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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건 중천건(1) ]
(건괘 대의)
* 괘명과 괘서
건 ()은 강건한 하늘의 성정을 나타내며, 안팎으로 소성괘 건 (,^)을 거듭하여 선천 (,^: 내건)과 후천 (,^: 외건)의 괘상을 이루고 있으니, 하늘이 거듭하였다는 뜻으로 '중천건'이라고 읽는다.
'건'자를 파자하면 갑을 중심으로 열개의 천간이 끝없이 순환반복하여 운행하는 천도를 바탕으로 지도(을)과 인도(인)가 있게 됨을 알 수 있다. 이는 곧 천지인 3세를 거느리고 다스리는 주체가 하늘임을 가리키니, 하늘이 자시에 문을 연(천개어자) 후에야, 축시에 땅이 열리며(지벽어축), 인시에 만물이 일어남(인생어인)도 같은 원리이며, 64괘 가운데 건괘가 가장 앞머리에 놓인 까닭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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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갑 천
양 갑 천
의 병 인
인 병 인
유 을 지
강 을 지
#1 좌양(천): 갑. 밭(전) 가운데 종자가 뿌리를 내리는 상. 위에 '십'은 선십갑이고 아래 '십'은 후십갑으로 오전(선천)과 오후(후천)를 뜻함.
#2 중인(인): 병(만물이 생육 활동함)
#3 우음(지): 을(싹이 터서 움터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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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은 형이상적인 성정으로써의 하늘을 뜻하며, '천'은 형이하학적인 형상으로써의 하늘을 가르친다. 본래 '천'은 사람(대: 팔다리를 벌린 사람 형상)의 머리위에 있는 하늘(일)을 말하기도 하지만, 하늘(위의 일)이 땅(아래의 일)에 그 기운을 내려 사람(인)을 낳게 하는 본체임을 뜻하므로, '건'과 마찬가지로 '3재'를 통솔 주관한다.
(주석: 정자(북송대학자. 1033-1107)의 '역전'에는 주재자로써의 하늘을 '제', 공용으로써의 하늘을 '귀신', 묘용으로써의 하늘을 '신' 등으로 분류하여 설명하였다.)
* 괘덕과 괘상
건은 여섯효가 다 양효(순양괘)이므로 굳세고 씩씩한 괘덕을 갖추고 있다. 때로써 살피면 맹하(초여름)인 음력 4월로서 양기가 극성한 때이고, 오행으로는 단단한 양금(경금)에 속하며, 방위로는 그늘지고 외진 서북방에 자리한다.
양효를 표상한 ''은 한 획으로 양(홀수, 기수)를 뜻하며, 양의 정화라 할 수 있는 해(일)의 굳건한 운행을 나타낸다. 여섯 양효로 이루어진 건의 강건한 괘상은 대자연의 본체인 하늘(천)로써 대표되며, 집안에서는 가장인 아버지(부), 신체로는 의사를 관장하는 머리(수), 동물에는 용이나 말등이 이에 해당된다.
* 관련된 괘와의 비교
1) 도전괘. 호괘, 착종괘: 중천건 ()
주석: 중천건과 중괘: 하늘의 운행은 순환반복하니 '중천건'이다. 64괘 가운데 하괘와 상괘가 같은 괘로 이루어진 경우 중괘라고 하며, 건, 곤, 감, 리, 진, 간, 손, 태의 여덟 중괘가 있다. 대개 중괘를 이름 붙임에 '중천건'을 '건위천', '중지곤'을 '곤위지' 등으로 표현한 경우가 있으나, 괘에 있어서는 먼저 그 괘의 형상을 말한 뒤에 명칭을 덧붙여야 마땅한 것이다.(예: 수뇌둔, 산수몽 등)
괘체가 변하지 않으니 건이 부동의 근본(체)임을 볼 수 있고, 오로지 순음괘인 곤만이 순양괘인 건에 짝한다(배합괘). 따라서 건, 곤은 역의 문이 되며 만물을 낳는 부모로서 모든 괘의 바탕이 된다.
(본문 강해)
건은 원코 형코 이코 정하니라.
1) 건은 원하고 형하고 이하고 정하니라.
2) 뜻풀이: 대자연의 변화 가운데 가장 으뜸가는 것이 4계절의 운행이다. 따라서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덕을 나타내는 '원형이정'으로써 건괘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세상 만물은 봄의 덕인 원에 바탕하여 생겨 나오며(생), 여름의 덕인 형으로 자라게 되고(장), 가을의 덕인 리로 결실을 거두어(수), 겨울의 덕인 정으로써 갈무리 되니(장), 삼라만상의 생장수장이 곧 건의 '원형이정' 사덕에 말미암는다.
#1 4덕은 하늘의 사시(춘하추동)와 땅의 사방(동남서북), 사람의 사단(인예의지)등의 기본법도이자 준칙이 된다.(도표 '원형이정과 사시, 오행, 사방, 오상'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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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형이정과 사시, 오행, 사방, 오상
사덕 원 형 이 정 -
사시 춘 하 추 동 -
오행 목 화 금 수 토
오상 인 예 의 지 신
원: 대야, 선야(수에 해당)
형: 통야, 좍야(수족에 해당)
이: 의야, 설야(의사에 해당)
정: 정야, 고야(흉장에 해당)
선천-춘: 목왕 원덕(생), 하: 화왕 형덕(장)
중천과도기(금화교역기)
후천-추: 금왕 이덕(수), 동: 수왕 정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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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괘의 첫 머리에 나오는 이 구절은 괘에 담긴 재질과 형상을 판단한 단(단: 괘사)으로서, 주나라 문왕이 은나라 말기의 폭군이었던 주왕에 의해 유리옥에 유폐되었을 당시에 지으신 것이다. 이 '건원형이정'이라는 문왕의 단을 천도의 운행에 바탕한 4시의 덕으로 판단하여 정의내린 공자와는 달리, 주자(남송의 유학자, 1130--1200, 이름은 주희)는 그의 저서 '본의'에서 '크게 형통하고(원형), 바름을 지킴이 이롭다(이정)'는 점서적인 풀이를 하였다. 즉 점을 쳐 이 건괘가 나오면 원대한 하늘과 같이 크게 형통하지만, 공정무사한 하늘처럼 그 바름을 굳게 지켜야 이롭게 된다는 해석이다.
#2 괘상으로 보면 내건(하괘)이 생장기인 '원형(선천)'이 되고, 외건(상괘)이 수장기인 '이정(후천)'이 된다.
#3 천도를 성정으로 나누어보면, 성은 '원형이정'으로서 체가 되며, 정은 '생장수장'으로서 그 용이 된다.
#4 64괘의 단에 '원형이정'을 전부 언급한 괘로는 상경의 건, 곤, 둔, 수, 임, 무망과 하경의 혁 등 총 일곱괘이다. 그러나 건곤은 천지로서 만물의 부모가 되고 다른 모든 괘의 근본이 되므로 사시의 덕으로써 설명하고, 다른 괘에 있어서는 주자의 해석과 같이 점서적으로 풀이한다.
초구는 잠룡이니 물용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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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형이정 파자해
원: 천(일), 지(일), 인(인): 종자가 움터나옴
형: 땅위로 줄기 뻗음(고), 만물의 입(구), 성숙한 과정으로 결실(자) 되기 전(료)
리: 낫을 세워 벰(도), 익어 고개 숙인 벼(화)
정: 굳게 지킴 (점복: 빗장을 거는 상), 씨앗의 눈(목), 음과 양(종자: 팔)
ㄱ. 원(이 + 인): 위의 '일'은 하늘을 아래의 '일'은 땅을 뜻하며, 왼쪽의 '삐침'는 양을, 오른쪽의 '세울을'는 음이니 합해서 사람('인'은 어진사람 인)을 상징한다. 음양의 씨앗(인)이 천지 두 기운의 교합에 의해 땅 속에서 움터 나오는 모습(인)이므로 봄의. 덕을 뜻한다.
ㄴ. 형(일 + 구 + 료). '구'는 구멍(입)을 통해 호흡하고 음식물을 섭취 배설하여 성장하는 것을, '돼지해머리'는 초목이 땅위로 줄기를 뻗은 형상이며, '료'는 생장과 정을 의미하니 여름의 덕을 뜻한다.
료: 마칠 료(자는 결실을 맺은 것이고 료는 아직 결실이 되지 않은 것을 뜻한다)
ㄷ. 이(화 + 도): 이는 낫을 세워(도) 벼(화)를 베는 뜻이니, 결실의 계절인 가을의 덕을 말한다.
* 화: 벼 화, 도: 선칼 도
ㄹ. 정(복 + 패): 음의 기운(둟을곤)이 극성하고 양의 기운(한일)이 미미한(점복) 때로서, 음양의 씨앗(팔)에서 싹눈(목)이 움트지 않도록 굳게 갈무리 하여 지키는 뜻으로 겨울의 덕을 말한다. '정'은 고대에 복서를 맡은 관리를 '정관'이라고 한데서도 알 수 있듯이, 신의 뜻을 굳게 지킨다는 뜻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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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초구는 잠긴 용이니 쓰지 말지니라.
잠: 잠길 잠, 숨을 잠 물: 말 물
2) 뜻풀이: '초구'라 함은 양(구로 표시함)이 처음 생겨나 맨 밑에 처한 상태(초)를 뜻한다. 아직 양기가 미약하고 어린 때이므로 물 속에 잠긴 용의 형상이며(잠용), 바깥출입을 삼가고 안으로 힘을 길러야 할 때이므로 '쓰지 말라'고 한 것이다(물용).
효위가 비록 강이 양자리에 있어 그 위가 바르나, 하괘의 중을 얻지 못한데다 가장아래에 있는 까닭에, 조급히 움직이지 말고 안정하여 학문과 수양을 쌓아야 할 때다.
