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화폐역사 진나라 엽전 옛날돈 秦币
출처 바이두백과 소스: 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진화는 진나라가 중원을 통일하면서 통일적으로 사용한 화폐다.보통 3.2-3.4cm, 무게는 8g 정도.
중문명 진화 시대 진나라의 전경은 보통 3.2-3.4센티미터이며 무게는 8그램 정도이다.
카테고리
1 통화 소개
2 나타나다
3 진나라의 주화
4 전국 중기
5주 경왕 주전
6 정형
7 각종 실례
8절정성
9 금환전
십반 냥의 무게
11 쇠락
진나라秦国&nbsp
진나라 nbsp;
진나라가 중국을 통일하면서 금은 상위 화폐로, 단위는 '일'(약 20냥)이고 구리는 하위 화폐로, 단위는 '반냥'이라고 규정했다.전국 진나라에서 반냥이 이미 주조되어 처음에는 국전이 되었으나 곧 방공원전으로 바뀌었다.
진나라가 통일된 후 반 냥을 전국에 보급할 것이다.이때부터 방공원전(方制圓)이라는 화폐형제는 줄곧 2천여 년 동안 지속되어 왔다.《사기평준서소은》은 《고금주》를 인용하여 "진전은 반냥, 지름 1촌 2푼, 무게는 12수"라고 하였다.
오늘날 진나라의 반 냥돈은 크기와 무게가 다르며 지름은 일반적으로 3.2-3.4cm이고 무게는 약 8g입니다.전문은 돌출되어 있고 좁고 길며 약간 호형을 띠고 있다.내외곽이 없고 등이 평범하다.무게가 10g 이상, 심지어 20g 이상, 즉 '소은'에 포함된 '당백전'이 있습니다.
진화삼공포秦币 三孔布
진화삼공포
진나라의 주화는 언제 나타났습니까?일각에서는 진 헌공 7년 '초행시(初行市)' 때보다도 늦지 않을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는데, 이 설은 근거가 있다.진 헌공 2년에 상수리양으로 도읍을 옮겼는데, 상수리양은 '북쪽의 융적, 동쪽의 삼진에 통하고 다다가'('사기·화물식열전')로 동서남북의 큰 상인들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상도에 있었다.
진헌공의 '초행시'는 신도 참나무양에 시장을 설립하고, 시 관리를 설립하고, 시장 무역을 관리하고, 시세를 징수하는 것입니다.시의 세금은 화폐인데, 이를 위해서는 친궈(秦國)가 자체 주화를 필요로 한다.상품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진나라는 농민들이 잇달아 농업을 포기하고 사업을 하여 농업 자연 경제의 안정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친샤오공은 상앙을 이용하여 농업을 중시하고 상업을 억제하는 정책을 적극 추진하였으며, 주요 조치는 상인의 관문인 과거세와 시장영업세를 가중 징수하는 것이었으며, 이것도 화폐를 징수하였다.상앙은 '저렴한 사람은 돈이 많고, 값싼 사람은 농사짓고, 돈이 많으면 부자가 된다'고 생각한다.상군서(商君書·外內)는 상인의 손에 돈이 쥐어져 있었고, 상인이 곡물 가격을 낮추어 농부를 가난하게 만드는 데 사용한 것은 분명 화폐의 대량 유통의 반영이었다.
효공 14년 '초위부(初爲",)'는 전국민에게 구부를 징수하기 시작했고, 진나라의 구부도 징수하기 시작했다.주화는 상품 경제 발전의 일정 단계에 도달한 산물이며, 진헌공과 효공의 상품 교환 발전 정도에 따라 국가의 많은 조세 항목은 화폐 형태로 지불되어야 하며, 자국의 주화가 없으면 불가능하다.
진나라의 주화
진나라의 주화는 환전으로 그 초기 형태는 둥근 구멍이었다.무게에 따라 1-2타입과 2-2타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1냥형의 둥근 구멍인 돈은 얼굴이 등구멍보다 약간 크고, 무곽이며, 배평소이며, 면문에는 '주중 1냥·12', '주중 1냥·14'가 있는데, 구슬은 원 또는 환을 의미하고, '주중 1냥'은 액면이고, 즉 이 1개의 환전은 무게가 1냥이고, '12', '14'는 기중과 관계없이 돈을 주조한 전범번호 또는 발행연대일 수 있으며, 무게가 많으면 12g에서 14g이며, 가장 무거운 15.62g, 즉 진 1냥에 가깝거나, 전문대전체는 고풍스럽고, 획이 굵다.
딩푸바오의 '역대 고전도설', '천화' 저널 등이 기록되어 있으며 중국역사박물관, 톈진역사박물관, 시안문관회 등이 소장하고 있다.진폐가 확실한 이유:
첫째, 이러한 동전은 해방 후 부풍에서 서안, 봉상 모두 발견되었으며, 진직 《관중 진한도록》 권4에는 "주중일량·14" 환전의 음문잔청석범일치가 수록되어 있으며, 전과 범출의 땅은 모두 전국 진지에 속하며,
둘째, 이 돈의 두 글자는 "","로 다른 진폐와 같으며, 조폐의 두 글자와는 매우 다르다.
반이형의 것을 '반환'이라고 하며, 둥근 구멍으로 윤곽이 없다.오진봉(吳鎭,)이 기록한 2매는 면(面)에 대칭적인 '반(半)"'이라는 글자가 있고, 글씨가 대전(大,)이며, 주법도 비교적 원시적이며, 지름이 작고, 무게는 6.9~7g으로 반냥에 가깝다.정가상이 본 반쪽짜리 '반쪽짜리'는 같은 두 가지 유형의 '기중환금이 산시성에서 출토된 것도 진나라에 의해 주조된 것'이라고 말했다.액면가만 표시하고 지명은 표시하지 않는 것이 진화의 특징이다.'ㄱ' 즉 환(之)의 고문(古文)으로, 반환(半币) 즉 화폐의 가치가 반환(半相当)에 상당하며, 한 냥형 환(钱)과 동시에 또는 나중에 주행(同时行)할 수 있으며, 둘의 경중을 서로 비교하여 병행하여 유통한다.진화가 초기에는 크고 작은 이등제였음을 알 수 있다.
