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는 연일 고공행진을 하고 있고, 내 급여는 거북이 걸음을 한다는 것을 아직은 신규교사분들은 감이 오지 않으실 겁니다.
새롭게 확인한 좋은 정보로 신규교사분들께 혜택을 놓치지 않도록 해드리려고 합니다. 찾아보니... 그런데......
정부는 직장인들을 위한 혜택을 하나씩 줄이고 있네요. 저때만 해도 장기주택마련저축 등으로 7년 이상 연간 300만원을 소득공제 해주었는데 이젠 가입하실 수 없습니다.
예금이자에 붙는 일반 세금은 15.4%입니다. '세금우대'라고 하여 과거에는 정확히 2004년도에는 4천만원까지 9.6%의 이자에 대한 세금을 납부하면 되었으나 지금은 천만원으로 줄어든 상태입니다. 비과세 상품들은 모두 십년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농협, 축협 드에 농특세 1.4%만 이자소득세로 납부하고 나머지는 꿀꺽할 수 있는 3천만원이 있습니다만...
1. 펀드
펀드는 주식을 개인이 직접 사고파는 것이 아니라 주식의 전문가들이 개인들의 돈을 모아 대신 매매하여 경제적 이득을 창출하게 하는 것입니다. 대신 해주니 수수료를 떼어 갑니다. 이익이 나든 손해가 나든 수수료는 칼같이 떼 갑니다. 그럼 손해아닌가 싶으시지만 개인이 주식 붙잡고 있으면 그것만 신경쓰게 되서 정상적인 사회생활이 어렵습니다.
올 3월 17일 급여를 받으셔서 펀드에 가입하실 거라면 은행이 아닌 증권사로 직접 가셔서 펀드 상품에 가입하세요. 수수료가 은행에 비해 쌉니다. 펀드의 비중은 30만원 정도로 하시되, 향후 5~10년은 보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가입하세요. 매일 얼마나 올랐나 볼 것 같으면 하지 마세요. 역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줍니다. 그리고 코스피가 추락하면 내 돈이 마이너스가 될까봐 노심초사.... 그러다가 돈을 전부 빼게 되고 손실만 봅니다. 경기란 흐름을 탑니다. 대한민국이 망하지 않는다면 언젠가는 지수가 상승하는 날이 오지요. 십년을 내다보신다면 분명 적금따위보다 큰 이익을 챙기실 수 있을 겁니다.
2. 현대스위스 5.8% 적금
아마 4월이 지나 총선이 끝나면 저축은행 칼대기가 시작될 겁니다. 따라서 5월쯤부터 저축은행의 고금리 적금에 가입하세요. 저축은행은 불안하다고 하시는데 2천만원까지는 바로 주니까...두려워 마시고 5천만원까지는 원금 보장이 됩니다. 5명이 함께 해야 한다고 하니 여기서 모여서 같이 해보시면 좋을 것 같군요.
농협은 이자가 아래와 같습니다.
차이가 크죠?????
3. 농협 매직트리 통장(농협 중앙회)
정말 최적의 자유입출금통장입니다. 저는 2.6% 이자를 받으며 급여통장으로 사용중입니다. 여러분들은 공무원우대통장으로 급여가 들어갈 것입니다. 이때 들어온 모든 급여를 바로 '매직트리'통장으로 옮기시고 카드값을 내시고,, 적금도 드시고..그렇게 쓰세요. 공무원급여통장의 이자는 0.1~2%입니다. 얼마 안 된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여러분은 지금부터 대략 30~38년 정도 근무하셔야 합니다. 제가 매직트리통장에서 받는 이자가 연간 수십만원 정도 되네요. 물론 통장에 수천만원이 있어 그렇습니다만, 30년에 육백만원이면 아깝다 할만한 돈액수 아니겠습니까? 모든 돈을 적금넣거나 예금해버리면 안 됩니다. 언제든지 급한 상황이 생겨 큰 돈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런 통장은 필수입니다.
4. 현대스위스 입출금통장(e알프스보통예금)은 2천만원까지 3.5%이자.
저축은행들이 혜택이 아무래도 많습니다. 농협매직트리보다 1%정도 더 많은 이자를 줍니다. 불안하시면 매직트리에서 멈추셔도 됩니다. 저는 비상금을 현대스위스4에 넣어두었습니다. 배우자도 모르죠.... 비상금이니까....7만 몇 천원이 이자로 찍혀있네요. 매일 일일로 이자가 계산되어 가산되고 있어 확인이 가능합니다. 급할 때 언제든지 부담없이 빼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통장입니다.
5. 알딸살뜰 모아 1억 종잣돈을 만드시고 그 다음부터는 투자를 시작하세요. 피곤해서 이만~!!! 내일 출근도 해야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