#1 건괘의 여섯 양효를 용에 비유한 것은 용은 양물로서 상상적, 형이상적인 존재이며 변화막측하고 조화무상하여 하늘의 성정과 부합되기 때문이다.
#2 초구가 발동하면 음으로 변하여 손하절 (,^: 입)이 되므로 '잠용'의 상과 '물용'의 점이 나온다. 건 ()으로부터 초구가 변하여
된 천풍구괘 ()의 괘사에도 '쓰지 말라(물용)'는 내용이 있다.
#3 점을 쳐서 건 초구가 동(변화)하였을 경우, 본괘의 동효인 건괘 초구를 위주로 하여 살피고(체), 지괘의 변효인 구괘 초육을 참조하여 본다(용). 또 음양이 소장하는 원리로써는, 일양이 (시생: 비로소 남)하여 양의 기운이 회복하는 지뇌복괘(: 동지달괘)의 뜻이 있다.
#4 괘효의 말씀은 대개 그 상을 먼저 말한 후에 그에 따라 길흉회린의 점으로써 판단한다. 즉 초구는 '잠용'의 상을 먼저 말하고 '물용'의 점을 나중에 말한 것이며, 아직 어려 양기가 미숙하므로 남녀 교합을 하지 못할 때이다.
#5 문왕이 지은 단(단: 괘사)을 이어 세째아들인 주공이 효의 동정과 변화의 이치를 깊이 연구하여 글로 붙인 것이 효사이다. 문왕의 괘사와 주공의 효사를 경(상경과 하경으로 나눔)이라 하고, 공자가 찬술한 십익을 대전이라 하여 주역전문을 구성하고 있다.
* 주공: 문왕의 아들이며 무왕의 아우, 이름은 단, 무왕을 도와 은을 멸하고 주를
세웠으며, 조카인 성왕을 도와 왕실의 기초를 세우고 제도와 예악을 정비했다.
#6 효를 그려나가는 차례는, 나무가 뿌리를 내리고 줄기를 뻗어 나가는 원리를
따라, 아래로부터 위로 그려 올라간다. 처음 그리는 효인 초효로부터 이효, 삼효,
사효, 오효 그리고 가장 위의 상효에 이르기까지 '6효의 위'가 베풀어 짐으로써
하나의 괘(대성괘)가 이루어진다.
#7 양효는 9, 음효는 6으로 나타낸다(구이, 구삼등의 9와 육사, 육오 등의 6,
따라서 구와 육은 음양을, 초, 이, 삼, 사, 오, 상은 효의 위치를 말한다).
* 1--5는 생수이며 6--10은 성수이다. 생수 가운데 홀수인 1, 3, 5를 합한 9와
짝수인 2, 4를 합한 6으로 효의 변동을 말하는 것이다(삼천양지의 원리)
* 소양, 소음수인 7과 8은 어린 상태로 교합을 이루지 못하여 효의 변동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노양수인 9와 노음수인 6으로서 효의 명칭을 삼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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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자의 십익
상하와 팔방을 합하여 시방(십방)이 되니, 이는 열개의 날개로써 주역을 보익한다는 뜻이다. 공자의 10익에 대해서는 그 분류에 여러 설이 있으나, 야산선사는 '단전, 상전(대상과 소상), 건괘문언전, 곤괘문언전, 계사상전, 계사하전, 설괘전, 서괘상전, 서괘하전, 잡괘전'으로 나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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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이는 현룡재전이니 이견대인이니라.
1) 구이는 나타난 용이 밭에 있으니 대인을 봄이 이로우니라
견: 나타날 현, 보일현, 볼견(수동적인 경우 '현', 능동적인 경우 '견'으로 발음된다.)
2) 뜻풀이: 두번째 자리에 양이 처하였으니 '구이'다. 음자리에 양이 온 상태라서
제자리가 아니나(실위), 하괘의 중심에 자리하였으므로 중을 얻었다(득중). 잠용인
초구를 벗어난 상태로서 자신의 능력과 포부를 세상에 크게 펼치는 때이므로 '현룡재전'의 상이다.
점을 쳐서 구이효가 동한 경우 보통사람은 구이와 같은 대인을 찾아봄이 이롭고,
대인의 경우는 상괘에서 중을 얻은 구오 대인을 만나봄이 이로우니 '이견대인'이다.
구이가 득중한 까닭에 어진 덕과 뛰어난 능력이 있는 현인에 해당하나, 강건 중정한
구오 인군을 만나야만 자신의 역량을 펼수 있는 것이다.
#1 이효의 위는 지상에 해당하므로 밭(전) 또는 들(야)의 상이며, 인군의 위에
처하지 아니한 까닭에 '현: 왕 + 견'이라 하지않고 '견'으로 말하였다 (견용재전).
#2 구이가 변하면 하괘가 이 (,^: 목)가 되니 '견'이
나온다. 또 대성괘로 보면 이효자리가 땅의 자리이지만, 소성괘로 보면 사람의
자리이므로 '인'이다.
#3 구이가 변화하면 이허중 (,^)이 되므로 문명한
상이며, 지괘 또한 천화동인괘
()로서 동지를 만나
함께하는 뜻이 있으므로 '현룡재전'의 상과 '이견대인'의 점이 나온다.
* 구이는 _견용재전_(상)이니, _이견대인_(점)이니라
#4 이는 외명내암하고 속이 허한 상으로, 신체상 눈에 해당하며, 태양의 밝음을
상징하므로, 사물을 환히 비추는 뜻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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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정과 응
괘에 있어서 득중한 효를 가장 좋게 보며, 다음은 득위(정위)와 상응관계 등을
따진다. 즉 효의 길흉을 판단함에 있어, 중정 여부(중의 실득과 위의 실득)가 기본이
되며, 사람이 살아가는 이치 또한 중정여하에 따라 길과 흉이 있게 되는 것이다.
건의 구이와 구오는 그 위가 각기 상하괘의 중심이므로 득중한 상태이며, 비록 같은
양효로서 음양상응은 아니나, 효의 위를 볼 때 서로 응하는 관계이다. 효의 위로 볼
때 하괘의 초, 중, 상효는 상괘의 초, 중, 상효와 각기 응한다(건괘의 경우 초구와
구사, 구이와 구오, 구삼과 상구). 그러나 순양괘인 건은 응하는 효위간에 서로
음양으로 짝하지 못하므로, 모든 효가 음양의 상응을 이루지 못한 상태이다.
(상하의 소성괘가 같은 중괘는 모두 음양이 상응하지 못한다. 다만 건괘는 천덕을
뜻하므로, '동덕으로 응한다'하여 그 덕을 높이 평가한다).
참고로 건괘 여섯효의 중정관계를 살피면 다음과 같다.
* 건 여섯 효의 중정관계
응 효명 중정여부
상구 부중 부정
구오 득중 득정(강건중정)
구사 부중 부정
구삼 부중 득정
구이 득중 부정
초구 부중 득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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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삼은 군자ㅣ 종일건건하야 석척약하면 려하나 무구ㅣ리라.
1) 구삼은 군자가 날이 마치도록 굳세고 굳세어서 저녁에 두려워 하면 위태로우나 허물은 없으리라.
건: 굳셀 건 척: 두려울 척(심 + 역) 약: 같을 약(--듯), 만일 약
려: 위태로울 려 무: 없을 무(모 및 무와 동자) 구: 허물 구
2) 뜻풀이: 양이 세번째 자리에 처한 '구삼'은 하괘의 가장 높은 위에 있고, 중을
잃은데다 지나치게 강한 상태이므로 위태로운 처지이다. 강건한 덕으로 아침부터
저녁까지 굳세게 노력하고 또 저녁에 혹 잘못한 것이 있나 반성하는 태도로
나간다면(군자 종일건건 석척약). 비록 위태로운 처지이나 허물을 면할 수 있게
된다(려무구).
#1 건괘의 구삼은 선천(내건)에서 후천(외건)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중천)이므로
'종일건건'의 상이며, 두효씩 묶어 볼 때 그 위가 사람에 해당하므로 '용'이라 하지
않고 '군자'로써 설명하였다.
#2 '석척약(저녁에 두려워 함)'은 하루일과의 결실이 있는 저녁에 반성하는 뜻으로,
지나온 이력에 따라 재앙 혹은 복이 주어짐을 말한다.
#3 구삼이 변하면 태상절 (,^)로서 해지는 서녘에 대한
뜻이 있고(종일, 석), 지괘 또한 천택이괘
()로서 범꼬리를 밟은
위태한 형국이다.
#4 '무구'라 함은 허물을 잘 기워 나감을 말한다.(선보과야)
구사는 혹약재연하면 무구ㅣ리라.
1) 구사는 혹 뛰어 못에 있으면 허물이 없으리라.
약: 뛸 약 연: 못 연, 웅덩이 연 무: 없을 무 구: 허물 구
2) 뜻풀이: 양이 네 번째 위에 있는 구사는 하괘를 벗어나 상괘에 있고, 인군인
구오 바로 밑에 있는 까닭에 자신의 능력이 구오가 될 수 있는지 시험해보는
자리이다. 한번 뛰어 보아서, 아직 그 역량이 부족하고 시기가 무르익지 않음을 알아
제자리로 다시 돌아 온다면 허물될 것은 없다(혹약재연 무구).
#1 구사는 중을 얻지 못하였고 위를 잃은 상태이므로, 그 재질이 강건중정한 구오에
견줄 수 없는 상태이다. 따라서 제자리로 돌아와 스스로의 덕을 닦고 때가 이르기를 기다려야 한다.
#2 '혹'은 의혹하는 뜻이다. 구사는 하늘(구오, 상구)이나 땅(초구, 구이)의 자리에
속하지 않고, 또 비록 사람자리에 해당하나 음위에 양이 처했으니 실위한 상태이다.