춘추전국 중기
전국 중기 부화, 칼화, 개미코화 등이 관동 각국에서 유행했고 진나라의 주화는 조금 늦은 것 같다.늦었기 때문에 화폐 형태에 있어서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환전은 다른 형태의 화폐에 비해 모서리가 둥글고 마모가 잘 되지 않으며 중간에 구멍이 있어 관통하기 쉽고 부피가 크지 않아 유통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그러나 이것은 진나라의 발명품이 아니었고, 저우 사람들은 일찍이 환전을 사용하였다.
《한서·식화지》에는 "태공은 주나라를 위해 구부환법을 세웠다"고 기록되어 있다.과거 학자들은 이 사료의 진실성을 의심했다.하남 안양대사공촌상묘에서 동패 3점이 출토되어 상나라 후기에 이미 금속주화가 나왔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는데, 서주가 환전을 관청주화로 삼은 것은 사실일 것이다.
옛 화폐의 대가 왕셴탕(王唐唐)이 고찰한 바에 따르면 "동천 이전, 주공성락(周公城之后) 이후에 이미 환화가 행해졌다.기왕 옮긴 뒤에는 낡은 제도를 더욱 위협한다.따라서 낙양 예서 일대에서 환화가 때때로 출토되었다.그는 또 "주모공정에서 왕이 삼십 명을 거느리고, 가금 이, 왕석(사) 김백 원 등은 모두 고리짝을 가리키며, 이를 당한다.
상나라 때 비록 @③자를 지었지만 여전히 옥환이다.주나라에 들어가 석백이 증명하면 구리입니다.상서·여형': 그 벌은 백환, 그 벌은 육백환, 그 벌은 천환, 그 글자는 금으로, 특히 의를 볼 수 있다.원즉환, 즉 원은 원래 공대변소벽이었다.옥에서 금으로 바뀐 것을 보면 금속 화폐가 되었음을 알 수 있는데, 환은 당시 환전의 단위 이름이었다.
주경왕 주전 周景王铸钱
춘추(春秋) 때 주경왕(周景王)이 큰 돈을 주조하여 만든 동전은 평견공수포(平空空首布)였으나, 그 이전부터 경(子)중(重) 두 동전이 동시에 유통되어 '자모상권'(子母相權, 『국어·주어하』)으로 행해졌다.
경중이 다른 이 두 종류의 화폐는 모두 돈을 돌려줄 수 있다.문헌에 보이는 환전은 아직 출토되지 않았지만 없다고 할 수는 없고, 서주에 12왕이 있었듯이 지금까지 왕릉이 하나도 발견되지 않았으니 서주에 왕릉이 없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주경왕 이후 주왕실이 장악하고 있던 구역 내 공수포는 환전과 병행하여 유통되었다.낙양왕성터 남쪽의 구자둔 동쪽에서 전국시대 곡창지대가 발견되었는데, 그 62호 곡창지에서는 주화 116매가 출토되었는데, '왕', '동주', '안장' 등의 빈 수포와 원형 원공환전 47매, '안장' 환전이 있었는데, 조폐가 왕성으로 유입된 자, 나머지는 동주왕기에 주조된 것이 대부분이었고, 구덩이에 채워진 흙에는 춘추전국시대 동주왕성에서 유통된 화폐였음을 알 수 있다
전국 중후기 주왕실은 서주와 동주의 두 공국을 갈라놓고 그 탄환의 땅에 각각 '서주'와 '동주'라는 두 가지 환전을 주조하였다.그 둥근 구멍은 여전히 조상의 제도를 준수하고 있다.
환전의 취상에는 몇 가지 설이 있는데, 옥석벽환(玉石环環)에서 취상하는 데는 이유가 충분하다.서주에서는 '공상식관'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상공업은 관청에서 경영하여 노예주 귀족을 섬기고 있다.귀족들은 외래 장식품을 즐겨 사용했기 때문에 해패, 벽환 등은 일찍부터 상품의 일반적인 등가물로 작용하여 주화의 취상이 되었다.
왕셴탕(王唐唐)의 말처럼 "액세서리의 고리는 이미 재화로 사용되고 있다.진원(金文)과 《상서(尙書)》에 따르면 저우(周)는 또 구리를 주조하여 액세서리에서 벗어나 오로지 거래만을 했다고 한다.다시 화폐문고에서 따온 것인데, 화폐를 유명 액세서리에 붙였을 때는 이미 이름이 이미 환이었다.
화폐로 주조할 때도 이름 고리를 따른다.명분도 같고, 선후도 같다.'반환' 돈의 '환'자에 대해 곽말약운(沫若云雲)은 "여명은 환(即) 즉 옥환초문(玉環初文)이며, 상의지당가슴에 환(也)이 있다"고 했다.중국은 예로부터 옥을 숭상하는 풍습이 있었고, 고대 귀족 부녀자들은 옥환을 몸에 달고 다녔으며, 《예기·경해》 운: "걸으면 환패 소리가 난다.
"초빙·제사·장례·장례·혼례의 선물로도 사용되었으며, 당시 시중에서 비싼 상품으로 일반 등가물이 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었으며, 실물화폐 단계에서는 주옥이 '상화'였다.《엘야 석기》에 따르면, 옥기에서 큰 구멍이 작은 것은 벽, 큰 구멍이 작은 것은 원, 작은 구멍이 같은 것은 환이라고 한다.벽, 원, 고리가 비슷해 활용이 가능하다.환전은 모두 둥근 변에 중앙에 구멍이 뚫려 있어 벽·원·환의 모양과 일치한다.
