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 자지라 이야기 후 스리랑카는 암호화 체계가 '피라미드'라고 말합니다.
https://www.aljazeera.com/economy/2023/4/5/after-al-jazeera-story-sri-lanka-says-crypto-scheme-a-pyramid
알 자지라 이야기 후 스리랑카는 암호화 체계가 '피라미드'라고 말합니다.
스리랑카 중앙은행은 가짜 암호 체계를 운영한 혐의로 기소된 사람들에 대한 형사 고발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스리랑카의 경제가 무너지면서 의사와 정치인을 포함한 여러 현지인들이 가짜 암호화 사기에 희생되어 생명을 구했습니다. [파일: 김경훈/로이터]
하산 샤줄리
2023년 4월 5일에 게시됨2023년 4월 5일
콜롬보, 스리랑카 – 스리랑카 중앙은행(CBSL)은 알 자지라 조사에서 사기로 밝혀진 지 7개월 만에 Sports Chain이라는 암호화폐 투자 계획을 운영한 그룹에 대한 형사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발표 했습니다 .
통화당국은 지난 3월 21일 발표한 공문에서 이 투자 벤처가 스리랑카 은행법에 따라 금지된 피라미드 방식으로 운영됐다고 밝혔다.
계속 읽으세요4개 항목 목록목록 1/4도널드 트럼프는 무죄를 주장합니다. 다음에 어떻게 됩니까?목록 2/4도널드 트럼프의 맨해튼 기소에서 얻은 5가지 주요 시사점4개 중 3개 목록AI, 암호 시대의 젊은 피를 위한 중국의 기술 고참목록 4/4이스라엘군, 알-아크사 습격, 라마단 기간 신도 공격목록의 끝
CBSL의 결의 및 집행 부서의 추가 책임자인 MDSN Gunatilleka는 Al Jazeera에 "우리는 몇 달 동안 조사를 수행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즉시 자세한 내용을 밝히기를 거부했습니다.
CBSL은 책임자에 대한 형사 고발에 대해 정부의 수석 법률 고문인 법무장관의 조언을 구했다고 말했습니다.
스리랑카 법에 따르면 피라미드 조직을 운영하는 것은 3년에서 5년 사이의 징역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위반자는 또한 200만 스리랑카 루피($6,222) 또는 계획 참여자로부터 받은 금액의 두 배 중 높은 금액을 벌금으로 내야 합니다.
2022년 8월 Al Jazeera는 주변 경제가 무너지면서 의사, 정치인, 보안 요원과 같은 전문가를 포함한 수천 명의 스리랑카인이 가짜 암호 체계의 희생양이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일부는 높은 수익을 바라며 직업을 포기했고, 많은 사람들은 스포츠 체인으로 소개된 암호화폐에 투자하기 위해 보석을 저당 잡고 재산을 저당 잡히고 차량을 팔았습니다. 5배 더 높은 수익을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투자한 금액을 거의 받지 못했고 많은 사람들이 그것조차 얻지 못했습니다.
당시 그들이 몰랐던 것은 스포츠 체인이라는 암호화폐가 가상 화폐 시장에 존재한 적이 없다는 것입니다.
스리랑카 금융범죄수사국(FCID)은 알 자지라의 폭로 이후 한 달도 채 안 되어 조사를 시작했고 이후 돈세탁 혐의로 9명의 용의자를 기소했습니다.
자금세탁법에 따라 유죄가 확정되면 용의자는 국가에 편취한 재산 가치의 최대 3배에 달하는 벌금을 물어야 합니다. 그들은 또한 5년에서 20년 사이의 징역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알자지라 가입하기중동에서의 주
한 곳에서 지역에 대한 우리의 취재를 따라잡으십시오.
가입하기
가입하면 개인 정보 보호 정책 에 동의하게 됩니다.
그러나 투자자들이 돈을 회수하려면 스리랑카 중앙은행은 은행법에 따라 다단계 사기를 펼친 용의자들을 기소해야 할 것입니다.
피고인을 위해 출두한 변호사는 고객이 돈세탁 혐의로 기소될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우리 고객은 이 앱의 제작자가 아닙니다. 그들은 그것을 통제할 수 없었습니다.
“이것은 아직 다단계 방식으로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그러한 주장을 한 것은 투자자들입니다.” Ekaratne은 CBSL의 Sports Chain 금지 결정에 대해 Al Jazeera에 응답했습니다.
알자지라가 참석한 지난달 말 콜롬보 치안판사 법원 청문회에서 FCID는 용의자에 대한 조사를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FCID는 콜롬보 치안판사 법원에 제출한 청원서에서 "그들은 8000명이 넘는 스리랑카인으로부터 150억 스리랑카 루피(4660만 달러) 이상을 횡령했다"고 밝혔다.
용의자 Shamal Bandara, Zhang Kai, Wang Yixiao, Shanaka Madushan, Viraj Madushanka, Amith Wickramage, Rovinda Manjula 및 Pradeep Kumara는 12월에 구금되어 보석금을 받았습니다. 9번째 용의자 락시카 이수루는 지난 3월 보석으로 풀려났다.
이들의 은행 계좌는 동결됐지만 FCID는 의심스럽게 취득한 차량, 주택 등 자산도 압류하고 있다. 용의자들은 출국이 금지되었습니다.
돈은 어디에 있습니까?
