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호 구비구비 힐링 열두구비 : 물문화관(2구비) - 동막마루(6구비)
일시 : 2022년 6월25일 토요일
가는길 : 네비게이션에 경북 영주시 평은면 용혈리 영주댐 물문화관을 쳐서 찾아감.
산행코스 : 물문화관(2구비) - 자전거도로(3구비) - 용혈삼거리 - 금광교(옛 채석장) - 금광삼거리 - 심곡마루(4구비) - 신광교 - 만방삼거리 - 평은리교삼거리 - 5번국도 굴다리 - 신천교 - 내명교 갈림길 - 유사조절지(5구비) - 내명교 갈림길 - 내명교 - 내성천교 아래 - 평은면체육공원 - 충주석씨 재사 - 다정카페 - 야성송씨 재사 - 동막마루(6구비) - 동호교 - 동호마을 갈림길 - 동호마루(7구비) - 동호마을 갈림길 - 방문자의 집 - 금강마을 - 용미교 - 용천루 출렁다리(9구비) - 용마루공원2 - 이전 평은역사 - 전통문화체험단지(8구비) - 동호교 - 동막교 - 강동2교 - 강동교 - 금계갈림길 - 송리삼거리 - 강동마루(10구비) - 용혈터널 - 영주오토캠핑장(11구비) - 영주다목적댐(1구비) - 진월사전망대(12구비) - 자전거도로 - 물문화관.
교통 : 경북 영주시 평은면 용혈리 영주댐 물문화관 주차장에 차량주차. 원점회귀 산행.
경북 영주시 평은면 용혈리, 다목적댐인 영주댐 물문화관에서 영주호 구비구비 힐링 열두구비 길을 시작합니다.
영주댐 물문화관은 1층의 물문화역사실, 댐홍보실, 다목적영상실과 2층의 갤러리, 휴게공간 등으로 구성된 전시관입니다.
물문화역사실에서는 선비의 고장 영주에서 만나는 우리나라 물관리의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고 댐홍보실에서는
구비구비 흐르는 내성천을 따라 변화하는 영주의 옛 모습과 영주댐의 미래를 만날 수 있습니다.
물문화관 앞에는 "선비의 간언" 조형물이 있는데 선비를 상징하는 "갓" 형상을 모티브로 성학십도를 상징하는 병풍 형태의 작품이 있습니다.
병풍 안에 물줄기 형상은 영주댐을 지나 흘러가는 내성천의 물줄기를 표현하고,
작품의 기단석은 지역 전통마을인 무섬다리 형상과 내성천에 서식하는 천연기념물 흰수미자와 먹황새를 작품화 했답니다.
또한, 물문화관 앞에는 "영주호 구비구비 힐링 열두구비" 스탬프랠리 안내도가 있으며 물문화관은 2구비입니다.
구비구비 힐링 열두구비 스탬프 랠리는 영주다목적댐을 시작으로 영주호 주변 쉼터, 전망대, 오토캠핑장 등의 12지점을
방문하여 각 지점에 비치된 스탬프를 열두구비 패스포트에 찍으며 완주할 수 있는 역사와 문화, 자연이 어우러진 힐링코스입니다.
물문화관 2층 옥상에는 "LOVE 포토죤"이 있는데 영주호를 한눈에 담는 전망대로
영주댐의 상류지역 금광리에서 용혈리까지 영주호 자연이 만들어 내는 환상적인 풍경과 탁 트인 전망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물문화관에서 물문화관 삼거리로 내려와 영주호 선착장 매표소 전망대에 서면 영주댐이 바로 앞에 펼쳐집니다.
영주댐의 사업목적은 낙동강 중, 하류지역의 수질개선과 낙동강, 내성천 유역의 홍수피해 경감 및 경북 북부지역의 안정적인 용수공급입니다.
영주호 선착장 매표소를 지나 영주호 좌안 강변도로를 따라 한바퀴 돌아보기로 합니다. 물안개속의 영주호에는 가마우지 섬과 용천루출렁다리가 조망됩니다.
영주호 좌안 강변도로와 함께 가는 영주호 자전거도로(3구비)는 영주호 주변을 따라 총11km로 펼쳐져 있습니다.