진나라의 원형 원공환전은 주환전(周钱的形式)의 형식을 취하여 벽(、)·원(、)·환(環)의 형상을 그대로 유지하였다. 환자작(字字作)은 금문(金文)의 작법(作法)이며, 진나라에서는 상앙(商变)이 변법(變法)되기 이전에도 주문(篆文)을 대전(大王国)으로 사용하였는데, 왕국유(王國称之为)는 이를 '서토문자돈의 모양과 전문으로 미루어 원형 네모난 구멍에 앞서 진화의 초기 형태라고 단정할 수 있으며, 헌공·효공 때의 주화는 원형 원공전(圓钱孔)으로 간주한다.
정형定型
진폐, 이건 천이야.
진폐, 이건 천이야.秦币 釿布
《사기·진시황본기》에는 혜문왕 2년에 '초행전'이 기록되어 있다.진 혜문왕 2년, 즉 주현왕 33년, 기원전 336년.주천자가 진(秦)나라에 가서 '하행전("。行钱)'을 했던 화폐사상 큰 사건이다.사마천은 또한 상호견법을 사용하여 '진본기', '주본기', '육국연표'에 이 일을 기록했는데, 이는 반복을 마다하지 않고 다시 썼다고 할 수 있다.
각종 실례
진혜왕 초행전(初行")이 주조한 돈은 어떤 모양입니까?펑신웨이(信信《) '중국 화폐사', 샤오칭(》,淸) '중국 고대 화폐사', 첸젠푸(剑夫夫) '진한(秦漢) 화폐사고(史》,)'는 모두 1~2개의 둥근 구멍의 동전을 주조한다고 생각한다.그러나 수십 년 동안 출토된 전국 말기 진전은 모두 둥근 네모난 동전이었고, 시점은 '초행전' 이후, 진시황이 화폐를 통일하기 전이었다.이것은 많은 실례를 들 수 있다.
1. 쓰촨성 칭촨현 하오자핑 50호 무덤은 진무왕 4년 12월 예서 목독과 함께 7개 반 냥전이다.균일한 네모난 구멍, 돌출된 글씨, 대칭적인 반이자, 소박한 전서법, 거친 주조공, 다양한 경중과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진제 반냥에 따르면 12바트, 합금 7.8g이다.실제 측정에 따르면 7개 중 가장 무거운 것은 9.8g으로 14바트에 달해 반 냥을 넘고 나머지는 반 냥 미만이며 가장 가벼운 것은 2.1g으로 3.1바트에 달해 반 냥의 1/4에 불과하다.감량한 돈의 액수를 보면, 이 화폐가 진나라에서 한동안 주조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이 묘목독의 가장 늦은 시기는 무왕 4년 12월로, 매장 시기는 진 소왕 원년으로 추정된다.이것은 확실한 연대가 있는 무덤으로, 진 소왕 원년에 진 혜문왕 2년으로부터 불과 30년 전에 진 혜문왕의 '초행전(初行孔)'이 둥근 네모난 구멍 반 냥을 주조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2. 쓰촨성 바현 겨울 죽순댐에서 발굴된 선관장과 장방토갱묘에서 반냥전백여 점이 출토되었다.쓰촨성 자오화현 바오룬원에서 발굴된 선관장에서도 반 냥 위안 이상이 출토되었는데, 모두 진혜왕이 파촉을 멸망시킨 후의 무덤이다.
3. 내몽골 츠펑 지역의 신와포에서 전국 화폐 2,589개가 발견되었으며 대부분이 옌화였으며 그 중 하나는 진나라의 반 냥돈으로 개체가 크고 얼굴과 글이 반 냥이며 뒷면은 평탄하다.반 냥은 연나라의 칼, 천, 환전과 함께 출토되었는데, 이는 반 냥이 연나라 화폐와 동시에 연밭에서 유통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 반 냥은 반드시 진시황이 화폐를 통일하기 전에 주조될 것이다.
이상의 고고학적 자료 설명: '초행전'을 '사기주역'처럼 '진전의 주조와 발행의 시작'으로 번역하는 것은 정확하지 않으며, 그 이전에 진나라에서는 이미 둥근 구멍의 돈을 주조하였다.정확히 말하면 '초행전'은 진혜왕이 둥근 네모난 구멍의 반냥전(半钱铸造)을 주조·발행하기 시작한 것이 개선의 환전(钱进了)이다.
그것은 진(秦)나라의 화폐 혁신이었고, 상앙(商变)의 변법(變法)의 연속이었다.'처음'을 분석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어떤 제도의 '처음', '시작'으로 이해하는 것은 옳지 않다.예를 들어, 처음 350년에 상앙은 두 번째 변경 법령을 공포했는데, 조치 중 하나는 '논밭에 QIANMO를 개척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사기·진시황 본기' 부록 운: 소양왕은 '4년 동안 세워져 처음에는 논개천모'였다.소양왕 4년인 기원전 303년, 그 이전 47년에 상앙은 이미 '밭을 위해 QIANMO를 개척했다'고 했는데, 소양왕은 왜 '처음'을 가지고 있었습니까?소양왕은 통치 기간 동안 몇 차례에 걸쳐 '개천모(開",")'라는 명령을 내렸지만, 즉위 4년 만에 처음으로 '개천모(開陌",)'라는 명령을 내렸기 때문에 '초(初)'라고 표기했다.마찬가지로 진혜왕의 '초행전'도 진나라가 돈을 주조하기 시작한 것이 아니라 진혜왕이 재위할 때 처음으로 돈을 주조한 것이다.하지만 예사롭지 않은 첫 번째, 그 의미는 다음과 같다.
