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신문] 1989년 고양군 인구는 23만 명이었다. 현재 고양시의 인구와 비교하면 5분의 1에 불과하지만 당시로서는 서울과 인접한 덕분에 급격히 인구가 늘어난, 비정상적으로 덩치가 큰 군이었다. 당시의 행정구역 편제 방식을 살펴보면, 읍소재지 인구가 5만 명 이상이 되면 대개 군에서 따로 분리해 시로 승격시키는 ‘도농분리방식’이 일반적이었다. 이 기준대로라면 1980년대 말에 농촌도시 고양군에서 따로 분리된 ‘원당시’나 ‘일산시’가 만들어져도 이상하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1989년 일산신도시 개발계획이 발표되고, 뒤어어 화정·성사·행신·능곡·탄현·중산 등 고양군 곳곳에 6개 지구 160만 평에 달하는 공영 택지개발사업이 동시다발적으로 추진되면서 통상적인 방식의 시승격 절차가 한발짝 미뤄졌다. 때문에 80년대 말부터 90년대 초까지, 고양군은 군 단위의 빈약한 도시인프라와 행정시스템으로 시 몇 개를 합친 규모의 인구를 감당해야 했던 기형적 시간을 보내야 했다.
(위) 1989년 벽제읍청사 개청식 모습. (아래) 벽제읍청사는 현재 관산동주민센터로 사용되고 있다.
(위) 1989년 벽제읍청사 개청식 모습. (아래) 벽제읍청사는 현재 관산동주민센터로 사용되고 있다.
곳곳에서 공공행정 한계 노출
대개 군 지역은 중심이 되는 읍이 한두 개 있고, 그 주변을 여러 개의 면이 감싸는 모양을 띤다. 하지만 고양군은 읍이 6개(신도, 벽제, 화전, 지도, 원당, 일산)에 면이 1개(송포)였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부족한 행정 인프라를 개선하기 위해 1989년 벽제읍청사, 1990년 일산읍청사가 각각 신축됐고, 경찰과 소방행정도 건물과 인력·장비를 확충하는 일에 힘을 쏟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시성장 속도를 따라가기가 버거웠고, 곳곳에서 행정력의 한계가 노출됐다.
주민들이 돈 걷어 직접 도로포장
일례로 일산읍을 관통하는 도로를 중심으로 ‘일산도시계획구역’이 설정·고시된 게 1974년이었는데, 이후 15년이 넘도록 사업이 전혀 추진되지 못했다. 그러는 사이 주변은 난개발이 가속됐고, 계획구역에서는 건물증·개축과 보수가 금지돼 교통체증, 주민안전 위협, 재산권 침해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불거졌다. 급기야 89년 11월 참다못한 일산읍 주민들이 직접 ‘도로개설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1000명 넘게 참여한 서명부를 들고 대통령과 건설부장관, 경기도지사, 고양군수에게 신속한 도시계획 착수를 촉구했다.
단순한 촉구에 그치지 않고, 아예 주민들 스스로의 힘으로 도로보수 공사를 완공하기도 했다. 때는 90년 3월, 장소는 일산읍 백석6리 경의선 백마역 광장부터 시작되는 200m 구간의 도로였다. 고양신문 보도에 따르면 “광장과 도로포장 공사에는 총공사비 160만원이 소요됐는데, 지역유지와 주민들의 성금으로 충당했다”고 한다. 경의선의 오랜 기차역이자, 주말마다 대학생들이 몰려와 주점과 카페거리가 형성됐던 백마역 광장과 주변도로가 90년까지 비포장의 진흙탕이었다는 사실도 놀랍고, 목마른 사람이 우물 파듯 주민들이 돈을 모아 도로포장을 했다는 사실은 오늘날의 상식으로는 납득하기가 쉽지 않다.
1980년대 후반 백마역. 사진에서 보듯 황토흙이 노출된 비포장 상태였던 광장과 도로를 1990년에 주민들이 직접 포장했다.
1980년대 후반 백마역. 사진에서 보듯 황토흙이 노출된 비포장 상태였던 광장과 도로를 1990년에 주민들이 직접 포장했다.
철거냐 방치냐… 불법가건물 골머리
고양군청이 자리한 원당읍 사정은 더 난리였다. 도심 한가운데에 랜드마크 상가인 리스쇼핑이 들어서자, 주변 골목을 따라 자연발생적으로 시장골목이 형성됐다. 오늘날 고양시 양대 전통시장 중 하나인 원당시장의 출발이었다.
