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 초반까지
국내검색시장에서 다음은 40%가 넘는 점유율을 가지고 있었다
다음은 당시 한메일이라는 강력한 메일 서비스를 가지고 있었다.
한메일의 국내 이메일 시장 점유율도 당연히 1위
당시 다음이 골머리를 쌓고 있었던 것은 스팸 메일 문제였다
고도화된 스팸 필터링이 있는 지금과는 달리 인터넷 초창기라 그런 기술이 부족했고
스팸메일=시스템 과부하=이용자의 불편
이런 문제가 이어지고 있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바로 '온라인우표제'가 실행되었다.
대량의 홍보성 메일을 보내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송신 비용을 유료화 하겠다는 것이었다.
단, 이 서비스는 오직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것으로
일반 유저에게 메일 비용을 청구한다는 것은 아니었다.
문제는 기업은 메일을 보낼 때 요금을 지불하거나 정보성을 입증해야했는데
그러기 위해서 다음에 사업자등록증 등 서류를 보내야했다
심지어 외국기업한테도 이랬다
정체불명의 한국어 메일을 받은 외국 기업 입장에서는 황당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런데 어이없게도 정작 스패머들은 방법을 찾아내서 스팸 메일을 계속 보냈다.
대량 메일이 문제니, 메일 계정을 쪼개서 스팸 메일을 보내기 시작한 것이다.
스팸을 줄이기 위해서 시행한 정책이 정작 스팸은 제대로 막지 못했다.
온라인우표제는 결국 일반 사업자들이 한메일을 거부하는 명분이 되었다.
온라인 사이트 회원 가입을 하려면, 인증 메일을 보내야 하는데
한메일을 쓰면 사이트 운영자 입자에서는 돈을 내야하니
회원 가입 상태에서 아예 한메일 계정을 막아버린 것
인터넷 사이트가 우후죽순 생기는 시점이라 회원 가입도 많은 시기였는데
정작 한메일을 못 쓰니,
이용자들은 다른 메일을 만들기 시작했다.
다음이 삽질을 하는 사이,
기회를 잡은 것은 네이버였다.
네이버는 대체제가 되었고,
네이버에서 비슷한 시기 시작한 지식인, 블로그 역시 네이버 점유율 상승의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결국 다음은 2005년 온라인우표제를 철회했다
이밖에도 여러가지 삽질과 변화에 제대로 대응을 못한 다음은
2014년 카카오에 합병되었다
첫댓글 추억은 한메일..학교 수업 들으러가면 젤 먼저 하던게 메일 확인이였다는
왜 그랬을까?
카카오한테 좋은 서비스는 다 빼앗김
네이버 지식인도 한때 인기 쩔었는데 ㄷㄷ
네이버 초반에 검색 이벤트도 신선했었음 내이름인지 내가 원하는 키워드인지 검색하면 원하는 메세지 뜨게 해서 좋아하는 여자한테 고백도 했었음
아...
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