진나라의 주화가 이때부터 정형화되었다
원형 원형 구멍을 버리고 원형 사각 구멍 반 냥으로 모양을 잡아 진화를 시범 단계에서 정식 전면 주조 시기로 전환시켰다.친화가 이런 화폐 형태로 고정된 것은 오랜 실천을 거쳐 내린 선택이다.실용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네모난 구멍은 둥근 구멍보다 끈이나 나무 스트립으로 관통하는 것이 더 안정적이고 쉽게 흔들리지 않으며 제조 시 외부 가장자리의 광택이 용이하고 마모율을 더욱 감소시킬 수 있으며 반 냥의 부피가 적당하여 유통이 용이합니다.
전국 중기에 천원지방(天圓地方)이라는 말이 널리 유행한 것도 있는데, 예를 들어 '시자설검편' 운(雲)은 "상법원천(上法圓天)은 삼광(三光)을 이루며, 하법방지(下法方地)는 사시(四時)에 순(順)한다"고 하였다.진나라가 이 화폐 형태를 취한 것은 아마도 이러한 개념과 관련이 있을 것입니다.이후 진화의 크기와 무게는 때때로 변했지만 원형 사각 구멍은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화폐를 왕실에서 전문적으로 주조하는 제도를 확립하였다
진나라는 헌공 이래 점차 봉건 중앙집권제도를 수립하여, 동양의 제후들과 달리 둥근 구멍의 돈을 주조하여, 무게만 표시하고 지명은 표시하지 않았으며, 이는 진나라의 화폐제도가 처음부터 통일되어 지방에서 돈을 주조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초행전(初行") 때 둥근 네모난 돈을 주조하면 더욱 명확해지는데, 돈의 액면에는 액면가만 표기되고 지명은 없는 것으로 보아 왕실전주제도가 더욱 확립되었음을 알 수 있다.군현에서 무단으로 돈을 주조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며, 사적으로 돈을 주조하는 것도 엄격히 금지하고 있으며, 운몽진간에서 사적으로 돈을 주조하는 사례를 엄중히 처벌하고 있습니다.
과거 많은 학자들은 둥근 네모난 구멍 반냥전을 진시황이 화폐를 통일할 때의 발명품으로 잘못 알고 있었다.진이 중국을 통일하기 전 진 혜왕 2년인 기원전 336년부터 115년 동안 둥근 네모난 구멍 반냥을 진나라에서 주조했다.
그러나 전국시대 진나라의 반냥전은 주로 진나라 경내에서 유통되었고, 동양 6개국에 유통된 양은 매우 적었는데, 화폐가치가 통일되지 않아 환산이 어려웠다.당시 진나라가 대외적으로 사용한 등가물은 주로 금과 천이었는데, 진간(秦《)의 금포율(金布》)은 "그 입출금은 금과 천으로 하고, 이를 율로 한다"고 규정했다.돈을 해외로 가져가려면 반드시 금이나 천으로 바꿔 법으로 정한 비율로 환산해야 한다는 뜻이다.금과 천이라는 두 가지 화폐가 각국에서 통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진화를 금, 천, 반 냥, 삼등분하는 제도가 전국 말기에 이미 형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 한 가지 견해가 있다. 왕위전(王铨《)의 '중국 고대 화폐의 기원과 발전'은 '초행전(初行")'을 3공 천으로 주조한다고 본다.『중국 역대 화폐』 도책에서도 삼공포를 '전국 말기 진나라의 화폐'로 보고 있다.이것은 성립될 수 없다.
삼공포의 특징은 둥근 머리, 둥근 어깨, 둥근 파일, 둥근 발이며, 머리와 두 발에는 각각 둥근 천공이 있습니다.이것은 마모를 줄이기 위해 원래의 천을 개조한 것입니다.삼공포(三发现布)는 현재 30여 품이 발견되었는데, 앞면에는 주조지명이 있고 뒷면에는 2수 또는 수(以)를 주조하여 무게를 표시하였다.
주석규, 허린의, 황성장 선생의 고증을 거쳐: 이 돈면의 지명은 대부분 조나라 동부에 있으며, 개별적으로 조나라 북서부에 있으며, 어떤 것은 기원전 296년 조나라가 중산(中山)을 멸망시킨 후 조나라에 속하고, 어떤 것은 조나라가 연나라와 위나라로부터 빼앗은 것이며, 어쨌든 전국 말기에는 모두 조나라에 속합니다.따라서 그들은 이 삼공포들이 전국 말기 조나라 동부 지역에서 주조된 화폐이지 결코 진화가 아니라고 확신했습니다.
《중국 역대 화폐》는 삼공포의 대자는 '한 냥'을, 소자는 '십이주'를 배문한 것을 최초의 주양 화폐로 보고 있다.주량(朱标明)으로 화폐가치를 표시하는 것은 진전(秦特征)의 특징이다.사실 전국 후기 진나라 외에 조, 위, 한, 초, 연 등 국가에서도 가끔 사용했는데 고고학적으로 발견된 기물에 따르면 진나라와 마찬가지로 한 냥이 15.6g에 해당한다고 합니다.자오나라의 형제는 때때로 "양"과 "바트"를 사용하므로, 2와 바트를 특정 통화의 기준으로 사용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글자로 보면 세공천.
전성鼎盛
진폐당백포
진폐당백포秦币 当百布
기원전 221년 진시황은 6개국을 멸망시키고 역사상 최초의 통일된 전제주의 중앙집권적 봉건대국을 세웠다.진시황은 제후들이 할거한 흔적을 없애고 나라의 통일을 공고히 하기 위해 문자, 도량형을 통일하는 한편 화폐를 통일하는 중대한 조치를 취했다.화폐를 통일하는 것은 사실상 진나라의 기존 화폐를 전국으로 보급하고 6개국 제후의 주화를 폐지하는 것이다
.《사기·평준서》에 의하면:
진나라에 이르러 중일국의 화폐는 3등급이고, 황금은 이름이 넘치면 상전이 되고, 엽전을 아는 사람은 반냥이라 하고, 그 글과 같으면 하전이 된다.주옥, 거북이, 은석의 속은 장신구이지 화폐가 아닙니다.그러나 각각 수시로, 그리고 경중이 무상하다.