문제는 불법가건물 증축이 기승을 부린 것. 이렇게 지어진 가건물들이 수년째 방치되자, 권리금을 주고 거래되는 현상까지 나타났다. 상황이 날로 악화되자 주민들의 민원이 쏟아졌지만, 불법가건물에 기대어 살아가는 영세상인들의 생계 대책을 행정력으로 밀어붙여 함부로 철거하기도 곤란했다. 결국 고양군은 “생계형 시설과 투기성 시설을 구분해 대응하겠다”는 원칙을 밝히면서, 89년 7월 ‘불법건축물 노점상 일제정비기간’을 선포하고 원당·신도·벽제·송포 등 각 읍면 중심가의 불법건축물과 노점상을 대대적으로 철거하는 정비작업에 돌입했다.
원당 상업지구 최초의 랜드마크였던 리스쇼핑센터의 현재 모습.
원당 상업지구 최초의 랜드마크였던 리스쇼핑센터의 현재 모습.
당시 고양신문 기사를 보면, 복잡한 권리 이전과정을 거친 원당시장 인근의 한 가건물에서 8명의 가족들이 사글세를 살고 있는데 “이 가족의 하루 수입이 고작 3000원~1만원”이라며 동정의 시선을 보내기도 한다. 민원과 철거와 저항의 복잡한 갈등상황은 오래도록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경찰 1인당 송치건수 파주의 3.5배
과부하가 걸리긴 경찰행정도 마찬가지였다. 89년 5월 기사를 보면 “올해 다섯 달 동안 고양군에서 송치된 사건은 2500여 건으로, 파주군의 740건과 비교해 3.3배나 많다”고 보도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찰 인력은 고양경찰서가 260명으로 파주경찰서 280명보다 오히려 적었다. 때문에 형사 1인당 송치건수 역시 파주경찰서의 3.5배에 달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고양신문은 “고양군은 강도, 절도, 인신매매 등의 범죄가 증가하고 있고, 주민들은 사건이 발생해도 신고해봐야 경찰이 안 올 것이라고 자포자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동영 당시 원당읍장의 인터뷰를 보면 “관내 치안 부족을 보완하기 위해 읍사무소 직원들이 방범후원회를 조직해 저녁마다 방범순찰을 돌고 있다”는 딱한 내용도 나온다.
신호등 없는 ‘공포의 도로’ 곳곳에
교통안전시설도 턱없이 부족했다. 유동인구가 많은 리스쇼핑 오거리와 원당주공아파트 앞 호국로 사거리는 물론, 아이들이 통학하는 성사국민학교와 원당국민학교 앞에 90년대 초까지도 신호등이 없었다. 이들 도로를 고양신문은 “교통사고에 노출된 공포의 도로”라고 불렀다.
급기야 89년 7월 성사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가 차에 치어 목숨을 잃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하고, 이에 분개한 주공아파트 주부들이 나서서 ‘신호등 설치 촉구 서명운동’을 펼치기도 했다.
1980년대 말 원당주공아파트 앞 도로(호국로)에는 신호등이 없어 '공포의 도로'로 불렸다.
1980년대 말 원당주공아파트 앞 도로(호국로)에는 신호등이 없어 '공포의 도로'로 불렸다.
그런가 하면 “능곡국민학교 앞 육교는 나무계단이 군데군데 부러지거나 빠져 있어 아이들이 위험에 상시 노출돼 있다”는 내용의 독자 기고문도 눈에 띈다. 또한 89년 10월에는 일산읍 백석리 경의선 철길 건널목에서 문산발 화물열차와 봉고차가 충돌해 11명의 사상자가 발생하는 대형 교통사고가 난다.
해당 건널목은 수년 전부터 인근 주민들이 고양군수와 철도청장에게 차단기 설치와 간수배치를 요구하는 청원을 내기도 했던 곳인데, 이용자가 적다는 이유로 설치 불가 답변이 돌아왔다고 한다. 신문은 “경의선 철길 주변이 백마주촌으로 이름나며 통행인파가 늘고 철길보행 등 위험이 항상 도사리고 있다”면서 우려를 표했다.
