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다를 거듭 숙고함 계발 방법
붓다를 거듭 숙고함(Buddh·Ānussati, 붓다눗사띠)은 붓다께서 경에서 자주 말씀하신 정형구를 사용하여 붓다의 아홉 가지 특질을 봄으로써 계발할 수 있습니다.
이띠삐 소 바가와(Itipi So Bhagavā, 세존은 이와 같은 분이시다.)
1) 아라항(Arahaṃ)
2) 삼마삼붓도(Sammā·Sambuddho)
3) 윗자짜라나삼빤노(Vijjā-Caraṇa·Sampanno)
4) 수가또(Sugato)
5) 로까위두(Loka·vidū)
6) 아눗따로 뿌리사담마사라티(Anuttaro Purisadamma·Sārathi)
7) 삿타 데와마눗사낭(Satthā Deva·Manussānaṃ)
8) 붓도(Buddho)
9) 바가와(Bhagavā’ti).
이것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아라항: 세존께서는 모든 번뇌를 다 파괴하셨기 때문에
존경할 만한 분이시다.
2) 삼마삼붓도: 그분은 스스로 완전한 깨달음을 이루셨다.
3) 윗자짜라나삼빤노: 그분은 지혜와 공덕행이 완벽하시다.
4) 수가또: 그분은 유익하고 진실한 것만 말씀하신다.
5) 로까위두: 그분은 세상을 아신다.
6) 아눗따로 뿌리사담마사라티: 그분은 길들일 만한 인간을
길들이는데 따를 자가 없는 분이시다.
7) 삿타 데와마누사낭: 그분은 천신과 인간의 스승이시다.
8) 붓도: 그분은 깨달으신 분이시다.
9) 바가와: 그분은 과거 공덕행의 결과로 최상의 복을 지니신
분이시다.
첫 번째 특질 아라항을 예로 들어서 삼매를 계발하는 방법을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숫디막가(청정도론)에 따르면 빠알리어인 아라항은 다섯 가지 정의가 있습니다.
1) 붓다께서는 모든 번뇌와 습관적 성향까지 남김없이 완전히 제거했고 그것들로부터 스스로 멀어졌기 때문에 존경할 만한 분, 아라한이시다.
2) 붓다께서는 아라한도의 검으로 모든 번뇌를 잘라버렸기 때문에 존경할 만한 분, 아라한이시다.
3) 붓다께서는 무명과 갈애에 의해 이끌려가는 연기 바퀴살을 부수고 파괴했기 때문에 존경할 만한 분, 아라한이시다.
4) 붓다의 계·정·혜는 능가할 수 없으므로 그분은 범천(브라흐마), 천신(데와), 사람으로부터 가장 높은 경외를 받기 때문에 존경할 만한 분, 아라한이시다.
5) 붓다께서는 외진 곳, 보이지 않는 곳에 있을 때도 몸·말·마음으로 어떤 악행을 짓지 않으시기 때문에 존경할 만한 분, 아라한이시다.
이 명상을 계발하기 위해서는 암송할 수 있을 정도로 이 다섯 정의를 암기해야 합니다. 그다음 아나빠나(들숨날숨) 사선정이나 흰색 까시나(두루 채움의 명상대상) 사선정을 재확립해서 빛이 밝고 분명하면 그 빛을 이용하여 여러분이 기억하는 좋아하고 존경하는 붓다 상을 시각화합니다. 그 붓다 상이 분명할 때 실제 붓다로 보고 위와 같이 집중합니다.
수행자가 과거생에 붓다를 만날 만큼 충분히 운이 좋으면 붓다 상이 다시 나타날 것입니다. 만일 그렇다면 그냥 붓다 상이 아닌 붓다의 특질에 집중을 해야 합니다. 실제 붓다 상이 나타나지 않으면 먼저 실제 붓다로 시각화한 상을 보고 그분의 특질을 회상합니다. 가장 좋아하는 아라한의 정의를 선택하고 그 의미를 대상으로 취해서 ‘아라한-아라한’이라고 반복해서 회상합니다.
집중력이 계발되고 점점 강해짐에 따라서 붓다 상이 사라지면 선택한 특질에 단순히 집중하며 머뭅니다. 이 명상주제로는 단지 근접삼매만 얻을 수 있지만 선정 요소가 일어날 때까지 그 특질에 집중합니다. 붓다의 나머지 특질에 대해서도 같은 식으로 집중을 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고 행복하시길
담마다야다
첫댓글 사두 사두 사두
사두사두사두
사두 사두 사두 너무 감사합니다..새롭게 알게되었습니다. 이것뿐만 아니라 올려주시는 여러 영상법문 들으면서 법을 배우고 있습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사-두 사-두 사-두_()()()_
사두 사두 사두
감사드립니다. 늘 건강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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