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거대미만B세포 2기로 겨드랑이에 한정된 전이없이 3.8cm 처음 발견으로 알찹 항암을 고대안암병원에서 6차까지 마친 55세 남성입니다
항암 6차는 12월 4일에 마쳤으며 펫시티와 조영제 CT를 12월 26일에했고 1월 2일 결과를 들었습니다
결과는 DS4로 흔적이 2cm정도가 검사상에 남아있다였습니다 그런데 교수님 말씀이 처음 3.8cm, 3차후 중간평가 2.3cm, 6차후 2cm인데 펫시티상 색이 점점 흐리다. 염증일 수도 있고 암이 남은거 일수도 있다였습니다 그리고 리툽시맙을 2번 더 하고 세침 검사를 해서 보자길래 제가 먼저 절제 조직검사를해서 결과를 듣고 싶다했습니다. 제가 부정맥이 있어 추가 리툽시맙을 시작하면 전신마취 생검은 안된다고 합니다
궁금한겁니다
1. 펫시티상 색이 흐려진다는게 어떤의미일까요? 크기는 2cm가 남아있는데요
2. 혹시 남아 있는 것이 암일경우 조직검사 생검후 결과까지 기간동안 6차를 마친날이 12월 4일인데 괜찮을까요? 보통 6차후 얼마까지 기간이 괜찮을까요?
3. 조직검사 생검후 우선 추가 리툽시맙 2회를 하면서 결과를 기다리는게 나을까요?
4. 우선 남아있는게 뭔지 모르는 상태에서 추가 2회를 더 하면서 세침으로 검사하는게 나을까요?
5. 성모 여의도로 전원할 계획인데 빨리 가서 어떻게해야할지 알아보는게 나을까요?
현재 애매모호한 상태라서요. 답답한 마음에 올립니다. 고대안암은 6일 월요일 유방외과에 수술 가능여부와 날짜보고 늦어지면 2회 더 하고 세침을 하자입니다.
첫댓글dlbcl과 같은 공격성 림프종의 경우 막항 후 펫시티 촬영은 최소 3주 후 이상적으로는 6~8주 사이에 찍으라고 권고합니다.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006497124078510 이 논문은 5129명의 dlbcl 사례 연구인데 막항 후 6주 전에 찍은 58%의 환우들이 다른 그룹과 비교해서 생존율에 차이가 없는데 불필요하게 펫시티를 재 촬영하거나 조직검사를 더 하게 되었다는 결과입니다. 보통 6주 전에 찍은 펫시티는 가짜 양성일 가능성이 다른 그룹에 비해 높습니다. 그래서 최소 3주 후라고는 하지만 최소 4주는 넘기고 찍습니다. 막항 후 6주 째가 가장 이상적인 간격이라고 보통 받아들여 지고 있습니다. 밍키아빠님은 너무 일찍 펫시티를 찍으신 것 같습니다. 1. 색이 흐려졌다는 것은 활동성이 낮아졌다는 것입니다. 보통 펫시티상 깨끗하고 CT상 2cm 이면 사멸된 암세포 껍데기로 보고 추적관찰하지만 DS4가 나와 애매하다고 하셨을 겁니다. 그런데 ~50% 정도는 여전히 가짜 양성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2. 갑자기 몽우리가 빠르게 커지거나 참을 수 없는 새로운 통증이 생기지 않는 이상 막항 후 2달까지 지켜보는 것은 무리가 없을 겁니다. 3. 조직검사를 생검으로 하시는 것은 확실한 검사이긴 합니다. 펫시티를 일찍 찍으셨기 때문에 한 두달 더 기다리셔도 될 것 같지만 생검의 결과가 불안감을 해소시켜주고 불필요한 치료를 막아준다면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경우는 생검 결과를 기다리시는 게 낫습니다. 암세포가 남아 있다면 이 경우 리툭시맙 단일치료는 추천 치료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4. 이건 아닌 것 같습니다. 5. 혹시 모를 불응이나 재발에 대비해 전원을 고려하신다면 다른 메이저 병원(들)도 예약해 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무엇보다 해프닝으로 끝나고 완전관해 & 완치하시길 기원합니다.
첫댓글 dlbcl과 같은 공격성 림프종의 경우 막항 후 펫시티 촬영은 최소 3주 후 이상적으로는 6~8주 사이에 찍으라고 권고합니다.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006497124078510 이 논문은 5129명의 dlbcl 사례 연구인데 막항 후 6주 전에 찍은 58%의 환우들이 다른 그룹과 비교해서 생존율에 차이가 없는데 불필요하게 펫시티를 재 촬영하거나 조직검사를 더 하게 되었다는 결과입니다. 보통 6주 전에 찍은 펫시티는 가짜 양성일 가능성이 다른 그룹에 비해 높습니다. 그래서 최소 3주 후라고는 하지만 최소 4주는 넘기고 찍습니다. 막항 후 6주 째가 가장 이상적인 간격이라고 보통 받아들여 지고 있습니다. 밍키아빠님은 너무 일찍 펫시티를 찍으신 것 같습니다.
1. 색이 흐려졌다는 것은 활동성이 낮아졌다는 것입니다. 보통 펫시티상 깨끗하고 CT상 2cm 이면 사멸된 암세포 껍데기로 보고 추적관찰하지만 DS4가 나와 애매하다고 하셨을 겁니다. 그런데 ~50% 정도는 여전히 가짜 양성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2. 갑자기 몽우리가 빠르게 커지거나 참을 수 없는 새로운 통증이 생기지 않는 이상 막항 후 2달까지 지켜보는 것은 무리가 없을 겁니다.
3. 조직검사를 생검으로 하시는 것은 확실한 검사이긴 합니다. 펫시티를 일찍 찍으셨기 때문에 한 두달 더 기다리셔도 될 것 같지만 생검의 결과가 불안감을 해소시켜주고 불필요한 치료를 막아준다면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경우는 생검 결과를 기다리시는 게 낫습니다. 암세포가 남아 있다면 이 경우 리툭시맙 단일치료는 추천 치료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4. 이건 아닌 것 같습니다.
5. 혹시 모를 불응이나 재발에 대비해 전원을 고려하신다면 다른 메이저 병원(들)도 예약해 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무엇보다 해프닝으로 끝나고 완전관해 & 완치하시길 기원합니다.
많은 도움에 이제 뻥뚫린 기분입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