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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명님 강의 2013년 12월 13일 歲運과 大運의 개념
예문 1
壬丁乙癸 男
寅巳卯卯
인성이 크면 관과 식상을 제일먼저 찾아보아야 합니다.
그런데 이 사람은 인성이 크지만 도식개념보다는 관설을 시킨 것입니다.
관설이면 시대에 어울리지 않는 삶을 살기에 자연인 또는 겉도는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가족관계를 물어야 하는데 가족들이 하는 일에 관여를 하는지 아니면 내가 하는 일에 가족이 관여를 하는지를 말입니다.
인성이 커서 관이 설되는 것과 결혼관계하고는 관계가 없습니다.
인성이 많은데 비겁이 있으면 결혼을 하게 되고 비겁이 없으면 결혼을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인다는 비겁의 유무에 따라 결혼 가능을 따진다. (巳火라는 비겁이 있기에 결혼이 가능하다.)
시지의 壬寅은 길신으로 이 사람을 살게 하는 용신이다.
사주를 보면서 나쁜 것만을 찾게 되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못 찾아 주게 됩니다.
역학인들은 나쁜 것은 잘 찾아도 좋거나 살길을 찾아주는데 익숙하지 않습니다.
♧사주에서 살길을 찾는 방법과 추종해야 하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1.강자오행 이고
2.온도를 맞추는 것
3.길신입니다.
1.이 사람은 木旺하여 인수가 강자 五行입니다.
길신인 인수가 강자면 부모에게 의탁하라고 한다.
흉신인 편인이나 효신이 강자이면 누구에 의탁하는 것이 아니고 숨어 사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팔자에 있는 대로 사는 게 옳은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팔자에 없는 짓을 하게 되면 힘들 수 밖에 없음은 어쩔 수 없습니다.
이 사람에게 강자 오행은 乙木 卯木 卯木이고 이것은 편인이 아니고 효신이기에 고독하게 살아라 숨어 살아라 임을 의미합니다. 대체적으로 효신이 있는 사람치고 숨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다고 할 수 있음.
이 사람이 사는 것을 주변사람이 보면 불편할지라도 본인은 편하게 사는 것이다.
2.이 사람은 온도의 구애를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온도의 조절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라면 그 온도를 조절하는 오행을 따라가서 사는 게 살길입니다.
3.길신이 살길인데 이 사람은 정관과 정인이 있으므로 부모나 형제가 재산이 있는지를 살펴야 합니다.
정관이나 정인이 길신이면 부모가 재산이 있는지 물어보고 재산이 없으면 이웃사촌이라도 도움을 준다.
부모나 형제가 재산이 없다면 그 사람의 이웃사촌들이 길신노릇을 해주게 됨을 의미합니다.
정관이나 정인이란 것이 용신은 아니지만 이 사람이 살아나갈 수 있게 해주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사주에서 1. 2. 3. 번이 없는 사람은 상당히 불행한 사람으로서 살길이 없는 것이 됩니다.
사주에서 억부용신운이 온다면 그 운을 따라가서 살면 안 되는 것입니다.
억부용신은 가장 약한 오행이기 때문에 추종하면서 따라가면 안 된다는 것은 이 억부용신이란 것은 살아가면서 주어지는 것이고 받아서 쓰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억부용신이 인성인데 왜 부모복이 없다고 할까요?
인성이 사주에서 제일 약하다는 말의 다른 말이고 따라가면 안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인성이란 것은 부모만이 아니고 환경도 포함되기에 이러한 것이 열악함을 의미합니다.
일간이 신약하면 인성을 용신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은 환경이 열악함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강자오행이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격대로 살라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이것이 맞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사람은 무재여서 사회생활을 못 하는 것은 맞으나 그것 때문만이 아니라 적성인 효신이 크니까 숨어사는 게 낫다고 하는 것이 더 확실할 것입니다.
사회에서 사업하는 사람은 직장을 못 다녀서 하는 사람과 사업을 잘 할 수 있어서 하는 사람입니다.
