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명량>이 흥행가도를 질주하고 있다. 7월30일 개봉한 이래 닷새 만에 400만이 넘는 관객을 극장에 불러들였다. <명량>이 지나갈 때마다 흥행 기록이 바뀌고 있다. 첫날 68만명을 불러모아 역대 최고의 개봉일 성적을 기록하더니, 2일에는 하루 122만명을 끌어들여 이전 최고 기록인 95만명을 멀찍이 제치며 일일 관객 100만 시대를 열었다. 그만큼 관객의 호응이 높다는 얘기다. <명량>은 무더위만큼이나 답답한 우리 사회 현실에 지친 국민들에게 청량제 같은 구실을 해주고 있다.
<명량>의 폭발적인 흥행은 몇 가지 요인이 겹친 결과로 보인다. 우선 더운 여름 가족이나 연인과 함께 볼 수 있는 가족영화라는 점을 꼽을 수 있다. <명량>은 한동안 부진했던 한국 영화에 대한 갈증을 풀어주었다. 상반기 한국 영화는 시장 점유율이 43%에 머물렀다. 2009년 이래 가장 낮은 점유율이어서, 이대로 한국 영화가 침체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없지 않았다. <명량>은 이런 우려를 말끔히 씻어내며 우리 영화를 즐기는 관객들을 다시 극장으로 불러들이고 있다. 영화를 만든 김한민 감독에 대한 관객들의 기대가 높았다는 것도 주목할 일이다. 전작 <최종병기 활>에서 전투와 무기와 인간에 대한 독특한 감각을 보여준 김 감독은 이번 영화에서도 관객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이 영화의 성공 요인으로 좋은 배우들을 빼놓을 수 없다. 최민식·류승룡씨를 비롯해 주요 배우들의 연기가 영화에 사실감과 박진감을 불어넣었다. 특히 이순신 장군을 맡은 최민식씨의 연기는 이 영화에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한다. 이순신 장군처럼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존경하면서도 스테레오타입화된 인물을 연기한다는 것은 배우에게는 작지 않은 도전일 터이다. 최민식씨는 이순신의 고뇌를 끌어냄으로써 그를 현실감 있는 인물로 묘사하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을 만하다. 최민식씨의 연기에 박수를 보낸다.
영화 <명량>이 단순한 전쟁 블록버스터로 끝나지 않는 것은 그 안에서 위난에 처한 나라를 구하려고 몸부림치는 이순신이라는 인물이 살아 있기 때문일 것이다. 고작 열두 척의 배로 330척이나 되는 적선과 맞서야 했을 때 느꼈을 두려움을 이 영화는 생생하게 전해준다. 이순신은 두려움을 용기로 바꿔내는 길로 ‘사즉생 생즉사’, 곧 죽고자 하면 살고 살고자 하면 죽는다는 명제를 제시하는데, 이 말의 절실함은 출구를 찾지 못하고 맴도는 우리 사회에도 울림을 줄 법하다.
[MBN스타 손진아 기자] 영화 ‘명량’이 개봉 6일 만에 최단 기간 500만 돌파라는 신기록을 경신했다.
배급사 CJ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4일 오전 09시 30분(배급사 기준) ‘명량’이 개봉 6일 만에 누적 관객 수 500만 명을 돌파했다.
이는 역대 최단 기간 500만 돌파 신기록을 수립, 개봉 이후 하루도 빠짐없이 한국영화의 흥행 역사를 다시 쓰는 진기록을 보여주고 있다.
‘명량’이 개봉 6일 만에 500만 관객을 달성한 것은 개봉 10일 만에 500만 관객을 돌파한 종전 기록 작품 ‘설국열차’ ‘도둑들’ ‘아이언 맨3’ ‘괴물’ ‘관상’보다 무려 4일 앞선 새로운 기록이다. 또한 1000만 영화 ‘변호인’(13일), ‘해운대’(13일), ‘아바타’(16일), ‘7번방의 선물’(17일), ‘광해’(18일)의 500만 돌파 기록보다 훨씬 빠른 흥행 속도로 향후 ‘명량’이 기록할 새로운 흥행 신화를 기대케 한다.
개봉 첫 주에 475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명량’은 역대 최고의 개봉 첫 주 누적 스코어를 새롭게 경신했다. 역대 개봉 첫 주 최고 누적스코어는 ‘은밀하게 위대하게’(349만), ‘트랜스포머 3’(335만), ‘설국열차’(330만) 순이었다. ‘명량’은 이보다 약 125만 명 이상 높은 기록을 달성하여 앞으로의 흥행세에 더욱 관심이 집중된다.