구비구비 힐링 열두구비 : 영주다목적댐(1구비) - 물문화관(2구비) - 자전거도로(3구비) - 심곡마루(4구비) - 유사조절지(5구비) - 동막마루(6구비) -
동호마루(7구비) - 문화,관광체험단지(8구비) - 용천루출렁다리(9구비) - 강동마루(10구비) - 영주호오토캠핑장(11구비) - 진월사전망대(12구비) 입니다.
영주호 자전거도로 오른쪽으로는 계속 영주호의 새로운 풍경들이 펼쳐집니다.
가마우지 무리가 차지한 가마우지 섬 뒤로 영주호의 핫 플레이스인 용천루출렁다리(9구비)가 계속 조망됩니다.
영주호 자전거도로를 따른 걸음은 이정표 뚜렷한 용혈삼거리를 지납니다.
용혈삼거리 : 달미산 용수사 자비원1.2km, 용혈2리 시낼마을1km - 내고향 미림2.4km - 영주 금광리
용혈삼거리에서 옛 나루터 뒤로 영주호를 봅니다. 옛 언덕은 수몰되어 낮은 가마우지 섬이 되었습니다.
용혈삼거리를 지난 자전거도로는 옛 채석장 앞의 길이 175m의 금광교를 건너갑니다.
금광교를 건너며 용천루출렁다리를 봅니다. 용천루출렁다리 아래 작은 터널은 옛 중앙선 철길의 기차터널입니다.
옛 채석장 아래는 옛 중앙선 철길의 평은역사가 있던 자리인데 현재는 수몰되어 영주호가 되었습니다.
금광교를 건너며 엄청난 규모의 옛 채석장을 봅니다. 옛 채석장에서 채굴한 광물을 평은역사에서 기차로 실어 날랐다고 합니다.
금광교를 지난 자전거도로는 금광삼거리(보림사5km)를 지납니다.
금광삼거리에서 직진해 조금만 이동하면 옛 우체통이 그리운 심곡마루(4구비)입니다. 영주댐이 생기기전 평은우체국은 심곡마루 바로 아래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지금은 다른 곳으로 이전하였지만 옛 평은우체국 자리에 남아있는 이 우체통은 고향을 떠난 이주민들의 향수를 달래주고 있습니다.
이곳 심곡마루(4구비)는 강동리 마을이 있던 자리를 조망할 수 있습니다. 요즘 가물어 물이 빠진 강동리 마을 자리는 옛 내성천 제방길이 그대로 드러납니다.
강동리는 자연부락이 많고 구릉성 평지에 자리하고 있어 넓게 펼쳐진 들에서 논농사가 주로 이루어졌습니다.
심곡마루(4구비) 우측에 보이는 동호교 아래에는 동막이라는 마을이 있었습니다. 마을 동쪽으로 둘러싸인 산이 마치 커다란 막을 두른 것 같다하여 동막이라 했고
또한, 임진왜란 때 독을 굽는 옹기골이라 독막이 동막으로 변해 불리어졌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심곡마루(4구비)에서 유사조절지(5구비)까지 이어지는 자전거도로는 지겨울 정도로 길게 이어집니다.
자전거도로 왼쪽에는 제법 규모가 큰 양봉장이 있어 산객의 발길을 잡습니다.
이어진 자전거도로는 길이 132m의 신광교를 지나고 새뱅이삼거리 버스정류장이 있는 만방삼거리를 지납니다.
만방삼거리 : 신은사(054-637-4457) - 영주댐 - 운문1리
만방삼거리를 지나면 이내 평은리교가 조망됩니다.
이어, 평은리교 삼거리에 이릅니다.
평은리교 삼거리에서 영주댐으로 새롭게 건설한 평은리교 전망을 둘러보고 가기로 합니다. 평은리교 끝에는 평은면체육공원과 이주단지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옛 평은리교는 고운 모래와 맑은 물로 널리 알려진 내성천을 가로 지르는 최초의 교량으로써 5번 국도와 150여호로 형성된 평은리를 50여 년간 이어주었습니다.
평은리교에서 내성천 하류쪽을 봅니다. 수몰되었던 옛 내성천 제방길이 가물어서 그대로 드러나 있습니다.
평은리교에서 내성천 상류쪽을 보면 5번 국도 내성천교가 바로 위에 있습니다.