무재이기에 사회 적응성 부족하니 숨어 살라는 것과, 숨어 사는게 적성이니 그렇게 살라고 하는 것은 결과는 같지만 다른 의미가 될 것입니다. (단점을 피하는 방법과 장점을 살리는 방법의 의미가 될 것입니다.)
길신이라는 것은 추종하면서 가는 것이 아니고 공짜와 같습니다. 누군가 준다 -> 공짜를 좋아한다.
정관이 있으면 나에게 직업을 줄 사람이 있다. (사회적 직위 학교 감투 이런 것을 못 받으면 화를 낸다.)
정인이 있으면 나에게 밥해주고 사랑을 해줄 사람이 있다.
식신격은 식복이 많아서 주위 사람들이 먹을 것을 챙겨주고 음식을 갖다 주고 하는데 식신격들은 그것이 당연하다고 생각을 하고 가족도 아닌 사람들이 옆에서 나를 안 챙겨 주면 화를 낸다.
길신은 받는게 기본으로 되어 있어서 내가 챙겨먹든 주위사람들이 챙겨 주어야 하는데 못 받으면 화낸다.
정관 : 사회적 직위나 완장 또는 감투를 써야 하는데 이것을 못 받으면 겉돌게 되고 연을 끊어 버린다.
정관 길신들은 운명이 주는 것이지 내가 주는 것이 아니다.
정관길신들에게는 완장 또는 책임 감투를 주지 않으면 열심히 하지도 않고 등을 돌려 버립니다.
이 사람은 길신인 정관 있어서 동네이장 정도는 가능 하겠지만 문제는 정관과 효신이 충돌을 맞는 것으로 사람들에게 나서지 않으려는 효신의 은둔과 책임을 지우려는 운명과의 충돌이 될 것입니다.
이 때 정관인 길신을 따라 사는 게 옳으냐 아니면 강자 오행인 격을 따라 사는 게 옳으냐가 되는데 강자오행인 격이 먼저가 됩니다.
격의 위대함은 길신이냐 강자오행이냐를 선택해야 한다면 강자오행이 먼저가 된다.
정관격에 정관용신 = 반장이나 리더를 하게 만들어 주어야 하는데 차점자가 되면 사회활동 하지 않으려 한다.
사주에 원진이 많든 충돌이 많든 길운이나 흉운을 살던 이 모든 것의 해결방안은 격이 크거나 튼튼하면 흉한 운세에도 무너지지 않는다.
모진 풍파 이겨서 끝까지 잘 가는 사람은 억부가 튼튼한 사람이 아니라 격이 튼튼한 사람입니다.
이 사람은 효신격이 큰 사람으로 -> 좋고 나쁜 일을 해서 사람들이 손가락질 해도 꿋꿋하게 자기길 간다.
은둔도사 짓을 하는 것을 누가 뭐라고 해도 당당하게 갈 것이다.
식신이란 길신이 없으면 -> 먹는 것으로 옆 사람을 타박 안 한다.
정관의 식탐 : 가족에게 때 맞춰 음식차려주지 않으면 화낸다.
식신의 식탐 : 가족에 국한되지 않고 밥 때에 같이 있는 주변 사람에게 밥 안 해주면 화낸다.
예문 2
丁辛辛己 女
酉丑未酉
1.습 2.인다 3.무재의 3종 셋트다.
이렇게 3종 셋트가 되면 사회 부적응하고 자연인으로 살아야 하는데 이 사람은 직장을 다니고 있는데 이것은 격이 커서 직장인으로 사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처럼 3종셋트가 되어 편인격이 크지만 이것도 격이 크면 구제가 되는 방편이라 할 것입니다.
이 분은 격분산이 된 것이지 격혼잡은 아니다.
격이 크고 혼잡이 안 되어야 맹목성이 있다. (결혼기회도 없이 살았다.)