이 대목은 말구 외에도 사마천이 진기(秦記)의 진시황(秦始皇) 통일통화 조령요약(令令要叙述)을 근거로 서술했을 가능성이 크지만 이해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중국의 화폐는 3등"이라고 했지만, 그 뒤에는 상폐인 금과 하폐인 동전의 2등만 언급해 자가당착으로 보인다.선대 학자들은 대부분 '3등'을 '2등'의 잘못으로 여겼다.《사기》 중국서국 교점본은 '3'을 '2'로 고쳤는데, 이를 정설로 인정한 것으로 보인다.그러나 진간(秦《)의 『김포율(金布》)』에 따르면 진(秦)은 금(金)·동전(銅) 외에 '포(布)'도 화폐의 일종이다.또 "천은 8척, 복은 2척 5촌이다.포악, 그 광활함이 양식보다 못한 자, 안 된다."즉, 천은 화폐로 사용되며 한 단위는 길이가 8피트, 너비가 2피트 5인치여야 합니다.사이즈나 품질이 기준에 맞지 않으면 유통되지 않습니다.
천과 반 냥 돈, 금화 사이에는 '돈 11당 1천'과 같은 법정 비율이 있습니다.형도가 관청에 옷을 수령하면 예신·성단 등 겨울옷은 110전씩 천 10개, 여름옷은 55전씩 천 5개, 키가 작은 겨울옷은 77전씩 천 7개, 여름옷은 44개를 내야 한다.방아를 찧은 여형제인 겨울옷은 55돈, 여름옷은 44돈, 키가 작은 겨울옷은 44돈, 여름옷은 33돈을 냈다.
11의 배수로 계산하면 형도가 옷을 받으면 천을 바칠 수도 있고 돈을 바칠 수도 있어 포당 화폐가 보편적으로 존재함을 알 수 있다.화폐를 통일할 때 '주옥·귀패·은석의 속은 기식보물로 화폐가 아니다'라고 규정해 폐지된 실물화폐에 천이 포함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진법에서는 천과 반 냥을 모두 법정화폐로 규정하고 있으며, 시장에서의 유통은 법률의 보호를 받으며, 이 두 가지를 임의로 선택할 수 없습니다.진화가 금, 천, 반 냥의 3등급임을 알 수 있다.천은 금떡과 반 냥 돈 사이에 있는데, 금을 '상화', 반 냥을 '하화'라고 한다면 천은 당연히 '중화'라고 할 수 있다.
화폐를 3등화한 지 오래. 『관·지수편』운: "선왕은 각각 그 무게를 쓰고, 주옥은 상폐, 금은 중폐, 칼포는 하폐를 썼다.《평준서》에는 '금에는 삼등, 금은 상, 백금(은)은 중, 적금은 하'라는 사언이 있다.진(秦)은 화폐를 3등급으로 나누었는데, 실제와 부합할 뿐만 아니라 관습과도 모순되지 않는다.평준서는 탈간(脫或)이나 전사(傳中)에서 '중화(中貨)'를 누락했다는 설이 나돌고 있다.
천은 실물 화폐이며 그 존재는 상품 경제 발전 수준과 관련이 있습니다.전국시대 상품경제는 비약적으로 발전했지만 발전 정도가 제한적이었기 때문에 진나라 화폐 체계에서는 여전히 실물 화폐인 천을 보존할 수밖에 없었다.
황금환전黄金兑换
황금은 명성이 넘친다.과통일은 고대의 무게 단위이며, 배율 《사기집해》는 맹강을 인용하여 "스무 냥이 일"이라고 하였다.1일은 용량 단위이며, 11/24l에서 1일로 바뀝니다.'의례·기석례' 정현은 "스무 냥을 일(一)로 한다.
쌀 1리터당 24센트 중 하나"라고 말했다.손유준은 《묵자한고》를 통해 "일, 이십사량야"라고 하였다.'1과 24분의 1이 넘는다'는 오해의 소지가 있다.일(一)은 전국 진(秦)과 한나라(漢) 시대에 황금을 흔히 사용하는 중량 단위이며, 동양 6국의 형제 단위일 뿐이라는 말처럼 진(秦)은 전국 시대부터 황금을 자주 불렀다.예를 들어: 《사기·맹상군 열전》: "진왕 대열, 즉 파견차 열승, 황금 백일, 맹상군을 영접하라."《전국책·제책사》:옛날 진공 제령은 "제왕의 머리를 얻을 자가 있으니 만호후를 봉하고 김천일을 하사하라"고 하였다.전국책·연책삼(》:"三) : "진왕은 하무지황금 200일을 하사했다.
상품 경제가 활성화되고 금 생산이 발전함에 따라 전국 중기에 이르러 금은 이미 화폐가 되었으며 특히 초나라 도장은 '영원'과 '진원'의 금판이 있어 널리 유통되었다.진나라 통치자들은 일찍이 금을 사용했고, 춘추 때 진경 공동묘지에서 많은 황금 장신구가 출토되었지만, 상앙이 법을 바꿀 때까지 자신의 황금 화폐는 없었다.
'상군서·거강편' 운: "김일양(金一兩)은 경내(外內)에서 태어났고, 속십이석(十二十二石)은 경외에서 죽었다.속십이석은 경내에서 태어나고 김일량은 경외에서 죽었다.진나라는 12섬의 높은 가격으로 외국의 금 한두 냥을 교환했다.진나라가 금화를 주조한 것은 소왕 때 남군을 세운 뒤 진시황이 화폐를 통일하면서부터다.