소방시설도 우편인력도 태부족
재해예방 인프라 역시 열악하기만 했다. 89년 당시 의정부소방서 원당파출소의 장비는 노후된 소방차 2대, 구급차 1대가 전부였다. 이처럼 부족한 소방인프라의 공백을 주민들로 구성된 의용소방대가 겨우 메워나가는 형편이었다. 또한 집중호우가 내리는 장마철을 앞두고는 수해 위험지역을 사전에 순찰하는 ‘재해예찰 수방단’을 조직해 운영하기도 했다. 한 소방관은 고양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최소한 각 읍면마다 소방파출소 하나씩은 설치돼야 하고, 장비와 인력 충원이 정말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급격한 도시성장으로 과부하가 걸리기는 우편행정도 마찬가지였다.
급격한 도시성장으로 과부하가 걸리기는 우편행정도 마찬가지였다.
과부하가 걸리기는 우편행정도 마찬가지였다. 원당에서 18년 동안 집배원 일을 한 이모씨의 인터뷰를 보면, 72년 원당 인구가 2만 명이던 시절에 집배원이 4명이었는데, 89년 6만 명으로 인구가 세 배가 늘었지만 집배원은 고작 2명이 늘어나는 데 그쳤다. 1인당 5000명이 적정선인데, 그 두 배를 감당하고 있는 셈이다. 때문에 우편물이 폭증하는 12월과 1월에는 “밤 10시 이전에 퇴근해본 적이 없다”고 하소연한다.
관도 민도 ‘새마을운동 재점화’ 열풍
이처럼 부족한 행정력과 치안력, 안전대책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주민들의 봉사와 협조가 절실했다. 이를 효율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해 지방행정동우회, 평통자문위원회, 군정자문위원회, 방위협의회,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등의 관변조직들이 운영됐고, 명예읍면장제와 주부민원실장제 등의 사업을 진행하기도 했다.
하지만 뭐니 뭐니 해도 가장 규모가 크고 확실한 주민조직은 바로 새마을회였다. 새마을운동은 지역단위, 직장단위, 직능단체단위로 촘촘히 조직돼 있었기 때문이다. 고양신문이 진행한 1990년 신년 릴레이 인터뷰를 보면 군수는 물론 읍장·면장들마다 “서로 돕고 참여하는 주인의식, 땀흘려 일하는 지역풍토, 생산성 높이는 근로분위기, 과소비 행태 지양” 등을 내세우며 “새마을정신의 재확립”을 한목소리로 외쳐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에 호응하듯 새마을운동고양지회는 물론 고양군 여성단체협의회, 고양군 요식업조합, 의사·약사새마을협회, 한국부인회 고양군지회, 부동산중개업협회 고양군지회, 고양군 학교새마을어머니협의회 등 다양한 기관과 단체에서 “침체됐던 새마을운동의 재점화”를 표방하며 크고 작은 결의대회와 전진대회를 연이어 열었다. 89년 하반기부터 90년 상반기까지 고양군에서 뜨겁게 일었던 ‘새마을운동 재점화’ 열풍을 고양신문 기사를 통해 반복해서 접하다 보면, 고양군에서만 세월의 시계가 거꾸로 돌아간 게 아닌가 의문이 들 정도다.
1990년 초 고양군에는 때아닌 새마을운동 재점화 바람이 불었다.
1990년 초 고양군에는 때아닌 새마을운동 재점화 바람이 불었다.
88년까지 인문계 고교 하나도 없어
2024년 현재 고양시에는 90개의 초등학교, 44개의 중학교, 38개의 고등학교가 있다. 숫자만 많은 게 아니라, 공·사교육을 합친 고양시의 교육인프라와 학업수준은 어디에 내놓아도 모자람이 없다.
하지만 35년 전의 사정은 완전히 달랐다. 좀 심하게 말하자면, 89~90년 무렵의 고양군 교육환경은 대책 없는 블랙홀에 가까웠다. 일례로 오래도록 고양군 관내에는 인문계 고등학교가 단 한 곳도 없었다. 지방의 작은 군이라도 군청 소재지 근처에 인문계고 하나쯤은 있게 마련인데, 고양군의 4개 고교(일산종고, 고양종고, 능곡종고, 고양여종고)는 하나같이 ‘종합’ 고등학교였다. 종합고등학교는 실업과와 보통과 학생들이 함께 공부를 하는데, 보통과가 대학진학을 목적으로 공부하는 인문계반이라고 보면 된다.
