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와 NEIS에 대한 설명 감사드려요. 양체제에 대한 보다 명확한 지식에 도움이 되었네염.
근데, 한 가지 의문인 것은요,
님은 학생들의 인권문제와 관련해서 교육부나 전문가 집단이 하는대로 따
라서 하는 것이라 하셨는데, 그 부분에 대한 의구심이 들어 질문드려요.
어떻게 보면 군사 독재시절 국가에서 하라는대로 하라, 그러니 불평말고
따라오라는 투와 비슷하게 들리는데, 저의 오해 이길 바래요. 푸른빛 삶
님이셨나요? 언제 국가에서 일일이 국민의 동의를 얻어 일을 추진하는
것 봤냐? 라고 말씀하셨는데, 비슷한 맥락으로 들리는군여. 잘못된 방향
이나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충분히 있다고 판단되는 상황에서도 침묵하
고 따르라는 것인지요? 교육은 단지 기술의 문제가 아닙니다. 경쟁력있
는 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자원으로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 전부는
아니라는 생각이 드는군염.
뭐, 범위를 벗어나는 이야기일수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교육인적자원
부라는 명칭도 맘에 들지는 않아요. 마치 아이들을 석탄이나 석유와 같
이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자원으로 교육해야 한다는 메세지가 전해지는
것 같아서요. 어쨌든 님이 학부형이라고 하셨으니 드리는 질문인데, NEIS
문제를 단지 기술적인 차원에서 효율성과 경제성의 문제만을 가지고 접근
할 수 있는 문제인지요?
학교는 회사와는 다릅니다. 회사의 업무 내용을 입력하는 것과 아이들에
관한 기록을 올리는 것과는 다르다는 생각이 드네염. 뭐, 정보화 시대에
전산화 되지 않는 것이 어디 있냐고, 시대에 뛰떨어진다고 할 수 도 있겠
지만, 우리보다 선진국이라고 하는 나라들에서도 이러한 중앙 집중적인
시스템을 거의 찾아볼 수 없다고 들었습니다. 개별 학교 단위로 관리하
고 있다고 들었어요. 물론 내용은 담당 교사만이 알고 있는 것으로요. 물
론 미국의 교육체제를 거의 옮겨놓은 듯한 우리의 교육체제는 미국와 함
께 예외이구요.
NEIS문제를 접하면서 이런 생각이 듭니다. 요즘에. 과연 우리 나라의 교
육 철학은 무엇인가. 경쟁력있는 정보화시대의 일꾼을 길러내는 것인가,
아님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정의와 따뜻한 배려를 지닌 인간으로 교육하
는 것인가. 땀한방울 한방울의 소중함을 가르치면서도 배수구에서 열심
히 일하고 계신 분들을 보면서 너는 저렇게 능력없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니 열심히 공부하여 훌륭한 사람이 되어라, 학원으로 가야지?
이것이 현실입니다. 물론 그렇게 이야기 하지 않더라도 남들과의 경쟁에
서 지면 마치 훌륭하지 못하고 뒤떨어진 사람이라는 생각이 우리 사회 저
변에 깔려있지 않는가 싶어요. 그래서 아이들은 가기 싫은 학원을 몇개
씩 다닙니다. 부모님의 경쟁의식에 눌려서. 물론 제가 본 아이들 중에는
자발적으로 찾아가서 공부하는 아이들도 있지만요. 그래서 간디나 슈바이
처, 우리 사회에서 경외의 대상이 되는 사람들은 글 속이나 액자 속에 간
직되어 있지 않나 싶습니다. 물론 모두다 그렇다는 것은 아니구요.
결국 NEIS의 문제도 가치와 기술의 문제에서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이 아
닌가 싶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요. 그래서 선뜻 NEIS에 찬성할
수가 없는 것이 솔직한 심정이에요. 입력이요? 뭐가 그리 어렵겠나요. 오
히려 손으로 쓰거나 파일로 정리하여 두는 것 보다 자판으로 입력하여 저
장한번 누르는 것이 더 쉽지요.
말이 길어졌는데요, 님의 생각은 어떠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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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금..아점'으로 커피한잔과 토스트를 먹었기에
우선 책상과 제손좀 닦고 갔다와서 글 올리겠습니다
....갔다왔습니다 죄송
우선,이해찬 교육시대 이후 특화 진학 직업위주의 특목 교육화가 되었던점
그래서 전인교육이 희생되어 안타깝게 여기는점은 선생님과 생각이
같아 반갑습니다
저 역시 테크노'우월주의에 물든 엔지니어가 아닙니다
또한, 문명과 문화가 조화롭게 발전되어야 한다는 보편적 진리를 믿고
있습니다..선생님이나 아이들 키우는 부모 마음도 같으리라 믿습니다.