모든 나쁜 조건을 견뎌 내는 힘이 격이다.
혼잡되면 격이 큰게 아니고 격이 더러운 것이다.
격이 혼잡이 되면 일상에서 겪게 되는 나쁜 일은 타이밍을 못 맞추게 하는 딱 한 가지 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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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열심히 하고 시험 보는 날 몸살 나는 것 -> 격혼잡된 사람의 특징이다.
중요할 때 컨디션 나쁘고 쓸데없을 때 컨디션 좋고, 정작 좋은 일에는 컨디션이 나쁘다.
예비고사 1등 하는데 본고사에서는 성적 안 나오는 것
연습할 때는 잘하고 본 시합 때는 실력 발휘 안 되는 것
격이 청하면 평소에 못하다가 시험 때 잘 하고 기회를 잘 잡는다.
여자사주에서 격이 크면 결혼 생활이 힘들다. 인생은 사회성과 가정성을 둘다 갖기 힘들다.
격이크면 누구 밑에 못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회생활 하기 바쁜 사람입니다.)
격이크면 직장상사는 모셔도 집안에 있는 배우자가 상사노릇을 하면 못 모신다.
격이크면 사회인 직장생활에서는 누구 밑에 있지만 가정인 인간적 서열로는 누구 밑에 못 있는다.
인간적 관계인 가정에서의 서열은 못 지키고 사회적 관계에서 서열은 지킨다.
배우자 관계는 인간적 관계에 속한다.
격이 크면 가정적성은 아니고 사회적성인 것이므로 신랑 뒷 바라지 할 자신 있습니까 하고 물어보아라.
3종셋트 로서 인간관계. 대인관계에서 겉돌고 있지만 격이커서 사회에 남아 중간 관리자로 있는 것이다.
예문 3
戊丁丙壬 女
申亥午子
1.격이크다.
2.혼잡되었다. (己土대신 戊土투간으로 식상혼잡이다.)
-> 타이밍 못 맞춘다.
-> 결혼의 시기를 놓치는 것이다.
여자 혼잡격 : 결혼 시기를 놓쳤네요. (결혼 날 잡고 파혼하는 경우 많다.)
혼잡된 사람이 결혼하기로 했으면 2-3개월 안에 빨리 서둘러서 시켜라.
격혼잡은 일종의 저주와 같아서 혼수준비 다하고 웨딩 촬영찍고 청첩장 돌리고 파혼하는 경우가 많다.
격이 혼잡 되면 왔다 갔다 한다. (결혼기회를 놓친다.)
辰戌丑未月은 혼잡가능성 많으므로 6개월 내 결혼식 올려야 하며 안 그러면 깨진다.
혼잡 되어서 헷갈리면 옆 사람 말이라도 잘 들어야 하는데 안 듣는 게 문제입니다.
예문 4
○己甲庚 男
○卯申戌
①甲木 -> 庚金으로 치고
②甲木 -> 申金으로 치고
③卯木 -> 申金으로 치고
세번이나 관을 치는데도 결혼하려는 것은 이혼하려고 결혼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상관견관이 심해 관이 깨진 사람이고 가정 건사할 남자도 아니고 이혼 할 팔자라 하니 이혼남이라 한다.
결혼전 관은 남녀가 모두 아버지를 의미한다.
결혼전 남자사주에서 관이 깨진 것은 아버지가 깨진 것을 의미합니다.
결혼후 관은 남자에게 자기 자신이 되므로 자기사주가 상관견관이 되어있으면 결혼 안하면 자기 자신인 관은 깨지지 않게 됩니다.
상관견관된 남자는 결혼 전에 아버지가 탈난다. 결혼 후에는 본인이 탈난다.
결혼을 하고 이혼을 하게 되어도 역시 상관견관 된 관은 이미 자기 자신이 되므로 재혼 삼혼해도 망가진다 -> 이때는 결혼 안 하는 게 방법이다.