따라서 스스로의 위치에 대하여 의심하는 것이며, 효사에도 '용'이나 '군자' 등 구체적인 설명이 없는 것이다.
#3 초구와 구사는 상, 하괘의 처음 효로서 그 위가 서로 짝을 이루므로, 그 상이 유사하다(잠용, 재연).
#4 구사가 변하면 손하절 (,^: 입)이 되니 초구와 마찬가지로 못에 들어가는 뜻이 있고, 지괘 또한 풍천소축괘 ()로서, 덕을 쌓으며 때가 성숙하기를 기다려야 하는 뜻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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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와 무
주역 경문에는 다른 경문과는 달리 무를 무로 표기하였다. 무자는 무자와 통하지만
그 내포하고 있는 의미는 차이가 있다.
무자는 있던 것이 사라져 없어졌다는 뜻이 강하며, 원 글자는 '무(우거질 무)'자의
모양으로 밑에 '임'자가 있었으나, 진시황이 분서갱유를 한 후 이에 대한 반발로
불(화)를 밑에 넣어 썼다는 설이 전해진다.
무자는 '허무한 도'를 뜻하기도 하고, 사람이 원기가 없으면 적막하여 죽게 된다는
뜻으로 원자와도 의미가 통한다. 또 하늘은 서북쪽이 기울어져 있다는 뜻을 내포한다
하여, 맨위의 '일'획을 왼쪽으로 쳐지게 긋는 경우도 있다(천경서북 지부만동남:
열자, 소간). 즉 무자는 보다 철학적인 의미가 강하며, 겨울에 만물이 모두 땅속으로
사라졌으나 그 생명은 살아있듯이, 보이지는 않으나 실체는 있다는 뜻이 담겨져 있다.
* 무자를 기(목멜 기: 여인의 머리를 모으는 비녀의 뜻이 있다)자로 쓴 책이 간혹
눈에 띠는데, 야산선사는 '삐침'는 씨앗인데, '기'라고 쓰면 씨앗이 진방(동방)에서
뻗어 올라가는 것이 되므로, 두번째 획인 '일'아래까지 획을 내려그어(기)
간방(동북방)에서 싹이 트게 하여야 한다고 했으니 음미해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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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오는 비룡재천이니 이견대인이니라.
1) 구오는 나는 용이 하늘에 있으니 대인을 봄이 이로우니라.
비: 날 비 견: 볼 견(만나서 봄)
2) 뜻풀이: 양이 다섯번째 위에 있는 '구오'는, 건괘의 주효로서 득중 득위하여
강건중정한 덕을 갖추고 또한 인군의 위에 처해 있으므로, 하늘로 승천하여 조화를
부리는 용의 상이다(비용재천). 구이와 마찬가지로 점을 해서 이 효를 얻으면,
보통사람은 구오와 같은 대인을 봄이 이로우며, 구오 스스로는 아래의 어진
구이대인을 만나 천하를 다스려나가는 것이 이롭다(이견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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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오대인과 오황극
구오는 후천을 뜻하는 낙서구궁(총론 낙서 참조)의 가운데 위인 오중을 이르며,
이른 바 서경 홍범편의 오황극에 해당한다. 건괘의 '문언전' 구오효에 대한 내용에는
구오대인에 의한 선후천 변화가 숨어 있다.
건은 하늘이므로 크며(대), 구이, 구오는 소성괘로 볼 때 사람 자리에 해당하므로
각기 '대인'에 대한 내용이 있다. 구이, 구오가 변한 중화이괘
() 대상에도 '대인'으로써
설명하고있다.(64괘의 대상가운데 대인을 언급한 것은 이괘 뿐이다).
* 이괘 대상: 상왈 명양이 작이하니 대인이 이하야 계명하야 조우사방하나니라.
* 홍범: '홍'은 크다는 뜻이며 '범'은 법을 뜻하므로, 곧 세상을 다스리는 큰 법이
'홍범'이다. 주나라 무왕이 은나라 성인인 기자를 찾아가 치세의 도에 대해 문답한
내용이다. 모두 구주(아홉가지 범주로서 오행, 오사, 팔정, 오기, 황극, 삼덕, 계의,
서징, 복극)로써 이루어져 있으며, 다섯번째 황극을 중심으로 설명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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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래의 구이대인도 위의 구오대인을 만나야 이로우므로, 구이, 구오의 두 효사에
모두 '이견대인'을 말했고, 대동세계 또한 이 두 대인에 의해 구현되어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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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역과 대동중정 사상
유학의 근본사상인 '대동중정'은 역을 본바탕으로하여 형성된 것이다. 건의
구이효가 변한 동인괘의 '동'자와, 구오효가 변한 대유괘의 '대'자에서 '대동'이
나오며, 효의 길흉여부를 살필 때 '중정'을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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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이와 구오는 상하의 중효로서, 그 위가 짝하므로 동덕으로 상응한다. 구오가
변화하면 이허중 (,^)기운이 위로 타오르듯(염상)
비상하는 뜻이 있고, 지괘 또한 화천대유괘
()로서 하늘 위의 태양이
온 누리를 두루 비추는 형상이다. 대유는 일중(한 낮)한 상이므로, 오회중천시대에
성인인 구오대인이 출현함을 암시하고 있으며, 주역 64괘의 차례(서괘)로 볼 때도
구와 오를 합한 열네번째에 대유괘가 있다.
상구는 항룡이니 유회리라
1) 상구는 높은 용이니 뉘우침이 있으리라.
항: 높을 항 회: 뉘우칠 회(후회함)
2) 뜻풀이: 가장 윗자리에 처한 양인 '상구'는 지나치게 극한데다, 부중부정하여 더
나아갈 바가 없으니 뉘우침만 남는다. 높은자리에 있어 비록 신분은 귀해도 실권이
없고 지위가 높아도 따르는 이가 없는 처지로서, 정사에서 물러난 상왕이나,
정년퇴임을 한 경우 등에 해당한다.
#1 상구가 변하면 태상절 (,^)로서 노을지는 황혼녘이
되고, 지괘인 택천쾌괘 ()
또한 아래의 다섯 양효가 상육 음을 결단하는 상이다.
용구는 견군룡호대 무수하면 길하리라.
1) 용구는 뭍 용을 보되 머리가(머리함이) 없으면 길하리라.
수: 머리 수, 우두머리 수
2) 뜻풀이: 용구는 건의 여섯 양효 모두가 발동하는 상태를 말한다. 서로 머리가
되고자 앞다투는 때에 함부로 나서면, 다른 용들에 의해 큰 피해를 입게 되므로
부드럽게 대처함이 길하다. 여섯 양 전부가 변한 지괘 또한 중지곤
()으로서 유순한 괘덕이
있다. 또 그 때와 변화의 도에 맞추어 건의 머리(수)를 곤속에 묻어야만이 종자가
수태되어 건도를 회복할 수 있으며, 남녀의 교합에 있어서도 그 머리(수: 남자의
성기)를 여자의 생식기에서 내놓지 않아야 아기를 가질 수 있으므로 '무수길'이다.
#1 용구는 여섯 양이 극성하여 날 뛰는 상태이나, 극측반(궁극에 다다르면 다시
본래로 돌아옴)의 이치로 음의 때가 오므로, 종자를 땅속에 묻고 봄이 오기도 전에 그
싹(머리)이 나오지 않도록 잘 갈무리해야 한다.
#2 건괘의 모든 효가 발동한 곤은 음력 10월괘로서 극히 추운 때이므로, 씨앗을 잘
보존하여야 하며, 아기 또한 열달이 지나야 세상에 나오게 되는 것이다.
#3 다른괘와 달리 건, 곤은 모든 괘의 부모에 해당하므로, 특별히 용구, 용육에
대한 설명을 덧붙여 놓았다.
#4 오늘날의 극도로 발달한 물질 문명시대를 용구의 상에 견줄 수 있다.
#5 정자는 '용구'를 여섯효 모두 발동한 것으로 보지 않고, '구(양)를 쓴다'로
해석했다.
단왈대재라 건원이여 만물이 자시하나니 내통천이로다.
1) 단에 가로되 크도다! 건(하늘)의 원이여! 만물이 (건의 원을) 바탕하여
비롯하나니, 이에 하늘을 거느리도다!
단: 판단할 단 자: 바탕할 자 내: 이에 내 통: 거느릴 통
2) 뜻풀이: 건의 '원형이정' 네 덕으로 말미암아 만물의 생장과 수장이 있게 되므로
크며(대재건원), 사덕 가운데 봄의 원덕이 머리로서 으뜸이 되므로 건의 원이 네 덕을
대표한다.
이 원덕에 의해 만물이 바탕이 주어지고 생명활동이 비롯되며(만물자시),
사덕가운에 으뜸이 원이므로 건의 원이 하늘을 거느리는 주체이다(내통천).
#1 공자의 '십익'가운데 하나로, 문왕의 단(괘사)에 대해 보충하여 덧붙인 설명이
'단전'이다. 주로 괘의 재질을 판단한 것으로 괘체, 괘덕 및 괘변등에 의거하여 괘를
풀이했다.
#2 하늘은 원을 주로 하고, 땅은 정을 체로 하는 것은, 천간의 머리가
동방갑목(원)이고, 지지의 머리가 북방자수(정)인데서도 그 이치를 미루어 살필 수
있다. 이를 체와 용의 관계로써 말하면, 작용은 원으로써 위주가 되고 본체는
정으로써 위주가 된다. 즉 만물은 건원을 바탕으로 비롯되고(자시), 곤원에 힘입어
나온다.(자생)
#3 이상은 하늘의 사덕가운데 '원'을 설명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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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왈, 상왈, 문언왈
본래 경문(괘사와 효사)과 공자의 십익이 다른 책으로 떨어져 있던 것을 한나라의
비직이 단전과 상전(대, 소상전)을 경문 밑에 붙여(상전에 있어서는 지금의 건괘의
구성과 같이 한꺼번에 붙였다) 합본하고, 후에 정현과 왕필이 소상전을 나누어 해당
효사 밑에 붙이고, 여기에 건,곤문언전을 덧붙였으므로 경문과 구별하기 위해 '단왈',
'상왈', '문언왈'이라고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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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행우시하야 품물이 유형하나니라.