최근 수십 년 동안 산시성에서 15개의 진주금전이 발견되었습니다.1929년 흥평현 염류채 마을 사람들은 서문 밖 흙 참호에서 7개의 금떡을 발견하여 흙더미에 싸여 있었습니다.이 중 6점은 당시 은행에서 환전했고 1점만 남아 1963년 7월 산시성 박물관에서 수집했다.지름 5.1㎝의 얇은 원형 몸체에 '인(字)'자를 음각하고 뒷면은 높이가 낮다.'양반'이라 새겨져 있고, '양반'이라는 글자는 진소전(秦小篆)이다.출토지념류채는 진나라 폐구(丘古城)의 옛 성터로, 출토지층과 그 부근에서 발견된 옛 성채, 판축토벽, 도정권, 중공벽돌, 운문와당 등으로 볼 때 주조 시기는 전국 말기에서 진나라 때까지이다.
秦币 圜钱
1963년 린퉁현 우자툰관좡둥촌 농민 리하이펑 등이 마을 남동쪽에서 흙을 파다가 8개의 금떡이 들어 있는 구리 냄비를 발견했다.모양은 지름 6cm, 둥글고 몸이 얇으며 색은 황금색이다.순금 함량은 99%, 순중량은 250g으로 진나라 1근에 해당한다.
그 'S'는 '인'자와 마찬가지로 기간지에 속하며 여전히 일련번호입니다.관좡둥촌은 친저우시 양 구시가지 유적 범위 내에 있다.이 중 4개의 금과자는 현재 린퉁현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습니다.금전의 모양, 질감, 무게 및 서체는 염류채에서 출토된 금전과 동일하며 전국 후기부터 진나라 때까지 주조된 것으로 진시황 때 주조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일(20냥) 단위의 금떡은 발견되지 않았으며 한 근을 넘지 않았다.일본의 액면가가 너무 커서인지, 통일 후의 중상은 비교적 가벼워서, 전국 시용에 주상할 필요가 없다.
거금은 제후를 이간시키고, 권신을 매수하고, 첩자를 양성하는 그런 거액의 금병.
금은 '상위 화폐'로서 귀금속임을 나타내며 많은 지불로 사용됩니다.큰 공을 세운 사람은 항상 황금으로 큰 상을 받는다.
진간 《법률답문》에 열거된 사례로는 법에 따라 살인범 1명을 고발하면 '당매이량' 즉 황금 2냥을 포상하고, '완성단'을 선고받은 도망형도 1명을 체포하면 '당매이량' 즉 황금 2냥을 포상하며, 부·처·자 5명이 '성단'을 도판한 도망자를 체포하면 1명당 2냥씩 총 10냥을 포상하고, '성단'을 도판한 도망자 8명을 체포하면 1명당 2냥씩 총 16냥을 포상한다.
반냥에 대한 금의 환율은 명확하게 기재되어 있지 않지만 대략적인 것을 짐작할 수 있다.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상앙 시대 금 1냥의 가치는 12섬의 속과 같으며, 진간 '진율 18종'은 1섬의 속은 30돈, 1냥의 금은 360개 반냥을 할인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오진봉은 『관·경중갑』의 자료에 의하면, 제200부(釜)는 진(秦) 200석(值)과 같고, 금 2금(金)이면 금 100석(金)이면 금(金)이 1금(金)이면 금(金)이면 금(金)이 1금(金)이면 금(金)이 1금(金)이면 금(金)이 1금(金)이면 금(金)이 1일(金)이고, 금(金)이 1일(一)이면 금(,1)이 1금대략 1냥의 금값이 150~360개 반 냥임을 알 수 있다.
진나라의 금떡은 주옥, 거북, 조개, 은, 주석 등의 장신구와 달리 이미 화폐이며 가치척도, 지불수단, 저장수단 등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금은 가격이 비싸고 화폐가치가 높기 때문에 사용할 때 칭량의 정확도가 매우 높습니다.
진간 '효율'은 '황금의 균형이 바르지 않아 반수 이상씩 계산한다'고 규정하고 있다.황금형루란 황금용 저울추로 1근의 오차가 반수 이상이면 주무관리의 방패 1개를 벌하고, 일반형기의 오차가 3수 이상이면 방패 1개를 벌한다.
그러나 금전은 화폐의 원시적 형태로서 절단하여 사용할 수 있을 뿐 액면가가 명확하지 않고 저울의 무게를 재어 그 가치를 결정해야 하며 주화가 아닌 계량화폐에 속한다.그러나 화폐사에 나타난 것은 의미 있고, 이로써 중국 봉건사회에서 귀금속과 동전이 병행되는 화폐구도를 기본적으로 확립하였다.
당시 성숙한 화폐는 구리 주화, 즉 둥근 네모난 구멍 반 냥으로 당시 교환경제에서 가장 많이 쓰던 화폐였다.이 '동전식왈반량, 다시 그 글' 즉, 화폐의 액면가치가 포함된 금속의 가치와 일치한다.빈말이 아니라 진시황은 그렇게 하려고 했다.
그는 6국을 평정한 뒤 전국의 구리 자원을 장악하고 6국의 화폐 등 폐동(铜銅)을 몰수했으며, 통일 화폐의 위신을 높이기 위해 화폐를 건전한 토대 위에서 안정시키기 위해 도주꾼들이 이윤을 남기지 않도록 반냥을 가능한 한 규범화하고 표준화할 필요가 있었다.상하이 박물관에 있는 함양정 반냥 구리권은 아마도 진도 함양 동전 주조 공장에서 반냥을 검사하기 위한 무게일 것입니다.이것은 주화 감독을 강화하여 독단적인 체중 감량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의 하나이다
반냥짜리 半两钱的重量
진나라 반냥의 무게에 대해 당사마정의 《사기소은》은 《고금주》를 인용하여 "진전은 반냥, 지름 1촌 2푼, 무게는 12수"라고 하였다.친한헝의 추산에 따르면 진의 표준척은 금제의 0.231m, 전경은 1촌2푼으로 2.8cm에 해당하며, 표준 반 냥짜리 전경은 중형 반 냥짜리이다.진시황제가 화폐를 통일할 때 주조한 표준 반냥은 현재 출토 자료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특징을 요약할 수 있다: (1) 돈의 무게는 반냥, 즉 12수, 합금은 7.8g, 보통 8g 정도, 돈의 지름은 3cm 이상, (2) 전문은 진소전(秦小,)에 속하며 자형이 넓고 획이 네모난 규범, (3) 비교적 정교하게 제작되어 주변 유동이 이미 다듬어졌다.