하지만 종고 보통과 학생들의 학업수준은 주변도시 인문계 학교들에 비해 한참이나 뒤떨어졌다. 90년 2월 고양신문에 실린 고양종고 이모 교장의 인터뷰를 보면 “90년 고양종고 보통과 졸업예정자 309명 중 11명만 대학에 진학했다”고 한다. 대학진학률이 3.5%밖에 안됐다는 말이다. 물론 대학진학률만으로 교육의 성패를 평가할 수는 없겠지만, 낮아도 너무 낮은 수치가 아닐 수 없다.
그나마 뒤늦게 88년에 벽제고(현 고양외국어고등학교)가, 90년에 세원고가 인문계 고교로 개교를 한다. 하지만 이들 역시 초기에는 지역의 교육수준을 고려해 후기 인문계고로 출발할 수밖에 없었다.
고양시 두 번째 인문계 고교인 세원고의 개교를 알리는 기사 제목.
고양시 두 번째 인문계 고교인 세원고의 개교를 알리는 기사 제목.
6학년 1반만 남아 슬픈 졸업식
이처럼 고양군 종고들의 학업수준이 떨어지자, 학부모들은 자녀가 국민학교(현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너도나도 서울로 ‘위장전출’을 하기 바빴다. 서울의 국민학교로 전학을 가야 중·고등학교를 서울로 진학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의 기준으로 보면 해서는 안 될 위법행위지만, 당시 고양군에서 위장전출은 공공연하고 보편적인 관행이었다. 사실을 고백하자면, 중학교 2학년 때 지방에서 고양군 신도읍 지축리로 이사를 온 필자도 서울의 친척집에 주소를 두고 서울로 중·고등학교를 다녔고, 당시 동네 친구 7~8명 중 고양군 소재 중학교에 다니는 친구는 1명뿐이었다.
이러한 현상은 서울과 경계를 접하고 있는 신도읍과 화전읍 지역에서 특히 두드러졌다. 예를 들어 삼송국민학교, 지축국민학교, 덕은국민학교 등은 3학년까지는 5~6개 반이 유지되는데, 4학년은 3개 반, 5학년은 2개 반, 6학년은 1개 반 학생만 남아 초라한 졸업식을 하는 슬픈 풍경이 매년 반복됐다.
“남겨진 아이들의 패배감 가슴 아파”
이러한 교육현실을 안타깝게 여긴 능곡국민학교 최모 교사는 절절한 탄식의 기고문을 고양신문에 보냈다. 지방에서 올라와 꿈을 안고 능곡국교에 부임한 최 교사는 “서울과 가깝다는 이유로 지방보다 더 심각한 교육문제를 가진 현실에 깜짝 놀랐다”면서 “가정형편이 살 만하고 아이 성적이 괜찮은 아이일수록 경쟁적으로 거의 다 서울로 전학을 가버린다. 전학을 간 아이들은 긴 시간 통학에 고통을 받고, 학교생활 적응에 실패하는 아이도 생겨난다. 무엇보다도 남겨진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심한 패배감을 맛보는 게 가장 가슴 아프다”고 토로하고 있다.
90년 1월 고양신문에 실린 화전읍 학생들의 상황을 살펴보면, 서울로 위장전출을 못 간 학생이 불쌍할 정도다. 화전읍에는 고교가 아예 없기 때문에 긴 시간 버스를 타고 고양종고나 능곡종고로 통학해야 하는데, 가까운 은평구의 학교가 훨씬 가깝다. 기사는 “같은 화전읍 내에서도 현천리 등은 공식적으로 서울 진학이 허용되는 반면, 화전리 등은 불가능해 주민들 사이에서 형평성에 대한 불만이 많다”고 지적한다.
이처럼 교육행정에 대한 학부모들의 신뢰가 땅에 떨어질대로 떨어져 있었던 게 90년대 초까지의 고양군 교육의 풍경이었다.
젊은 공무원들 무료야학 봉사
교육관련 기사를 찾아보면, 열악한 환경에서도 교육의 본령을 지키려는 노력들도 발견된다. 근로청소년과 학업시기를 놓친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교육시설인 고양실업학교에는 중등과정 3학급, 고등과정 2학급의 학생들이 다녔는데, 89년부터 문교부 학력인정학교로 지정돼 활기가 돌았다.