남자가 결혼하고 나면 책임이 늘어난다고 하는 것은 일간도 나이고 관도 나이기 때문에 두 가지를 모두 잘 지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남녀 모두 결혼 안하고 살면서 홀가분하단 것은 지켜야 할 것이 두개가 아니고 일간만 지키기 때문이다.
신년운세를 볼 때 용신운과 기신운은 어디서 들어오는가?
용신과 기신은 로또를 맞는 것도 아니고, 천정이 무너져서 다치는 것도 아니고, 오로지 사람에게만 운이 있기 때문에 사람을 통해서만 오는 것입니다.
◉대 세운에서 용신운이 오면 -> 이것이 무엇으로 오는가 하는데 운이란 것은 인간을 통해서 오기 때문에 병이 있다면 저절로 낳는 것이 아니라 병을 고쳐 줄 수 있는 사람이 오는 것이고, 모든 용신운이라는 것은 귀인이 오신다고 하는 것입니다.
용신운이 오면 병이 낳는 것이 아니라 좋은 의사를 만날 것이라고 합니다.
◉대 세운에서 기신운이 오면 -> 나에게 해를 끼칠 사람을 만날 것이다.
교통사고 날 운이라면 내가 남의 차를 받는 게 아니라 제 삼자가 내 차를 받는 것입니다.
교통사고로 죽을 운이면 죽을 운전수의 차를 타고 가다가 사고가 나는 것이다.
이 처럼 사람을 통해서만 좋은 일도 나쁜 일도 들어오는 것입니다.
기신운에는 가능하면 사람을 만나지 말아야 하므로 인간관계를 모두 끊으면 됩니다.
스님들의 은둔생활 -> 사람을 안 만나기에 좋은 운뿐만이 아니고 나쁜 운도 발생안합니다.
신년운세 볼 때는 우선적으로 육친관계부터 뽑아야 합니다.
기신운은 그런 짓을 하는 인간이 온다는 얘기입니다.
기신운에 모임 나가면 좋은 사람 못 만나고 해코지 하는 사람 만난다.
내 옆에 배울만한 사람이나 본받을 사람이 있다는 것은 용신운을 살았다는 것이고, 반대가 되어 나사가 풀리고 이상한 사람이 많다면 기신운을 살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가 흉한 운이면 옆 사람에게 해를 주는 사람이 되므로 사람을 가려서 만나야 됩니다.
힘들게 사는 역학인을 찾는 사람은 안 될 사람이기 때문에 역학인이 손님들을 엄한데 밀어 넣습니다.
이러한 역학인 찾아서 보는 사람은 보는 사람이나 봐주는 사람이나 똑 같이 굴러가는 것입니다.
세운에서의 희기용신은 귀인이다.
기신운 이면 인간관계 끊거나 거리를 두어야 한다.
(가족이 있으면 끌어안고 가지만 분명한 것은 나만 힘든 게 아니고 나로 인해서 가족들도 힘들 것입니다.)
용신운이면 무조건 많은 사람을 만나야 합니다. <그러나 운명은 일기 예보와 같습니다.>
(만나는 사람 모두가 좋은 사람은 아니어도 귀인이 섞여 있기 때문입니다.)
내 팔자보다 뛰어난 사람을 찾으면 됩니다.(재산. 지위. 명예. 인맥. 학맥. 인기 등등)
남자는 자기가 못 가진 것을 갖고 있는 사람을 좋아하지 않고 코드가 맞는 사람을 선호합니다.(동지)
여자는 자기가 못 가진 것을 갖고 있는 사람을 좋아 합니다.(선망)
☞프린터 참조
甲日干 : 甲午年에는 거목을 만난 것
사주 8글자내의 甲木은 木이며 정지성이 있다.
운에서 오는 甲木은 거목으로 형상성이 있다.
대세운에서 오는 오행은 죽거나 자라거나 하므로 활동성이 있다.
사주원국에 있는 목은 죽거나 자라지 않습니다.
