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김해시경계
북(北) 에서 부터 삼량진 ,.부산시 북구 경계로 시작해서 동(東0으로는
양산시를 경계로 남(南) 으로는 가락, 진해 ,창원 , 서북 (西北) 으로는
진영 까지 부산과 창원 사이에 걸쳐 있는 도시 이다
*서낭 : 김해시 신천리 서낭 나무
낙동강 물줄기 는
대구 - 달성 - 고령 (합천 ~진주 합해져서 ) - 삼량진 - 김해 - 장지도
(다대포항, 가덕도가있는 ) - 사하구로 빠진다
**인구는 약 55만명 정도로 중소도시정도 에 속하며
천안역 - 수로왕릉 - 수로부인공원 - 초선대 마애불 - 봉화산 마애불
3:30분 5분 10분 35분
(한림면) - 마산 신항 운영 - 천안역
40분 3:30분 ~~1일 코스로 는 10:30분~~
마산신항운영 - 고령 독용산성 - 무흘 구곡 - 천안역
1:30분 1:00분 2:55분
천안에서 표충사로 들러 김해 들르기
천안역 - 표충사 관광단지 - 영남루 - 수로왕릉 - 수로부인공원 -
3:20분 40분 50분 5분
- 초선대 마애불 - 봉화산 마애불 - 오랑대 - 감포 - 천안 역
10분 40분 1:10분 1:10분 3:20분
***봉화산 마애불은 지나쳐도 초선대는 꼭 들려봄이 좋을듯***
중요 문화제는
1)진영 봉화산 마애불
김해 초선대 마애불과 진영 봉화산의 마애불 (노무현 대통령 산길)
2)김해 무심선원 보살 묘법 연화경 : 조선 초기 묘법 연화경 (법화경 )
김해 선지사 목조 아미타 여래 좌상 : 유적이 산재 돼있는곳
3)수로 왕릉 :
수로왕에 대한 이야기는『삼국유사』「가락국기(駕洛國記)」에 전하고 있으나 무덤이 정확히 언제 만들어졌는지는 알 수 없다. 왕릉의 외형은 원형봉토분으로 무덤의 높이는 약 5m이다.
왕릉의 경내에는 신위를 모신 숭선전(崇善殿)과 안향각(安香閣)·전사청(典祀廳)·제기고(祭器庫)·납릉정문(納陵正門)·숭재(崇齋)·동재(東齋)·서재(西齋)·신도비각(神道碑閣)·홍살문·숭화문(崇化門) 등의 건물이 있다. 아울러 신도비·문무인석(文武人石)·마양호석(馬羊虎石)·공적비 등의 석조물이 배치되어 있다.
왕릉은 고려 문종 때에 부분적으로 수리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 뒤에 다시 퇴락해져서『세종실록』을 보면 수로왕릉과 수로왕비릉에 대해 무덤을 중심으로 사방 30보에 보호구역을 표시하기 위한 돌을 세우고 세종 28년(1446)에 다시 사방 100보에 표석을 세워 보호구역을 넓힌 것으로 나타난다.
무덤이 지금과 같은 모습을 갖추게 된 것은 1580년(선조 13)에 당시 영남관찰사이며 수로왕의 후손인 김허수가 수로왕비릉(허왕후묘)와 더불어 대대적으로 개축한 뒤였다. 수로왕비릉 역시 높이 5m정도의 원형봉토분으로 언덕에 위치하고 있다. 수로왕릉과 비슷한 시기에 만들어졌다고 본다면 내부의 구조는 움무덤〔土壙墓〕또는 돌덧널무덤〔石槨墓〕일 가능성이 높다.
매년 음력 3월 15일과 9월 15일 두 차례 제사를 크게 지내고 있다.
* 수로왕비릉 :* 김수로왕의 왕비 허황옥의 묘, 수로왕비릉 * 김해시 구산동(龜山洞)에 있는 가야시대의 능묘로 가락국의 시조 김수로왕의 왕비 허왕후의 왕비릉(王妃陵-국가사적)이다. 대형의 원형 토분이며 능의 전면에는 장대석(長大石)으로 축대를 쌓고 주위에는 범위를 넓게 잡아 얕은 돌담을 둘렀다. 능 앞에는 1647년(인조 25) 수축 때 세운 '가락국수로왕비 보주태후허씨릉(駕洛國首露王妃 普州太后許氏陵 )'이라고 2행으로 각자(刻字)한 능비가 있다. * 수로왕비 허황옥 * 수로왕비의 이름은 허황옥이며, 수로왕 7년인 서기 48년에 16세의 나이로 배를 타고 가락국에 도착하여 왕비가 되었고, 서기 189년에 세상을 떠났다고 한다. 지금의 릉은 조선 인조 19년에 수축되어 지금의 모습을 갖추었다. 왕비가 세상을 떠나기 직전 두 아들을 어머니의 성인 허씨를 따르게 하여 김해 허씨의 시조가 되었다고 한다.
**초선대 마애불
남해고속도로 동김해IC 남쪽은 평야 지대입니다. 동김해IC 부근에 숲과 바위로 이루어진 낮은 언덕이 있습니다. 초선대(招仙臺)입니다. '초선대(招仙臺)'는 '신선을 초대한다'는 뜻입니다. 초선대에 대해 <동국여지승람>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옛말에 이르기를, 가락국 거등왕(居登王)께서 칠점산(七點山)의 참시선인(旵始仙人)을 부르시면 참시선인은 배를 타고 거문고를 안고 와서 이곳에서 바둑을 두며 함께 즐겼다. 이로 인하여 초선대(招仙臺)라고 하였다. 그때 왕과 선인이 앉았던 연화 대석과 바둑판 돌이 지금까지 남아 있다. 칠점산은 양산군 남쪽 44리 바닷가에 있으며, 산이 칠봉(七峰)인데, 칠점(七點)과 같으므로 칠점산(七點山)이라고 이름하였다.
***정리 하면 ***
김해는 우리나라 최초의 불교를 국교로 삼았다시피 불교의 교리를 따라 통치의 이념으로 삼았다 볼수있으며 우리 불교의 발자취를 볼수있는 역사의 산실이며 법화경 전도의 원조
라 할수있는 허 황후의 유적과 문화를 구비한 역사의 현장이였다
식당은 : 김해의 김해 삼계구지봉 (고기 맛집)
마산의 1)마산 오동동 아구찜 =오동동 210-2 주:합포구 아구찜길 17
2)오동동초가집 원조 아구찜 =오동동 151- 5
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