스리랑카 경제가 무너지자 일부 현지인들은 돈을 벌기 위해 가짜 암호화폐를 사들였습니다. [파일: Eranga Jayawardena/AP 사진]
알자지라가 본 법원 서류에서 FCID는 용의자들이 희생자들로부터 받은 돈 중 일부를 수도 콜롬보의 주택 단지에 있는 고가의 차량과 침실 2~4개짜리 고급 콘도에 투자한 방법에 대해 끔찍한 폭로를 했습니다.
이 사건의 주요 용의자로 지목된 샤말 반다라(Shamal Bandara)는 수사관들에게 자신의 유일한 자산은 북서부 마을인 쿠루네갈라(Kurunegala)에 있는 집과 오래된 차량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FCID는 반다라가 어머니 이름으로 구입한 지프차를 사용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는 또한 500만 스리랑카 루피($15,556)와 2000만 스리랑카 루피($62,226)를 별도로 지불하여 2014년 4,046제곱미터(1에이커) 부지에 지어진 고급 데스티니 몰 & 레지던시 단지에서 주택 2채를 구입했습니다. FCID가 법원에 제출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콜롬보.
Bandara의 형제 이름으로 구입한 Mercedes-Benz 차량은 Zhang Kai와 Wang Yixiao가 사용했습니다.
법원 문서에 따르면 반다라와 카이는 때때로 고급 호텔에서 행사를 조직하여 이 투자 계획을 홍보하기 위한 노력을 주도했습니다. Kai는 Sports Chain ZS Society의 글로벌 설립자로 투자자들에게 소개되었습니다.
Shanaka Madushan과 같은 다른 용의자는 Bandara와 같은 아파트 단지에서 3채를 구입했고 Rovinda Manjula와 Pradeep Kumar는 각각 1채를 구입했습니다. Manjula는 또한 Kurunegala에 2,750만 스리랑카 루피($85,561)에 호화로운 2층 주택을 지었습니다.
Bandara가 체포될 당시 법 집행관은 Bionics Healthcare라는 회사의 직원이라고 주장하는 모든 용의자의 직원 ID를 압수했습니다. 그러나 회사가 가짜이고 ID의 회사 주소가 오해의 소지가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FCID는 법원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용의자들은 합법적인 수단을 통해 이러한 자산을 축적했다는 인상을 주기 위해 가짜 회사에 자신을 연결하려고 시도했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탈출 시도
Shamal Bandara가 2022년 10월 11일 체포된 후 심문을 받았을 때, 경찰은 그의 팀이 어떻게 투자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 모바일 앱을 사용했는지 설명하기 위해 그의 휴대전화를 그에게 건네주었습니다.
법원 문서에 따르면 Bandara는 이것을 확인되지 않은 수신자에게 WhatsApp 메시지를 몰래 넣을 기회로 사용했습니다. 메시지는 "ZK에게 떠나라고 요청하세요. 당신도 열쇠를 갖고 떠나세요."
FCID는 이니셜 ZK로 언급된 인물을 장카이(Zhang Kai)로 식별했다고 밝혔다.
수사관들이 두 명의 중국인이 머물고 있는 임대 주택을 방문했을 때, 같은 장소를 공유했던 다른 거주자들은 용의자들이 5성급 호텔을 방문 중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Zhang Kai와 Wang Yixiao는 스리랑카를 탈출하려다 반다라나이케 국제공항에서 구금되었습니다.
'우리에게 돈을 주세요'
투자자들은 2023년 2월 약 54%의 인플레이션을 기록한 스리랑카의 경제 위기에 직면하여 돈을 되찾고자 필사적이라고 말합니다.
작년에 Al Jazeera가 220만 스리랑카 루피(6,844달러)를 투자한 Harshana Pathirana와 대화했을 때 그는 일자리를 찾고 재정을 재건하기 위해 이민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지금 카타르의 한 호텔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나는 번 돈을 빚을 갚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는 아직 아무것도 구할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습니다.”라고 Pathirana는 7개월 후에 말했습니다.
38세의 그는 새 일자리를 찾을 때까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빚에 허덕였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암호화 벤처에 투자하기 위해 차를 팔았고 투자로 부자가 되기를 바라며 직장을 그만두기까지 했습니다. “우리 가족은 내가 이 계획에 돈을 투자한 사실을 아직 모르고 있습니다. 비밀로 했다"고 말했다.
Pathirana의 이름은 그의 가족이 그가 돈을 잃은 것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그의 신원을 보호하기 위해 변경되었습니다.
또 다른 투자자인 Priyanga Kasturiarachchi(40세)는 Al Jazeera에 돈을 돌려받는 것이 그가 직면하고 있는 경제적 제약을 고려할 때 그의 삶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Kasturiarachchi는 그가 10년 이상 관광 가이드로 번 돈 180만 스리랑카 루피($5,600)의 거의 모든 저축을 예치했으며 간신히 130만 루피($4,044)를 인출했다고 말했습니다.
“당시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을 투자했기 때문에 돈을 벌기 위해 처음부터 시작해야 했습니다. 우리가 그것을 되찾는다면 우리 모두에게 매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는 그들이 우리에게 돈을 주기를 원하기 때문에 가능한 모든 법적 옵션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Kasturiarachchi는 그와 다른 투자자들이 돈세탁에 대한 혐의라면 잃어버린 돈을 되찾을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이 감옥에 보내진다면 우리는 행복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돈을 돌려받는 것도 중요합니다.”라고 그는 Al Jazeera에 말했습니다. “우리는 CBSL 파일이 그들에게 기소될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기다려야 할 것입니다. 결국 우리는 돈을 돌려받아야 합니다.”
콜롬보 치안판사 법원은 8월에 다시 심리하기 위해 FCID가 제출한 사건을 맡을 것입니다.
출처 : 알 자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