1) 구름이 행하며 비가 베풀어서 품물이 얼굴을 흐르느니라.
품: 뭇 품, 온갖(갖가지) 품 형: 얼굴 형, 형상 형, 형모(형체) 형 류: 흐를 류
2) 뜻풀이: 하늘이 구름과 비를 운행시켜 만물에 베풂에 따라(운행우시) 만물이
각기 그 형용을 갖추게 되니, 사덕 가운데 여름의 형덕으로 말미암아 품물(만물)이
다양한 모양을 이룬다(품물유형).
구름은 땅의 음기(수증기)가 하늘로 올라 이루어지고, 비는 하늘의 양기가 땅으로
베풀어지는 것이니, 하늘에서 음양의 기운이 교합하여 흘러내림으로써 모든 물건의
얼굴(물형: 모습)이 생겨나며, 남녀의 "운우지정"이라는 말도 이에 말미암은 것이다.
#1 '품'과 '형'에는 삼세에 대한 뜻이 들어 있다. 만물 대신에 '품물'이라 이른
것은 천지인 삼재(품자에는 입구'구' 셋이 들어 있음)를 강조한 것이며, 여름의
형덕에 대한 뜻이 있다.(형자의 구멍(구)이 트여야 형통함) 수기(운우)을 위주로
설명함은 물이 생명의 근원 바탕이기 때문이다.
#2 이상은 하늘의 사덕가운데 '형'을 설명한 것이다.
대명종시하면 육위시성하나니 시승육룡하야 이어천하나니라.
1) 마침과 비롯함을 크게 밝히면 여섯 위가 때로 이루나니, 때로 여섯 용을 타서
하늘을 모느니라.
승: 탈 승 어: 말몰 어, 어거할 어(거느림, 통치의 뜻)
2) 뜻풀이: 건괘의 처음인 초구와 마지막인 상구를 크게 밝히면(대명종시), 건의
여섯 위가 때에 따라 이루어지며(육위시성), 그 때를 따라 여섯 용을 타서(시승육용)
말을 몰듯 하늘을 운전함을 말한다(이어천). 즉 초구 잠용, 구이 견용... 구오
비용, 상구 항용을 각기 그 때에 따라 몰아 나감으로써 천도가 운행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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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괘와 원형이정
(그림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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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종'이라 하지않고 '종시'라 이른 것은 마쳐야 새롭게 비롯하고(종측유시),
또한 무한히 순환 반복함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다.
#2 육위시성: 육허(상하와 사방)로부터 공간인 육합이 나오며, 육천의 위인
'육위'가 이루어진다. 이 여섯효 위에 여섯 용이 탈 경우 양효가 되며 타지 못하면
음효가 된다.
#3 하괘가 선천이고 상괘가 후천을 뜻하므로, 선천종 후천시에 대한 뜻도 있다( 즉
'대명종시'를 '하괘종인 구삼효와 상괘시인 구사효를 크게 밝히면'으로 해석한다.
구삼과 구사효에는 '용'자가 없음).
#4 천도가 운행함에 따라 주야와 사시가 있게 되듯, 사람도 각기 주어진 때를 타고
살아간다. 타고난 운명에 순응함이 선천이라면, 의지로써 스스로의 운명을 개척하고
혁신해나감이 후천이다.
#5 이상은 하늘의 사덕중 '원과 형'을 같이 설명한 것이다.
건도ㅣ 변화애 각정성명하나니 보합대화하야 내이정하니라.
1) 건의 도가 변하고 화함에 각기 성명을 바루나니(바로하나니), 크게 화함을
보전하고 합해서 이에 이롭고 바르니라.
보: 보존할 보, 지킬 보
2) 뜻풀이: 건도가 변화함에 따라 만물이 천명으로 부여된 각자의 성품을 바로
하며(건도변화 각정성명), 이렇게 바로하여 대화된 결실을 보전, 화합하니(보합대화),
이에 이롭고 바른 것이다(내이정).
#1 '성'은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만물의 본 바탕이고, '명'은 하늘이 만물에 그렇게
행하라고 내려준 임무 또는 명령이므로 결국 같은 뜻이다.
#2 '각정성명'은 원형에, '보합대화'는 이정에 대한 설명이며, 전체적으로는 이정에
대한 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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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도의 음양변화
한번 변하여 양이 되고, 한번 화하여 음이 되는 것이 도이다. 도를 잘 이어감이
'각정성명'이고, 도를 이룬 것이 '보합대화'이다. 음의 기운이
극성하면 양으로 변하고(음변), 양의 기운이 극성하면 음으로 화하니 (양화), 즉
변이라 함은 나아감이요(생장), 화라 함은 이루어짐을 뜻한다(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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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서물에 만국이 함녕하나니라.
1) 뭍 물건에 머리로 나옴에 만국이 다 편안하느니라.
함: 다 함 서: 무리 서 녕: 편안할 녕
2) 뜻풀이: 평범한 뭇 물건 사이에서, 건의 구오와 같이 중정대덕을 갖춘 훌륭한
성인 우두머리로 나와(수출서물), 새로운 시대(후천)을 열음에 모든 나라가
평안해짐을 이른다(만국함녕).
#1 비사적으로 보면 동북방(간방)인 우리나라에서 구오대인이 나온다는 뜻이다.(출:
산 + 산), '함녕'의 '함'자도 택산함괘
()의 뜻으로 간방에서
산택의 기운이 통하여, 만국의 평화가 이룩되는 후천이 도래하는 것이다.
#2 간은 '일 + 씨'로 해의 뿌리라는 뜻이니, 만물이 이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3 간방에서 머리(수)가 나옴은 선천팔괘의 간방에 후천팔괘의 건괘가 오는
데에서도 알 수 있으며, 만물의 종시가 간에서 이루어지므로 선천의 마지막, 후천의
시작이 우리나라 간방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출'에는 제출호진에 대한 뜻도
있으며, 건괘와 짝이 되는 곤괘의 '곤후재물'의 물과 연결된다.
#4 수출의 '수'는 상경의 첫머리괘인 건을, 함녕의 '함'은 하경의 첫머리괘이다. 함괘는
소남(간: 산, 동방)과 소녀(태: 택, 서방)가 서로 만나 감응함으로써 부부의 연을
맺는 후천괘이다.
#5 서방인 미국(태)이 동북방인 조선(간)에 시집오는 과정으로 설명하기도 한다.
#6 이상은 '원형이정'을 종합적으로 설명했다. 즉 '수출서물'은 원형에,
'만국함녕'은 '이정'에 해당한다.
상왈천행이 건하니 군자ㅣ 이하야 자강불식하나니라.
1) 상에 가로되 하늘의 운행이 굳건하니, 군자가 이로써 스스로 굳세어 쉬지
않느니라.
건: 굳셀 건 강: 굳셀 강 식: 쉴 식, 그칠 식
2) 뜻풀이: 하늘의 운행이 쉬임없이 굳건하게 돌아가는 것을 군자가 본받아,
끊임없이 굳건한 마음으로 노력하는 것이다.
#1 이는 괘의 상에 대한 설명으로 '대상'이라 이르며, 효의 상에 대한 설명인
'소상'과 함께 공자의 십익 가운데 하나인 '상전'을 구성한다. 대자연의 이치를
본받아 소자연인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여야 할 도덕적 지표를 제시한 것이
'대상'이다.
#2 괘의 대상에는 주로 '군자'로써 말하고 있으며, 괘상을 본받아 행하는 뜻인
'이'가 있으므로 역을 '군자이학'이라고도 한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피면 왼편은
삼천(1 3 5)으로서 노양수 9(1+3+5=9)를 뜻하고, 오른 편의 '인'은 양지(2
4)로서 노음수 6(2+4=6)을 나타낸다.
#3 '자'는 원래 코를 뜻하는 글자였는데, 얼굴 중심에 코가 있고, 코의 호흡으로
모든 생명활동이 이루어지므로 사람 전체를 뜻하는 글자가 되었다. 건괘 대상에
'자'를 둔 것은 천도가 자연스럽게 운행되듯이, 사람도 이를 바탕으로 스스로의
주체를 이루었음을 말한 것이다. 그 획수도 6효와 같은 수인 6획으로 되어 있다.
#4 구삼효사의 '종일건건' 하라는 내용이 대상의 '자강불식'과 연관된다.
잠룡물용은 양재하야ㅣ오
'잠룡물용'은 양이 아래에 있음이요,
현룡재전은 덕시보야ㅣ오
'현룡재전'은 덕을 베풀음이 넓음이요,
종일건건은 반복도야ㅣ오
'종일건건'은 반복함을 도로함이요,
혹약재연은 진이 무구야ㅣ오
'혹약재연'은 나아감이 허물이 없음이요,
비룡재천은 대인조야ㅣ오
'비룡재천'은 대인의 지음이요,
항룡유회는 영불가구야ㅣ오
'항룡유회'는 차서 가히 오래하지 못함이요,
용구는 천덕은 불가위수야ㅣ라.
'용구'는 천덕은 가히 머리하지 못함이라.
1) 보: 넓을 보 복: 회복할 복 영: 찰 영
2) 뜻풀이: 효의 상에 대한 설명으로 일명 '소상'이라고 한다. 다른 괘의 경우는
효사 아래에 각기 소상을 붙었으나, 건괘만은 문왕의 단(괘사)과 주공의 효사를
먼저하고, 찬역한 공자의 단전과 상전, 문언전의 차례로 설명하여 역경이 이루어진
과정을 나타내고 있다(단전설명의 '단왈, 상왈, 문언왈' 참조).
