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용덕 기자 입력 2021.09.29 13:44
전기이륜차보조금은 내년에도 올해와 동일하게 지급될 전망이다. 또한 보조금이 지원되는 물량도 올해와 같은 규모로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에 따르면 내년도 전기이륜차 보급 규모는 올해와 같은 2만대로 설정됐다. 보급 규모가 올해와 같은 대신 대당 지급하는 보조금도 올해와 같이 유지된다. 즉 차량 유형에 따른 보조금 최대 지원액(국비‧지방비 포함)은 내년에도 경형 150만원, 소형 260만원, 중형 290만원, 대형 및 기타형 330만원으로 유지된다. 다만 전기이륜차 보급 상황에 따라서 추가경정 예산을 확보해 보급 규모를 확대할 가능성이 있다.
전기이륜차 보조금 지급 규모와 지원액에 변화가 없는 것은 2017년 이후 처음이다. 환경부는 2016년부터 전기이륜차 보급사업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1대당 25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 했다. 2018년부터는 전기이륜차 보급 상황에 따라 보급 규모와 보조금 지급액 및 지금 기준 등을 매년 조정했다.
올해는 AS 확약보증보험 문제로 전기이륜차 보급사업이 차질을 빚는 바람에 전기이륜차를 예약하고도 기약 없이 기다리다 구매를 포기하는 사례가 속출했다. 그러나 내년 전기이륜차 보조금이 올해와 동일하게 유지됨에 따라 올해 전기이륜차를 구입하지 못 했던 소비자들이 내년에 전기이륜차를 구입하더라도 더 비싸게 구입해 손해를 볼 우려가 사라졌다.
전기이륜차 이용 활성화 및 사용 환경 개선을 위한 충전인프라 구축 사업 규모는 올해보다 대폭 확대 될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는 올해 전기이륜차 배터리 교환형 충전기 시범구축 사업을 통해 공유형과 거점형, 보급형 각 10기씩 총 30기의 배터리 교환형 충전 인프라를 조성했다. 내년에는 충전인프라 구축 사업 규모를 대폭 확대해 총 150기의 배터리 교환형 충전기를 설치할 계획이다.
배터리공유스테이션 또는 배터리교환스테이션 등으로 불리는 배터리 교환형 충전기는 도심 곳곳에 설치된 자판기 형태의 배터리 교환시설을 이용해 운전자가 간편하게 완충된 배터리로 교환하는 방식이다. 전기이륜차의 약점인 긴 충전시간과 짧은 1회 충전 주행거리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대표적인 성공 모델은 대만의 고고로다. 국내에서는 디앤에이모터스와 엠비아이 등이 배터리 교환형 충전기를 구축해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