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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 용도 |
요소 명칭 |
숫자기호 |
대체그림 |
그림파일 이름 |
원 그림모양 |
공항 |
Forest |
0x660a |
|
Forest.bmp |
나무2 |
전철역 |
Picnic area |
0x4a00 |
Picnic Area.bmp |
의자 |
|
버스역 |
Trailhead |
0x6412 |
Trail Head.bmp |
배낭 |
|
기차역 |
Mine |
0x640c |
Mine.bmp |
삽,괭이 |
그림의 대체표시방법은 [2]에 설명되어 있다.
2) Cities: Cities 분류안에서 다시 종류에 따라 8, 12, 300km
Large city (over 10M)~ Medium city (200-500K):300km, Medium city (100-200K)~ Small city (50-100K):12km
Small city (20-50K)~ Settlement (less 100):8km
3) Land, Man Made, Others, Recreation, Water : 전 요소 다 8km
4) Marine
명칭 |
숫자기호 |
그림모양 |
그림 |
명칭 |
최대축척,km |
Marina with facilities |
0x1200 |
닻 |
o |
o |
3 |
Marine unknown |
0x1300 |
녹 점 |
o |
o |
12 |
Tide prediction |
0x1d00 |
마름모안 T |
o |
o |
3 |
Marina/Boat repair |
0x2f09 |
닻 |
o |
x |
0.08 |
Marina |
0x4300 |
닻 |
o |
o |
8 |
Boat ramp |
0x4700 |
배 진수 |
o |
o |
8 |
5) Marine Danger, Marine navaids: 전 요소 다 5km
첨부한 파일 ‘지도요소 표시(전 요소)-모양,시기-Oregon-19.12월-결과.xls’에 있고 일부 모습은 다음과 같다.
그림 1. Garmin 지도요소의 동적표시특성-발췌.jpg (B-동특성 그림1-Garmin 지도요소의 동적표시특성-발췌.jpg)
위 일부모습에서 알 수 있듯이 Garmin지도체제의 개떡같은 모습은 앞에서 거론한 점외에 또 하나가 있다. 표시되는 최대축적이 그 요소 표시수준(level)을 얼마로 정하든 상관없이 일정한 요소들이 있다는 점. Attraction(0x2c00)을 예로 보면 수준을 0, 3, 또는 5로 지정한 든 말든 표시개시 최대 축척은 항시 80m이다. 즉 지도요소를 언제부터 표시할 것인가가 지도작성자의 통제 밖의 사항이 되어 버린다.
특성조사에 사용된 mp파일은 첨부 “지도요소 표시조사-19.9월-혼합-Lev5-00000111.mp”에.
이 파일에 지도요소의 배치 간격은 등간격이 아니라 아래 그림과 같이 표시개시 최소축척에 따라 달라지면 좌상단의 첫요소는 지점요소 “P1.Attraction (0x2c00, point)”이며 (45.000000 100.000008)에 위치
그림2. 동특성 조사mp파일 일부 (B-동특성 그림2-조사mp파일 일부.jpg)
자신의 GPS에서 그 특성을 보고자 할 때는, 요소배치 순서가 앞에서 언급한 ‘지도요소 표시(전 요소)-모양,시기-Oregon-19.12월-결과.xls’의 요소번호에 따르고 있으니 이 xls파일을 함께 보면서 관찰하는게 편할 것으로 여겨진다.
1. GPS지도 요소의 Garmin GPS Oregon에서 표시특성-정적특성, http://cafe.daum.net/GPSGIS/Lrtt/1428, 2019. 3. 5
2. Garmin GPS 지점표시 그림 대체-Oregon, http://cafe.daum.net/GPSGIS/Lrtt/1296, 2011.12.06
지도요소 표시(전 요소)-모양,시기-Oregon-19.12월-결과.zip
지도요소 표시조사-19.9월-혼합-Lev5-00000111.zip
(*필요하다면 자유롭게 복사/스크랩 해서 출처를 밝히고서 잘 활용하세요. 흔적을 남겨주면 더욱 좋겠지요?)
첫댓글 예전 마젤란의 익스플로리스트 x10 계열에서도 Map Options/Map Detail에서 지도의 각 지리정보들이 표출되는 축척을 조정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개별적인 조정이 아니라 통합적으로 3단계 설정이 가능했습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예전 마젤란의 .. 계열에서도 ... 표출되는 축척을 조정할 수 있었습니다" <-- 마젤란GPX에서 표시되는 축척의 제어가 일반적이 아니라 기종에 따라 되기도 하고 안되고 하면 또한 그 조절 폭이 3단계에 불과한 건가 하는 인상을 받았는 데 맞는 이해인가요?
아니 그러지 말고, 마젤란과 Garmin의 특성 차이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글을 한번 게시해주면 앞으로의 GPX체제 운용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는 데 가능할까요? 이 주제의 글은 비단 본인뿐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한테도 도움이 많이 되겠지요.
@나무 [활용팁]란 글번호 396번( http://cafe.daum.net/GPSGIS/Lrtt/396 ) 3.항의 참고자료에 소개된 마젤란용 지도 제작 방법을 마지막으로 사용해 본 것이 까마득하고 현재 해당 모델들이 단종된 상태입니다. 더욱이 최근에는 RTK 관련 연구들을 하고 있어서 좀 어려울 것 같습니다.
@남정권 상황이 그렇군요.
이야기한 곳으로 가서 설명을 보아 Magellan 용 지도제작방법에 대한 기본 개념은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제작방법이 Garmin것과는 판이하게 다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