#1 초구는 주역 전체 384효 가운데 처음나오는 양효이므로 '양'을 언급하였고, 제일
아래에 처하고 있는 상태이다(양재하야).
#2 구이는 하괘의 중을 얻어 그 덕을 널리 베푸는 형상이다(덕시보야).
#3 구삼은 과강한데다 중을 잃어 위태로운 처지이므로, 꾸준히 반복하고 노력하는
도로써, 선천(하괘)에서 후천(상괘)으로 넘어가는 과정이다(반복도야).
#4 구사는 위태로운 구삼의 상태에서 벗어났고, 위로 구오가 될수 있는가 하고 한번
시도해 보는 위치이므로 나아감이 허물될 것은 없다(진무구야).
#5 구오는 인군의 위인데다 강건중정한 덕이 있으므로 대인의 일을 하는
것이다.(대인조야). 대인은 하늘로부터 천명을 받은 성인을 이른다(계대입극).
#6 상구는 가장 높은 위에 있는데다, 양기가 극성한 상태이므로 가득 차서 오래하지
못하는 형국이다(영불가구야).
#7 용구는 모든 용이 발동하여 서로 머리가 되고자 다투는 때이므로, 무모하게
앞서지 말고 유순한 덕으로써 처하여야 한다(천덕불가위수야).
* '항룡'이 되면 높되 자신을 굽히지 않아 후회하게 되는 것이나, 하늘의 덕은 능히
강유를 겸하여 '항룡'의 상태에 이르지 않는 것이다. 하늘의 명은 지공무사하여
일정한데 머무르지 아니하고, 덕을 갖춘 이에게 돌아간다.
문언왈원자는 선지장야ㅣ오 형자는 가지회야ㅣ오
이자는 의지화야ㅣ오 정자는 사지간야ㅣ니
군자ㅣ 체인이 족이장인이며
가회ㅣ 족이합례며
이물이 족이화의ㅣ 며
정고ㅣ 족이간사ㅣ 니
군자ㅣ 행차사덕자ㅣ 라 고로 왈건원형리정이라.
1) 문언에 가로되 원은 선의 어른이요, 형은 아름다움의 모임이요, 리는 의리의
화함이요, 정은 일을 주장함이니(일의 줄기니), 군자가 인을 체득함이 족히 사람의
어른이며(사람을 기르며), 모임을 아름답게 함이 족히 예에 합하며, 물건을 이롭게
함이 족히 의리에 화합하며, 바르고 굳셈이 족히 일을 주장함이니, 군자가 이 네가지
덕을 행하는 지라, 그러므로 가로되 '건원형이정'이라.
가: 아름다울 가 간: 주장할 간, 줄기 간 체: 바탕 체, 본받을 체
2) 뜻풀이: 건의 네 덕중 원은 그 첫머리가 되며 한 해를 여는 봄철의 생육하는
덕이 있으므로 선의 어른이 되고(선지장야), 형은 무성히 번창하는 여름의 덕으로서
뜻이 서로 통하여 아름다운 모임이 되고(가지회야), 리는 알곡과 열매를 맺는 가을의
덕으로서 그 결실의 의가 조화되고(의지화야), 정은 씨앗을 갈무리하는 겨울의
덕으로서 새봄을 준비하고 책임지므로 일을 주장하는 줄기가 된다(사지간야).
군자가 이 '원형이정'을 본받아 행하니, 인을 체득하여 인군 또는 어른으로서 모든
사람을 기르며(체인 족이장인), 모임을 아름답게 함에 법도로써 하니 예에
합당하며(가회 족이합예), 만물을 이롭게 함에 의에 화합하며(이물 족이화의), 바르고
굳게하여 그 바름을 잃지 않으니 일을 주장하는 것이다(정고 족이간사). 하늘에
춘하추동 사시의 운행과, 땅에 동남서북 사방의 위치가 있듯이, 군자도 하늘의
'원형이정' 사덕에 부합하는 '인예의지'의 네 덕으로써 행해 나가므로 하늘에
'원형이정'의 네 덕이 있다고 한 것이다(군자 행차사덕자 고왈 건원형이정).
#1 인은 하늘의 원에 바탕한 것으로, 이를 체득하면 '수기치인'의 도를 이루어
뭇사람의 어른이 된다.
#2 예는 처음에는 무질서하게 풀이 자라 초매의 상태이나, 마침내 줄기와 마디가
생장하여 가지런히 정돈되듯 예법으로써 질서를 갖추어 모임을 아름답게 한다.
#3 의는 가을에 서리가 내리면 잡초는 모두 죽고 곡식과 열매만 결실되듯 그 의리가
마땅하게 이루어진다.
#4 지는 밖으로 나타나지 않고 안으로 갈무리 되는 것으로, 겨울에 종자가 싹이 터
죽지않도록 굳게 지키는 덕이 있으니 일을 주장하는 것이다. 군자가 행하는 사덕
가운데 유독 '지'자가 없음도, 지혜란 밖으로 드러나지 않고 안으로 지키는 정고함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지를 설명한 '정고 족이간사'라는 글귀에는 '지'자가 없음).
#5 이 글은 만물의 부모이자 모든 괘의 바탕이 되는 건괘에 대해 공자가 종합적으로
설명한 내용이며, '십익'에 포함된 건문언중 제1절로 괘사의 뜻(원형이정의 사덕)을
다시 해석한 것이다. 즉 군자가 원형이정의 네 덕을 쌓아 중정하게 되면, 움직이지
않는 가운데서도 극을 세워 천하를 다스릴 수 있는 것이다.
#6 원형이정은 천도의 떳떳함이며(천도지상), 인예의지는 인륜의
벼리이다(인륜지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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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언전과 사덕설
사덕설은 예로부터 전해 내려온 글로 양왕9년에도(공자탄생 13년전) 이미 널리
전파된 내용이다. 다만 목강은 수괘의 괘사를 풀이하며 '원형이정'을
'대통이리재정정'의 뜻으로 해석하는데 사용한 것을, 공자가 건의 사덕설로 끌어서 그
바른 뜻을 밝히신 것이다. 춘추전 양왕9년조에 실린 내용은 "원자체지장야
형자가지회야 이자의지화야 정자사지간야 체인족이장인 가회족이합례 이물족이화의
정고족이간사"라고만 되어있다. 즉 활용의 주체가 '군자'라는 표현이 없다.(수괘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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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구왈잠룡물용은 하위야오 자ㅣ 왈용덕이은자야ㅣ 니
불역호세하며 불성호명하야 돈세무민하며 불견시이무민하야
낙즉행지하고 우즉위지하야 확호기불가발이 잠룡야ㅣ 라.
1) 초구에 말하길 '잠룡물용'은 어찌 이름인고? 공자 말씀하시되 "용의 덕이되 숨어
있는 것이니, 세상을 바꾸지 아니하며, 이름을 이루지 아니하여서, 세상을 피해
살아도 민망하지 아니하며, 옳음을 알아주지 않아도 민망함이 없어서, 즐거우면
행하고, 근심하면 어겨서, 확고하여 그 가히 뽑을 수 없는 것이 잠룡이라."
은: 숨은 은 돈: 달아날 돈(둔) 민: 민망할 민, 번민할 민 위: 어길 위, 피할 위
발: 뺄 발
2) 뜻풀이: 공자께서 건 초구효에 대해 말씀하신 것이다. 초구는 용의 덕에 있으되
나설때가 되지 않았으므로 아래하여 숨어 있는 것이니(용덕이은자야), 자신의 뜻을 펴
세상을 바꾸려 하지 않으며, 이름도 내려하지 않아서(불역호세불성호명), 비록 세상을
피해 초야에 묻히고 또 그 옳음을 남이 알아주지 않아도 민망함이 없는
것이다(돈세무민 불견시이무민). 스스로 즐거우면 행하고 옳은 일이 아니어서
근심되면 등져 피하니(락측행지우측위지), 그 지킴이 확고하여 움직일 수 없는 것이
'잠룡'이다(확호기불가발 잠용야).
#1 '자왈'이라고 한 것은 공자께서 주공의 효사인 '잠룡물용'의 뜻을 '이어서
말하기'이란 뜻이다. '자'는 집안을 잇는 아들(맏아들),씨, 열매라는 뜻이 포함되어
있다. 즉 자식보다 부모의 뜻을 잘 잇는 것은 없으므로 '자왈'이라 하여 '주공'의
뜻을 잇는다는 것을 밝힌 것이다.(이하 모두 같음)
구이왈현룡재전이견대인은 하위야오.
자ㅣ 왈용덕이정중자야ㅣ 니 용언지신하며 용행지근하야
한사존기성하며 선세이불벌하며 덕박이화ㅣ 니
역왈현룡재전이견대인이라하니 군덕야ㅣ 라.
1) 구이에 말하길 '현룡재전 이견대인'은 어찌 이름인고? 공자 말씀하시되 "용의
덕으로 바르고 가운데 함이니, 평상시 말을 미덥게 하며 평상시 행실을 삼가하여,
간사함을 막고 그 정성을 보존하며, 세상을 착하게 해도 자랑하지 않으며, 덕을 넓게
펼쳐 교화시키니, 역에 말하길 '현룡재전이견대인'이라하니 인군의 덕이라."