평은리교 전망을 둘러보고 계속 자전거도로를 따른 걸음은 길이12m 오가미교 - 자전거 쉼터 - 운문리 버스정류장을 지나 5번 국도 굴다리 아래를 지납니다.
5번 국도 굴다리 : 신은사3.5km, 공덕암300m - 보림사9.0km - 영주시 문수면 만방리 우무실1.5km
5번 국도 굴다리를 지난 자전거도로는 이름모를 비각 - 길이35m 장지골2교를 지나 신천2리 새해행복마을 갈림길에서 길이120m의 신천교를 건너갑니다.
신천교를 지난 걸음은 운문양수장 뒤로 5번 국도 내성천교를 봅니다.
운문양수장을 지난 자전거도로는 제법 깊은 구비를 지나 다시 내성천으로 나옵니다.
내명교 갈림길에 이른 걸음은 유사조절지(5구비)를 둘러보고 다시 내명교 갈림길로 되돌아 오기로 합니다.
내명교 갈림길을 지나면 저 멀리 유사조절지(5구비)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영주호 자전거길은 내명2교에서 끝이나고 나장골을 가르는 길이160m의 내명2교를 건너 유사조절지로 향합니다.
유사조절지는 모래가 많은 내성천 특성상 본댐에 유입되는 모래의 약68%를 상류에서 조절하는 국내 최초로 설치된 또 하나의 작은 댐입니다.
본댐에서 상류 13km지점에 위치하며 높이 10~18.3m, 길이 288.2m의 콘크리트댐식 고정보입니다.
내성천의 흐르는 물줄기를 방문객이 직접 유사조절지 내부로 진입하여 체험할 수 있는 유사조절지 관람로가 있는데 현재는 잠겨 있습니다.
어도가 설치된 유사조절지(5구비)는 4월~6월 개방하며 유사조절지 주변에는 주차공간과 벤치쉼터가 있습니다.
유사조절지 내부에는 넘쳐나는 물만 보낼수 있는지 고여있는 물은 가득합니다.
유사조절지에서 잠시 휴식한 걸음은 다시 내명교 갈림길로 되돌아 갑니다.
내명교 갈림길로 되돌아온 걸음은 내명교를 건너며 지나온 유사조절지(5구비)를 봅니다. 물이 빠져 옛 모습이 되살아난 내성천은 "모래의 강" 답게 모래가 가득합니다.
내명교를 건너 영주호 우안 강변로를 따른 걸음은 내성천 너머 운문양수장을 바라보며 5번 국도 내성천교로 향합니다.
이어진 영주호 우안 강변도로는 5번 국도 내성천교 아래를 지납니다.
내성천 강변에서 아름다운 야생의 패랭이꽃 색깔에 눈길이 잡힙니다.
5번국도 내성천교 아래를 지난 걸음이 평은리교에 이르면, 평은리교 앞에 평은정 정자쉼터와 체육시설, 광장이 있는 평은면체육공원에 이릅니다.
걸음은 어느새 지나온 평은리교와 충주석씨 재사를 봅니다.
영주호 구비구비 힐링 열두구비 길에서 방향이 햇갈릴 때는 작은 이정표를 찾아가면 문제가 없습니다.
이어진 걸음이 평은면행정복지센터, 보건지소, 치안센터 갈림길을 지나 한구비 돌면 영주호의 핫플레이스인 다정 카페(054-632-0154) 앞을 지납니다.
이어진 걸음은 어느새 지나온 영주 야성송씨 괴동 재사(경북 문화재자료 제546호)를 봅니다.
야성송씨 재사를 지나 한구비 돌면 자전거 쉼터가 있는 동막마루(6구비)에 이릅니다.
이곳 동막마루에서는 평은면사무소, 평은초등학교, 평은파출소 등이 있던 평은면의 중심지인 금광리를 조망할 수 있습니다.
면소재지 마을 이름을 깊을 "심". 집 "실"자를 써서 기프실 이라 불렀답니다.
동막마루(6구비)를 지난 걸음은 아름다운 풍경으로 다가오는 동호교를 건너갑니다.
동호교를 건너며 오른쪽으로 지나온 영주호 우안 강변도로를 봅니다. 왼쪽 멀리로는 심곡마루(4구비)쪽이 조망됩니다.
산행기는 계속 이어져 영주호 구비구비 힐링 열두구비를 완주하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