그런가 하면 90년 1월 고양신문에는 “현직 공무원이 근무시간 외 야학을 열어 무료 과외강습을 열어 훈훈한 화제가 되고 있다”는 기사가 실렸다. 주인공은 지도읍 공무원인 한명섭·채우석씨로, 89년 12월부터 2개월간 지도읍사무소 회의실을 이용해 관내 중고생을 대상으로 영어·수학·국사·윤리 등의 과목을 저녁마다 3시간씩 가르쳤다고 한다. 지역의 후학들을 향한 젊은 공무원들의 열정이 전해진다. 채우석씨는 훗날 공직생활에서 퇴임한 후 고양시의원을 역임한다.
고군분투했던 이들에게 박수를
이번 기사에서는 비정상적 과부하가 걸려 곳곳에서 문제점이 노출됐던 89~90년 무렵 고양군 행정의 적나라한 모습들이 열거됐다. 35년 전 고양군이 얼마나 엉성했었나를 조롱하는 것은 아니고, 당시 행정담당자들을 비난하려는 의도는 더더군다나 없다. 다만 지금과는 전혀 다른 시대적 풍경들을 당시의 신문기사를 통해 재구성한 것뿐이다.
기사를 정리하다보니 말도 안 되는 여건 속에서 고군분투했던 당대의 공무원과 경찰과 소방대원과 우편배달부, 그리고 그 시절을 씩씩하게 살아낸 지역 선배 고양군민들에게 오히려 박수를 보내고픈 심정도 든다. 2회 연속 딱딱한 얘기를 했으니, 다음 회에는 좀 더 가볍고 흥미로운 얘기로 연재를 이어가보자.
※참고자료 : 고양신문 1호(89.06.01)~31호(90.04.26)
관련기사
[창간 35주년 기획] 서울사람 집 짓는다며 땅·고향·이웃 버리고 떠나라니…
[창간 35주년 기획] 단단한 보수정서 뚫고 올라온 ‘주체적 시민’들 등장
[창간 35주년 기획] 철길, 너른 들녘, 왕릉과 묘지… 35년 전 ‘우리고장 고양’
[창간 35주년 기획] 하마터면 원능시-고양군 쪼개질 뻔… 70%가 “행정구역 분할 반대”
[창간 35주년 기획] 국수 대접하고, 개 단속하고… 고양군민이 치러낸 36년 전 올림픽
[창간35주년 기획] 뮤지컬에 감동하고, 복싱시합에 열광하고… 우후죽순 유흥업소 골머리
[창간35주년 기획] “한강 제방이 터졌다!”… 마을도 논밭도 흙탕물 속으로
[창간35주년 기획] “국가가 배상하라!”… 썰물처럼 잊힌 수재민들의 고통
[창간35주년 기획] 그 시절 사람의 꿈과 고민은 뭐였을까… 신문 행간에서 찾아낸 응답들
유경종 기자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1
킨텍스 제3전시장, 규모 줄여 3월 1일 착공
[고양신문] 킨텍스 제3전시장이 내달 1일 착공한다. 네 차례 유찰로 시공사 선정에 난항을 겪었던 ‘킨텍스 제3전시장 건립공사’가 공사비 조정과 수의계약 전환으로 시공사가 선정됨으...
2025-02-20
2 25곳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입주율 겨우 56%
3 GTX-A 서울역~운정중앙역 증차시기 연기
4 창릉신도시, 사전청약 때보다 4천만~1억원 ‘뜀박질’
5 내달 킨텍스 3전시장 착공… “주차대책 필요”
최신뉴스
생활·정보버려진 고양이들에게 희망을, 집사들에게 위로를
문화·전시·스포츠'블랙핑크' 완전체,
7월 고양에서 단독 콘서트
지역지도농협, 조합원과 함께하는
‘2025년 사업설명회’ 성료
생활·정보북한이탈배경 청소년 위한
‘보.통.의 일.상’ 참여자 모집
지역화전동 ‘사랑의 햇반 전달 사업’ 시작
정치·행정경제·부동산첨단기술.산업사회·교통·환경건강·의료문화·전시·스포츠생활·정보지역
퀵메뉴로그인 매체소개 PC버전
© 고양신문. ND소프트
첫댓글 읍이 6개(신도, 벽제, 화전, 지도, 원당, 일산)에 면이 1개(송포)였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부족한 행정 인프라를 개선하기 위해 1989년 벽제읍청사, 1990년 일산읍청사가 각각 신축됐고, 경찰과 소방행정도 건물과 인력·장비를 확충하는 일에 힘을 쏟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시성장 속도를 따라가기가 버거웠고, 곳곳에서 행정력의 한계가 노출됐다.