용: 떳떳 용, 쓸 용, 평소 용 근: 삼갈 근 한: 막을 한, 닫을 한
2) 뜻풀이: 구이는 하괘의 중을 얻어 진실로 바르게 나가는 까닭에
'용덕이정중자'라 하였다(용덕이정중자). 언행에 신의가 있고 삼가함이
있어서(용언지신 용행지근), 간사함을 막아 그 정성을 보존하며, 세상을 착하게
하였어도 스스로 자랑하지 아니하고(한사존기성선세이불벌), 덕을 널리 베풀어
백성에게 그 덕화가 미치므로(덕박이화), 인군인 구오와 마찬가지로 구이도
대인으로서 같은 군덕을 갖추고 있다고 하였다(군덕야).
#1 문언전 구이의 본문속에 '중용'의 명칭이 들어 있으며, 역의 중정사상에 바탕한
것이 중용이므로 중용을 '소주역'이라고도 일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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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과 정
중은 정을 포함할 수 있으나 정이라고 해서 반드시 중인 것은 아니다. 구이는
음위에 양이 처하여 정을 얻은 상태가 아니나, 득중하여 중도로써 바름을 행하므로
'정중'하다고 한 것이다. 또 '정중'은 '정히 중한'이란 뜻으로 '중'을 강조하는
의미로도 쓰인다(수괘 단전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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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삼왈 군자종일건건석척약여무구는 하위야오.
자ㅣ 왈 군자ㅣ 진덕수업하나니 충신이 소이진덕야ㅣ 오
수사입기성이 소이거업야ㅣ 라.
지지지지라 가여기야ㅣ 며 지종종지라 가여존의야ㅣ 니
시고로 거상위이불교하며 재하위이불우하나니
고로 건건하야 인기시이척하면 수위나 무구의리라.
1) 구삼에 말하길 '군자종일건건석척약려무구'는 어찌 이름인고? 공자 말씀하시되
"군자가 덕에 나아가며 업을 닦나니 충성되고 미덥게 함이 덕에 나아가는 바요, 말을
닦고 그 정성을 세움이 업에 거하는 바라. 이를 줄을 알고 이르나니 더불어 기미 할
수 있으며, 마칠 줄을 알고 마치니 더불어 의리를 보존할 수 있으니, 이런 까닭에
높은 자리에 있어도 교만하지 아니하며 낮은 자리에 있어도 근심하지 않나니,
그러므로 굳세고 굳세게해서 그 때로 인하여 두려워하면 비록 위태하나 허물이
없으리라."
진: 나아갈 진, 힘쓸 진 사: 말 사 충: 정성 충, 공변될 충
기: 조짐 기, 기미 기 교: 교만할 교
2) 뜻풀이: 군자는 안으로 충성되고 미더움을 쌓아 덕을 행하여 나아가니,
정성스럽고 공변되어 신의를 지키는 것이 '진덕(덕에 나아가는 것)'이고 말을 하면 그
말을 지성으로써 지켜나아감이 '거업(밖으로의 행실)'이다(충신 소이진덕야
수사입기성 소이거업야). 조짐을 보고 알아서 이르니 함께 일을 할 수 있으며, 마칠
바를 알아 미련을 갖지 않고 마치므로 그 의리를 지킬 수 있다(지지지지 가여기야
지종종지 가여존의야). '지지지지, 지종종지'는 군자의 배움의 시작과 마침이며,
이렇게 하는 까닭에 군자는 상하의 도에 처할 줄을 알아 윗자리에 있어도 교만하지
아니하고 아랫자리에 있더라도 근심치 아니한다(시고 거상위이불교 재하위이불우)
#1 구삼이 하괘에서는 상위에 있으나 상괘에는 아직 미치지 못한 상태로서, '선천종
후천시'의 중간 과도기에 처하였으므로, 내적인 '진덕'과 외적인 '수업'으로 나누어
'기미함'과 '의리의 보존함'을 말하였고 상하의 위에 처하는 군자의 도를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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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덕과 수업
진덕은 내적인 것으로 충신하는 마음으로 지지지지하게 되니 가여기야 할 수 있는
것이고, 수업은 외적인 것으로 수사입기성하는 행실을 하는 것이니 지종종지하여
가여존의야하게 되는 것이다. 즉 구이에서 '용언지신 용행지근'하는 것이 '충신'하는
것이니 '진덕'이고, '한사존기성, 선세이불벌'하여 '덕박이화'하는 것이
'수사입기성'하는 것이니 '거업'인 것이다.
* 구이에서 '충신'과 '수사입기성'하였으므로, 구삼에서 '지지, 지종' 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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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사왈혹약재연무구는 하위야오.
자ㅣ 왈상하무상이 비위사야ㅣ 며 진퇴무항이 비리군야ㅣ 라
군자진덕수업은 욕급시야ㅣ 니 고로 무구ㅣ니라.
1) 구사에 말하길 '혹약재연무구'는 어찌 이름인고? 공자 말씀하시되 "오르고
내려서 항상함이 없음이 간사함을 하고자 함이 아니요, 나아가고 물러남에 항상함이
없음이 무리를 떠나려 함이 아니다. '군자진덕수업'은 때에 미치고자 함이니,
그러므로 허물이 없느니라."
상: 항상할 상 항: 항상할 항 리: 떠날 리
2) 뜻풀이: 구사는 구오에 미치지 못하였으나, 하괘를 벗어났으므로 한번 뛰어 보아
자신의 능력을 시험하는 격이다. 오르내림(혹 뛰었다가 다시 못 속에 들어감)과
나아가고 물러남에 제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은 아니나, 이것이 간사한 짓을 하거나
동류를(양의 무리)떠나고자 함이 아니다(상하무상 비위사야, 진퇴무항 비리군야).
구삼의 '진덕수업'과정을 거쳐 구사에 이르렀고, 또 '진덕수업'을 한 까닭은 때에
맞게 행하고자 함이니(기회를 놓치지 않고자 함이니), 허물될 것은 없는 것이다(군자
진덕수업 욕급시야 고무구)
구오왈 비룡재천이견대인은 하위야오. 자ㅣ 왈동성상응하며
동기상구하야 수류습하며 화취조하며 운종룡하며 풍종호ㅣ 라
성인이 작이만물이 도하나니 본호천자는 친상하고
본호지자는 친하하나니 즉각종기류야ㅣ 니라.
1) 구오에 말하길 '비룡재천이견대인'은 어찌 이름인고? 공자 말씀하시되 "같은
소리는 서로 응하며, 같은 기운끼리는 서로 구해서, 물은 젖은 데로 흐르며, 불은
마른 데로 나아가며, 구름은 용을 쫓으며, 바람은 범을 따르느니라. 성인이 일어남에
만물이 바라보나니, 하늘에 근본한 것은 위를 친하고, 땅에 근본한 것은 아래를
친하나니 곧 각기 그 류를 따르느니라."
습: 축축할 습 취: 나아갈 취, 좇을 취
도: 볼 도(도와 동자).-견: 눈으로 봄, 도: 눈으로 직접 봄, 관: 사물을 잘
주의해서 봄, 적: 만나 봄, 면회함.
2) 뜻풀이: 구오가 용덕을 갖추고 존위에 올라 중정한 도를 폄에, 만물이 각기
성명을 바로하여 그 류끼리 모이되 조화를 이루니 바로 대동하는 것이다. 새벽에
장닭이 울면 모든 이웃 닭들이 따라 울듯 같은 소리는 서로 응하며(동성상응). 비오기
직전 미리 땅과 초목이 축축해지듯 같은 기운은 서로 구하며(동기상구), 젖은 땅으로
물이 흘러 내리며(수류습), 마른 하늘로 불이 타오르며(화취조), 용이 날아오름에
구름이 일어나며(운종룡), 범이 날래게 뜀에 바람이 일어남이 자연한 것이다(풍종호).
그러므로 구오 성인이 일어나 덕을 베풂에 만물이 다 우러러보니(성인 작이만물도),
하늘에 근본한 일월성신이나 날짐승 등은 위를 친하고 (본호천자 친상), 땅에 근본한 산천
초목이나 들짐승 등은 아래를 친하는 것이니 (본호지자 친하) 각기 그 류를
좇아 어우러지는 것이다 (측각종기류야).
* 건괘의 구오는 64괘 384효가운데 가장 본체가 되는 오중(황극)의 위치이므로,
공자께서 특별히 선후천 변화에 대한 비의를 문언전 구오에 말씀하셨다. 이를
독창적으로 풀이한 학설이 야산선사의 '구오변도설'인데 그 내용을 간략히 살피면
다음과 같다.
#1 동성상응: 번개 (,^)치면 우뢰
(,^)가 따라 울리듯, 선천팔괘의 리괘
(,^)자리에 진괘 (,^)가 와
후천괘위를 이룬다.
#2 동기상구: 물 (,^)이 흐르다 보면 마침내 큰 못
(,^)에 이르듯, 선천팔괘의 감괘
(,^)자리에 태괘 (,^)가 와서
후천괘위를 이룬다.
#3 수류습: 습한 땅 (,^)으로 물
(,^)이 흐름과 같이, 선천팔괘의 곤괘
(,^) 자리에 감괘 (,^)가 와
후천괘위를 이룬다.
--------------------
* 야산선사의 구오변도
그림생략
--------------------
#4 화취조: 마른하늘 (,^)로 불
(,^)이 타오름과 같이, 선천팔괘의 건괘
(,^)자리에 리괘 (,^)가 와
후천괘위를 이룬다.
#5 운종용: 용 (,^)이 비상하면 자연 구름
(,^)이 따라 일어나듯, 선천팔괘의 진괘
(,^)에 간괘 (,^)가 와
후천괘위를 이룬다.
* 진은 아래에서 동하여 위로 나아가니 용(동방)의 상이며, 간은 위에 그쳐 머무니
산위에 걸린 구름의 상이다.
#6 풍종호: 범 (,^)이 치달리면 자연 바람
(,^)이 따라 일어나듯, 선천팔괘의 태괘
(,^)자리에 손괘 (,^)가 와
후천괘위를 이룬다.
