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마크롱, 우크라이나 전쟁 돌파구 마련 위해 중국 방문
https://www.aljazeera.com/economy/2023/4/5/frances-macron-visits-china-seeking-breakthrough-in-ukraine-war
프랑스 마크롱, 우크라이나 전쟁 돌파구 마련 위해 중국 방문
프랑스 대통령은 경제 관계를 강화하면서 시 주석이 러시아 편에 서지 않도록 압력을 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2019년 이후 처음으로 3일간 중국을 방문하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날 예정이다. [파일: 제이슨 리/로이터]
에린 헤일
2023년 4월 5일에 게시됨2023년 4월 5일
대만, 타이베이 –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이 수요일 중국에 도착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날 예정이다.
마크롱은 50명 이상의 CEO로 구성된 대표단과 함께 프랑스 경제계를 만날 예정이지만, 그와 폰데어라이엔이 중국 지도부와 어떻게 우크라이나 전쟁을 논의할지 모든 시선이 쏠릴 것입니다.
계속 읽으세요4개 항목 목록목록 1/4AI, 암호 시대의 젊은 피를 위한 중국의 기술 고참목록 2/4호주, 중국에 억류된 기자에 대해 '깊은 우려'4개 중 3개 목록ADB "중국 개방 이후 아시아, 강력한 성장세 보일 것"목록 4/4인도는 중국이 분쟁 지역의 지명을 바꾸려는 시도를 거부했습니다.목록의 끝
"Macron과 von der Leyen이 아마도 추진하고 싶어할 주요 문제는 러시아를 다루는 데 있어 중국으로부터 약간의 지원을 받고 그 전선에서 발전하는 것을 돕는 것입니다."라고 스웨덴 안보 연구소의 동료 연구원 Zsuzsa Anna Ferenczy 및 개발 정책, Al Jazeera에 말했습니다.
"현실적으로 많은 것을 기대할 수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이 우선이라는 데 모두가 분명히 동의한다고 생각합니다."
중국은 공식적으로 전쟁에 대해 중립적이지만 서방의 제재에 직면해 러시아를 경제적, 외교적으로 지탱해 왔다. 시진핑은 또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10년 이상 친밀한 우정을 나누었습니다. 지난 3월 두 사람은 시진핑 주석의 모스크바 국빈방문 기간 중 중·러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11월 G20 정상회담에서 마크롱은 중국이 전쟁에서 "더 큰 중재 역할"을 할 것을 촉구했지만 베이징은 아직 키예프와 서방 수도에서 미지근한 반응을 얻은 12개 항목의 평화 계획을 발표하는 것 이상으로 그 역할을 진전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마크롱의 이번 중국 방문은 2020년 초 코로나19 대유행이 발발하면서 베이징이 여행을 위해 사실상 국경을 폐쇄한 이후 그의 첫 중국 방문이다. 프랑스 지도자는 2019년에 마지막으로 프랑스를 방문했습니다.
그의 순방은 지난 11월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 의 순방에 이은 것이지만 이미 다른 분위기를 띠고 있다.
숄츠의 순방은 유럽에서 중국에 대해 너무 화해적이라는 비판을 많이 받았습니다. 독일 지도자의 국가 사업 이익을 강화하려는 노력이 중국을 우크라이나 협상 테이블에 참여시키도록 밀어붙이는 것보다 우선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Xi가 반발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알자지라 가입하기중동에서의 주
한 곳에서 지역에 대한 우리의 취재를 따라잡으십시오.
가입하기
가입하면 개인 정보 보호 정책 에 동의하게 됩니다.
마크롱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을 앞당기기 위해 중국과 교전하기 위한 프랑스 지도자의 방문에 앞서 전화통화로 합의했다고 수요일 엘리제궁이 밝혔습니다.
마크롱 대통령실은 성명을 통해 "두 정상은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을 가속화하고 이 지역의 지속 가능한 평화 구축에 참여하기 위해 중국과 협력할 공동 의지를 언급했다"고 밝혔다.
