부족할 때 착취로 대출 손해를 막을 수 있어 추가적인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인프라
생산이나 생활의 기반을 형성하는 중요한 구조물들은 개발도가 높아야 함께 지을 수 있고 이런 개발도 증가는 다른 여러 모디파이어들을 같이 합산시켜 매우 가파른 증가 효율을 보여줍니다.
정복을 한다면 정복한 규모에 따라 내 주요 도시들이 어떤 이익을 받는지, 현재 목표에 따라 땅의 상태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 목표를 세우는 것이 내정에 기초라고 할 수 있죠. 때문에 건설, 확장, 개발을 토대로 지금 당장 내가 하는 행동에서 추가 이득을 굴릴 수 있을 것인가 생각을 해야합니다.
기반시설 이념
I. Local Infrastructure Complexes 지역 기반시설: 주 유지비 -33% / 전 지역 번영도 증가 +0.25
II. Organized Construction 조직화된 건설: 건설 비용 -10%
III. Efficient Construction Plans 효율적 건설 계획: 기반시설 확장 비용 변동치 -25%
IV. Expand Infrastructure Network: 이동 속도 +10% / 무역 중심지 업그레이드 비용 -20%
V. Administrative Efficiency: 주 통치 비용 -10%
VI. Fortificaton Logitics: 요새 유지비 -25%
VII. Regulation Bureau: 건설 시간 -25% / 행정 확장 비용 -100%
완성: 개발 비용 -10%
주의회 의사당(State house) 행정12
유리, 보석 최소 지역 자치도 -10, 주 전체 통치 비용 -40%, (지역 통치 비용 -30%, 지역 통치 비용 -20), 건물 부지 +1
나머지 무역품 최소 지역 자치도 -5, 주 전체 통치 비용 -20%, (지역 통치 비용 -15%, 지역 통치 비용 -10), 건물 부지 +1
읽어보면 일반적인 기준 -35%와 지역 통치 비용 -10을 노릴 수 있습니다.
지역 통치 비용 (-15% = -10)이 되기 위해선 10 ÷ 0.15 = 66.667개발도가 됩니다.
해당 개발도에서 -10은 약 전체 개발도의 -15%가 되겠죠. 같은 원리로 0.15를 0.65로 잡아봅시다.
(10 ÷ 0.65 = 15.3846)로 15개발도에서 정확히 0.65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냥 눈대중으로 10/15 = 66.667 = 2/3인데 생각을 못함. ㅠ)
인 게임 통치력의 곱연산(%)은 최소 비용이 있어 1%의 비용이 남습니다. -100%를 맞춰 완전히 0이 될 수 없다는 뜻이죠. 때문에 35%를 깎고 나머지 65%에 해당하는 비용을 절댓값으로 빼주면 0이 됩니다.
유리, 보석에 경우 약 70%가 공제되니 30%를 처리해야 하므로 (10 ÷ 0.3 = 33.33)으로 33 개발도에서 정확히 0이 됩니다.
만약 8단계 경제 문제에서 "시민 권력 축소"를 선택한다면 80%가 공제되어 20%를 처리해야 하므로 (10 ÷ 0.2 = 50)가 됩니다.
해당 설치 구역에 개발도를 15, 33, 50으로 잡아 0으로 만들고 나머지 지역은 주 전체 통치 비용 -20%를 분산 받습니다. 무역회사라면 -30%가 되므로 법원 1개로도 1%미만으로 만들 수가 있습니다.
나머지 지역도 40%가 적용되니 무역회사 50% 시민축소 10%로 100% 떨어트릴 수 있죠.
각 상황에 따른 통치력 감소 방법들.
일반 기준1 (중심지 아닌 종이, 유리, 보석) 주의회 의사당(-70%) 무역회사(-50%)
일반 기준2 시민 권리 축소(-10%) 법원(-25%) 도시 확장 권리(-15%) 무역회사(-50%)
일반 기준2 (중심지 아닌 종이, 유리, 보석에 변두리) 무역회사(-50%) 시민 권리 축소(-10%) 주의회 의사당(-40%) |
무역중심지가 아니여도 주 안에 (유리, 보석, 종이)가 있다면 무역회사를 권장합니다.
(지방관청을 지을 수 있다면 무역회사를 짓지말고 주로 활용하셔도 됩니다.)
혹은 개발을 목적으로 설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의회 의사당을 설치한 무역회사 지역도 기반시설 확장 패널티를 상쇄합니다.
기준 정리. 건물 주의회 의사당 (설치된 지역-35% 통치력, -10) & (설치된 지역 -70% 통치력, -20) 마을관청 설치 -50% 통치력 총합 -120%
시민 권리 축소와 도시 확장 권리. 시민 권리 축소 -10% 통치력 무역 중심지, 강 -15% 통치력 총합 -25%
일반 기준1. 지방 관청(-50%) 기반시설 이념(-10%) 도시 확장 권리(-15%) 주의회 의사당(-35%) 35%+50%(지방 관청)+15%+10%(이념)=110%(-110%) 15에서 -15개발 (-100%)와 -10에 +15(-10%)라 0이되죠.
일반 기준2. 무역회사(-50%) 시민 권리 축소(-10%) 도시 확장 권리(-15%) 주의회 의사당(-35%) 35%+50%(무역회사)+15%+10%(개혁)=110%(-110%) 15에서 -15개발 (-100%)와 -10에 +15(-10%)라 0이되죠.
개발을 할 여지가 남은 땅은 기반시설을 올려두면 좋습니다.
공장을 2개 지을 수 있어 상당히 괜찮습니다.
"병사 숙소"은 3, 6의 인력 개발도도 절대량 증가이므로 준주 최소 자치도 50%라면 주와 맞먹습니다. |
일반 기준1. 종이에 설치 시 딩주 지방이 받는 변동치. 지방 관청 혹은 무역회사(-50%) 기반시설 이념(-10%)or 개혁(-10%) 주의회 의사당(-70%) 법원(-25%)
관청은 후반에 열리므로 70%와 25%를 노려볼 수 있습니다.
일반 기준2. 지방 관청(-50%) 기반시설 이념(-10%) 도시 확장 권리(-15%) 주의회 의사당(-40%)
관청이 나오는 시기부터 도시 확장 권리는 필요가 없습니다.
일반 기준3. 위 사진에 종이에 설치 시 딩주 지방이 받는 변동치. 지방 관청 혹은 무역회사(-50%) 기반시설 이념(-10%)or 개혁(-10%) 주의회 의사당(-70%) 70%+50%(지방 관청)+10%(이념)=130%(-130%) 20 ÷ 0.3 = 66.66....7개발도 기반시설 유지관리 횟수 3(+45, 30% 까지 허용.)
일반 기준4. 푸주 지방이 받는 변동치. 지방 관청(-50%) 기반시설 이념(-10%) 도시 확장 권리(-15%) 주의회 의사당(-40%) 70%+50%(지방 관청)+10%(이념)=115%(-115%) 20 ÷ 0.3 = 66.66....7개발도
이외 종이이며 무역중심지인 곳은 일반 기준5. 지방 관청(-50%) 기반시설 이념(-10%) 도시 확장 권리(-15%) 주의회 의사당(-70%) 70%+50%(지방 관청)+10%(이념)+15%=145%(-145%) 20 ÷ 0.3 = 66.66....7개발도 기반시설 유지관리 횟수 4(+60, 40% 까지 허용.)
66개발도 까지 4번까지 해서 기존 개발도를 까고 기반시설로 대체.
공장을 더 짓고 싶다면 기반시설을 빼지 말고 그대로 두는 것도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