* 태는 입을 벌린 모습이니, 표효하는 범(서방)의 상이며, 손은 들어가 아래하여
공손한 모습이니, 안으로 파고드는 바람의 상이다.
#7 본호천자친상: 하늘의 기운이 산에 먼저 도달함과 같이, 하늘
(,^)을 근본한 것은 산 (,^)과
같은 높은 데를 친하니, 선천팔괘의 간괘 (,^)자리에 건괘
(,^)가 친임하여 후천괘위를 이룬다.
* 하늘에 근본한 건 (,^)은 양이 위에 그쳐있는 간
(,^)의 상효(양효)를 친한다.
#8 본호지자친하: 땅 (,^)을 근본한 것은 아래로 부는
바람 (,^)과 같이 낮은데를 친하니, 선천팔괘의 손괘
(,^)자리에 곤괘가 와서 후천괘위를 이룬다.
* 땅에 근본한 곤 (,^)은 음이 아래에 엎드린 손
(,^)의 하효(음효)를 친한다.
상구왈항룡유회는 하위야ㅣ 오.
자ㅣ 왈귀이무위하며 고이무민하며 현인이 재하위이무보ㅣ 라
시이동이유회야ㅣ 니라.
1) 상구에 말하길 '항룡유회'는 어찌 이름인고? 공자 말씀하시되 "귀해도 위가
없으며, 높아도 백성이 없으며, 어진 사람이 아래에 있어도 돕는이가 없느니라.
그러므로 움직임에 뉘우침이 있느니라."
항: 높을 항 회: 뉘우칠 회 보: 도울 보
2) 뜻풀이: 상구가 중을 잃고 제 위에 처하지 못하였으므로, 임금인 구오보다
윗자리에 있는 고귀한 신분임에도 직위와 백성을 잃고 있는 처지이다. 따라서 아래의
뭇 양효(현인)가 구오를 따를 뿐, 상구는 어진이의 도움을 받지 못하니 움직이면
뉘우침만 남는 것이다.
* 이상은('초구왈 잠룡물용 하위야'부터 시작하여 '시이동이유회야'까지) 건문언전
제2절로 효사의 뜻을 해석하여 건의 '덕'을 논한 것이다.
잠룡물용은 하야ㅣ 오
'잠룡물용'은 아래함이요,
현룡재전은 시사야ㅣ 오
'현룡재전'은 때로 그침이요,
종일건건은 행사야ㅣ 오
'종일건건'은 일을 행함이요,
혹약재연은 자시야ㅣ 오
'혹약재연'은 스스로 시험함이요,
비룡재천은 상치야ㅣ 오
'비룡재천'은 위에서 다스림이요,
항룡유회는 궁지재야ㅣ 오
'항룡유회'는 궁해서 재앙이요,
건원용구는 천하ㅣ 치야ㅣ 라.
'건원용구'는 천하를 다스림이라.
* 건문언전 제3절 소상전의 뜻을 다시 해석한 것으로 건의 '위'를 논한 것이다.
잠룡물용은 양기잠장이오
'잠룡물용'은 양기가 잠겨 감추어짐이요,
현룡재전은 천하ㅣ 문명이오
'현룡재전'은 천하ㅣ 문명함이요,
종일건건은 여시해행이오
'종일건건'은 때로 더불어 함께 행함이요,
혹약재연은 건도ㅣ 내혁이오
'혹약재연'은 건도가 이에 바뀜이요,
비룡재천은 내위호천덕이오
'비룡재천'은 이에 하늘덕에 자리함이요,
항룡유회는 여시해극이요,
'항룡유회'는 때로 더불어 모두 극함이요,
건원용구는 내견천칙이라.
'건원용구'는 이에 하늘법을 봄이라.
* 건문언전 제4절로 소상전의 뜻을 다시 해석한 것으로, 건의 '시'를 논한 것이다.
1) 뜻풀이(건문언전 제3절, 4절)
#1 초구의 '잠룡물용'은 아래 위에 처했고, 아직 양기가 미약하여 잠장된 상태이다.
#2 구이의 '현룡재전'은 위의 구오대인을 만나야 등용되어 경륜을 펼칠 수 있기에
때로 그치는 모습이며, 등용되면 중덕을 세상에 널리 베푸니 천하가 문명해진다.
#3 구삼의 '종일건건'은 인위로서 '진덕수업'하여 일을 행하고, 오전(하괘)에서
오후(상괘)로 넘어가기 전(한낮)이므로 때로 더불어 함께하는 상이다.
#4 구사의 '혹약재연'은 자신의 능력을 시험해 보는 것으로, 하괘를 벗어나 상괘에
처하였으므로 건도가 변하여 바뀐 상태이다.
* 하늘의 도가 바뀐다함은 천문의 이치에서도 나타난다. 건의 구사로부터 구사가
동한 소축괘 육사에 이르기까지가 총 49효이다. 괘서로 볼때도 혁은 49번째 괘로서
'치력명시'하는 뜻이 있다.(소축괘 참조)
#5 구오의 '비룡재천'은 백성을 다스리는 군위에 처하니, 하늘의 덕에 자리한
것이다.
#6 상구의 '항룡유회'는 그 위가 궁극에 달하여 재앙이 있으며, 그 때가 다하여
하는 일마다 후회가 있게 되는 것이다.
#7 용구는 건의 여섯 양이 전부 변하여 곤으로 바뀜을 말한다. 효사와 상사에는
'용구'라고만 말하고 문언전에는 '건원용구'라고 하여 '건원' 두 자를 더 넣은 것은
'시작(건원)부터 끝(용구)'이라는 뜻을 강조한 것이다. 즉 건의 시작부터 여섯 용이
모두 발동한 '용구'까지의 천지 음양의 변화에서 천하가 다스려지며 하늘의 법칙을 알
수 있는 것이다.
* 이상은 건문언전 3절,4절로 소상전의 뜻을 해석한 것이다.
건원자는 시이형자야ㅣ 오
이정자는 성정야ㅣ 라.
건시ㅣ 능이미리로 이천하ㅣ 라 불언소리하니 대의재ㅣ 라.
대재라 건호여. 강건중정순수ㅣ 정야ㅣ 오
육효발휘는 방통정야ㅣ 오
시승육룡하야 이어천야ㅣ 니 운행우시ㅣ 라 천하평야ㅣ 라.
1) '건원'은 시작해서 형통한 것이요, '이정'은 성과 정이라. 건의 시작함이 능히
아름다운 이로써 천하를 이롭게 하니라. 이로운 바를 말하지 아니하니(말할 수
없으니) 크도다! 크도다 건이여! 강하며 건하며 중하며 정하며 순하며 수함이
정미로운 것이요, 여섯 효가 발휘하는 것은 두루 뜻을 통함이요, 때로 여섯 용을 타서
하늘을 어거하니(몰아 나가니) 구름이 행하고 비가 베풀어지는지라, 천하가
평안하니라.
휘: 휘두를 휘 방: 두루 방, 곁 방
2) 뜻풀이
#1 봄의 원덕으로 만물이 비롯하면 자연 여름의 형통함이 있고(건원자 시이형자야),
봄 여름의 원형에 따라 가을과 겨울의 이정으로써 성과 정이 나타나게 된다(이정자
성정야). 봄 여름에 오곡백과가 자라다가 가을이 되어서 그 구체적 결실과 모습이
드러나듯이, 원형인 선천(하괘)을 지나서 이정인 후천(상괘)에 이르러야 참 모습을 알
수 있으므로, 하늘이 부여한 '성'과 마음의 작용인 '정'을 '이정'에 비긴 것이다.
건의 시작하는 도로 능히 만물을 생장하게 하니, 온 천하가 하늘의 아름다운
'이'로써 결실을 거두되, '무위이화'하는 하늘이 그 이롭게 하는 바를 자랑하지
않으니 하늘 덕이 진실로 큰 것이다. 이는 또한 물건마다 이롭지 아니한 바가 없어서,
그 이로운 바를 특정지어 말할 수 없을 정도로 큰 것을 뜻한다. 즉 하늘의 덕을 입지
않은 만물은 있을 수 없는 것이다(건시 능이미리 이천하 불언소리 대의재).
* 이상은 건의 사덕을 찬미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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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건중정순수의 정
강건중정순수를 건의 여섯효에 대비하면 다음과 같다.
정
수
정
건
강
중
순
특히 강건중정순수의 여섯 덕을 모두 갖춘 것은 구오효라하여 구오효에는
'강건중정'이라는 표현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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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하늘의 본체는 '강'하고, 작용은 '건'장하며 그 행함은 지나치거나 미치지
못함이 없어 '중'도에 맞고, 그 지킬 바를 잃지 않아 '정'하며, '순'은 티끌만치도
섞임이 없는 깨끗함을 뜻하고(여섯 효가 모두 양이다), '수'는 끝까지 사악한데
물들지 않는 상태를 말함이다(상효까지 변함이 없다). 이 여섯가지는 건의 덕이며, 그
덕의 지극함이 '정'이 된다. '정(미 + 청)'은 쌀(미)을 깨끗이 도정하여
푸르도록(청) 한다는 것이니, 강건중정순수의 지극함이 되는 것이다(대재 건호
강건중정순수정야).
* 이상은 건의 신묘함을 찬미한 것이다.
#3 건괘에는 만물의 뜻이 다 들어있으므로, 건의 여섯효를 발휘함으로써 사물마다
두루 그 뜻을 통하며(육효발휘 방통정야), 건의 여섯효의 변화에 따라 순응함으로써
음양이 조화를 이루게 되니 천하가 평안케 된다(시승육용 이어천야 운행우시
천하평야).
* 이상은 육효와 그것을 통어하는 용덕 및 그 덕화를 찬미한 것이다.
#4 성정과 충신: 심은 성정의 주이며(성은 심의 리, 정은 심의 용), 충신은 심의
주가 된다.