예)
사주원국이 가을절기인 酉戌月에 태어난 甲木은 살고 죽고 하지 않는다.
그러나 대 세운에서 오는 甲申운은 死木이고, 甲子운은 冬木이다.
1.甲午年 甲木은 거목이 되는데 이는 火가 木을 키우기 때문이다. 원국의 甲木은 그냥 나무이다.
木을 키우는데는 火가 80%를 차지하고 水가 20%를 차지한다.
2.나무와 나무가 만나면 나무 하나는 시달리게 된다.
운에서 오는 나무는 살아 있는 나무여서 원국의 甲木 일간을 시달리고 힘들게 된다.
3.午火가 와서 원국 甲木이 성장은 한다.
내년에 甲木 일간은 바쁘다. 즉 시달리면서 성장을 하기 때문이다.
경쟁자들 사이에서 도태 될 수도 있다.
어려운 경쟁자를 만나겠다고 한다.
-> 그러나 午火가 와서 귀인이 온 것이기 때문에 사회에서 활동 많이 해야 한다. (태풍이 치는 것이 아니고 태양이 뜬 것과 같다.)
여자 甲木 일간은 집안에 안 있고 밖으로 돌기 때문에 남편으로서는 불편한 해가 된다.
甲乙木일간은 신약이어도 水가 용신이 안 된다.
木일간이 식상이 많다고 해서 억부용신인 水를 집어넣어서 쓰느냐 하는데 용신이 안 됩니다.
木일간이 水년에 결혼은 -> 나를 해코지 할 수 있는 불행한 인간을 만난 것입니다.
운명은 사람을 통해 들어오는 것이기에 무인도에서 혼자 살면 운명이 돌아다니지 않아서 정지가 된다.
사람과 사람 속에서 끼이게 되면 좋고 나쁜 운이 稀釋되어지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十勝地란 인간의 왕래가 끊어진 곳이나 발길이 닿지 않는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란 매개체가 없으면 운명이 작용을 하지 않고 사람이 적으면 적을수록 운명이 파고 들어오는 길이 적은 것입니다.
우리는 운명에 대해서 하늘이 준 운명과 나와 관계된 여러명의 인간 또는 한사람의 인간을 통해서 좋은 일과 나쁜 일도 주고받고 나를 괴롭히기도 하고 나를 도와주기도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재산이 안 늘어나고 돈을 못 버는 것은 능력이 없어서가 아니고 나쁜 일이 터졌기 때문에 돈이 안 벌리는 것이므로 나쁜 일만 터지지 않으면 돈이 벌리게 되어 있습니다.]
재수 없다는 것은 친구 만나서 돈을 빌려주었는데 떼어 먹히게 되면 저쪽에서 들어와야 할 돈도 안 들어오는 것이 재수가 없는 것입니다.
돈을 떼이거나 도둑을 당하거나 하면 잘 되던 일도 안 되는 것입니다. (운 가로채기 당한 것 같음)
나쁜 일에 매개되는 것은 도둑놈. 사기꾼. 거지입니다.
주변에서 이러한 사람을 끊으면 매개가 되지 않아서 재수 없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 매개체를 끊지 못하면 내 팔자에 재수 없는 것들이 활동을 하고 돌아다니며 힘들게 합니다.
그러나 사회생활하면서 이러한 것을 끊고 살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 입니다.
식신운에 결혼 : 애 잘 낳고 밥 잘 먹는다.
편재운에 결혼 : 흉신 운이므로 둘이 돈 많이 벌고 살라는 것 이다.
정재운에 결혼 : 돈을 받아먹고 살라는 것이다.
여자 상관견관운에 결혼은 불륜 : 어디 가서 실컷 남자 만나 연애해 놓고 다른 남자와 결혼 하는 것이다.
운명은 알 수는 있어도 고치기 힘든 것은 운은 사람을 타고 들어오는데 이것을 끊지 못하기 때문이다.