다만,일전에도 이곳에서 지적했다시피 가치관의 잣대'를 이야기하고 싶군요
가치관이란 유구한 역사나 풍습 그리고 민족의 특성에 의해 형성되어지는
것이지 어느날 갑자기,신조어를 만들어서,정치적 환경이 달라서,투쟁목적
으로,만들어 지는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즉 보편 타당한 진리'를 토대로 가치관이 세워졌을때,무리없이 기준을 설
정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전교조가 추구하는 교육방법과 투쟁이념등에서 나타나는 가치관은 매우 낮
설기만 한것이 사실입니다
프랑스의 실존주의 및 생 철학과 69년 시작된 꽁트'의 학생혁명 그리고
사회주의 체제는 그들이 지배한 피지배민족의 식민지 사관에 대한 반동'때
문이었습니다
또한 박애 평등 자유 역시 프랑스적 갈리아적 민족주의의 가치관일뿐이지
세계 모든 민족에게 적용하는 가치관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우리나라는 프랑스와 매우 다르기 때문에 낮설수 밖에 없겠습니다
이런 맥락으로 전교조에서 주장하는 '정보인권'역시 말과 뜻이 아직 검증
이 안된, 즉 가정법(If~only)에 의한 가치관'이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어요
물론 조지오웰의 SF 소설 '1984년(빅브라더)',최근 영화화된 매트릭스2"
등을 보면 정보집중화'와 정보 독점 그리고 예속화에 대하여 향후 문제점
을 제시하고 있슴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현실세계 역시 산업화에 따른 인간소외현상도,문명의 부작용으
로 인식된지 수십년이 지났습니다.
환경 역시 지구적 관심사가 된지 오래입니다
따라서 그린피스,UN산하단체,NGO,뜻있는 시민단체등이 이에 대한 제어와
계몽및 봉사 활동등을 하고 있는 형편에 있기도 합니다
이런 점에서 언제까지나 기술의 효용과 경제성을 우선적으로 꼽을수만은 없지요..그런점에서도 동감합니다
그러나,공공의 이익을 추구하는 사회과학은,좀 더 '이성'에 가까와야 한
다고 생각합니다
심증적으로 사람을 치료'할 수 없듯,관념적 추정'을 넘어 사고의 비약'으
로..사회부문을 진단하고,도입하기에는 비문명적'이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습니다
-자동차 비행기등은,언제인가 인명사고날 확률이 큰 문명의 이기입니다
-IT(정보통신)산업의 발달은,보호되거나 차단되어야 할 정보까지 유통시
킬 위험이 잔존합니다.
당연 인정합니다
그리고 유사사례'도 많이 발생했었죠
그렇다고 역기능'에 힘을 실은 나머지 자동차 비행기 제작이나 이용을
제한 할 수 없듯,IT산업 역시 반대되어지거나 폄하되어질 수 없습니다
흥선 이하응의 쇄국정책' 역시 외세로부터 민족을 보호한다'는 훌륭한
명분이 있었습니다
열강들과의 교역에서 얻어지는 득"보다 실'에 가치관을 고정시킨것이지요
결국,검증안된 가치관으로 인하여 국가의 대외 경쟁력은 쇠퇴되었지요
아놀드 토인비는 "도전과 응전"에 의하여 민족이 국가가 부침'을 거듭한다
고 했습니다
지금은 21C입니다
싫든 좋든 지금은 대한민국도 '국가 경쟁력'구축에 매진해야 할때입니다
이미 국제정치 역시 분쟁을 통해 '약육강식'이 지배하는 현실'이 엄존한다
는 교훈이 오늘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할것인가라는 명제를 던져주고 있
습니다
이런 상태에서,전산=비인간화란 등식은 매우 진부'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역기능을 지나치게 관념화하여 비인간화'란 결과물을 산출하기에는
아직 이른 판단'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정보집중과 악용 그리고 감시에 대하여 조지오웰이 일찌기 예고했지만,
이미 1984년을 지나 지금은 2003년입니다
그럼에도 정부가 전자인권 운운할만큼의 정보악용 사례는 없었습니다
또한 영화 매트릭스에서 지적하는 정보인권 침해사례가 발생할 수 있는
과학적 발전이 마련되지 못했습니다
다만,자동차 비행기의 성능 발달로 안전장치,제도가 꾸준히 보완되어지고
감시되어지듯,전산화 역시 더욱 발전시켜 혹 있을지 모를 인권침해사례에
대하여 감시하고 보완해야 할것임은 두말할 나위없습니다
환경 파수꾼 그린피스같은 정보인권 옹호단체,UN산하단체,NGO,뜻있는 시민
단체등이 이에 대한 제어와 계몽및 봉사 활동등을 꾸준히 한다면
앞으로 귀하께서 걱정하시는 전자인권'침해사례는 줄어들것입니다
따라서,NEIS 시행으로 집적화에 따른 인권침해를 걱정하기보다
정보의 보안,가공,이용에 대하여 감시와 보완을 병행하려는데 촛점을
맞춰야 할것이라는 점을 다시한번 강조드립니다
한가지 더!
정보 채집은 법'에 의해야 한다'는 매우 훌륭한 발상입니다만
애석하게도 아직 그런 관계 법이 마련되고 있지 않습니다
대한민국은 법치국가이듯,아직까지 학생기록 집적에 대한 관련 법령같은것은 논의도 안되었었죠
따라서 없는 법을 다른 헌법조항으로 유추해석해서 국민동의 운운하는
전교조의 이의제기는 설득력이 떨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