* 건문언전 제5절로 괘사의 뜻을 해석한 것(사덕)이다.
군자ㅣ 이성덕위행하나니 일가견지ㅣ 행야ㅣ 라
잠지위언야는 은이미현하며 행이미성이라
시이군자ㅣ 불용야하나니라.
1) 군자가 덕을 이룸으로써 행실을 삼나니, 날로 가히 보는 것을 행함이라. '잠'의
말됨은 숨어서 나타나지 않는 것이며, 행하여 이루지 못함이라. 이로써 군자가 쓰지
않느니라.
2) 뜻풀이: 군자는 덕을 이룬 뒤에야 세상에 나아가므로, 나날이 그 덕을
새롭게하여 행실을 닦는다.(군자 이성덕위행 일가견지 행야). 초구의 '잠긴 용이니
쓰지 말라'고 한 '잠'의 뜻은, 아직 그 덕행을 베풀지 못할 때와 위치임을
알아(잠지위언야 은이미견 행이미성), 스스로 돌이켜 안으로 덕을 쌓으며 몸을 닦아야
함을 말한다(시이군자 불용야).
군자ㅣ 학이취지하고 문이변지하며 관이거지하고
인이행지하나니 역왈현룡재전이견대인이라하니 군덕야ㅣ 라.
1) 군자가 배워서 모으고, 물어서 판단하며, 관대하고 너그로움으로써 거하고,
어짐으로써 행하나니, 역에 말하길 '현룡재전이견대인'이라하니 인군의 덕이라.
2) 뜻풀이: 구이는 중덕을 얻은 대인으로서 구오 인군과 덕이 같으나, 존위에
처하지 못하였으므로 구오 대인의 신임이 있어야 그 덕을 행할 수 있다.
배워서 모으고 물어서 분별함은, 학문으로써 덕에 나아감(진덕)이요(군자 학이취지
문이변지), 너그럽게 대처하고 어질게 행함은 관인으로써 업을
닦음(수업)이니 (관이거지 인이행지), 이렇게 함으로써 군자가 널리 덕을 베풀수 있는
것이다.
#1 학과 문은 '충,신(용언지신 용행지근)'하는 것이고, 관과 인은
'수사입기성(한사존기성 선세이불벌 덕박이화) 하는 것이며, 모두가 '학취문변
관거인행'으로 귀결된다
구삼은 중강이부중하야 상부재천하며 하부재전이라
고로 건건하야 인기시이척하면 수위나 무구의리라.
1) 구삼은 거듭 강하고 중에 처함이 아니어서, 위로는 하늘에 있지 않고 아래로는
밭에 있지 않음이라. 그러므로 노력하고 노력해서 그 때로 인해 두려워하면 비록
위태하나 허물이 없으리라.
2) 뜻풀이: 구삼은 양위에 양강이 있을 뿐만아니라, 하괘의 가장 윗자리에 처하여
거듭 강한 상태로, 중도 얻지 못하였으므로 지나치게 강하다(중강이부중). 두효씩
묶어볼 때 그 위가 중간인 사람자리에 속하므로 위로는 하늘에 있지 않고 아래로는
땅(전)에 있지 아니한 위태로운 처지이니(상부재천 하부재전), 오로지 때에 순응하여
자신의 할 바를 좇아 굳세게 노력한후 두려운 마음으로 반성하면 허물을 면할 수 있게
된다(고 건건 인기시이척 수위 무구의).
구사는 중강이부중하야 상부재천하며 하부재전하며 중부재인이라
고로 혹지하니 혹지자는 의지야ㅣ 니 고로 무구ㅣ 라.
1) 구사는 거듭 강하고 중이 아니어서 위로는 하늘에 있지 않으며, 아래로는 밭에
있지 않으며, 가운데로는 사람에 있지 않음이라. 그러므로 '혹지'하니 '혹지'란 것은
의심하여 행하는 것이니 허물이 없느니라.
2) 뜻풀이: 구사는 구삼보다 한단계 더 나아갔고, 양효가 강한 건체에 있어 거듭
강한 상태이며, 구삼과 마찬가지로 중을 잃은 상태이다(중강이부중). 그 위가 두 효씩
묶어 볼 때 사람자리에 속하나 음위에 양이 처하여 실위하였으니, 상하의 하늘과 땅뿐
아니라 사람의 위에도 있지 아니한 것이 되어 제자리를 의심하는 것이다(상부재천
하부재전 중부재인).
#1 '혹지'란 의심하면서 행해 나간다(혹약재연)는 뜻이다.
#2 삼효 사효는 사람의 자리로서, 사람은 땅위에 처해야 하는데 사효는 하늘에
가깝고 땅에서 머니 구삼처럼 안정된 상태가 아니다. 또 대신의 자리로 위태로움이
많은 자리이므로 '중부재인'이라 하였다.
부대인자는 여천지합기덕하며 여일월합기명하며
여사시합기서하며 여귀신합기길흉하야
선천이천불위하며 후천이봉천시하나니
천차불위온 이황어인호ㅣ 며 황어귀신호ㅣ 여.
1) 무릇 대인은 천지와 더불어 그 덕을 합하며, 일월과 더불어 그 밝음을 합하며,
사시와 더불어 그 차례를 합하며, 귀신과 더불어 그 길흉을 합해서, 하늘에 앞서해도
하늘이 어기지 아니하며, 하늘을 뒤따라해도 하늘의 때를 받드나니, 하늘도 또한
어기지 아니할진대 하물며 사람에게 있어서며 하물며 귀신에 있어서랴!
2) 뜻풀이: 구오 대인은 중정하여 사사로움이 없으므로, 천지뿐 아니라 일월 사시
귀신과 더불어 그 도를 합일한 사람이다(부대인자 여천지합기덕 여일월합기명
여사시합기서 여귀신합기길흉). 그 행하는 바가 도와 여합부절(여합부절)로 합하는
까닭에 하늘보다 앞서 일을 해도 하늘이 어김없이 이를 이루어주며, 하늘이 천명을
내리면 대인 또한 이를 따라 받드니(선천이천불위 후천이봉천시), 대인의 행하는 도는
하늘뿐만 아니라 사람이나 귀신도 감히 어기지 못하는 것이다(천차불위 이황어인호
황어귀신호).
#1 여기에서 "천지와 더불어 그 덕이 합하며 ... 밝음이 합하며, ...
차례가 합하며, ... 길흉이 합해서"라고 해석하면 그 뜻이 '대인=천지, 일월,
사시의 차례, 귀신'이라는 등식이 성립된다. 즉, 대인이 의도적으로 덕을 합하려 하지
않아도, 천지를 비롯한 모든 만물과 그 덕이 같기 때문에 저절로 합해진다는 보다 더
큰 뜻이 된다.
항지위언야는 지진이부지퇴하며 지존이부지망하며
지득이부지상이니 기유성인호아
지진퇴존망이불실기정자ㅣ 기유성인호 뎌.
1) '항(높)'이라고 한 말은 나아감은 알되 물러남은 아지 못하며, 존함은 알되
망함은 아지 못하며, 얻음은 알되 잃음은 아지 못하니, 그 오직 성인뿐이신가!
진퇴존망을 알아서 그 바름을 잃지 않는자, 그 오직 성인뿐이신져!
2) 뜻풀이: 궁극에 다다른 것이 '항'이다. 상구에 '항룡유회'라고 말한 '항'의
뜻은(항지위언야) 나아갈 때가 있으면 물러날때도 있다는 것을 모르고(지진이부지퇴),
존재함이 있으면 망할때가 있다는 것을 모르며(지존이부지망), 얻음이 있으면 잃음이
있을 때가 있다는 것을 모르는(지득이부지상), 즉 한번 양하고 한번 음하는 천리를
모르는 자이니 움직이면 후회하는 것이다(동이유회). 오직 성인만이 이러한 이치를
알아 '항'에 이르지 아니하는 것이다.
#1 '기유성인호'라고 두번 말한 것은, 첫번째는 '그 오직 성인뿐이신가?'하고 묻는
말이고, 두번째는 그에 대한 대답이며 동시에 감탄사이다.
* 건문언전 제6절로 효사의 뜻을 다시 해석한 것이다(역을 체득해서 실천하는 군자,
즉 역이 체가 되고 군자가 용됨을 논한 것이다). 즉 문언전에서 제1절(사덕의 체)과
제5절(사덕의 용)은 괘사의 뜻을, 제2절(논 덕)과 제6절(논 체용)은 효사의 뜻을,
그리고 제3절(논 위)과 제4절(논 시)은 상사의 뜻을 다시 풀이한 것이다. 문언전을
6절로 나눈 것은 여섯효를 상징한다.
* 점례
#1 건지관 ( ->
: 건괘에서 초, 이, 삼,
사의 네효가 동함)
천보 14년(당나라 현종 서기755년) 왕제장이 과거보러 서울로 가는 것에 대해 점을
해서 건지관을 얻었다. 과거도 못보고 돌아올 것이니 가지 말라는 풀이를 무시하고
가다가, 동경에 이르렀을 때 안록산의 난을 만나 황급히 돌아오게 되었다.
* 관괘에 "관국지광 이용빈우왕(나라의 빛을 봄이니 왕에게 손님대접을 받는 것이
이롭다)"이라고 하였으니, 과거시험 보러가는 일에는 길한 조짐이지만 여러 효가
동하여 음이 난동을 부리는 상이다. 하괘가 곤 (,^)을
이루고 상괘는 사효까지 음으로 변하게 했다. 즉 소인이 난동을 부리나 인군의 자리인
오효까지는 이르지 못했으니, 인군까지 위태하다가 회복하는 상이 된 것이다. 또
왕제장의 입장에서는 건괘 오효의 효사인 "이견대인"까지는 이르지 못했으니,
서울까지는 이르지 못하고 돌아오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