험하고 더러운 팔자를 가진 사람이 팔자 좋은 사람을 만나게 되면 그 사람을 통해서 나쁜 운이 필터처럼 걸러지게 되는 것과 같으므로 좋은 사람을 많이 만나야 되는 것입니다.
乙木 일간 甲午년 : 거목을 만나서 동반 성장이 아니라 얹혀서 간다.
甲木 일간 보다는 乙木 일간이 운이 더 유리하고 성장하기 좋다.
식신세운에 살이 찌나요?
乙木일간 甲午년은 식신운 이기도 합니다.
먹는 것을 조달 하는 자. 식복 많은 자가 온다.
잘 먹고 잘 먹여 주는 자 또는 그런 환경을 접하게 된다.
예전에는 사람과 사람이 만나면 관처럼 만났다. (책임감이나 목표가 같은 사람)
지금은 사람과 사람이 만나면 식처럼 만난다. (먹고 돈 쓰고 살찌고 돈 나간다.)
乙木이 내년에는 식신으로 먹는 모임 많이 갖는다.
지금 시대에 식신운에는 사회생활이 활발해 지겠네요 한다.
30년전에는 관운 때 사회생활이 활발하다고 하였습니다.
壬水일간 甲午년은 甲木이 식신운
乙木일간 甲午년은 午火가 식신운
식신운에는 사회활동이 늘어난다. (예전의 관운과 같습니다.)
甲木일간 甲午의 午火는 상관운이고 관을 깨트리는 것이니 싸우고 투쟁할 일 있는 것이다.
乙木일간 甲午의 午火는 식신운이니 사회 활동하는 것이다.
식신운에는 인간관계 못 끊는다.
팔자가 좋은 사람들은 사람을 많이 만나야 돈을 벌지만 흉신들은 사람을 안 만나야 돈 번다.
흉살 칠살들은 돈 벌려면 가족이 없어야 한다. (여기서 말한 것은 모두 기세 잡은 격을 말합니다.)
살신은 가족 숫자가 줄수록 돈이 늘어난다.(붙어살게 되면 뜯기겠구나 한다.)
길신은 가족 숫자가 늘수록 돈이 늘어난다.(붙어살아야 얻어먹는 게 많겠구나 한다.)
흉신은 부귀를 누리려면 전쟁을 해서 뺏어내야 하므로 투쟁을 해야 한다.
억부는 손해보지 않는다는 것이지 돈을 더 벌어와 주는 것은 아니다.
길신운에 좋은 팔자 갖고 있는 사람 만나려고 노력해라.
甲乙木에게 水가 기신
억부상으로는 신약일 때 水가 기신이 아닐 수는 있다.
그래서 억부운 때에 좋은 일만 생기는 것이 아니다.
子水와 甲木은 생관계도 아니고 역할도 없는 억부용신이라서 손해도 이득도 없음이다.
억부보다 더 행복을 주는 것은 길신 운이다.
즉 인수가 안 좋아도 정인운 때는 기분 나빠도 받는 게 있어서 좀 나은 것이다.
억부용신운은 균형관계로서 손해보는게 아니고, 이득이 있다는 것도 아니기에 또이 또이다.
억부용신은 내가 100이면 120 가진 상대를 만나는 게 아니다. 단지 뚫어진 것을 막는 역할을 하는 것이지 돈을 더 벌어 주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현재 대운과 세운에 대한 개념파악을 하는 공부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天干식신운 - 生이 잘 되는 것 (生剋制化) 육친은 같고 오행은 다르다.
地支식신운 - 生이 된다고 보장은 못하는 것 (合沖變化) 지지에는 생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乙木과 午火관계는 生이 잘 되는 것이 아니고 식신운이 온 것입니다.
지금시대에서 관운은 책임이 늘어나는 것이고, 사회생활 늘어나게 되는 것은 식신운 입니다.
첫댓글 변 선생님 덕분에 후기글 올리게 되어서 감사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술래님 변선생님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공부 많이 배워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