‘명량’은 1597년 임진왜란 6년, 단 12척의 배로 330척에 달하는 왜군의 공격에 맞서 싸운 역사상 가장 위대한 전쟁 명량대첩을 그린 전쟁액션대작이다.
손진아 기자 jinaaa@mkculture.com / 트위터 @mkculture
크리스찬 투데이(2014.7.10)
임진왜란 당시 조선 침략의 선봉에 섰던 천주교의 만행에 대하여 사과해야 한다. 당시 왜군 가운데, 소서행장(코니시 유키나가), 흑전장정(고로다 나가마다) 대촌희전(오무라 요시마에) 오도순현(고지마 쥰겐) 천초종원(아마쿠사 다네모토) 등이 천주교인이면서, 앞장서서 조선 침략의 최선봉에서 수많은 조선 사람들을 살상했던 것이다.
천주교 군인들이 선봉이 되어 일으킨 임진왜란이 조선에 어느 정도 피해를 입혔는가를 살펴보면, 이 전쟁으로 조선인은 적게는 수십 만 명에서 최고 100만 명이 죽었고,(임진왜란이 일어나기 전에는 조선인 전체 인구가 940만 명 수준이었음. 즉 임진왜란으로 조선 백성 10명 가운데 1명이 죽었음) 농경지 60%가 파괴되었고, 10만 점의 문화재가 약탈되었고, 수많은 문화재와 민가와 관가와 궁궐이 불탔고, 10만 여명의 백성들이 왜국에 포로로 잡혀 갔다. 그런데 천주교는 지금까지 이런 점들에 대하여 공개적으로 사과한 적이 있는가?
이 문제를 거론하는 또 다른 이유는, 임진왜란 당시 왜군에는 그들의 승전을 독려하고 축복하기 위하여 로마 가톨릭 예수회 소속 세스페데스(Gregorio de Cespedes) 신부가 종군하였다.(이 때를 천주교의 한국 전래(傳來)로 보아야 한다는 주장이 있을 정도로 중요한 사건임) 그는 1593년 12월에 조선에 들어와 왜장 소서행장이 머물던 경상도 웅천 지방에 머물렀고, 왜군들에게 고해성사, 미사, 입교를 통해 신앙과 군율 확립을 도운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웃 나라 침략과 무고한 백성들의 살상(殺傷)에 천주교가 동원된 것이다.
그리고 한 가지 일부 기독교인들이 주의할 것은, 교황의 방한을 환영하는 일에 함부로 나서지 말아야 한다. 교회사가 전하는 기록은, 천주교가 종교의 이름으로 수많은 기독교인을 박해했고, 살해 했는데 그 실상은 필설로 다할 수 없는 것이었다.
집게로 손톱을 뽑고, 남녀 성기를 불로 지지고, 큰 롤러에 송곳을 막아 사람을 굴리고, 고문기구로 손과 다리를 뭉개고, 희생자의 팔을 뒤로 묶어 도르래로 높이 올렸다가 갑자기 떨어뜨려 관절을 망가지게 하고, 귀와 입에 끓는 납을 붓고, 눈을 빼거나 살점이 튀도록 고문을 가하고, 고문실에서 사람을 쥐와 해충의 먹이가 되어 죽게 하고, 불에 태워 죽이는 등의 갖은 악행으로 기독교인들을 무수하게 살해하였다.
물론, 이런 천주교의 만행에 대하여 지난 2000년 교황 바오로 2세가 용서를 구한다는 연설을 한 바 있고, 2011년 교황 베네딕토 16세도 과거 폭력에 대해 사과하였지만, 교황이 대한민국 국민들과 기독교인들에게 직접 사과의 입장을 보인 바는 없다. 이번 방한(訪韓)에서 교황은 가톨릭의 과거 만행에 대하여 진심으로 사과해야 한다.
정부는 지금이라도 이런 역사적 죄악을 내재하고, 많은 시민들에게 큰 불편을 가져 올 것이 분명한 천주교의 광화문 시복식 행사 장소를 바꾸도록 해야 마땅하다. 또한 정부는 천주교가 대한민국 중심부에서 행하는 특정 종교행사로 인하여 종교간 갈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할 책임이 있다.
천주교가 중요시 여기는 시복식이 진정 축복된 행사가 되려면, 자신들의 종교 축제도 중요하지만, 역사상 타종교에 가한 죄악에 대한 사죄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럴 때만이 진정한 종교간 평화와 용서의 삶이 이뤄진다고 본다. 또한 시복식도 성스럽게 거행되리라 본다.
한국교회언론회(대표 김승동 목사)
첫댓글 모르던 사실을알게 되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