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고유저항 분석시스템, 한전 홈페이지에 공개
최적 접지체제 구축 통한 낙뢰 등의 피해 예방 기대
한전이 30일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접지용 핵심기술을 무료 제공한다.
한전(사장 김쌍수)은 접지용 핵심기술을 공동 개발한 한국지질자원연구원(원장 장호완)과 협력협정을 체결하고,
30일부터 홈페이지(www.kepco.co.kr/기업지원/접지설계 기술지원)를 통해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한전은 이미 지난 6월에 7월 중 접지용 핵심기술을 무료로 보급할 계획이라고 공식 발표한 바 있다.
한전이 이번에 공개하는 접지용 핵심기술은 접지 시공장소(토양)의 지표층부터 구하고자 하는 깊이까지의 토양특성(대지고유저항)을 자동 분석할 수 있는 기술로,
▲세계 최고 수준의 자동화시스템 구현 ▲전문가 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 ▲1분 이내의 짧은 분석 시간 ▲현장에서 바로 가능한 신뢰성 분석 ▲분석 신뢰도 향상 및 경제적인 공법 선정을 통한 접지비용 절감(약 12~38%) 등의 장점을 갖고 있다.
때문에 접지설계뿐만 아니라 광석·암반의 위치와 지표면 아래의 물리학적 조사(터널, 지하수 개발, 매립지 조사 등), 지하에 있는 여러 금속관들의 부식정도 파악 등에 활용할 수 있다는 게 한전의 설명이다.
한전은 접지용 핵심기술은 ▲시설물 부지 확정 ▲토양성분분석(대지고유저항) ▲접지공법 선정 ▲시공 등으로 이어지는 최적의 접지체제 구축과정에서 정확한 대지고유저항값을 제공, 최적의 접지공법 선정과 접지체제 구축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활용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등가 대지고유저항은 접지체가 매설되는 깊이까지의 여러 지층의 대지고유저항을 하나의 대지고유저항으로 등가화한 값이다.
접지공법별 등가 대지고유저항 적용 깊이는 ▲접지봉 공법-2.55m ▲보링공법-경제성이 확보되는 깊이(1~100m) ▲매설지선공법-0.75m ▲변전소 접지설계-154kV 변전소 15m, 345kV 변전소 20-25m, 765kV 변전소 60m 등이다.
홈페이지 : http://www.e-kepco.co.kr/TRANS/INDUCTION/DA/main.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