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해 묵호항 해상교량 전망대
♣ 도째비골 스카이밸리
♣ 논골담길 / 바람의 언덕
♣ 망상해수욕장
망상해변은 국민 관광지 제2호로 지정되있을만큼 아름다운 해안가를 자랑한다. 깨끗한 백사장과 제주도에 온듯한 푸른 물빛은 보는 이로하여금 기분을 좋게 만든다.
또한 바다가 보이게 바로 앞쪽에는 오토캠핑장을 운영하고 있어 낭만적이고 이색적인 밤을 보내고 싶다면 사전에 예약해서 오토캠핑장에서 하룻밤을 보내는 것도 좋다. 오토캠핑장은 비수기, 성수기 모두 가격이 저렴해 가족이나 친구, 연인 모두 간단히 준비해가 즐길 수 있고 그것마저 귀찮다면 카라반을 빌리는 것도 가격은 캠핑장 보다 비싸지만 그래도 저렴한 가격에 편안한 시설속에 여행을 즐길 수 있다.
망상해변에서는 축제와 이벤트를 하는데 8월초에는 망상해변축제를 하고 11월에는 전국 낚시대회를 한다. 큰 규모로 상당한 인파가 몰리니 주차에 유의해야한다. 공용 샤워실을 운영하고 있는데 어른은 2000원 어린이는 1000원의 이용료를 받고 있다. 망상해변의 주차장요금은 무료이니 인파가 크게 몰리지 않는 날이라면 주차를 하면 좋다. 개장시간은 매년 7월초~8월 중 하순이나 사계절 어느 때에 가도 아름다운 해변을 느낄 수 있다.
◈ 오대산 소금강계곡
오대산 국립공원의 동쪽 지구에 자리한 청학동 소금강은 기암들의 모습이 작은 금강산을 보는 듯 하다고 하여 소금강이라 부르게 되었다. 또 학이 날개를 펴는 형상을 했다고 일명 청학산이라고도 불린다.해발 1,470m인 황병산을 주봉으로 노인봉, 좌측의 매봉이 학의 날개를 펴는 듯한 형상의 산세를 이룬다. 소금강의 울창한숲 사이로 기암의 수려함을 드러내어 찾는 이로 하여금 한 눈에 빨려들게 한다. 무릉계곡 첫 구비에서부터 40여리에 걸쳐있는 계곡에는 무릉계곡, 십자소, 명경대, 식당암, 구룡폭포, 군자폭포, 만물상 등이 있고 신라 마의태자가 신라 부흥의 기치를 높이 들고 군사를 훈련시켰다고 전해오는 금강산성(일명 아미산성) 등 많은 명승이 있다.
▲ 금강사
▲ 식당암
마의태자가 잃어버린 나라를 찾고자 군사를 훈련시키면서 밥을 먹었다든가, 이이가 이곳에서 공부하며 밥을 먹었다고 하여 생긴 이름이다. 넓이가 50평이나 되며 100여 명이 동시에 앉을 수 있는 너래반석이다.
▲ 소금강 구룡폭포
청학동 소금강 계곡 중간 3km 구간에 9개의 크고 작은 폭포가 연이어져 있고 구룡호에서 나온 아홉마리의 용이 폭포 하나씩을 차지하였다고 하여 구룡폭포라 한다. 특히 제 6폭포는 가장 조용하고 장엄하다하여 군자폭포라고 불린다. 폭포에서 2km 떨어진 곳에는 갖가지 형상을 지니고 있는 만물상은 이름 그대로 만가지 형상을 다하고 있다. 거인상, 귀면암, 이월암, 촛대석 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우는 이 바위는 갖은 형상을 갖추어 모든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 소금강 만물상(萬物相)의 절경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