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후두염, , 약물 , 까지: 제가 직접 경험하고 느낀 모든 것
역류성 후두염은 위산이 식도를 거슬러 올라와 목에 자극을 주어 발생하는 입니다. 이 심하면 목에 뭔가 걸린 듯한 느낌, 쉰 목소리, 기침 등으로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저는 2년 동안 역류성 후두염으로 고생했습니다. 처음에는 목에 가래가 걸린 듯한 느낌과 가벼운 기침으로 시작했는데, 점차 이 심해져 목 쪽에서 뭔가 걸린 듯한 느낌과 쉬지 않는 기침, 목 아픔, 嗄啞증까지 나타났습니다.
1. 역류성 후두염
역류성 후두염의 대표적인 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목에 뭔가 걸린 듯한 느낌: 마치 목에 가래가 걸린 듯하거나 이물질이 있는 듯한 느낌입니다. 특히 식사 후나 누울 때 더욱 심해집니다.
- 쉰 목소리: 목의 점막이 자극되어 목소리가 쉬거나 嗄哑해집니다. 심하면 말을 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 기침: 목을 자극하려는 반사적인 기침이 끊이지 않게 발생합니다. 특히 밤에 더욱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목 아픔: 목 점막이 염증되어 목이 아프거나 뻐근거리는 느낌이 듭니다.
- 목 맑힘: 목의 불편함을 없애려고 자주 목을 맑힙니다.
- 후두통: 목 뒤쪽에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이상 삼킴: 음식을 삼키는 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가슴쓰림: 위산이 식도를 거슬러 올라오면서 가슴쓰림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2. 역류성 후두염 진단
역류성 후두염은 을 통해 진단하는 경우가 많지만, 한 진단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후두내시경: 후두 내부를 직접 관찰하여 염증 여부를 확인합니다.
- 24시간 식도 내압 검사: 식도 내 압력을 측정하여 위산 역류 여부를 평가합니다.
- pH 측정: 식도 내 산성도를 측정하여 위산 역류 여부를 평가합니다.
- 위장 내시경: 위 점막의 상태를 확인하고 위산 분비량을 측정합니다.
3. 역류성 후두염 약물
역류성 후두염 는 완화와 위산 역류 억제를 목표로 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약물을 사용합니다.
- 제산제: 위산의 산성도를 중화시켜 목 점막을 보호합니다.
- H2 수용체 차단제: 위산 분비를 감소시킵니다.
- 프로톤펌프 억제제: 위산 분비를 강력하게 억제합니다.
- 도파민 작용제: 식도 아래 근육을 강화하여 위산 역류를 방지합니다.
4. 역류성 후두염
역류성 후두염은 가 어려운 만성 이지만, 약물 와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을 완화하고 재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제가 직접 경험한 역류성 후두염 과정
저는 2년 동안 약물 와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역류성 후두염 을 완화하고 재발을 예방했습니다.
받은 약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