폰데어라이엔은 지난 주 브뤼셀에서 열린 연설에서 "극악하고 불법적인 우크라이나 침공"에 직면해 중국과 모스크바의 "무제한" 관계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러시아 합병을 사실상 강화하는 평화 계획은 실행 가능한 계획이 아닙니다. 우리는 이 점에 대해 솔직해야 합니다.
그녀는 “중국이 푸틴의 전쟁과 어떻게 상호작용을 계속하느냐가 앞으로 EU-중국 관계를 결정하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푸콩 유럽연합 대사에 따르면 베이징은 그녀의 연설에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이런 긴박한 상황에서 마크롱은 중국에 러시아에 무기를 공급하지 말라고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관리들이 그 가능성에 대해 경고했지만 베이징은 모스크바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에 무기를 공급한 것으로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프랑스 몽테뉴 연구소의 국제 연구 책임자인 마티유 뒤샤텔은 마크롱의 이번 방문이 분수령이 될 것 같지는 않지만 그의 외교가 유럽 안보를 위한 승리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뒤샤텔은 알자지라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흔들리는 국가'라는 유럽의 시각을 설명하며 "중국이 중재할 수 있다는 비현실적인 기대를 품지 않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조금 움직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뒤샤텔은 중국이 러시아에 무기를 공급한다면 전쟁이 장기화됨에 따라 러시아에 유리하게 저울을 기울일 수 있지만 중국이 우크라이나에 기대면 그 반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마크롱은 신중한 게임을 해야 할 것이라고 프랑스 싱크탱크인 La Fondation pour la Recherche Stratégique의 연구원인 Antoine Bondaz는 말했습니다. 형편없는 성명은 의도치 않게 베이징의 입장을 지지하는 신호를 보내고 중국 공산당의 승리를 가져올 수 있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러나 협력의 한 지점은 핵무기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본다즈는 덧붙였다.
프랑스는 중국과 마찬가지로 핵보유국이지만 NATO 핵훈련에는 참가하지 않는다. 두 나라 모두 핵 기술의 공유에 반대한다고 Bondaz는 말했습니다. 이는 프랑스가 “벨라루스에 핵무기를 배치하겠다는 러시아의 발표에 대해 중국에 공식적인 반응을 요청하고 그러한 핵무기를 방지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 정당한” 위치에 있음을 의미합니다. 전개."
그는 마크롱이 이러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여부는 중국이 EU의 추가 제재와 우크라이나와 같은 문제에 대한 유럽과 미국 간의 "대서양 횡단 공조" 심화 위험을 두려워하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고 덧붙였다.
일부 분석가들은 Xi가 미국과 유럽 사이에 쐐기를 박으려고 시도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후자는 전통적으로 양자 관계에 대해 덜 매파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NATO의 창립 멤버임에도 불구하고 프랑스는 호주, 영국, 미국으로 구성된 AUKUS와 호주, 인도, 일본, 미국으로 구성된 QUAD와 같은 미국 주도 보안 블록의 일부가 아닙니다. 중국에 대항하기 위한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EU와 중국의 관계는 최근 몇 년 동안 급격히 악화되었습니다.
남중국해에 대한 중국의 영유권 주장과 신장, 티베트, 홍콩에 대한 탄압을 제외하고 중국이 대만과 연루된 리투아니아와 같은 EU 회원국을 처벌하려는 시도와 유럽 의회 의원에 대한 보복 제재는 잘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2021년 27개국 블록은 양측 간의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중국과의 중요한 무역 및 투자 거래를 동결했습니다.
마크롱 대통령과 폰데어라이엔 대통령의 이번 방문은 관계 개선을 위한 첫걸음이 될 수 있다고 안보개발정책연구소(Institute for Security and Development Policy)의 페렌치 부연구원은 말했다.
Ferenczy는 "양국 관계가 악화되고 있으며 관계를 재건하려는 베이징의 노력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라고 덧붙였습니다.
"중국은 EU와의 협력과 비즈니스, 무역 관계를 계속하기를 원합니다."
출처 : 알 자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