한나라 초 통치자가 진나라 돈은 쓰기 어렵다고 하자 이런 기준인 반냥돈을 가리켰다.이런 돈은 한 개를 팔면 경전 몇 개를 주조할 수 있기 때문에, 이후의 관공서와 도조업자에 의해 대량으로 소각되어, 남겨진 돈은 매우 적다.우리는 모래에서 금을 캐고 몇 가지 예만 골라야 한다.
함양 진궁 유적 남서쪽의 장릉역에서는 반냥전 460여 점이 출토됐다.이 중 3.5㎝짜리 대형 반냥돈 330개, 무게는 모두 8g 안팎으로 표준 반냥돈의 특징에 부합한다.
산시성 허진현 둥신펑촌에서 1캔 반 냥돈이 출토되었으며 현재 650개가 있습니다.이 중 3매 반 냥은 제작이 정교하고 지름 3.4cm 이상으로 '반(半)'자는 어깨가 넓고 굴곡이 심하며 세로가 긴 것을 '장견반량(長半半",)'이라 하여 함양 장릉역에서 출토된 '장견반량(長半半")'과 유사하다.
쓰촨성 마오원현 진말묘에서 대, 중, 소 각형 반냥돈이 출토되었는데, 그 중 하나는 대형 반냥 지름 3.56cm, 무게 8.3g으로 비교적 깔끔하게 제작되어 창링역에서 출토된 대형 반냥돈과 유사하다.
산시성 치산현 징당향 레이촌에서 약 2,560개 이상의 도자기 항아리 반 냥이 출토되었습니다.각 돈의 크기와 경중은 다르며 그 중 돈의 지름은 3~3.5cm, 무게는 약 8g으로 표준 반이중량과 일치합니다.
치산현 박물관 소장 구리 반 냥 전범 두 점.전범은 삽 모양이고 범체는 직사각형이다.판면에 6개의 금형을 주조하고 2개의 세로로 배열하며 각 행에 3개의 금형 직경은 3.2cm입니다.전문의 '반냥' 음문은 획을 긋는 대로 꺾는다.메인 관로는 상단에 위치하며 각 금형 사이에 홈이 있어 '분할 직접 주조' 금범에 속합니다.이곳은 진미양현으로 진시황 때 현에 돈 주조를 의뢰한 전범일 것이다.
6개국의 화폐는 모두 구리로 징수되었다.예를 들어, 친셴양궁 유적 남서쪽의 창링 역 부근에서 전국시대 각국 화폐 15종을 포함한 구리 덩어리와 부서진 동기가 발견되었다.
계는 '안읍이 이놈아' '양충이 이놈아' '양정상 김당노새' '수포당기' '평수방어깨발소포' '제법화' 칼, 옌도, 첨수도, 고도, 개미코돈 등 140개다.반 냥에 세 닢이 있지만 재질이 얇고 가벼워 폐지폐를 회수하는 것으로 보인다.이 화폐는 다른 구리 재료와 함께 도자기 가마솥 안팎에 놓여 있어 구리를 녹일 준비를 하는 것으로 여겨진다.이 유적은 진대에 속한다.
진(秦)의 화폐 통일은 장기적인 역사적 과정입니다.통일전쟁에서는 한 곳씩 점령할 때마다 진나라의 화폐를 점령지로 확대했다.진시황은 중국을 통일한 후 중앙집권의 힘을 이용하여 둥근 네모난 구멍 반냥을 표준으로 하여 돈을 만들었다는 것을 재확인하고 전국 각지로 추진하여 중국 고대 동주화 모양의 전문의 첫 번째 통일을 이룩하였다.
당시 매우 진지하게 작업했으며 출토된 실물을 보면 진나라의 반 냥첸이 분포한 지역은 서쪽으로 허시 회랑, 동쪽으로 산둥, 장쑤, 북쪽으로 네이멍구, 남쪽으로 광저우에 이르렀고 북동쪽으로는 랴오둥 반도에서 발견되었으며 남서쪽으로는 다두 강 상류까지 뻗어 있습니다.반 냥의 유통이 이미 전국에 퍼져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변두리 지역도 예외일 수 없다.
진시황의 통화 통일은 문자 통일, 도량형 통일만큼이나 역사적 의의가 크다.화폐제도의 통일로 인해 종래의 제후 할거로 인한 화폐의 난맥을 극복하고 전국 각지의 상품교환과 경제왕래를 크게 촉진하였으며, 봉건국가의 조세징수에도 유리하여 경제상 통일국면의 발전을 촉진하였으며, 이는 전국정치통일을 공고히 하는 중요한 조건이며, 이 성사는 중국 화폐사의 신기원을 열었으며, 원시형태를 띤 칼화폐, 천화폐, 개미코돈 등의 제후잡화를 폐지하고 최첨단 화폐형태를 선택하여 중국 화폐를 규범화, 표준화의 궤도에 진입시켰다.이 둥근 네모난 돈은 관통하기 쉽고 휴대가 간편하며 마모율이 낮기 때문에 중국 봉건왕조 동전의 주요 형태가 되었다.
쇠락 衰落
이 무명 천과 첨족포
이 무명 천과 첨족포釿布与尖足布
《사기·육국연표》: "(시황) 37년 10월, 황제의 회계, 낭사가 사구붕에 이르렀다.자호해립이 2세 황제가 되다.몽념을 죽이고, 도구가 들어섰다.복행전"이라고 썼다.
