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곶자왈 식물표본전 “식물의 재발견”
7~13일 제주대학병원 1층 로비…식물표본 30여점 전시
주변 식물을 찬찬히 살펴볼 수 있는 기회
우리 삶의 후미진 구석 언저리에 고개를 내민 식물들. 우리는 그들을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모두가 바쁜 세상이라 눈길 한번 받지 못하는 그들. 어쩌다 휴일을 떠난 자연에서 식물들을 보며 감탄해 마지않지만 실은 언제나 그 자리에 살아갑니다. 흔하지만 몰랐던 그들을 천천히 만나볼 수 있는 표본전이 열립니다.
표본전은 (사)곶자왈사람들이 주최하고 곶자왈사람들 부설 연구소인 곶자왈생태환경연구소 식생조사모임이 주관합니다. 곶자왈생태환경연구소는 곶자왈의 생태 및 환경을 연구하기 위해 소속 회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매달 1회 이상 곶자왈을 방문, 식생조사를 벌이고 있으며 이번 전시에 나오는 표본들은 연구과정에서 제작된 것들입니다. 식물표본은 연구목적 등으로 식물을 꽃이나 열매, 잎 등을 자연건조시켜 만든 것으로 식물을 찬찬히 관찰할 수 있어 식물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번 표본전에 전시되는 식물은 30점입니다. 이번에 선보이는 식물들은 곶자왈에 자생하는 식물들 중 우리 주변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식물이 대부분입니다. 너무 흔해 그냥 지나쳐버리는 식물들을 소개, 우리 주변 식물과 친해지기를 시도하며 표본 관찰은 우리의 배경에만 머물러 눈길 한번 받지 못했던 식물들의 아름다움을 재발견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너무 흔하게 널려 있어 존재감을 인정받지 못한 식물들. 식물 표본은 항상 존재해왔기에 스치고 지나치며 눈길을 제대로 받지 못한 식물들에서 새로움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전시명: 제2회 표본전 “식물의 재발견”
■취지: 곶자왈에서 자생하는 식물들 중 우리 주변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식물을 소개, 식물에 대한 이해를 돕기.
스쳐 지나치기 쉬운 식물 표본을 관찰을 통해 우리 주변 식물과 친해지기
■일시: 2013년 12월7~13일
■장소: 제주대학병원 1층 로비
■개막: 2013년 12월7일 오후 4시
■내용: 주변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식물 표본 30점
■식물: 쇠고비, 설설고사리, 십자고사리, 꼬리고사리, 때죽나무, 쥐똥나무, 마삭줄, 초피나무, 댕댕이덩굴, 겨울딸기, 천선과, 누리장나무 등
■주최: (사)곶자왈사람들
■주관: (사)곶자왈사람들 부설 곶자왈생태연구소 식생조사모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