과거 많은 학자들이 복행전을 진시황제의 소행으로 여겼는데, 그 근거는 바로 시황제 명의로 돼 있다.사실 『사기』 연표에는 계사의 체례를 사건 발생 순서에 따라 배열하고 있는데, '복행전(显然是行皇)'은 진시황 사후 2, 3개월 동안의 일로 진 2세가 행한 것이 분명하다.진나라는 전욱력으로 10월을 세수로 삼았다.
《사기·진시황본기》에 따르면, 37년 10월 시황제가 여행을 떠나 11월에 운몽을 지나 북상하여 회계하여 낭사에 이르렀다. 대략 6월에 평원에 이르러 진이 병들고 7월에 사구의 플랫폼에 무너졌다. 조고주모는 유서를 조작하여 호해를 2세 황제로 세우고, 몽념을 죽이게 하고, 대략 8월에 구원경에서 함양으로 직도하고, 9월에 시황제를 이산에 묻었다. 복행전'은 진 2세가 시황제를 묻을 때 또는 잠시 후에 내린 조서일 수밖에 없었다.
'복행전'에 대한 이해도 엇갈린다.국가가 주화권을 장악하기 시작했다는 견해도 있지만, 진혜왕의 초행전(初行")부터 국가가 주화권을 장악한 지 백여 년이 지났으니 어찌 2세가 하겠는가!만약 2세가 비로소 주화권을 장악할 생각을 했다면, 당시 진 왕조는 이미 위기가 도처에 널려 있었고, 빌딩이 기울었을 것이고, 설사 그런 법령이 있었다고 해도 통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렇다면 진나라 통치자가 끝내 주화권을 장악하지 못했다는 것이 사실인가?또 다른 견해는 진직의 사기신증(史記新證)이다: "이 운 2세가 돈을 복행하면 중간에 반드시 돈을 폐행했다는 기록이 벗겨질 것이다."일본인 타키가와 자언(川川資言) 《사기회주고증》(史記會考考證)도 "행전 초기에는 혜문(惠文)을 한 이래 중간에 폐전(钱電)을 듣지 않았는데, 하운(云雲)이 복행(行行)하였다."복행전("行重申)은 국가가 화폐를 발행하는 법령을 재확인하고, 이 법령을 폐행전(之后行") 이후에 공포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 명확하다.
사실은 혜문왕이 반 냥을 주조한 이래 경중대소는 수시로 변했지만 국가가 주행을 중단한 적이 없으니 '폐행전'이나 '폐전'이라는 법령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내 친구 곽지곤은 "복행전은 원래 돈을 그대로 베끼는 것이 아니라 새 돈을 다시 주조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진 2세는 진시황을 유례없는 성황리에 매장함으로써 후계자로서의 입지를 굳혔다는 설이 있다.그러나 진시황제가 말년에 계속 흥성거렸기 때문에 저축한 돈이 소진되었고, 국고가 텅 비었으며, 재정난으로 인해 극단적으로 부풀려진 장례에 대처하기에는 돈이 부족하였다.
만약 이전의 '중여문'의 전범에 따라 돈을 주조한다면, 구리 재료가 부족하고, 돈이 무거워 주조하기 어렵기 때문에, 다른 전범을 만들고, 판식을 바꾸고, 경전을 주조할 수밖에 없으며, 실제로는 통화 절하의 방법으로 백성의 재물을 수탈할 수 있다.
당시 디플레이션은 부족한 가치의 반 냥을 주조하여 충분한 가치의 반 냥을 대체하는 것으로, 돈의 액면가는 그대로이고 금속 함량은 크게 감소하여 관청의 재정 수입을 늘리는 수단으로 사용되었습니다.이런 경전은 백성들이 받아들이지 않아 유통이 어렵기 때문에 행전법령을 재확인해야 하며, 이러한 감량돈도 국가에서 주조한 것으로 이전의 반냥짜리 화폐와 마찬가지로 모두 국가 법률의 보호를 받으며, 백성들이 사용을 거부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진 2세 '복행전' 이후의 반 냥돈은 이전보다 부피가 현저히 작습니다.예를 들어, 시황릉 T2에서 출토된 반 냥돈은 지름 2.7cm, 무게 4.1g으로 진제 6바트에 약간 강하다.시황릉 북어지촌 유적에서 출토된 반냥돈은 지름 2.6~2.8cm, 무게 2.2~3.8g, 합진제 3.3~5.7수다.이러한 전례는 진나라가 통일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주조한 표준전보다 절반 정도 가벼워졌지만, 전형이 비교적 깔끔하고 전문이 작고 자형이 약간 길며, 관전이라면 2세가 주조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기본적으로 일치하는 전범도 발견됐다.린퉁현 유왕촌 진나라 즈양 유적 수공업 공방구에서 구리 반냥전범 1점이 출토되었으며, 주 관로 양쪽에 반냥전 틀 14개가 배열되어 있으며, 지름은 2.7cm이다.진시황릉 동쪽 2.5km 지점에서 진주전 공방터에는 구리 반냥전범 2점이 발견되었는데, 하나는 반냥전형 12개, 지름은 2.8cm, 하나는 반냥전형 14개, 지름은 2.6cm이다.전경은 이전 표준 전범보다 현저히 작아졌으며 시황릉 T2 및 어지 유적에서 출토된 반 냥 전과 크기가 유사합니다.진나라 말기 유물인 만큼 진 2세 복행전 이후의 전범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진 2세가 즉위한 지 1년 만에 진나라 말기 농민대봉기가 일어나 천하가 대란하고 사사로운 주조가 일어났다.따라서 제조가 조잡하고 구멍이 크며 직경이 2cm 미만이고 무게가 2g 미만인 작은 반냥으로 '진위협전'이라고도 합니다.한 나라의 화폐가 국력의 성쇠를 반영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복행전'은 진나라가 전복될 때 취한 응급조치로 '반냥전'이 쇠락의 종말을 고했다.진나라 말기 화폐의 심각한 체중 감량 및 변질은 진나라 왕조의 쇠망과 일치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